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여성들의 문자 메시지 사용 보고서(InstantMessagingPlanet)
        등록일 2002-09-07

        버라이존 와이어리스(Verizon Wireless)가 후원한 한 조사에 따르면, 30세에서 40세
        사이 연령층의 여성 중 87%가 문자 메시지가 개인적인 관계나 사업적인 의사 소통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또, 조사에 응한 여성 중 80%는 통화를 하면서
        동시에 문자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다면 휴대폰을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30세 이상의 여성 중 83%는 가족과 연락하기 위해 문자 메시지를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고, 53%는 친척과 연락하기 위해 문자 메시지를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사에 응한 사람 중 대부분(87%)은 특정 상황에서 통화 대신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답했다.

        미국의 거의 모든 무선 메시지가 현재 휴대폰이나 인터넷 이메일 주소로 최대 160
        글자의 메지지를 전송할 수 있는 SMS(short-message service)로 제공되고 있다.

        버라이존 와이어리스는 2002년 1/4분기에 고객들이 매일 200만 건 이상의 메시지를
        주고 받는다며, 이는 이전 분기보다 86% 증가한 것이라고 밝혔다.

        조사에서 밝혀진 흥미로운 사실들은 다음과 같다.

        문자 메시지는 사람들이 한 번에 두 가지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통화 대기’ 기능
        과 비슷하다. 멀티 태스크를 하는 장소들로는 극장(58%), 스포츠 경기장이나 콘서트장
        (41%), 강의실 및 교실 등(39%)이었다.

        인스턴트 메시징(IM)이 속도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에 영향을 미쳐, 92%가 문자 메시
        지를 주고 받을 때 속도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SMS를 통해 제공 받고 싶어하는 다른 기술 관련 서비스들로는 이메일(81%), 기상 예보
        (52%), 교통 정보(44%), 뉴스 업데이트(41%) 등이었다. 게임은 다섯번째로 원하는 기능이었다.

        산업 전문가들은 미국 문자 메시지 사용자 수가 2001년, 140만 명에서 2004년에는
        15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 조사는 2002년 3월, 리서치 회사인 펜 스코엔&벌랜드 어소시에이츠(Penn Schoen
        and Berland Associates)에서 수행한 것으로, 휴대폰을 사용하고 문자 메시지에 친숙
        한 인터넷 사용자들인 15세에서 40세 사이 연령층을 대상으로 했다.

        [2002. 8. 26, 출처 : InstantMessagingPlanet, 제공 : Koreainterne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