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기사>
파키스탄 정부, 가정폭력 비 합법화 움직임
○ 여성 및 아동 폭행에 징역 및 벌금형을 선고하는 법안 승인 - 여성 및 아동 폭행에 유죄가 인정되면 최소 6개월의 징역형 및 100,000루피에 해당하는 벌금형 - 가정에서 일어나는 여성에 대한 폭력은 주요범죄로 여겨지지 않았으나, 앞으로는 이에 맞서 여성을 보호해주리라는 기대감 커져 - 여성 및 아동 외에도 가정에서 고용한 노동자도 보호 ○ 야당, 인권단체 등, ‘획기적인 사건’ 평가, 환영 분위기 - [야당] 여성 차별적인 사회 규범들 광범하게 존재, 법률 시행 강력 요구 - [인권단체] 파키스탄 여성들 가혹한 차별, 가정폭력 및 명예살인 등으로 고통 및 이슬람 근본주의 전파로 더 소외되고 있어 개선 필요 |
여성의 이중부담, 공공정책에 좀처럼 반영되지 못해
○ [연구보고] 라틴아메리카/카리브해 거주 20~40대 여성, 이중부담으로 고통 - 70%가 경제 활동, 세 가정 중 한 가정은 여성이 가장 ⇒ ‘가장 남성’과 ‘주부 여성’이란 전통적인 가족모델 점차 사라지는 추세 - 여전히 돌봄을 개인의 문제로 규정하고, 여성을 재생산의 도구로 바라봄 - 육아휴직 및 모유수유기간에 해당하는 정책에도 법적 제한 많아 ○ 국가가 의무를 저버리는 것, 비판 제기 - 돌봄은 가정만의 책임이 아닌 국가 및 사회 전체의 책임이며, 국가는 그러한 이용가능한 혜택을 만드는 수단을 제공할 법적인 의무 있어 - 많은 여성들이 의료보험이나 사회보장 혜택을 보지 못한 채 장시간 노동, 낮은 임금, 비공식적인 부문에 고용되어 있어 |
<기사 목록>
1. 젠더뉴스 ▣ 『미국평등고용기회위원회』, 대학정책에 잔존하는 성차별 비난 출처: FMF(Feminist Majority Foundation), http://www.feminist.org/news/newsbyte/uswire.asp (2009. 8. 12.) ▣ 여성 이주노동자, 고용주 상대로 낸 소송에서 승소 출처: FMF(Feminist Majority Foundation), http://www.feminist.org/news/newsbyte/uswire.asp (2009. 8. 13.) ▣ 아흐마디네자드 이란 대통령, 이란 내각에 여성 지명 출처 : FMF(Feminist Majority Foundation), http://www.feminist.org/news/newsbyte/uswire.asp (2009. 8. 17.) ▣ 파키스탄 정부, 가정폭력 비 합법화 움직임 출처 : AWID(Association for Women's Rights in Development) http://www.awid.org/eng/Women-s-Rights-in-the-News (2009. 8. 18.) ▣ 여성, 미국 이주의 새로운 얼굴 출처: UN-INSTRAW http://www.un-instraw.org/en/media-center/world-gender-news/11.html(2009. 8. 11.) ▣ 여성의 이중부담, 공공정책에 좀처럼 반영되지 못해 출처: UN-INSTRAW http://www.un-instraw.org/en/media-center/world-gen der-news/11.html(2009. 8. 11.)
2. 국제기구 젠더이슈 (1) UN-INSTRAW ▣ 젠더전문가, 온라인에서 훈련정보 공유 출처 : http://www.un-instraw.org/en/7.html (2009. 8. 12.) (2) UNIFEM ▣ 필리핀, 양성평등 법률 공식제정 출처 : http://www.unifem.org/ (2009. 8. 14.) (3) UNICEF ▣ 니제르, 아동생존율 향상을 위한 여성역량강화 프로젝트 실시 출처: http://www.unicef.org/ (2009. 8. 20.) (4) UNAMID ▣ 요르단 경찰선발대, 『유엔-아프리카연합 합동평화유지군』에 합류 출처: http://unamid.unmissions.org/ (2009. 8. 21.)
3. 국제회의 ▣ 제 14차 「APEC 여성지도자네트워크」개최 출처: http://www.apec2009.sg ▣ 네팔 자낙크퍼(Janakpur), 여성언론인을 위한 교육과정 시행 출처: http://portal.unesco.org/en/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