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교육과정의 성인지적 개편을 위한 양성평등 교육내용 개발
        구분 기본 분야 교육
        연구자 정해숙/김연
        발간년도 2002
        첨부파일 2002report220-11.pdf ( 2.65 MB ) [미리보기]
        [ 목    차 ]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내용 및 범위
        3. 연구 방법
        가. 문헌연구
        나. 전문가협의회 개최
        다.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분석
        라. 양성평등 교육내용 개발을 위한 전문가 조사
        마. 각 교과별 양성평등 교육내용 개발진 구성·운영
        4. 연구의 한계

        Ⅱ. 이론적 배경 및 외국의 교육과정 사례
        1. 교육과정에 대한 여성주의적 접근
        가. 교육과정의 성형평성과 여성 소외
        나. 교육과정 모형
        2. 교육내용의 양성평등성
        가. 선행연구 검토
        나. 양성평등 교육내용의 개념 및 범위
        3. 외국의 교육과정 사례
        가. 일본
        나. 독일
        다. 영국
        라. 소결 

        Ⅲ. 양성평등 교육내용 개발을 위한 조사 결과 분석
        1. 제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기술·가정
        라. 소결
        2. 전문가 조사 결과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기술·가정
        라. 소결

        Ⅳ. 교과별 양성평등 교육내용 개발
        1. 도덕
        가. 양성평등 교육내용체계
        나. 양성평등 교육내용
        다. 인물학습 : 여성인물
        2. 사회
          2-1. 일반사회
        가. 양성평등 교육내용체계
        나. 양성평등 교육내용
          2-2. 역사
        가. 양성평등 교육내용 체계
        나. 양성평등 교육내용
        3. 실과/기술·가정
        가. 양성평등 교육내용 체계
        나. 양성평등 교육내용

        Ⅴ. 결론

        참고문헌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