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에서의 성역할 교수.학습과정 분석
        구분 기본 분야 교육
        연구자 정해숙/양애경/김홍숙
        발간년도 1995
        첨부파일 1995_유아교육기관에서의 성역할 교수.학습과정 분석.pdf ( 17.28 MB ) [미리보기]
        【내용소개】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활동 전반에 걸친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성역할 교육의 실체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남녀 아동들이 평등한 성역할 의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및 절차
        Ⅱ. 유아교육과 성역할 사회화
         1. 아동기의 성역할 발달과 학습이론
         가.아동기의 성역할 발달과정
         나.아동의 성별 성역할 발달상의 차이와 관련요인
         다.아동의 성역할 학습에 대한 이론적 관점
         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성역할 형성과정
         가.성역할 재생산 기제로서의 형식교육의 성격
         나.유아교육환경에 있어서의 성 형평성에 관한 통념들 다.교사의 성역할 사회화 
        기능
         라.교수.학습자료와 성역할
         마.아동의 성역할 수정을 위한 연구성과들
        Ⅲ.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성역할 교육 실태조사
         1. 유아교육기관엥서의 성역할 교육
         가.일반적 운영현황
         나.성역할 교육현황
         2. 교사의 성역할 교육 경험 및 태도
         가.교사의 일반적 특성
         나.유아의 성역할 행동과 관련한 교사의 교육 경험 및 태도 3. 소결
        Ⅳ. 교수.학습자료에 나타난 성역할 분석
         1. 교사용 지도자료
         가.분석자료
         나.등장인물에 관한 실태분석
         다.성역할에 관한 심층분석
         2. 단행본 동화
         가.분석자료
         나.등장인물에 관한 실태분석
         다.성역할에 관한 심층분석
         3. 소결
        Ⅴ. 성역할 교수.학습과정 심층분석 : 유아교육 현장에의 질적 접근 1. 참여관찰 
        유아교육기관의 일반적 특성
         가.참여관찰 학급의 일반적 특성
         나.교사의 일반적 특성과 성역할관
         2. 아동들의 성역할 행태
         가.아동의 성역할 고정관념
         나.놀이활동에서의 성차
         3. 교사의 교수활동과 성역할 학습
         가.교실운영
         나.교육과정의 전개
         다.생활지도
         4. 소결
        Ⅵ.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가.결론 : 전통적 성역할 재생산 기제로서의 유아교육기관 나.평등한 성역할 
        교육을 위한 유아교육기관 운영 개선 방안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