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를 통한 여성생활협동조합의 역량강화 타당성연구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김영옥 연구기간 2001-07-01 ~ 2001-11-01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GEST(1998.3-00.12)의  후속사업인  IT  application  for   electronic women   empowerment in
            Northeast Asia의 일환으로 과학기술 특히 정보기술의 효율적  활용을 통해 여성의 경제세력화, 성
            균등, 환경보존 등을 달성하는 사례를 모색 및 확산할 필요가 있다. 이에 동북아지역에서 IT를 이용
            하여 여성의 경제세력화와 성균등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으로 생협(co-operatives)/여성단체의 green
            health products 등의 전자상거래 수행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즉  여성의 정보세력화 및 여성생
            협의 역량강화를 위해, 녹색  여성생협의 국내 및 동북아  지역내 전자상거래 가능성을 진단하고자
            함. 따라서 본 타당성 연구는 자연스럽게 ①여성생협, ②IT 인프라, ③e-commerce 생활재, ④정부의
            관련규제(regulation)의 차원에 초점을 두게 될 것이다.
         
          - 인터넷은 하나의 시장으로서 유통단계를 혁명적으로 축소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상거래가 네트
            워크를  통하여   전자공간(cyberspace)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E-Commerce)라고 하는데, 인터넷의 보급으로 유통단계별로 부가되는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어 보
            다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출 수 있게 되었을  뿐 아니라 인테넷은
            많은 사람들이 모여 지속적으로 방문함으로써 공동체(커뮤니티)가 자연스럽게 형성되고 유지되는 공
            간이다. 이와 같은 공동체 개념은 인터넷의 본질적인 속성임. 따라서 녹색생협, 여성생협 등이 인터
            넷의 공동체적 속성을 사업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것은 자연스런 귀결이다.
         
          - 한국에서 거의 모든 활동을 여성이 중심이 되어 하는  대표적인 생협으로 여성민우회 생협을 들 수
            있다. 이 생협은 한국여성민우회가 1989년에 만들었으며, 2000년 7월에 생협법인으로 되었다.  단위
            조합으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크며, 2001년 목표매출액이 30억원에 이름. 민우회 생협은 여성문제,
            교육문제, 환경문제, 지역문제, 소비문제 등 생활속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
            고 있으나, 중심활동은 환경(유기)농산물 생활재의 확보와 유통이다. 올해 들어와 전자상거래의 확산
            추이에 부응하고, 또한 생협운동을 다양한 여성층으로  확산하기 위한 시도로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전자상거래를 개시하였으나 아직 본격적인 궤도에 진입하지  못한 상태이다 . 전자상거래를 본격화
            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에 드는 예산마련을 위해 여성부의 e-business지원사업에 응모하고 있다.
         
          - 이와 같이 녹색 여성생협의 IT인프라 구축 및 활용은 안전한 먹거리 공급, 생산자 보호, 환경생태계
            보존 등 기존의 활동을 강화할 뿐 아니라 공동체활동의 대상집단을  확대함으로써 생협의 역량강화
            의 중심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동북아지역내 네트웍 구축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
            함으로써 최근 농산품의 개방추이에 따른 해외 녹색건강식품의 확보 요구에 부응하고, 지역내 가난
            한 여성의 경제세력화 및 환경보호에 일조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IT와 e-business를 통한 한국의 농촌지역과  동북아지역내 여성의 경제세력화 및 성
            균등을 강화하고  전자상거래의 개시 및 네트웍 구축을 통한 여성단체와 소비자, 생산자 생협의 역
            량 강화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국내 및 동북아  지역내 건강식품 및 유기농식품 등 생활재의 발
            굴과 유통을 통해 식품안전 및 환경보호를 모색하고자 한다.
           
         
        나. 연구내용
          - 국내 및 동북아 지역의 생산자·소비자 생협, 여성단체간 네트웍 구축을 기반으로 한 여성생협의 전
            자상거래 모델 개발(시뮬레이션 기법 활용)
          - 실태조사: 생협(중앙 및 지부) 활동의 참여관찰
          - 주요 관련자와의 면담 및 집담회: 생협활동과 유사한 활동을 수행하거나 직간접적으로  관계되는 정
            부, 비정부기구, 여성단체 등의 담당자와 면담 및 집담회 개최
          - 웍삽 및 자문회의 개최: 학계, 시민운동조직 등 해당 전문가와의 웍삽/자문회의 개최
          - 참가국간의 중간보고대회 참가: 타당성 연구결과의 보고·공유 및 향후 사업계획 논의
          - 연구결과보고서 완성 및 발간
            ·국내 전반적인 정보화 여건 및 현황
            ·소비자·생산자 협동조합, 여성단체, 생활재, IT 인프라, 국내 전자상거래  관련조항 등에 대한 조
              사결과
            ·국내 및 동북아지역의 생협의 전자상거래 모형 개발
            ·정책건의 및 논의사항

        다. 연구방법
          (가) 현장조사 및 관계자 심층면접조사
          (나) 집담회 및 자문회의
          (다) 시뮬레이션기법을 통한 전자상거래 모형개발
          (라) 참가국 중간보고 및 향후 사업개발회의 참가
          (마) 보고서 작성


        라. 기대효과
          (가) 생협의 실현가능한 전자상거래 모델 개발 
          (나) IT를 활용한 여성의 경제력 증진, 성평등, 생활공동체 활성화
          (다) 건강식품 등 지역내 생활재의 전자상거래 추진
          (라) IT 및 과학기술을 통한 여성경제세력화의 새로운 지역협력사업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