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교사의 학교행정가. 교육전문직 진출 촉진 방안 연구
        구분 기본 분야 교육
        연구자 민무숙/
        발간년도 1996
        첨부파일 KWDI-1996-019.pdf ( 7.42 MB ) [미리보기]
           【내용소개】 교원중 여교사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교장,  교감, 장학관, 연구관
        과 같은 의사결정직에 진출하고 있는 여성이 적은 한국교육계 현황을 살펴보고, 
        여교원들의 의사결정직 진출을 위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연구 개요
        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연구문제 및 내용
          3.연구의 모형
          4.연구의 방법 및 절차
          5.용어의 정의
          6.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과 관련정책
          1.여교사의 교육행정직 진출에 관한 관점과 연구들
          2.여교사의 승진 및 전직 관련정책
        Ⅲ. 여교사의 학교행정가,교육전문직 진출현황과 문제점
          1.여교사의 학교행정가 진출현황과 문제점
          2.상위직 여성대기자의 현황과 문제점
          3.여교사의 교육전문직 진출 현황과 문제점
        Ⅳ. 여교사의 학교행정가,교육전문직 진출 장애요인
          1.개인적 요인
          2.제도적 요인
          3.조직의 남교사 선호풍토 요인
          4.가부장적 사회구조로 인한 요인
          5.요약 및 논의
        Ⅴ. 여교사의 학교행정가, 교육전문직 진출 촉진방안
          1.기본방향
          2.촉진방안
        Ⅵ. 요약 및 제언
          1. 요약
          2. 제언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