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구분 기본 분야 교육
        연구자 김인순/김재인/김노마/이정아
        발간년도 1994
        첨부파일 1994report300-1.PDF ( 79.11 KB ) [미리보기]
           【내용소개】 기혼여성의 취업률 증가와  아동양육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면
        서 학령전 아동보육과 마찬가지로 학령아동의  방과후 지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방과후  보호를 요하는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며 숙제지도 
        등의 학습지도를 수행하고 아동의 건전한 사회적, 정서적 발달도모를 위해 요구되
        어지는 여러 가지 영역의 교육을 수행해 낼 수 있는 건전하고 전문적인 아동지도
        사 배출을 위한 자료이다. 교육영역은 아동교육이론 및 실제, 아동복지/상담, 아동
        교육행정, 인간관계훈련, 그리고 여성의식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 및 필요성
          제2절 용어의 정의

         제2장 방과후 아동지도와 학교교육
          제1절 국민학생의 특성
            1. 국민학생의 발달적 특성
            2. 국민학생의 학교 및 가정생활
          제2절 방과후 아동지도
            1.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과 목적
            2. 방과후 아동지도의 내용
            3. 외국의 방과후 아동지도 사례
            4.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자질과 역할

         제3장 교육프로그램개발 방법 및 절차
          제1절 교육프로그램 개발모형
          제2절 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 및 절차
            1. 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
            2. 교육프로그램 개발절차
          제3절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제한점

         제4장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제1절 기초조사
            1. 요구조사
            2. 델파이조사
          제2절 시범교육
            1. 시범교육의 실시
            2. 시범교육의 평가
             가. 1차 시범교육
             나. 2차 시범교육
            3. 사후지도

         제5장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
          제1절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방향
            1.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의 방향
            2. 대상별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
          제2절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
            1. 교육목적
            2. 교육목표
            3. 교육영역
            4. 영역별 교육목표 및 내용
            5. 예시적 교육프로그램
            6. 프로그램 운영지침

         제6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결론
          제2절 제언
            1. 방과후 아동지도 도입기
            2. 방과후 아동지도 전개기
            3. 방과후 아동지도 발전기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