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시범적용
        구분 기본 분야 교육
        연구자 김인순/.
        발간년도 1998
        첨부파일 1998_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시범적용.pdf ( 11.2 MB ) [미리보기]
        【내용소개】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시설에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을 
        시범적용해 보는 과정을 거쳐 농촌지역 초등학교 현황 및 방과후 아동지도의 
        현황을 파악하고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시범적용을 통한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의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제도 활성화를 위한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목적 및 연구내용
            가. 연구목적
            나. 연구내용
          3. 연구방법 및 절차
            가. 연구방법
            나. 연구절차
          4. 용어의 정의
          5. 연구의 한계

        Ⅱ. 농촌지역의 특성 및 방과후 아동지도 현황
          1. 농촌의 인구학적 특성
          2. 농촌지역 초등학교의 특성
            가. 학교 소규모화 현황
            나. 당면과제
          3.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 현황
            가. 현황
            나. 당면과제
          4. 농촌아동과 방과후 아동지도

        Ⅲ.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 방향설정을 위한 실태분석
          1. 방향설정을 위한 조사
            가. 교원조사
            나. 아동조사
            다. 실태조사 결과
          2.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방향
            가. 프로그램의 목적
            나. 프로그램의 방향

        Ⅳ.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시범적용
          1. 시범운영의 실시
            가. 시범운영 시기
            나. 시범운영 장소
            다. 시범운영장소 선정과정
            라. 시범공부방의 지역적 특성
            마. 시범공부방의 신설
            바. 시범적용 프로그램
          2. 시범적용의 결과
            가. 시범대상 아동에 의한 평가
            나. 시범공부방 교사에 의한 평가
            다. 프로그램 평가
          3. 시범적용의 효과
          4. 프로그램 개선방안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가.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을 위한 제안
            나. 방과후 아동지도 활성화 방안 제안

        참고문헌
        부록  1.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 도입 및 활성화를 위한 의견조사표
              2. 농촌지역 아동의 방과후 아동지도 수요조사표
              3. 방과후 공부방 평가조사표
              4.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제도 도입을 위한 의견 조사표
              5.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설치·운영기준(1998)
              6. 초등학교내 방과후 보육시설 설치요령(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