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지적 관점에 기초한 제 6차 교육과정 운영 및 교과서 분석
        구분 기본 분야 교육
        연구자 정해숙/정경아
        발간년도 1998
        첨부파일 1998_성인지적관점에기초한제6차교육과정운영및교과서분석.pdf ( 19.31 MB ) [미리보기]
        【내용소개】제6차 교육과정의 운영  현황과  초·중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남녀역할을 분석하여,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가 보다  양성평등한 교육내
        용을 확보하고 교육과정의 운영이  성인지적(gender-sensitive)으로 이루어지도록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1.연구의 배경 및 목적
          2.연구내용 및 방법
          3.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교육과정 선택 : 성(gender)과 학교유형에 따른 차이
          2.교과서와 성편견
          3.교육과정의 발전단계
        Ⅲ. 제6차 교육과정 운영 실태 분석
          1.중학교 실과교과 운영 현황
          2.일반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실태
        Ⅳ. 교과서의 성형평성과 남녀역할 분석
          1.내용분석 방법 및 절차
          2.교과서 성형평성에 대한 계량 분석
          3.교과별 내용 분석
          4.요약 및 논의
        Ⅴ. 결 론
          1.성인지적 교육과정 운영 방안
          2.교육내용의 성 형평성 제고 방안
          3.교과서 개발 및 검정과정에서의 성 형평성 제고방안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