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교원의 전문성 향상 프로그램 개발
        구분 기본 분야 교육
        연구자 민무숙/김재인/오재림/이인숙/허현란
        발간년도 1999
        첨부파일 KWDI-1999-001.pdf ( 3.93 MB ) [미리보기]
        [ 목   차 ]

        연구개요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 연구의 필요성
        나. 연구의 목적
        2. 연구내용
        가. 여교원의 지위 변화
        나. 여교원 관련정책 분석
        다. 여교원의 교육 요구 분석
        라. 여교원의 전문성 향상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안 개발
        마. 여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과제 제시
        바. 교육프로그램 보급
        3. 연구방법 및 절차
        가. 연구절차
        나. 연구방법

        Ⅱ. 교육프로그램 개발배경
        1. 여교원 현황
        가. 여교원의 일반적 특성
        나. 지역별 현황
        2. 국내$외 여교원 관련 정책
        가. 한국의 여교원 정책 현황
        나. 여교원에 대한 국제적 관심
        3. 교원의 전문성과 여교원의 능력개발
        가. 교원의 전문성
        나. 여교원 능력개발의 필요성

        Ⅲ.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1. 교육프로그램 요구조사 결과
        가. 교원의 전문성
        나. 승진 전직의 문제점
        다. 일반연수에 관련한 경험
        라. 여교원의 전문성 함양 연수 교육연구
        2. 여교원 額 결과
        가. 전체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나. 각 영역에 대한 의견
        3. 전문가 의견조사결과
        가. 여교원의 전문성 향상교육의 목적
        나. 교육의 영역 및 운영
        다. 교육내용
        라. 교육방법 및 시간
        마. 교육운영 시의 고려사항
        4. 소결

        Ⅳ. 교육프로그램 개발
        1. 교육목적
        2. 영역별 프로그램이 목표
        가. 지도력 및 자기계발 영역
        나. 정보화 영역
        다. 학생지도 영역
        라. 사회의식 영역
        3. 프로그램 내용의 종합
        가. 교과목 종합
        나. 영역별 프로그램 내용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부록
        [부록 1] 부표
        [부록 2] 조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