제29차 유네스코 총회(The Twenty-Ninth Session of the General Conference, UNESCO)
        장소 프랑스 파리 기간 1997-11-03 ~ 1997-11-08
        주최기관 유네스코 본부
        참가자 정금자 원장외 1명

         1) 회의 목적
        1998-1999 유네스코 사업 및 예산안 심의(29/5)
        2000-2001 유네스코 사업 방향 예비토론
        집행이사회 및 각종 정부간 위원회 위원국 선출 등
        2) 참가규
        유네스코 정회원국, 준회원국, 유엔기구, 국제 정부간 및 비정부간 기구
        한국 정부 대표단:
        수석대표: 이명현 교육부 장관 ((10. 21-26)
        교체수석대표: 양동철 주 유네스코 대사 (회의 전 기간)
        대 표: 권태준 유네스코 한위 사무총장 (10.21-11.7)
        이종서 교육부 국제교육협력관 (10.21-26)
        유정희 주 유네스코 대표부 참사관 (회의 전 기간)
        교체대표 : 이걸우 주 유네스코 대표부 교육관 (회의 전 기간)
        이문희 교육부 국제교육협력담당 (11.3-9)
        한진수 문화체육부 문화재관리국 유형문화재 1과장 (10.24-30)
        박지은 외무부 인권사회과 사무관 (10.21-30)
        강대근 유네스코한위 청년원장 (10.31-11.12)
        자 문 : 이상주 유네스코한위 교육분과위원장(10.21-28)(한림대학교총장)
        이돈희 유네스코한위교육분과부위원장(10.21-28)(한국교육개발원원장)
        정금자 한국여성개발원 원장 (11.3-8)
        김용덕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 교수 (10.21-28)
        허 권 유네스코 한위 문화부장 (11.3-12)
        장기원 교육부 장관비서관 (10.21-26)
        민무숙 한국여성개발원 연구위원 (11.3-8)
        정우탁 유네스코한위 인문사회과학과장 (10.21-28)
        최순호 유네스코한위 국제협력업무 선임담당 (11.3-12)

        3) 회의 내용
        -분과별 의제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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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분과 | 총회의 업무방법: 집행위의 권고 등
        | 선거위원단 구성 및 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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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소년과 관련된 원탁회의}
        | 만인을 위한 평생교육
        | 교육에 있어 정보기술을 위한 유네스코기관 설립
        제 2분과 | 교육에 있어 국제표준분류 개정
        | 고등교육 교사지위에 관한 권고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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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3분과 | 발전서비스에서의 과학
        | 자연과학에서 지식의 진보, 이전 및 공유
        | 환경과학 및 지속가능한 발전
        | 사회인문과학에서의 지식의 진보, 이전 및 공유
        | 철학과 윤리
        | 인간게놈선언 입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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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4분과 | 문화발전: 유산과 창조성
        | 세계문화포럼-바르셀로나 2004
        | 예루살렘과 28차 총회 결의 이행
        | 커뮤니케이션, 정보와 정보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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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5분과 | 의제 3.3: 교차활동
        | - 장학계획 및 장비서비스(Fellowships and
        | - 사업조정(Programme co-ordination)
        | - 우선대상집단 및 국가군(Prority Africa Department,
        | Other priority groups and specifcic clusters
        | of countries)
        | - 참여사업 (Participation program)
        | - 통계사업 및 서비스(Statistical Programmes and
        | Services)
        | 의제 4.1:점령된 아랍영토의 교육문화기관에 관한
        | 28차 총회 결의안 16 이행 : 사무총장 보고
        | 의제 4.7: 국제인권선언 50주년
        | 의제 6.6: 미래세대 보호에 관한 선
        --------------+------------------------------------------------------------

        -활동 내용

        가) UNESCO 제 29차 총회가 10월 21일 부터 11월 12일까지 약 3주에 걸쳐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총회는 1998년-1999년 2개년의 사업계획과 그
        에 따르는 예산 심의가 가장 중요한 목적이며 이와 더불어 지난 28차 총회에서
        결의된 안건들의 이행에 관한 보고와 향후 2000년-20001년의 사업에 대한 예
        토의도 함께 이루어졌다.
        이번 29차 총회를 위하여 우리나라에서는 교육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하고,
        파리에 주재하고 있는 유네스코 본부와 유네스코 한국 위원회의 총장을 비롯한
        실무진들과 교육부 담당자들, 교육개발원, 그리고 본 원의 정 금자 원장과 본인
        등 총 18명이 한국대표단으로 구성되었다.
        나) 총회 진행방식은 총 5개 분과위원회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1분과는 총회의
        업무방법이나 각 위원회 위원국에 대한 선출진행 등을 맡는 분과이며, 2분과는
        주로 교육에 관한 사업들을, 3분과는 과학 및 사회인문과학, 철학 분야사업을, 4
        분과는 문화 및 커뮤니케이션 분야를, 그리고 5분과는 UNESCO가 특별히
        규정하고 있는 우선대상집단 (priority groups) 분야로 청소년, 여성,
        아프리카국가 들, 점령된 아랍지역내 교육문화기관들의 문제로 구성되었다.
        우리 나라 대표단은 각 분과의 진행일정과 관련사업 분야에 맞추어 참가일정이
        맞추어졌다. 본 원에서는 여성분야가 포함되어있는 제 5분과의 진행일정에 따라
        11월 3일 부터 11월 8일까지 참가하였다.
        다) 여성관련한 5분과 주요 토의 내용은 UNESCO 사업에 여성문제가 좀 더 주
        류화되고 지원이 확충되어야 한다는 점이었다. 아프리카를 비롯한 저개발 국가
        군에서는 여성교육이 사회발전과 통합에 주요변수가 되므로 이들에 대한 사업의
        다각도와 실질적인 예산 보조가 따라야 한다는 것이 여러 국가 대표자들의
        발언이었다. 주류화 방법의 일환으로서 주목할 만한 점은 향후 개최될 여러 국제
        학술대회에 여성의 이슈가 반드시 주제안에 포함되어 다루어져야 한다는 것 이
        지적되었다는 것이다.
        그러한 예로서 1999년에 개최될 세계 과학대회(World Science Conference)
        1998년에 개최될 세계 고등교육회의 (World Conference on Higher Education)
        등에 여성과 관련된 주제가 삽입될 것으로 사업이 구상되고 있었다. 또한
        유네스코의 주요정책 기조가 여성문제의 주류화임에도 불구하고 주요 조직위
        안에 여성의 수가 극히 적음을 비판하는 발언도 많았다.
        또 하나의 주요 내용으로는 모든 통계관련 사업에 성 인지적 관점의 통계
        (gender-sensitive statistics)를 반드시 삽입하여야 한다는 점이었다. 이 내용은
        UNESCO가 현존 통계부를 강화시켜 'UNESCO 통계기구'의 설립을 꾀하려고
        하는 사업구상 과정에서 노르웨이와 덴마크, 스웨덴이 제기한 것으로 이들
        국가들은 성인지적 관점의 통계에 관한 전문가 회의 개최, 통계실무진이나 정책
        관련자들에 대한 지역 웍크샵, 이에 대한 유네스코 집행위의 책임 등을 결의안에
        삽입할 것을 제의하였다. 우선대상집단과 관련한 각국의 발언들 중 저개발국이나
        아프리카 지역들은 주로 자기나라 전문가나 시설 부족에 대하여 강조하고 각국
        의 지원과 유네스코의 훈련보조를 요청하였으며, 프랑스나 독일 등 선진국의
        발언권이 강함을 볼 수 있었다.
        라) 이러한 논의들과 관련하여 본원 정금자 원장은 참가 2일째 되는 날 발언신
        청을 하여 우리나라 여성정책의 현황을 간략히 설명하고, 각국의 여성 주류화
        방안에 대한 동의 발언과 함께 UNESCO 중기전략 (1995-2001)안에는 여성 법
        률문해교육의 중요성이 지적되어 있으나 이번 심의하는 2개년 사업에는 그러한
        내용이 반영되지 못한 점에 대한 지적,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베이징 여성대회
        이후 새로이 설립된 여성담당 부서 (The Unit for the Status of Women and
        Gender Equality)의 기능강화를 통하여 여성기구의 국제적 협력체제를 강화해 줄
        것을 집행위에 요청하였다.
        마) 참가 3일째에는 통계사업과 관련하여 노르웨이 등 국가들이 요청한 수정안
        (draft resolution 49)에 대하여 지지발언을 하였다. 이 발언에서는 성인지적
        관점의 통계구축의 필요성을 베이징 대회에서 권고한 국제기구의 의무와 관련하
        여 강조하였으며, 우리의 경험을 다른 나라들과 공유할 의향을 표시하여
        다른나라들의 지지발언을 얻기도 하였다. 이 사업과 관련하여서는 여성담당
        부서장 면담과정에서 향후 협력방안이 있는가를 더욱 모색하여 보기로 하였다.

        <면담내용>
        Mme. Breda Pavlic, 유네스코 여성담당부장(11. 3(월)) 이 부서는 베이징대회
        이전에 준비기구로 있었던 'Coordinating Unit for the Activities of Women'을
        여성관련사업을 보다 새로이 하기 위하여 'Unit for the Status of Women and
        Gender Equality'로 변경한 것으로 담당 부장도 바뀌었다. 이 부장을 만나 우리
        원에 대한 소개를 하고 이 부서의 활동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이 부서의
        현원은 부장을 포함 3명이며, 고유의 사업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며 각 분과별로
        진행되고 있는 사업중에서 여성관련 업무를 총괄하고 조정하는 기능을 갖고
        있었다. 담당부장은 우리 원의 국제협력 사업과 우리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중심 여성기관으로 추진하고자 노력하는 점에 대하여 관심을 표명하였다.
        그러나 이 부서에서는 유네스코가 여성문제만을 다루는 기구가 아니므로 다른
        여성국제기구가 하고 있는 사업과 중복되는 일은 피하고자 하는 입장을
        기본적으로 취하고 있었다. 담당부장은 유네스코가 향후 추진할 통계사업중
        여성관련 부문에 있어서 상호 협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의견을 계속 교환 할
        것을 제안하였다.
        Mme. Marine Aurillac 파리시 제 7구청장, 국회의원(11.6(목)) 보수당의
        국회의원으로 구청장을 겸직하고 있는 유일한 여성이었다. 프랑스에서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2가지까지 공직을 겸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국회에서 입안한 정책들을 실제 구정에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들은 이러한
        겸직의 장점을 높이 평가하고 있었다. 이 구청장은 58세의 노령임에도 불구하고
        70만의 구민행정과 국회의원직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경이롭게
        느껴졌다.
        여성후보의 증가와 여성후보에 대한 유권자들의 의식에 대하여 주로 질문하였
        다. 지난 총선에서 여성이 많이 공천되고 당선된 점에 대하여 여러 방식으로
        질문하였으나 답변은 한결같이 여성에 대한 우대정책이 아니라 그들 여성이
        모두 능력이 있는 여성들이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유권자들이 선택하는 것은
        여성이라는 점이 아니라 그들의 능력을 중시한다는 답변이었다. 흥미로운 점은
        다음 선거에서 이 당도 1/3를 여성으로 공천할 예정이라는 점이었다. 여러
        답변을 종합하여 볼 때 정치활동을 하는 여성들의 증가와 그들의 능력이
        남성들보다 뛰어나다는 점이 함께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여성국회의원의 증가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 당의 입장은 젊은 여성의 공천추천은 기피하는 것으로 보였다. 젊은 여성은
        가사와 육아에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고 보는 보수적인 입장을 기본적으로
        견지하고 있었으며, 50-60세에 이르러야 국정이나 시정에 전념할 수 있는
        나이라고 보고 있었다. 한 예로써 구청에 들어오는 모든 민원에 대하여 이
        7구청에서는 48시간 안에 답변서를 보내는 자기들의 원칙 을 설명하였다.
        현재 국회에서 심의되고 있는 중요한 여성복지 관련 안건으로는 그동안
        국가에서 지급하고 있는 자녀양육비 보조액을 32만 프랑의 고수익자 가정은
        없앤다 는 정책이다. 이에 대하여 찬반이 많으며, 현재 프랑스가 당면하고 있는
        경제난과 관련하여 제기된 것이기는 하나 복지정책의 후퇴라는 비난도 만만치
        않다 고 한다.

        4) 평가 및 제
        - 이번 유네스코총회 참가를 통하여 국제기구나 참가자들이 여성문제에
        대하여 매우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중기전략과
        관련하여 진행중인 20개 특별 사업들(special projects) 중에는 여성을 주제로 한
        사 업도 포함되어 있어서 향후 우리가 좀 더 관심을 두고 연계를 갖거나
        사업결과를 계속 추적해야할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다.
        그러한 사업중 '아프리카 지역 여성교육 향상'과 '아프리카 지역 여성의 과학,
        기술, 직업교육'은 주로 특정지역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이고 '여성, 과학, 기술',
        '여성과 고등교육, 발전', '정보망에서의 여성' 등은 우리와 보다 연관될 수 있는
        사업들이었다. 여성과 관련하여 유네스코가 그동안은 저개발국의 여성을
        중심으로 사업이 진행되어왔으나 그 관심영역이 보다 확대되어 나아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청소년 문제에 중점이 주어져 있고
        상대적으로 여성문제에 대한 관심이 적어 본원과의 연계가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어 향후 과제로 남게 되었다.
        - 참가자의 생각으로는 저개발국가의 교육사업과 관련하여 여성개발원이
        유네스코, 교육개발원 등과 3자간 협력사업을 할 수 있는 방안이 있을 것으로
        파악되었다. 저개발국가에서는 한국의 교육성과에 대하여 매우 존경심을 가지고
        있고, 이들의 교육발전은 결국 어머니인 여성을 통하여 이루어지므로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혹은 '부모교육'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현재 본원 교육부에
        서 실시하고 있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여성들에 대한 훈련사업과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지 않을까 보여진다.
        이 점과 관련하여 유네스코 본부 교육부서에 전문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실무진(Mme. Namtip)과 한국교육개발원에서 현재 본부에 연구원으로 파견을
        가있는 최수향 박사와 의견교환 기회를 가졌다.
        - 특히 이번 회기에 한국이 이룬 성과로는 세계문화유산보존 위원회에 위원국
        으로 선출된 점과 숙명여자대학이 '여성과 미디어' 사업과 관련하여 UNESCO
        Chair로 임명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하여 본원도 이 사업에
        계속 연계를 가져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 이번 총회 참가결과 격년제로 열리는 총회참가를 위해서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와 보다 긴밀하게 연계되어야 하며, 나아가 유네스코 사업의 전반에
        대하여 계속 추적을 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절감하였다. 총회 참가전 반드시
        사업계획서/예산서(Draft Programme and Budget)와 결의문 (Draft Resolution)
        를 사전에 면밀히 검토하여 발언시 참고해야 할 것이다. 비록 여성문제는
        5분과의 하나의 주제로 다루어지고 있으나 사실상 구체적인 사업들은 다른
        분과에서 진행되고 있으므로 그들 사업에 대한 진행도 가능하면 파악하고 그에
        대한 의견도 유네스코 한위와 사전에 검토될 기회가 있으면 바람직할 것이다.
        또한 가능하면 참가신청도 일찍하여 유네스코 한위 직원들과 동일한 곳에 숙소를
        정하면 정보교류도 보다 원활할 것으로 기대된다.
        5) 첨부자료목록
        - 원장 발언문 (11/4, 11/5)
        - UNESCO 1997 Statistical Yearbook
        - Gender Equality Kit :
        Gender Sensitivity
        Gender Sensitive Education Statistics and Indicators In the Green Desert
        Toronto Platform Action
        - 29/c5 Draft Programmes and Budget
        - 29/c5 Draft Resolution
        -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Asia-Specific Enrollment Rations
        by Gender
        - Manual of the General Conference 1996 edition
        - Records of the General Conference 28 Session: Resolution - Environmental
        Education Module: Global Change
        - Documents
        。 Invitations to the Twenty-Ninth Session of the General Conference
        。 Organization of the Work of the Twenty-Ninth Session of the General
        Conference
        。 Draft Timetable of Work of Each Commission
        。 Amendments Proposed by Member States to the Draft Programme and
        Budget for 1998-1999
        。 Evaluation of the Entire Transdisciplinary Project: Environment and
        Population Education and Information for Development - Everyday
        Journals
        - EPD materials
        - Le 7'eme Municip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