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예방교육의 효과성 증진방안 연구: 남성참여자를 중심으로
        구분 기본 분야 사회/문화
        연구자 이미정/장미혜/김영택/동제연/홍연주
        발간년도 2021
        첨부파일 [기본] 폭력예방교육의 효과성 증진방안 연구 - 이미정.pdf ( 5.74 MB ) [미리보기]
        Ⅰ. 서 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방법

        Ⅱ. 폭력예방교육에 대한 기존 논의
        1. 폭력예방교육의 제도화
        2. 폭력예방교육 효과성에 대한 논의
        3. 남성대상 폭력예방교육에 대한 논의

        Ⅲ. 남성의 폭력예방교육 경험과 관련 인식
        1. 폭력예방교육 방식과 내용
        2. 폭력예방교육에 대한 인식과 평가
        3. 남성과 성폭력에 대한 인식
        4. 남성 역할에 대한 인식
        5. 폭력예방교육 개선에 대한 의견
        6. 소결

        Ⅳ. 폭력예방교육 관련 실태조사
        1. 응답자 특성
        2. 폭력예방교육 방식
        3. 폭력예방교육의 효과
        4. 폭력예방교육에 대한 인식
        5. 소결

        Ⅴ. 폭력예방교육에 대한 전문가 의견
        1. 수강 태도의 성별 차이
        2. 공격적 남성 수강자
        3. 잠재적 가해자 개념
        4. 교육에 대한 공감 제고 노력
        5. 성별분리 교육 및 남성강사
        6. 고위직 남성 대상 교육
        7. 남성 역할에 대한 의견
        8. 효과성 제고 방안
        9. 소결

        Ⅵ. 정책 개선방안
        1. 폭력예방교육의 정책과제
        2. 효과성 제고를 위한 정책 방향
        3. 데이터에 기반한 콘텐츠 개발
        4. 관리자 역량 강화
        5. 폭력예방에 있어 남성 역할 제고
        6. 남성 강사의 효과성 탐색
        7. 교육 효과성 측정 도구 개발

        참고문헌

        부    록

        Abstract
        Ⅰ. 서 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폭력예방교육이 급속히 확대되었지만, 남성 인식 변화에 대한 초점을 맞춘 교육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음. 여성폭력 가해자가 대다수가 남성이고 사회화를 통해 형성된 폭력적 남성상에 대한 남성 주도적 성찰이 요구됨에 따라 폭력예방교육을 통한 남성 인식 개선 및 교육 효과성을 증진이 중요한 과제로 등장함. 폭력예방교육은 남성 중심적 왜곡된 섹슈얼리티에 대한 인식 변화시키는 중요한 수단이기에, 이와 관련된 남성의 인식과 수용도를 점검하고 효과성 제고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함.
        ○본 연구에서는 폭력예방교육과 관련된 남성의 교육 경험과, 섹슈얼리티 및 성폭력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음. 이를 위해 공공기관 종사자 대상 설문조사와 수강자 남성 대상의 심층면접을 실시함. 이에 추가하여 예방교육 강사 대상의 심층면접을 통해 남성 수강자 태도와 수용도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였음. 수집된 자료 분석을 통해서 남성 수강자의 교육 효과성과 관련된 문제의 지점을 확인하고 관련 정책 개선방안을 제시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