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과 여성사회교육
        저자 최운실
        발간호 제031호 통권제목 1991년 여름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첨부파일 평생교육과 여성사회교육.pdf ( 2.04 MB ) [미리보기]

        ?Ⅰ. 
        우리사회에 '평생교육'이란 새로운 교육적 조류가 대두된 것은 60년대초의 
        일로서 그리 오래지 않은 일이다. 더욱이 평생교육이라는 교육의 이념을 
        여성교육, 그중에서도 특히 학교교육이 아닌 사회교육의 영역과 관련지어 
        논의하려는 학문적 시도는 거의 황무지 상태였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서가 평생교육이라는 새로운 교육의 이상향적 파라다임을 
        기본 시각의 틀로하여 여성 사회교육의 문제를 심층적으로 조명, 분석하고자 
        했다는 점은 높이 평가될만하다. 

        평생교육의 이념은 그 이념적 속성의 하나로 특히 지금까지 상대적으로 
        교육기회를 덜 받았거나 받지 못했던 집단 즉 상대적 교육결손 집단(educational 
        disadvantage group)을 위한 교육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크게 강조한다. 
        교육의 대상은 결코 소수의 혜택을 받은 집단이나 특권 집단이 아니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사회전체의 구성원 즉 모든 국민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생교육의 대상에는 결코 남녀간의 성별 불평등이나 노소간의 연령별 
        차등성, 학력에 따른 격차, 직업에 따른 격차 등이 있을 수 없다. 오히려 
        지금가지 학교교육 기회에서 상대적으로 소회되어 왔던 여성과 노년층, 농.어촌 
        및 도서벽지 주민 그리고 육체.노무.단순 생산직 종사자들이야 말로 평생교육의 
        가장 중요한 대상집단(target group)이 되는 것이다. 

        그 결과 평생교육의 이념에 있어 여성교육 그 중에서도 특히 여성을 위한 
        학교교육이 아닌 '여성 사회교육의 문제'는 중요한 사안이 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점에서 '평생교육과 여성 사회교육'이라는 본서의 대주제는 오늘날 
        우리의 교육에 있어 매우 의미있는 중요한 이슈임에 틀림없다. 

        Ⅱ. 

        본서는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여성 평생교육의 이론적 기저를, 
        제2부는 여성 평생교육의 현황과 주요 문제들, 제3부는 여성 평생교육의 전망과 
        발전과제에 관한 글들로 구성되어있다. 즉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본 여성 
        사회교육의 문제를 이론과 실제 그리고 미래 전망의 세축을 기점으로 심도있게 
        분석.접근해 보려는 체계적인 첫 시도를 가한 셈이다. 

        본 서의 제1부 여성 평생교육의 이론적 기저는 4편의 맥을 함게하는 
        그러면서도 서로 다른 논점과 영역으로 분석.제시한 논문들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제4장에서는 "평생교육과 여성 사회교육의 이념적 접근"을 다루고 있다. 
        이 장에서는 먼저 평생교육의 의미와 연원을 동.서양의 많은 학자들의 의견을 
        통하여 그리고 한국적 평생교육의 의미와 관련지어 교육의 수직.수평적 
        통합성이라는 평생교육 이념의 양대 핵심 축을 중심으로 논의하고 있다. 이와 
        함께 평생교육의 개념 특성과 평생교육의 하위 또는 부분개념으로서의 사회교육 
        개념 그리고 양 개념간의 관련성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문화사적 측면에서 본 
        여성관을 서양사적 측면과 한국 전통 사회적 측면 그리고 근세 여성해방운동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있다. 또한 여성 사회교육의 이념적 원천을 한국교육의 
        근원적 이념 지향적인 민주화, 현대화, 한국화의 세 방향에서 선정하고 있으며, 
        여성 사회교육의 이념으로는 여성을 하나의 인간으로 보는 철학적.이념적 
        정립으로서 음양 불균형의 구조적 요인 타파와 남녀 인간 평등 및 인간조화, 
        음양합덕(陰陽合德, 정음정양(正陰正陽)으로의 환원을 근본적인 이념적 
        방향성으로 강조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결론적으로 여성 사회교육의 이념을 여성 모두에게 자각하게 하고 
        의식화시키려고 하는 저변 확대의 필요성과 이들 이념과 분위기에 맞추어 
        정책적인 배려를 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제2장에는 '여성 평생교육의 방향에 관한 고찰'이 제시되어 있다. 이 글에서는 
        여성교육의 관점과 평생교육의 이념이 어떠해야 할 것인가의 문제와 함께 여성 
        평생교육의 방향을 논의함에 있어 고려되어야 할 쟁점을 제시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교육형상 전반에서 지금까지 남성 지배적, 남성위주의 교육이 
        남녀 교육 격차현상으로 편재되어 왔음을 지적하면서 평생교육 또는 평생학습의 
        사회에서는 이러한 편차현상이 극복되고 균형있게 발전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즉 학교교육과 사회교육 기회 및 참여 실제에 있어서의 남녀 격차 실태, 
        교육내용 면에서의 교육과정, 성별 불평등 현상 그리고 사회교육에 있어서의 
        지배층 문화 일변도적 성향을 분석, 제시하면서 여성 평생교육이 결코 "가진 
        여성들의 여가활용"정도로 인식되어서는 안된다는 경구를 제시하고 있다. 

        제3장에서는 "현대 사회에서의 여성 사회교육"을 논의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먼저 현대 사회의 변동적 특성과 의식구조 변화 및 가치관의 변모현상을 여성 
        사회교육의 필요성과 관련지어 논의하고 있다. 이와함께 여성의 역할 변화를 
        가정내 역할 변화와 여성의 사회참여 증대 및 경제활동 증가 현상, 여성의 
        성역할 변화라는 제측면에서 논의하고 있다. 

        여성 사회교육의 방향 정립에 있어서는 먼저 여성 사회교육의 목적을 개인의 
        능력 신장과 유능하고 자율적인 생활인으로서의 성장과 복지사회건설의 일익을 
        담당하는 사회인으로의 역할 감당 능력 증대로 설정하고 있다. 여성 사회교육의 
        내용 및 영역으로는 기초 교양교육과 가치관 및 성 역할 교육, 일차 보건교육과 
        소비자교육, 평화교육 등을 설정하면서 이와함께 한국 사회내의 여성 사회교육 
        기관의 실태와 대상 집단 구성 분포 특성을 분석.제시하고 있다. 

        결론적으로는 여성 사회교육의 과제로서 교육에 대한 동기 유발과 사회교육 
        접근 기회의 제약성 타결, 교육내용의 다양화 및 내실화, 교육결과의 활용성 
        제고, 사회교육 홍보 및 정보교류 그리고 여성 사회교육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 
        수강료 및 수혜자 부담의 경감, 여성사회교육에 관한 연구의 확충 등을 제시하고 
        있다. 

        제4장에서는 '여성 학습자의 평생학습 동기'를 논의하고 있다. 이 장의 논의는 
        "형식교육으로서 그리고 완성교육으로서의 일정한 수준의 학교교육을 끝낸 성인 
        여성들은 무엇 때문에 평생교육 또는 사회교육에 참여하려고 하는가"라는 물움에 
        대한 답을 구하려는 시도에서 출발하고 있다. 

        이에 관한 답과 관련하여 먼저 평생학습의 가치와 동기를 도구적 가치와 
        내재적 가치의 차원에서 논의하고 있다. 또한 평생학습의 영역과 동기를 직업적 
        동기, 사회적 동기, 개인적 동기, 그리고 결핌충족 동기와 성장개발 동기라는 
        종.횡의 이차원적 측면에서 논의하면서 선행 연구결과들에 나타난 학습 동기의 
        형성과정을 분석.제시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결론적으로 여성 학습자들은 부정적인 여성 학습에 대한 인습과 
        고정관념적 사고의 틀로 인해 여성 학습 자아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될 
        가능성이 높으며 고착화된 성 역할 수행으로 인해 더 이상 확장적이거나 
        발산적인 학습 흥미를 개발하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Ⅲ. 

        제2부에서는 '여성 평생교육의 현황과 주요 문제'를 다루고 있다. 

        제2부의 제5장에서는 먼저 '여성 사회교육의 성격과 문제진단'이 제시되어 
        있다. 이 장에서는 평생교육과 여성 사회교육의 개념적 관련 도식을 제시하고 
        이들 양 개념간의 밀접한 관련성을 의미있게 분석.제시하고 있다. 또한 여성 
        사회교육 기관 및 교육 프로그램 실태조사(제2부 6,7,8장의 조사연구)의 성격을 
        연구의 성격과 범위, 연구문제 및 내용, 연구방법 및 절차, 연구의 제한점 등을 
        통해 제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여성 사회교육의 주요 쟁점 즉 여성 사회교육의 현상과 문제진단을 
        위한 준거 틀을 여성 사회교육의 방향성(Why 論)과 여성 사회교육의 내.외재적 
        충실도(What 論과 How 論)라는 두가지 측면에서 제시하고 있다. 

        제6장에서는 여성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및 특성을 1)여성 사회교육의 
        이념 및 목적, 2)교육프로그램의 유형 및 내용, 방법 특성, 3)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구성.운영 특성, 4)교육 참여자들의 참여 동기와 참여 저해 요인, 
        5)학습 상담 및 자원 봉사활동, 6)여성 사회교육 프로그램에의 교육적요구라는 
        여섯가지 측면에서 실증적으로 상세히 조사.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제7장에서는 여성 사회교육 기관의 현황 및 특성을 다양한 여성 
        사회교육기관들의 1)법,제도적 성격과 유형, 2)설립특성, 3)구성 및 조직 운영 
        특성, 4)교육 참여자와 교직원의 구성 특성, 5)교육시설 여건, 6)교육 재정여건 
        그리고 7)교육기관 운영 애로 사항 및 발전 건의 등과 같은 일곱가지측면에서 
        실태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제8장에서는 이상과 같은 여성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및 실태와 특성 분석 
        조사결과에 기초하여 여성 사회교육 프로그램 상의 문제와 여성 사회교육 실시 
        여건상의 문제라는 두가지 차원에서 여성 사회교육의 근본적 문제점을 제시하고 
        있다. 즉 여성 사회교육의 이념적 방향성이 모호하고 미정립 상태에 있어 주로 
        도구적 기제로 인식되고 있다는 점, 현행의 여성 사회교육 프로그램들이 여성 
        학습자들의 개인적 욕구 충족과 사회, 경제 발전과정에서의 인력 개발 수요 
        충족에 충분히 기여하고 있지 못하다는 점, 그리고 여성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비전문성, 비효율성 등을 지적하고 있다. 

        또한 여성 사회교육 실시 여건상의 문제점으로는 여성 사회교육 기회가 
        지역별, 기관유형별, 참여집단 특성별로 크게 편포되어 있다는 불균형성의 문제 
        그리고 인적.물적 자원 확보의 영세성 문제와 행.재정적 지원체제의 미흡성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이와함께 8장의 부록으로 여성 사회교육 실태조사지를 
        수록하고 있다. 

        Ⅳ. 

        제3부에서는 '여성 평생교육의 전망과 발전과제'를 제시하였다. 

        제3부의 첫 장인 제9장에서는 '여성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전략'을 논의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먼저 여성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의미를 개발의 개념, 
        개발의 의미, 그리고 여성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시의 유의점 등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여성 사회교육 프로그래머와 분석자, 자극자, 촉진자, 용기 부여자로서의 
        개발참여자 그리고 기록자, 조종자, 중재자, 상담자, 평가자, 설계자, 
        창작자로서의 잠재적 학습자라는 세 측면에 관해 논의하면서 여성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절차를 변화과정에 대한 탐색, 여성 학습자의 교육적 욕구진단, 
        구체적 교육내용의 제시, 프로그램 평가의 네 차원에서 단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여성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유형에 있어서는 먼저 개발의 틀을 발달 
        중심 프로그램 개발의 틀, 제도 중심 프로그램 개발의 틀, 정보 중심 프로그램 
        개발의 틀이라는 세가지 단계로 제시하면서 개발의 유형으로는 내용 영역별, 
        방법별, 단계별, 학습 집단별, 지역별 프로그램의 유형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는 여성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의 문제점과 개발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문제점에서는 여성 사회교육에 있어 교육적 욕구진단의 
        부족, 프로그래밍의 비전문성 등을, 개발의 방향으로는 여성의 의식 함양 촉진 
        추진 프로그램개발, 여성의 경제적 여건 향상에 관한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여성 
        자신의 내부적 자기 발전과 자기 중심적 가치부여교육, 양성적 평등 안목의 
        형성과제 등을 제시하고 있다. 

        제10장에서는 '여성 사회교육의 행.재정적 지원체제 확충'을 논의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여성 사회교육 행정조직의 실태를 먼저 사회교육 행정의 기본성격 
        및 개념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출발하여 여성정책심의위원회, 중앙 및 
        지방부녀지도협의회, 윤락여성선도대책위원회, 보건사회부의 부녀복지과, 
        한국여성개발원, 농촌진흥청의 생활개선사업, 노동부의 부녀지도사업 등으로 
        구분하여 여성 사회교육 행정의 실상을 분석.제시하고 있다. 

        여성 사회교육에 대한 재정 지원 실태는 보건사회부의 여성활동 지원과 
        농촌진흥청의 생활개선 사업비, 노동부의 부녀사업 관련 예산의 재정 실태를 
        통해 분석.제시하고 있다. 

        여성 사회교육 행.재정 지원방법으로는 교육부의 시.도 교위, 시.군.구 교육청 
        내의 여성 사회교육 전담 부서 확충과 보건사회부, 농수산부, 농촌진흥청, 
        노동부의 여성교육 행.재정지원의 실적지원의 실질적 증대, 민간 자원 단체와 
        기관의 여성 사회교육 활동 장려 육성, 농촌여성의 교육여건 개선, 여성사회교육 
        홍보, 연계체제 구축 등이 제시되어 왔다. 

        제11장에서는 '미래 사회를 향한 여성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이 논의 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먼저 인류 사회의 미래 문제를 전망.조감하고 이러한 미래 
        사회에서 제기될 여성 입장에서의 중요한 문제를 전망.조감하고 이러한 미래 
        사회에서 제기될 여성 입장에서의 중요한 문제들을 진담해보며, 미래사회 
        생활인으로서의 여성의 평생교육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고대의 미래관과 조로아스타, 유태, 그리스도, 이슬람교의 
        미래관을 비교.분석 제시하였고 불교의 미래관과 근세 및 현대의 미래관을 
        과학적 미래관, 기술혁신과 정보사회, 미래상의 명암이라는 측면에서 논의하고 
        있다. 이러한 미래사회에서의 여성에 관해서는 10년전의 예측 즉 10년전의 
        동.서양의 여성관과 교육에 관한 전망을 회고하면서 현대사회에서의 남녀 성차와 
        미래 전망, 여성의 노령화 및 수명 문제와 미래 전망을 비교.분석하여 제시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미래사회 생활인으로서의 여성 평생교육을 기본 교양교육의 방향, 
        육아문제와 여성교육, 청소년 문제와 여성교육, 성교육 문제와 여성교육, 
        정치교육과 여성 사회교육 등의 측면에서 제시하면서 이러한 관점에서 
        미래생활인으로서의 여성 평생교육의 과제를 제시하였다. 

        Ⅴ. 

        이와같은 여성 사회교육의 내용을 담고있는 본 서는 여성 사회교육에 관한 
        최초의 단행본 저서라는 점에서 뿐 아니라 평생교육이라는 새로운 교육의 이념을 
        여성 사회교육이라는 주요한 장(場)에 적응시키고 접목시켰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뿐만 아니라 철학 및 사회심리 그리고 교육과정과 사회적 측면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고 심도있는 '다학문적 접근'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있는 
        저서라고 볼 수 있다. 본서는 내용 구성과 조직적 측면에 있어서도 여성 
        사회교육의 총 부문을 체계적으로 망라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지금까지 여성 사회교육은 주로 선언적인 차원에서 단지 여성교육 또는 여성 
        사회교육이 중요한 교육의 영역이며 동시에 너무 소외되고 방치되어 온 교육의 
        사각지대라는 점만이 표피적으로 부각되어온 것이 통례였다. 

        그러나 본 서는 그 시도와 접근부터가 달랐다. 단순한 중요성의 부각이나 
        필요성의 강조, 개념의 정립, 실태의 개관 도는 상부적인 문제지적이나 
        발전방안의 나열이 아니었다. 

        본 서는 체계적으로 평생교육의 이념을 분석.제시한 후 이러한 평생교육의 
        이념적 맥락을 전제로 하여 여성 사회교육의 이념 및 방향성과 이론적 기초를 
        설정하였으며 이들 방향성과 이념, 이론에 기초하여 여성 사회교육의 현상을 
        교육기관의 실태와 특성 및 프로그램의 특성의 두 측면에서 실증적으로 
        조사.분석.제시하고 있다. 

        또한 이들 이론과 실제에 기초하여 한국의 여성 사회교육의 나아갈 방향과 
        발전과제, 미래전망 등을 교육 프로그램 발전 전략의 측면, 행.재정적 
        지원체제의 측면, 미래사회에서의 여성 사회교육 발전 과제와 전망이라는 커다란 
        세가지 부분으로 구분하여 설정.제시하고 있다. 

        Ⅵ. 

        본 서를 통해 우리가 여성 사회교육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총체적으로 
        투시하고 조감해 볼 수 있음은 물론 이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거나 여성 
        사회교육의 현장에서 실무에 종사하고 있는 교육실천가 그리고 이 분야의 학자와 
        전문가들 모두가 커다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서가 향후 평생교육이나 여성교육 또는 사회교육 분야를 학문적으로 
        탐구하고 밝히고자 하는 선배, 동학 및 후학도들 모두 모두에게도 커다란 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본 서의 서평을 대신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