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평등교육의 체계적 운영 방안 연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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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기본 | 분야 | 사회/문화 |
연구자 | 최윤정/조혜승/선보영/장희영/안재희 | ||
발간년도 | 2022 | ||
첨부파일 |
[기본]+성평등교육의+체계적+운영+방안+연구+-+최윤정(보이스아이).pdf ( 13.16 MB ) [미리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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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Ⅱ. 성평등교육의 개념 Ⅲ. 성평등교육의 제도와 현황 검토 Ⅳ. 성평등교육 현장 실태 분석 1. 조사 개요 2. 조사 결과 3. 분석 결과의 시사점 Ⅴ. 성평등교육 개선방안 검토 1. 조사개요 2. 조사 결과 Ⅵ. 정책제언 1. 성평등교육의 제도 개편 방안 2. 유형별 관련 법 개정안 3. 성평등교육 활성화 방안 부록
○ 성평등정책에서 중요한 영역 중 하나는 국민의 성평등의식과 인식을 제고하는 것이며, 이를 실현함에 있어 교육은 가장 유용한 정책 수단 중의 하나임. 이를 인식하고 정부는 성평등정책 초창기부터 교육적 접근을 적극적으로 제고했으며, 그동안 다양한 분야와 정책 영역에서 성평등교육이 확대되어 왔음.
○ 그러나 성평등교육은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자의 자격과 훈련, 일련의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와 환류체계 등에 미진하거나 제도의 경직성을 보이고 있고, 그 효과성에 대해서도 제고의 요청이 있음. -세부교육별 법령과 정책이 분절화된 탓에 부처 내 담당조직 또한 상이하여 비슷한 철학과 가치를 전제로 하는 교육임에도 불구하고, 통합 조정되지 못한 채 개별적으로 추진되었음. 또한 면밀한 교육과정 설계의 부재로 높은 강사 의존도와 중복교육의 문제가 발생됨. -이는 교육의 효과 자체를 낮출 뿐 아니라, 학습자들의 피로도를 높임으로써 교육에 대한 반감과 현장의 어려움을 가중시켜왔음.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의 수요와 개별 영역으로 추진된 성평등교육의 운영 실태를 진단하고, 추진상의 장애요인을 확인하는 한편,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는 성평등교육의 제도적 개선방안을 검토하고자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