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여성정책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연구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김양희 연구기간 2000-07-01 ~ 2000-11-01

        가.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정부는 이제까지의 여성정책이 국제사회의  압력과 여성지도층에 의해 표출된 정책요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경향이 강하였던 반면, 다양한 여성집단의 여론과요구를 체계적으로 수렴하여 반영하기 어려
        웠다는 인식아래 향후 여성정책의 수립에서 절차적 민주주의를 담보하고자 한다. 그 일환으로 금번 대통령
        직속 여성특별위원회는 여성정책에  대한 일부 요보호 여성이나 지도층의 요구만이 아니라 빈민여성, 노인
        여성, 지역여성, 여성농민 등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온 여성집단을 포함한 다양한 여성들의 정책
        요구를 파악하기 위한 '여성정책 요구조사'를 본원에 의뢰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분야별 여성발전을 위한  정책방향을 도출하고, 다양한 집단별 여성정책요구를 수렴
        하고자 전국민을 대상으로 여성정책 요구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조사방법은 크게 두가지를 채택할
        것이다.
          첫째는 지역별 인구구성 요인별 대표성이 보장되는 표본설계를 통하여 18세부터 65세까지의 일반성인
        남녀 3,200명(예비조사 200명 포함)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여성정책
        요구를 보다 심층적으로 수렴하기 위한 방법으로 대상집단별 집담회를 가질 것이다. 집담회의 목적은 전국
        표본추출을 통한 여성정책 요구조사를 실시함으로써 도출되는 내용을 바탕으로, 대상집단별 심층토론을
        통해 여성정책 요구를 더욱 차별화·구체화시키기 위한  것이다. 또한 이 두 가지 조사결과를 종합하여
        분야별 여성정책의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내년이면'제1차 여성정책기본계획'시행이 종료되는 시점이므로,
        본 연구의 결과는 제2차 여성정책계획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기초를 제공할 것이다.
          
        나.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가) 분야별 여성정책의 요구를 실질적 젠더 요구(practical gender needs)  및 전략적 젠더 요구
                 (strategic gender needs)의 관점에서 파악
            (나) 21세기 여성발전에 대한 노동, 교육, 가족, 복지, 정치, 문화의식, 법 등 분야별 여성발전을 위한
                 전략 및 여성정책의제 설정을 위한 제언
          (2) 연구 방법
            (가) 문헌연구 및 자료수집
            (나) 국민의 여성정책요구 조사
              - 설문조사 : 질문지를 이용한 일대일 면접 혹은 자기기입식 조사
                ·조사대상 : 18세부터 65세 성인남녀 3,299명(200명은 예비조사)
                ·조사지역 : 시, 군구를 포함함 전국
                ·표집방법 : 지역표집(area sampling) 방법을 이용한 다단계 층화 무작위
              - 대상집단별 집담회
                ·빈민여성, 농민여성, 전업주부, 지역여성 등 이제까지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온 여성정책의 타겟
                  그룹을 focused group으로 구성하여 집담회를 가짐
            (다) 전문가 자문회의

        다. 기대효과
          (1) 우리나라 일반 성인남녀의 여성문제 및 젠더 관계에 대한 의식과 대상집단별, 분야별 여성정책 요구를
              파악하며
          (2) 분야별 여성발전 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여성지위 향상에 전기 마련, 여성사회교육 수요자의
              양·질적 교육정도를 분석하여 여성의 사회교육요구 기초자료 제공
          (3) 계층별, 지역별, 개인배경 변인별 사회교육의 기회격차를 분석하여 사회교육 기회균등 실현을 위한
              정책입안에 기초자료 제공
          (4) 사회교육 촉진 및 장애요인을 분석하여 실제적인 사회교육 참여의 증진방안 제시
          (5) 여성들의 사회교육 참여확대와 기회격차 완화를 위한 방안  모색·제시강원도 지역 공무원의 남녀
              평등의식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