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디지털 핵심인재 교육훈련 개선 및 진로교육 방안
        구분 기본 분야 교육
        연구자 이승현/조혜승/장희영/최세림/최지은
        발간년도 2024
        첨부파일 [기본] 여성 디지털 핵심인재 교육훈련 개선 및 진로교육 방안 - 이승현(보이스아이).pdf ( 6.76 MB ) [미리보기]
        Ⅰ. 서 론
        Ⅱ. 이론적 논의
        Ⅲ.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 현황
        Ⅳ. 여성 디지털 핵심인재 현황 분석
        Ⅴ. 여성 디지털 핵심인재 사례조사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본 연구는 디지털 핵심인재의 특성을 파악하고, 대학(원)에서 디지털 인재 양성 현황을 검토한 후, 사례분석을 통해 디지털 핵심인재의 진로 경로와 성장 과정을 분석하여 여성 디지털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정책과제를 제안하고자 기획함. 본 연구를 통해 제안할 정책과제는 아래와 같음. 
        -첫째, 대학(원) 교육 기회, 입학생?재학생?졸업생 성비 분석을 통해 여성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문제점을 파악, 개선 방안 제안. 
        -둘째, 초기 경력단계의 디지털 핵심인재를 중심으로, 디지털 기술 분야 노동시장의 유입에 이르기까지 진로 경로를 분석하여 교육수요자 관점에서 요구되는 정책과제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