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개발(방학중, 학교시작전 프로그램) | |||
---|---|---|---|
구분 | 기본 | 분야 | 교육 |
연구자 | 김재인/김인순 | ||
발간년도 | 1996 | ||
첨부파일 |
1996_방과후아동지도프로그램개발(방학중,학교시작전프로그램).pdf ( 20.6 MB ) [미리보기] |
||
【내용소개】 본 연구는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시범운영] 연구의 후속 연
구로서 아동들이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는 현 교육 프로그램을 방학중 프로그램까지 마련함으로써, 아동들이 방학중에 거리를 방황하 거나 문제상황에 부딪치지 않고 안전하게 보호, 지도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방 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중 방학중, 학교시작전 프로그램은 대상아동중 초등학교 저학년중 발달 특성이 유사한 1-2학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세부 안을 개발하고, 초등학교에서의 시범 운영을 통해서 그 효과를 검증, 향후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게 될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모형이 되게 하기 위함이다.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의의 2. 연구의 목적 3. 용어의 정의 Ⅱ. 아동의 권리와 방과후 아동지도 1. 아동의 복지권과 교육권 2. 아동의 발달 특성과 방과후 아동지도 3. 방학중 학교시작전 아동지도 Ⅲ.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모형 2. 프로그램 운영 절차 3. 프로그램 운영 방법 4. 연구의 한계 Ⅳ. 시범운영 과정 및 결과 분석 1. 시범학교와 아동의 특성 2. 프로그램 운영과정 3. 프로그램 운영결과 Ⅴ. 방학중 학교시작전 아동지도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적 2. 프로그램의 목표 3. 프로그램의 연간 및 월간 계획 4. 시범운영 프로그램의 특성 5. 영역별 시범운영 프로그램의 주제 6. 영역별 프로그램의 내용 및 방법 7. 프로그램의 운영지침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부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