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교육과정의 성인지적 개편을 위한 양성평등 교육내용 개발 | |||
---|---|---|---|
구분 | 기본 | 분야 | 교육 |
연구자 | 정해숙/김연 | ||
발간년도 | 2002 | ||
첨부파일 |
2002report220-11.pdf ( 2.65 MB ) [미리보기] |
||
[ 목 차 ]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내용 및 범위 3. 연구 방법 가. 문헌연구 나. 전문가협의회 개최 다.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분석 라. 양성평등 교육내용 개발을 위한 전문가 조사 마. 각 교과별 양성평등 교육내용 개발진 구성·운영 4. 연구의 한계 Ⅱ. 이론적 배경 및 외국의 교육과정 사례 1. 교육과정에 대한 여성주의적 접근 가. 교육과정의 성형평성과 여성 소외 나. 교육과정 모형 2. 교육내용의 양성평등성 가. 선행연구 검토 나. 양성평등 교육내용의 개념 및 범위 3. 외국의 교육과정 사례 가. 일본 나. 독일 다. 영국 라. 소결 Ⅲ. 양성평등 교육내용 개발을 위한 조사 결과 분석 1. 제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기술·가정 라. 소결 2. 전문가 조사 결과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기술·가정 라. 소결 Ⅳ. 교과별 양성평등 교육내용 개발 1. 도덕 가. 양성평등 교육내용체계 나. 양성평등 교육내용 다. 인물학습 : 여성인물 2. 사회 2-1. 일반사회 가. 양성평등 교육내용체계 나. 양성평등 교육내용 2-2. 역사 가. 양성평등 교육내용 체계 나. 양성평등 교육내용 3. 실과/기술·가정 가. 양성평등 교육내용 체계 나. 양성평등 교육내용 Ⅴ. 결론 참고문헌 부 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