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지적 관점에 기초한 제 6차 교육과정 운영 및 교과서 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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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기본 | 분야 | 교육 |
연구자 | 정해숙/정경아 | ||
발간년도 | 1998 | ||
첨부파일 |
1998_성인지적관점에기초한제6차교육과정운영및교과서분석.pdf ( 19.31 MB ) [미리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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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소개】제6차 교육과정의 운영 현황과 초·중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남녀역할을 분석하여,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가 보다 양성평등한 교육내 용을 확보하고 교육과정의 운영이 성인지적(gender-sensitive)으로 이루어지도록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1.연구의 배경 및 목적 2.연구내용 및 방법 3.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교육과정 선택 : 성(gender)과 학교유형에 따른 차이 2.교과서와 성편견 3.교육과정의 발전단계 Ⅲ. 제6차 교육과정 운영 실태 분석 1.중학교 실과교과 운영 현황 2.일반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실태 Ⅳ. 교과서의 성형평성과 남녀역할 분석 1.내용분석 방법 및 절차 2.교과서 성형평성에 대한 계량 분석 3.교과별 내용 분석 4.요약 및 논의 Ⅴ. 결 론 1.성인지적 교육과정 운영 방안 2.교육내용의 성 형평성 제고 방안 3.교과서 개발 및 검정과정에서의 성 형평성 제고방안 참고문헌 부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