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학생 비행의 실태와 학교의 대응방안
        구분 기본 분야 교육
        연구자 민무숙/김인순
        발간년도 1999
        첨부파일 1999_여학생비행의실태와학교의대응방안.pdf ( 18.4 MB ) [미리보기]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3. 연구의 방법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여성비행 관련 이론과 연구들
         가. 생물학적 설명
         나. 심리학적 설명 : 여성의 본성
         다. 사회학적 설명
         라. 기존 이론의 재검토
         2. 학교와 비행과의 관계
         3. 연구의 모형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설문 조사
         가. 표본 및 질문지 구성
         나. 주요변인의 측정
         다. 분석방법
         2. 집단면담 조사
         가. 면담대상자 선정 및 절차
         나. 면담내용
         다. 면담방법

        Ⅳ. 여학생들의 비행실태와 관련 요인
         1. 통계상으로 나타난 여학생의 비행실태
         가. 여학생 징계현황
         나. 여학생 비행현황
         다. 여학생 중도탈락 현황
         라. 복교생 현황
         2. 자기보고식에 나타난 여학생의 비행실태
         가. 조사여학생들의 일반적 특성
         나. 비행경협실태
         다. 비행경협과 관련요인과의 관계
         3. 여학생 비행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실태
         가. 조사대상 교사들의 일반적 특성
         나. 여학생 비행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태도
         4 . 소결

        V. 비행여학생의 의식 및 태도
         1. 면담 여학생의 특성
         2. 비행여학생들의 의식
         가. 자신과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나. 가정의 문제
         다. 학교와의 관계
         라. 친구관계
         마. 일상생활
         바. 진로, 계획 : 앞으로의 삶에 대한 생각
         3. 소결

        Ⅵ. 학교의 비행예방과 처리방식 현황과 문제점
         1. 비행관련 정책현황
         가. 학생상담자원봉사제 운영
         나. 특별교육이수 기관
         다. 특성화 교육기관
         2. 학교의 예방 및 선도방식의 현황 및 문제점
         가. 상담부 현황 및 활동
         나. 학생부 현황 및 활동
         다. 학교의 학생지도활동에 대한 구성원의 평가 및 방안
         라. 효과적 지도방안 및 교육요구
         3. 소결

        Ⅶ. 여학생 비행예방 및 사후대책 : 정책과제
         1. 기본방향
         2. 정책과제
         가. 여학생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정책으로의 변화
         나. 여학생 개인에 대한 접근에서 가족전체에 대한 접근으로 중심 변화
         다. 사후대책에서 부터 예방활동 중심으로
         라. 폐쇄적 학교운영에서 개방적 운영으로
         마. 학생이 객체에서 주체가 되는 학교생활로의 변화
         바. 지원체제의 강화

         참고문헌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