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디지털 성문화 특성 분석과 성교육 과제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김정혜 연구기간 2022-01-01 ~ 2022-12-31

        ▣ 연구 목적

        □ 미래세대를 둘러싼 디지털미디어 환경 및 사회문화적 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성교육 방향을 모색하고 성교육 과제를 발굴하고자 함

         ○ 청소년의 디지털성문화 특수성을 조사, 분석하여 성평등한 성 가치관 및 태도 함양을 위한 성교육 과제 발굴

         ○ 양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비대면 온라인 관계 및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성적 콘텐츠 생산, 공유 등 디지털 환경 전반에서 발생하는 성적 의사결정을 위한 성교육적 개입 방안 모색

         ○ 상업화된 성적 디지털 콘텐츠의 범람 가운데 청소년들의 접근이 용이한 신뢰도 있는 성교육 정보 구축 방안 및 성교육 방법론 모색

         ○ 이분법적 폭력예방담론으로부터 온라인상 관계 특성을 고려한 동의 또는 적극적 합의 등 관계를 핵심으로 하는 성교육 정책 방향 전환을 위한 기초 자료 및 근거 마련

         

        주요 연구내용

        □ 청소년 디지털 성문화 특성 분석 및 성교육 과제 발굴

         ○ 청소년 성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성문화에서의 디지털미디어 영향을 중점적으로 다룬 논의는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이미 도래한 디지털사회에서의 청소년 성교육 과제를 새롭게 발굴, 분석할 필요가 있음

         ○ 선행연구 검토와 초점집단면접, 청소년 디지털문화 및 성문화에 관한 온라인 관찰 등을 통해 청소년의 디지털 성문화의 전반적 지형 및 특성 파악

         ○ 청소년 디지털 성문화의 주요 현황에 대한 젠더 관점에 기반한 분석을 통해 성교육 의제 도출

        □ 청소년 디지털 성문화 관련 법, 제도적 공백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 미디어 리터러시 학습 기회의 부재에 관한 대응 방안 및 인터넷 상 성적 차별, 폭력, 혐오 등에 관한 규제 장치 및 콘텐츠를 생산, 유통하는 서비스 사업자들의 규제 방안 등 조사, 분석

        □ 청소년 디지털성문화 및 미디어리터러시 고려한 국내외 성교육 사례 파악

         ○ 학교 및 학교성교육 참여기관 디지털 성교육 콘텐츠 및 디지털기술 활용 방법론 분석

         ○ 해외 청소년 디지털 성문화 및 미디어 리터러시 고려한 성교육 내용 및 방법론 파악

         ○ 국내외 성교육 정보 구축 및 플랫폼 개발 등 사례 파악

        □ 청소년 성교육 방향 도출

         ○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사회 청소년 성교육 과제 및 방향 도출

         ○ 디지털미디어 매개성을 고려한 청소년 성교육 내용 및 방법론 제안

         

        연구 추진방법

        □ 문헌연구

         ○ 청소년 디지털성문화 관련 국내외 선행연구 분석

         ○ 청소년 디지털 성문화 관련 기술매개 사회로의 이행에서 빚어지고 있는 교육, 제도적 공백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 국내외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및 온라인 콘텐츠 모니터링 및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 규제 사례 수집 및 분석

        □ 심층면접 및 초점 집단 면접조사(FGI)

         ○ 청소년 디지털성문화 특성 및 성교육 과제 발굴을 위한 심층면접 및 초점집단면접조사 실시

        - 청소년, 성교육 전문강사, 교사, 시도교육청 성교육 담당자, 성문화센터 등 청소년 성교육 참여 기관 종사자 등 25여 명 내외

        □ 온라인 참여관찰

         ○ 청소년 디지털성문화 특성 발굴을 위한 온라인 참여관찰 실시

        - 선행연구 및 청소년 심층면접, FGI를 통해 청소년이 성적 표현 및 실천에서 주로 활용하는 온라인 매체에 대한 조사 및 온라인 참여관찰

        □ 국내외 디지털기술 활용 및 디지털문화 포괄 성교육 사례 수집 및 분석

         ○ 학교 및 학교성교육 참여기관 온, 오프라인 성교육 내용 및 방법 수집 및 분석

         ○ 해외 디지털기술 활용 및 디지털문화 포괄 성교육 사례 수집 및 분석

        □ 전문가 자문

         ○ 청소년 성교육 관련 전문 강사, 학교 교사, 교육청 관계자, 관련 연구자, 온라인 교육 플랫폼 개발자 등 전문가 자문

         ○ 연구 방향 수립 및 디지털 환경 고려한 성교육 내용 및 방법론에 관한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