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저자 김재인/정해숙/양애경
        발간호 제035호 통권제목 1992년 여름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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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연구의 방법 
        Ⅲ.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Ⅳ.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Ⅴ. 결론 


        Ⅰ. 서론 

        개인이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삶을 위하여 자신의 진로를 합리적으로 의식하고 
        선택하며 전문적 교육을 받는 것은 중요하다. 개인이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고, 
        그 가치를 일에서 찾으며 그 일에 필요한 기술을 갖추어 생산적으로 일하기 
        원하는 사람이 되게 하는 것은 진로교육의 주요요소이다. 

        진로교육은 학생자신의 미래에 대한 인식, 탐색, 준비과정을 거쳐 전문화 
        단계에 이르기까지 학부모, 교사의 진로교육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고, 
        진로준비를 위해 자아의 발견, 일의 세계, 일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 
        진로계획을 할 수 있도록 진로교육정보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진로에 대한 선택의 자유와 더불어 결과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도록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미래생활 설계를 위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진로교육이 1950년대에는 '직업지도'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가이던스 
        운동으로 소개되었고, 1960년대에는 '생활지도'라는 용어로 소개되어 학급이나 
        일상 학교생활을 지도하는 역할로 변모하였으며, 1970년대에 이르러 
        '진로지도'로 소개되면서 학생의 직업적 삶이 어렸을 때부터 올바로 이해되고, 
        이를 순리로 지도하는 교육계획이 학교교육과정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장을 
        하기에 이르렀다(정우현, 1991). 1980년대에 이르러서는 남학생의 생활주기를 
        위주로 하여 제시되고 있는 진로교육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한국여성개발원, 
        1988,1991). 그러나 현재까지의 진로교육관련 연구들은 각급학교 학생 및 교사, 
        학부모를 위해 성을 초월한 각 발달단계별 진로교육에 대해 연구하고, 그러한 
        차원에서 방향제시를 해왔으며, 교육부는 1990년부터 시 도 교육청 산하 
        교육연구원이나 교육과학연구원내에 진로교육부를 설치하고 진로정보실을 
        마련하였으며, 각급학교에 진로지도실을 두어 적극적으로 학생들에 대한 
        진로지도를 행할 의지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여학생을 위한 진로교육이 
        남녀학생을 위한 진로교육과 함께 이루어져 여학생 자신의 독특한 특성을 
        간과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점에 앞서 한국여성개발원은 1988년 「여학생 진로교육 실태분석」을 
        비롯 「중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모듈」을 개발하여 여학생의 자아발견과 진로, 
        일과 직업의 세계, 진로의사 결정, 여성의 자아발견에 대한 자료를 만들었다. 
        그러나 한국여성개발원의 진로교육 모듈은 중학교 여학생에 한정되어 있어 
        국민학교와 고등학교 학생 및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남녀평등의식에 의거한 
        진로교육 자료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나아가 각 교과별 지침서를 비롯, 
        사회인을 위한 의식교육자료가 개발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고등학교 단계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여학생이 
        다양한 진로를 준비하고 자아개발을 모색하도록 함으로써 고등학교 여학생이 
        자아실현을 위해 자신의 진로를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단계와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의 진로발달과 학교교육은 어떠한 관계에 있는가? 
        둘째, 고등학교 여학생 진로교육에 대한 전문가와 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 
        셋째, 계열별 고등학교 여학생의 진로교육요구는 어떠한 실태에 있는가? 
        넷째, 계열별 고등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어떤 모형으로 주어져야 
        하는가? 



        Ⅱ. 연구의 방법 

        1. 연구방법 및 절차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방법은 세가지다. 즉, 고등학교 여학생을 위한 
        진로교육의 방향 및 진로설정에 필요한 진로교육영역과 관련하여 진로교육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델파이조사와 고등학교 여학생들의 
        진로교육요구를 파악하기 위한 교육요구 조사 그리고 앞서의 양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다. 

        가. 델파이조사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한 진로교육 
        전문가들의 의견을 구하는데 있어, 집단 사고과정을 조직화 함으로써 특정 
        주제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종합하여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는데 효과적인 
        델파이조사법(Delphi Method)을 채택하여 2차에 걸친 조사를 실시하였다. 

        1) 1차 델파이조사 

        1991.6.17--6.28사이에 실시한 1차 델파이조사는 본 연구진이 진로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대상으로 우선 검토 정리한 기존의 진로교육 목표, 내용, 방법 
        이외에 추가로 또는 특별하게 설정되어야 할 고등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목표, 
        내용, 방법등을 위한 진로교육 방향 및 계열별 진로지도에 관해 진로교육 
        전문가들의 의견을 취합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선정한 
        델파이조사 대상자는 현재 고등학교에서 여학생들의 진로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20명(일반계 10명, 실업계 10명)과, 진로교육을 전공하였거나 또는 이와 
        관계있는 학자 12명, 진로교육 유관기관의 전문가 18명으로서 총 50명이다. 

        1차 조사에 사용된 조사표의 주요 주제는 크게 고등학교 여학생을 위한 
        진로교육의 방향 및 계열에 따른 진로지도로 구분할 수 있으며, 진로교육의 
        방향과 관련한 하위 주제는 여성상의 재정립 및 고등학교 여학생 진로교육목표, 
        내용, 방법 등이고, 계열별 진로지도와 관련한 하위주제는 일반계 및 실업계 
        여학생의 진로지도로 되어있다. 

        조사는 자기기입식과 조사원에 의한 개별 면접방식을 병행하여 실시하였으며, 
        가능한 한 최대한의 의견수렴을 위해 조사원으로 하여금 조사표를 직접 회수케 
        한 결과, 총 50명의 조사대상자중 모두 47명의 의견을 모을 수 있었다. 취합된 
        자료는 유목화, 빈도분석등의 방법으로 정리하였다. 

        2) 2차 델파이 조사 

        1차 조사결과에 의해 고등학교 여학생 진로교육의 방향 및 계열별 
        진로지도로서 정리된 의견들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최종의견을 요청하는 방식을 
        취한 2차 조사는 1991.7.11--7.18사이에 1차조사시와 동일한 조사대상자에게 
        실시하였다. 

        2차조사에 사용된 조사표는 1차 조사결과를 정리, 제시하고 조사대상자로 
        하여금 자신의 견해를 재확인하도록 한바, 조사표의 내용 구성이 보다 심화되어 
        있기는 하나 주요 주제에 있어서는 1차때와 다름이 없다. 

        또한 조사방법 및 조사표 회수방식 그리고 자료처리방식 등도 모두 1차 
        조사시와 동일하며, 2차 조사결과 총 50명의 조사대상자중 역시 49명의 의견을 
        모을 수 있었다. 

        나. 교육요구조사 
        본 연구에서는 여학생들이 자신의 삶을 어떻게 설계하고 있으며 그 실현을 
        위해 학교에서 어떤 교육을 받고자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진로교육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육요구조사를 위한 조사대상 학교는 서울, 경기지역 교육위원회 및 
        교육연구원 관계자로부터 진로교육이 비교적 잘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로 
        추천받은 해당지역 학교 중에서 본 연구진이 임의로 선정하였다. 전체 조사대상 
        학교는 서울 5개교, 경기 5개교로 하되 계열별 안배를 고려하였으며 특히 
        경기지역 학교의 경우는 서울지역과의 비교를 염두에 두고 가능한 한 농촌지역에 
        있는 학교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학교별로 1학년 여학생 1학급씩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경우에 따라 여학생만으로 학급이 편성되어 있지 않은 
        학교에서는 약 50명씩 학생들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총 10개교 가운데 서울, 
        경기 각 1개교씩 2개교에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제외한 8개교에서의 
        본조사 결과, 조사가 완료된 학생은 총 372명이다. 

        교육요구조사를 위한 조사도구는 「고등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요구조사표」--일반계용, 실업계용 2종의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조사표는 
        진로계획과 진로교육요구 2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계용과 실업계용 
        조사표는 진로계획 부문의 질문 순서가 약간 달리 되어 있을 뿐 내용구성상 큰 
        차이는 없다. 이 조사표는 2차에 걸친 델파이조사를 통해 정리된 고등학교 
        여학생의 진로설정에 필요한 교육영역 및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예비조사를 통해 수정 보완되었다. 

        1) 조사실시 

        본 연구를 위한 교육요구조사는 예비조사와 본조사로 나뉘어 실시되었다. 
        예비조사는 1991년 9월 2일과 3일 이틀동안 서울, 경기 각 1개교 1학년 여학생 
        98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진에 의해 실시되었다. 본조사는 본 연구진의 지도하에 
        사전훈련을 거친 조사원 6명에 의해 1991년 9월 12일부터 6일동안 자기기입식과 
        개별면접 방식의 조사방법이 병행되었다. 조사결과 서울, 경기 각 4개교식 총 
        8개교의 1학년 여학생 372명으로부터 회수한 질문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2) 자료처리 

        본조사에서 수집된 자료는 사전부호화 및 편집, 부호화 등의 작업과정을 거쳐 
        SPSS프로그램을 사용, 전산처리하였다. 자료의 분석방법으로는 일차적으로 모든 
        변수에 대한 빈도 분포표를 작성하여 그 내용을 검토 분석한 다음, 활용용도에 
        알맞게 재부호화하여 교차분석(Cross--tabulation), t 검증(t--TEST)등을 
        사용하였다. 

        다. 프로그램 개발 

        고등학교 여학생을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1,2차 델파이조사와 
        교육요구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하였다. 개발방법은 델파이조사결과에 의거, 
        고등학교 여학생에게 필요한 진로교육영역으로서 6개 영역(여성으로서의 
        자기인식, 자아의 발견, 일과 직업의 세계, 사회경제구조 속에서의 여성위치, 
        일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 진로계획)을 설정하고자 각 영역별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교육내용들을 제시한 다음, 각각의 교육내용에 대해 다시 세부적인 
        교수, 학습내용과 교수, 학습자료를 우선적으로 정리하였다. 다음으로 진로교육 
        요구조사 결과 나타난 일반계와 실업계 고등학교 여학생들의 교육요구상의 
        차이와 진로교육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한 바, 일반계용과 
        실업계용 공히 동일한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를 갖되, 교육시기 및 시간에 있어 
        차이를 둠으로써 계열별로 구분하도록 하였다. 
        2. 연구의 한계 

        본 연구는 신뢰할 수 있는 연구결과를 얻기 위해 최대한으로 연구의 기본원칙 
        및 방법론에 충실하고자 노력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지닌다. 

        첫째, 교육요구조사시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들을 조사대상으로 한 결과, 
        계열별 차이가 실제보다 약화되었을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다. 

        둘째, 교육요구조사를 위한 조사대상학교 선정시 여학생이 50명 이상 재학중인 
        실업계학교로서 농촌지역에 있는 학교는 상업고등학교를 제외하고는 없는 
        실정이어서 경기지역 소도시의 실업계학교가 일부 선정된 결과, 교육요구에 있어 
        지역별 차이 역시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다. 



        Ⅲ.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1. 심층조사: 델파이조사 

        2차에 걸쳐 실시된 델파이조사는 기존의 진로교육에 관한 연구물들을 분석 
        검토한 결과, 기존의 진로교육 목표가 진로교육(career education)의 개념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지 않다는 점과 고등학교 단계의 여학생들에게는 
        학생일반에게 주어지는 일반적인 진로교육 내용 이외에 반드시 주어져야할 
        영역이 있다는 점에서 출발하였다. 

        가. 진로교육의 방향 

        1) 여성상의 재정립 

        선행 진로교육 관련연구들은 상관없이 학생일반에게 주어져야할 
        진로교육목표와 내용을 상정하고 상정된 진로교육 목표와 내용이 남녀학생 
        모두에게 적합한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각은 남학생과 
        여학생이 삶의 영역에서 갖는 경험의 구조가 다르다는 사실을 간과한 것이며, 
        나아가서는 진로교육의 대상을 암묵적으로 남학생으로 한정시키고 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다. 앞으로 계속되는 논의를 통해 밝혀지겠지만 진로교육이 
        직업지도의 개념에서 벗어나 인생의 진로 전반 문제를 포괄하게 되었음에도 
        여전히 직업지도에 그 촛점이 맞춰져 있으며, 성에 따른 사회화 과정이 다름에도 
        이에 대한 반성적 사고가 뒷받침되고 있지 않은 직업 지도 중심의 진로교육은 
        여학생들에게 상징적 의미 이상의 실제적인 교육적 경험을 갖게 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문제는 근본적으로 여성과 가정, 사회와의 바람직한 관계를 어떻게 
        설정하는가와 유기적 관계 속에 있다. 전통적 여성상에 입각하여 가정속에서의 
        여성의 역할이 강조되고 이의 훌륭한 수행이 바람직한 모습으로 합의된다면 
        여학생들을 위한 진로교육 목표를 설정하는 일은 바람직한 여성상에 대한 합의를 
        전제로 하지 않으면 안된다. 

        본 텔파이조사에 참여했던 전문가들의 70.8%가 지지하는 바람직한 여성상은 
        [이중역할 수행형으로, 가사협업형(남녀 모두 가정, 직장생활을 병행하면서 
        가사역할의 책임도 공유하는 유형)이다. 이는 남녀 모두 사회생활과 가정생활을 
        공유하고 책임을 함께 하는 모습을 상정하고 있어 여성상 뿐만 아니라 남성상의 
        재정립을 요청하고 있다. 즉 남성들도 취업여성들과 마찬가지로 가사보조자가 
        아니라 공동가사 주력자로서의 책임과 역할이 주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녀 공히 가정과 직장생활을 공유하면서 가사역할의 책임 역시 
        공유하는 이중역할 수행형을 바람직한 여성상으로 상정하고자 한다. 
        2) 진로교육 목표 

        선행연구에 의하면(한국교육개발원, 1982) 고등학교 진로교육 목표로는 ① 
        자신의 적성 및 여러가지 여건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진로계획을 수립한다. ② 
        진학 또는 직업에 필요한 정보를 넓게 수집, 분석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 및 
        학교를 선정하고 이를 위해 준비한다. ③ 건전한 직업관 및 직업윤리를 
        형성한다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진로교육 목표들이 가부장적 
        문화와 가치관이 불식되지 않고 있는 현실 속에서 여학생들에게 그대로 주어지는 
        것은 슬로건 이상의 의미를 갖기 어렵다. 여학생들이 안고 있는 현실적인 
        기반위에 진로교육 목표가 재정립되어야만 진정한 진로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정화된 성역할관에서 벗어나 성에 구애없이 자신의 진로를 
        주체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이 여학생들의 진로교육 
        목표로 요청되고 있다. 본 조사 결과 「주체적 인간으로서의 여성상의 
        확립」(92점), 「사회경제구조속에서의 여성의 위치 파악」(61점),「사회변화에 
        따른 여성의 역할변화의 인식」(21점)등이 진로교육목표로 합의되었다. 

        나. 계열별 진로지도 

        1) 일반계 고등학교 

        진학을 위주로 하는 일반계 고등학교 여학생들을 위한 진로지도 내용으로는 
        「여학생 자신의 생의 목표를 분명히 할 수 있도록 돕기위해 주체적으로 가치관, 
        인생관을 수립하고 자신의 사회적 역할과 직업적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자각하게 
        한다」(127점)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지적되어 여학생들이 성별분업의식에서 
        탈피하여 하나의 인간으로서 자각할 수 있도록 하는 진로지도가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그 다음으로는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확인과 진로탐색」, 「학과선택과 전공이 자아실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등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었다. 

        한편 일반계 고등학교에는 상급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는 
        여학생들이 있어 학교에 따라 취업반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이들에 대한 진로지도는 전무한 상태에 있다. 현실적으로 상급학교에 진학이 
        가능한 학생은 전체의 ½에 불과한 상황을 감안할 때 이들에 대한 적절한 
        진로지도가 시급한 실정이다. 

        일반계 고등학교의 비진학 여학생들을 위한 진로지도 역시 「여학생들의 
        주체적 삶에 대한 자각」(각각 96점, 82점)에 대해 비중을 두고 있으나, 진학을 
        목표로하는 학생들과는 달리 취업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진로지도에 대한 
        필요가 지적되고 있다. 즉 「직업별 직무나 전망을 제시하여 직업구조와 
        취업기회에 대해 인식」하게 하거나 「직업적 역할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의 학습을 통해 직업능력을 양성하고 사회생활에의 적응방식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무적인 내용을 학습」하게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와 
        함께 비진학으로 인한 심리적인 위축감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진로지도가 
        실시되어야 함이 지적되고 있다. 「진학반 학생들과의 거리감, 소외감 해소로 
        학력위주 교육관을 극복」할 수 있게 하거나 「직업 및 생활상담을 실시하고 
        패배감, 낙오감 해소를 위한 방안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2) 실업계 고등학교 

        실업계 고등학교 여학생 진로지도 내용으로 우선시되는 것은 일반계 
        고등학교의 비진학 여학생들을 위한 진로지도내용과 대동소이하다. 다만 
        일반계의 비진학 여학생들과 달리 취업을 준비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속에 
        있음을 감안하여 상대적으로 직접적인 취업지도 관련 내용보다 여학생 자신의 
        주체적 삶과 직업적 자아실현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실태조사: 요구조사 

        가. 일반계 고등학교 

        1) 진로계획 

        일반계 고등학교 여학생들의 교육계획을 보면 「전문대 졸업 이상」이 87.2%에 
        달하고 있으며 「고등학교 졸업」을 예정하고 있는 사람은 12.8%에 불과하다. 
        그러나 이를 지역별로 보면 서울지역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이 2.0%에 지나지 않는데 비해 경기지역의 경우 30.6%에 달해 지역간에 
        현격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한편 졸업후의 취업계획을 보면 고졸예정자의 경우 「취직을 하겠다」57.1%, 
        「취미 봉사활동을 하겠다」19.0%, 「잘모르겠다」19.0%인데 비해 대학졸업 
        이상을 희망하는 경우는 「취직을 하겠다」가 89.4%로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학교나 직장선택 이외에 자신의 삶의 모습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계해본 적이 
        있는가?에 대해 서울지역 여학생들의 21.6%, 경기지역 여학생의 33.8%가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밝혔으며 「노년기까지」의 자신의 삶의 모습을 설계해본 사람은 
        각각 18.6%, 16.2%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취직 때까지」가 20.0%로서 
        생애계획을 단기적으로 하고 있거나 생각해 본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이에 대한 지도가 필요함을 예시하고 있다. 

        2) 진로교육 요구 

        2차에 걸친 델파이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여성으로서의 자기인식', '자아의 
        발견', '일과 직업의 세계' '사회경제구조 속에서의 여성의 위치', '일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 '진로계획'의 6영역을 설정하고, 각 영역별 교육내용을 
        선정하여 학생들의 관심도를 조사하였다. 먼저 각 영역별 교육요구도를 지역별로 
        살펴보면 <표 1>과 같다. 

        <표 1> 지역별 교육요구도--일반계 
        --------------------------------------------------------------------------- 
        서 울 경 기 
        ------------------ ------------------ T값 P값 
        N 평균 표준편차 N 평균 표준편차 
        --------------------------------------------------------------------------- 
        여성으로서의 자기인식 103 43.58 15.61 68 38.24 15.99 2.16 0.03 
        자아의 발견 103 56.80 20.27 68 51.96 18.33 1.62 0.11 
        일과직업의 세계 103 47.82 16.08 68 38.05 14.87 4.07 0.00 
        사회경제구조속에서의 103 48.71 18.33 68 41.91 16.91 2.49 0.01 
        여성의 위치 
        일에대한 태도및 가치관 103 39.05 17.59 68 36.44 15.10 1.04 0.30 
        진로계획 103 50.76 20.67 68 44.33 20.37 2.01 0.05 
        ---------------------------------------------------------------------------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영역에 걸쳐 서울지역 일반계 여학생들의 진로교육 
        요구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여성으로서의 자기인식」, 「일과 직업의 
        세계」, 「사회경제구조 속에서의 여성의 지위」, 「진로계획」의 영역에 
        있어서는 서울과 경기지역간에 뚜렷한 관심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각 영역간의 
        관심도를 비교해 보면 서울, 경기지역 모두 「자아의 발견」영역에 대한 
        학생들의 교육요구도가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는 「진로계획」, 「사회경제구조 
        속에서의 여성의 지위」 순을 보이고 있다. 

        나. 실업계 고등학교 

        1) 진로계획 

        본 조사대상 실업계 여학생들 가운데 고등학교 졸업후 「취업」을 계획하고 
        있는 학생들은 52.7%를 차지하고 있으며 「상급학교 진학」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힌 학생들은 39.8%에 해당한다. 

        「취업」을 계획하고 있는 106명의 학생들 중,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갖는데 
        필요한 정보 및 절차를 알고 있는 학생들은 24명에 지나지 않으며, 현재 
        학교에서 받고 있는 교육내용이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갖는데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52명에 불과하나, 직업훈련에 대해서는 89명에 해당하는 
        대부분의 학생이 그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상급학교 진학」을 계획하고 
        있는 학생 80명중 64명이 앞으로 「전문대 졸업」정도의 교육을 받을 생각이며, 
        졸업 후에는 거의가 「취업」을 할 계획(74명)이다. 

        본 조사대상 실업계 여학생 가운데 학교나 직장선택 이외에 자신의 삶의 
        모습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계해 본 적이 있는 학생은 전체의 74.6%이며, 
        「결혼때까지」 생각해보았다는 학생이 25.4%로 가장 많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의 경우 생애계획을 세워본 70.4%의 학생들이 「결혼때까지」(223.8%), 
        「취업때까지」(17.1%)의 순으로 생각해 본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생각해본적 없음」도 29.6%를 차지하고 있으며, 경기의 경우 「생각해본적 
        없음」이라고 응답한 20.8%를 제외한 79.2%의 학생들이 가장 많이 생각해본 
        생애계획단계는 「결혼때까지」(27.2%)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 진로교육 요구 

        2차에 걸친 델파이조사 결과 설정된 6개 영역에서의 진로교육요구를 지역별로 
        비교한 결과 지역간 차이가 의미있게 나타난 영역은 없으며 서울지역 학생들의 
        경우 「자아의 발견」영역에 대한 교육요구가 가장 높은 가운데 「진로계획」, 
        「일과 직업의 세계」영역의 순으로 교육요구를 보이고 있고, 경기지역 학생들의 
        경우는 역시 「자아의 발견」영역에 대한 교육요구가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는 
        「진로계획」, 「사회경제 구조 속에서의 여성의 위치」의 순으로 교육요구를 
        보이고 있다 <표 2>. 

        <표 2> 지역별 교육요구도 -- 실업계 
        --------------------------------------------------------------------------- 
        서 울 경 기 
        --------------- --------------- T값 P값 
        N 평균 표준편차 N 평 균 표준편차 
        --------------------------------------------------------------------------- 
        여성으로서의 자기인식 105 41.27 18.15 96 44.68 19.48 -1.28 0.20 
        자아의 발견 105 55.08 20.56 96 58.33 24.66 -1.01 0.31 
        일과 직업의 세계 105 46.31 18.98 96 45.83 18.29 0.18 0.86 
        사회경제구조속에서의 105 44.29 21.78 96 47.74 23.02 -1.09 0.28 
        여성의 위치 
        일에대한 태도및 가치관 105 38.94 16.82 96 40.86 20.74 -0.71 0.48 
        진로계획 105 53.88 21.73 96 51.64 23.49 0.70 0.49 
        --------------------------------------------------------------------------- 



        Ⅳ.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본 장에서는 심층조사에 의한 델파이조사와 실태조사인 요구조사를 기초로 
        하여 고등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기초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에 근거하여 일반계 
        및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예시적 모델로서 일반계 및 실업계용 
        모듈을 각 1종씩 제시하고자 한다. 

        1.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방향 

        고등학교 단계는 진로발달 단계중 진로준비를 해야하는 시기이다. 
        진로준비단계에 대한 교육목표 및 내용에 관해서는 선행연구들에 
        의해(한국교육개발원, 1986,1988,1989)구체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앞에서 
        논의된 바와 같이 고등학교 여학생들에게 동일한 교육목표 및 내용을 그대로 
        제시하는 데에는 많은 문제가 있다. 

        따라서 고등학교 여학생을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진로교육 목표 및 내용의 재정립이 요청되며 이를 바탕으로 설정한 고등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방향은 다음과 같다. 

        가. 여학생 진로교육의 방향 
        1) 여성으로서의 자기인식 
        -- 주체적 인간으로서 여성상을 확립하게 한다. 
        -- 사회변화에 따른 여성의 역할변화를 인식하게 한다. 
        2) 진로준비 
        -- 자아의 발견: 자신의 적성 및 여러가지 여건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진로계획을 수립하게 한다. 
        -- 일의 세계: 사회경제구조 속에서의 여성의 위치를 파악하게 한다. 
        -- 일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 건전한 직업관 및 직업윤리를 형성하게 한다. 
        삶의 질과 직업간의 연관성을 이해하게 한다. 직장과 가정생활을 공유하는데 
        필요한 지식 및 태도를 형성한다. 비경제활동영역의 일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하게 한다. 
        -- 진로계획: 진학 또는 취업에 필요한 정보를 넓게 수집 분석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학교 및 직업을 선정하고 이를 위해 준비하게 한다. 
        -- 생애주기에 따른 진로계획을 수립하게 한다. 

        나. 계열별 진로지도 

        1) 진로계획에 나타난 계열별 특성 및 공통적 경향을 반영한다. 
        -- 고등학교 졸업후 일반계는 상급학교 진학을, 실업계는 취업을 가장 많이 
        계획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계열별 특성을 반영하되, 일반계의 경우 비진학자의 
        진로지도는 실업계의 진로지도 모형에 준하도록 한다. 
        -- 일반계 및 실업계 공히 인생을 설계함에 있어 ¾정도가 전혀 생각해 
        본적이 없거나 결혼단계까지만 계획하고 있는 바, 생애주기별 인생설계와 준비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2) 진로교육 요구상의 계열별 차이를 반영하되 여학생이 자신의 생의 목표를 
        분명히 할 수 있도록 주체적으로 가치관, 인생관을 수리하고 자신의 사회적 
        역할과 직업적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우선적으로 자각하게 한다. 
        -- 실업계 여학생의 진로교육 요구가 전반적으로 일반계 여학생보다 높을 
        뿐만 아니라 실업계의 경우 바로 취업과 연결되므로 상대적으로 실업계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많은 교육시간을 배정하되, 
        -- 「일과 직업의 세계」, 「진로계획」에 대한 실업계 여학생의 높은 
        교육요구를 반영하여 이 영역에 대한 실업계의 진로교육을 강화토록 한다. 

        3) 도 농간의 산업구조 등의 지역별 특성과 이러한 특성들로 인하여 학생들이 
        갖게 되는 상이한 경험의 세계를 바탕으로 진로교육이 이뤄지도록 함을 원칙으로 
        한다(델파이조사 결과분석 참조). 
        -- 일반계 여학생의 경우 경기지역은 서울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교육요구를 보이고 있으나, 경기지역 여학생의 41.2%가 「특별한 생각없이」 
        또는 「 그 지역에 일반계 학교만 있어서」등의 이유로 일반계 고등학교 
        진학동기를 밝히고 있음을 감안하여, 농촌지역 여학생에 대한 진로교육을 
        강화하여 상대적으로 많은 교육시간을 배정하도록 한다. 
        -- 실업계 여학생의 경우 교육요구상의 지역간 차이를 거의 나타내고 있지 
        않아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있어 지역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았다. 

        2. 고등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방향에 기초하여 본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고등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일반계용과 실업계용의 2종이며, 계열별 
        프로그램은 각기 상이한 교육시기 및 교육시간을 배정함으로써 그 구성을 달리 
        하였다. 

        가. 교육목표 및 내용 
        +-----------------------+ 
        | 여성으로서의 자기인식 | 
        +-----------------------+ 
        ---------+---------------------------------------------------------------- 
        교육목표 | 。 주체적 인간으로서의 여성상을 확립한다. 
        | 。 사회변화에 따른 여성의 역할변화를 인식한다. 
        ---------+----------------------------------------------------------------- 
        | 가. 여성과 역사 
        +----+------------------------------------------------------------ 
        | 교 | 。 세계사 속에서의 여성의 위치 
        | 수 | 。 우리나라 역사속에서의 여성의 위치 
        | | 。 사회변혁을 위한 여성들의 노력 
        | 학 | 。 우리나라의 역사적 여성인물 
        | 습 | 
        | 자 | 
        교 | 료 | 
        +----+------------------------------------------------------------ 
        | | 。 한국여성사(한국여성연구소:이대출판부) 
        | 교 | 。 한국여성독립운동사(3.1여성동지회) 
        | 수 | 。 한국근대여성운동사연구(박용옥:한국정신문화연구원) 
        육 | | 。 한국여성운동약사(한국부인회총본부) 
        | 학 | 。 여성 2: 변혁기의 여성들(창작과 비평) 
        | 습 | 。 한국개화여성열전(최은희:조선일보사) 
        | 자 | 。 역사에 빛나는 한국의 여성(안춘근:범우사) 
        | 료 | 。 신여성의 갈등과 좌절(여성신문특집:40-51호) 
        내 | | 。 한국의 여성운동--어제와 오늘(이효재:정우사) 
        | | 。 여성과 발전 Ⅱ (한국여성개발원) 
        +----+------------------------------------------------------------ 
        | 나.|여성의 역할변화와 직업적 자아실현 
        +----+------------------------------------------------------------ 
        용 | 교 | 。 사회변화에 따른 남녀의 역할변화 
        | 수 | 。 여성의 사회참여와 직업 
        | | 
        | 학 | 。 성공적 여성사례 
        | 습 | 
        | 내 | 
        | 용 | 
        +----+------------------------------------------------------------ 
        | 교 | 。 한국인의 남녀역할관(한국교육개발원) 
        | 수 | 。 한국여성과 사회참여(김옥렬:숙대출판부) 
        | | 。 여성과 직업의식(한국여성개발원) 
        | 학 | 。 오늘의 한국여성(한국여성개발원 -- 비디오) 
        | 습 | 。 현대사회와 여성의 역할(한국여성개발원) 
        | 자 | 。 열린사회 일하는 여성(정무장관(제2)실) 
        | 료 | 。 이야기 여성사(여성신문:90-148호) 
        | | 。 길은 열려 있습니다(서울시 교육연구원) 
        ---------+----+------------------------------------------------------------ 

        ---------+----------------------------------------------------------------- 
        | 다. 가부장제 문화속에서의 남녀차별의식 실태 
        +----+------------------------------------------------------------ 
        | 교 |。 가부장제 문화속에서의 여성의 지위 
        | 수 |。 가정 및 직장에서의 남녀차별의식 및 실태 
        | |。 가족법 
        | 학 | 
        | 습 | 
        | 내 | 
        | 용 | 
        교 +----+------------------------------------------------------------ 
        | |。 여성과 성차별(학국여성개발원) 
        | |。 남녀차별없는 사회(한국여성개발원) 
        육 | 교 |。 남녀차별개선지침(한국여성개발원) 
        | 수 |。 개정가족법 해설(한국여성개발원--비디오) 
        | |。 사랑이란 이름으로(한국여성개발원--영화) 
        내 | 학 |。 개정가족법과 한국사회(한국여성개발원 가족법학회) 
        | 습 |。 재능있는 여자의 운명(이영희(역): 전원출판사 
        | 자 |。 또하나의 문화(또하나의 문화:청하) 
        용 | 료 |。 절반의 실패(이경자:동공출판사) 
        | |。 가부장제와 한국사회(한국여성학 2집) 
        | |。 변하는 사회 변하는 여성(안인회(외):범양사 
        | |。 어떻게 할까요?(이태영:한국가정법률상담소) 
        | |。 알기쉬운 가족법(여성단체연합회) 
        ---------+----+------------------------------------------------------------ 

        +--------+ 
        |진로준비| 
        +--------+ 

        ---------+----------------------------------------------------------------- 
        하위영역 | 1. 자아의 발견 
        ---------+----------------------------------------------------------------- 
        교육목표 |。 자신의 적성 및 여러가지 여건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진로계획을 
        | 수립한다. 
        ---------+----------------------------------------------------------------- 

        ---------+----------------------------------------------------------------- 
        | 가. 자신의 적성과 능력개발 
        +----+------------------------------------------------------------ 
        | 교 |。 각종검사를 통한 자신의 적성 및 흥미파악 
        | 수 |。 진로계획에 관련된 자신의 능력, 적성, 흥미탐색 
        | |。 자신에 대한 긍정적 태도 
        | 학 |。 자신의 특성과 속성인식 
        | 습 |。 자신의 진로목표 달성을 위한 의지력 강화 
        | 내 | 
        | 용 | 
        ---------+----+------------------------------------------------------------ 



        ---------+----+------------------------------------------------------------ 
        | |。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육(신세호:교육과학사) 
        | |。 사회성숙도 검사(김승국 김옥파:중앙적성출판사) 
        | |。 자아실현검사의 이해와 활용(설기문(역):중앙적성출판사) 
        | |。 심리검사의 이론과 활용(박영숙:하나의학사) 
        | |。 현대인의 인성(김현옥:홍익제) 
        | 교 |。 심리검사의 활용(한국가이던스 한양대 학생생활연구소) 
        | |。 가이던스 카운셀링(윤팔중:교육출판사) 
        | 수 |。 전인교육을 위한 학습지도방법(이해명:교육과학사) 
        | |。 집단경험학습 프로그램:자성예언, 나는 누구인가 등 
        교 | | (서울, 부산 학생교육원) 
        | |。 인성 적성검사의 활용(김기봉:상하) 
        | 학 |。 고교생 심리학(팬더북 편집부 옮김: 팬더북) 
        | |。 청소년 스트레스:이렇게 해결하라(이일남 옮김:적성출판사) 
        | 습 |。 청년과 아이덴티티(박아청:배영사) 
        육 | |。 적성종합검사(코리안 테스팅센터) 
        | 자 |。 다면적 인성검사(한국가이던스) 
        +----+------------------------------------------------------------ 
        | 나. 진로와 관련한 가정 및 사회적 여건 
        +----+------------------------------------------------------------ 
        내 | 교 |。 부모의 기대, 가정의 사회경제적 여건과 자신의 진로계획 
        | 수 | 과의 관계 파악 
        | |。 자신의 진로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환경여건 파악 
        | 학 | 
        | 습 | 
        용 | 내 | 
        | 용 | 
        +----+------------------------------------------------------------ 
        | 교 |。 학부모를 위한 진로교육 지참서--각급학교용(한국교육개발원) 
        | 수 |。 자녀의 길 부모의 지혜--각급학교용(한국교육개발원) 
        | |。 나의 뜻 나의 길--중 고등학교용(한국교육개발원) 
        | 학 |。 길은 열려 있습니다(서울시 교육연구원) 
        | 습 |。 농촌가정의 자녀교육(한국여성개발원) 
        | 자 | 
        | 료 | 
        ---------+----+------------------------------------------------------------ 



        ---------+----------------------------------------------------------------- 
        하위영역 | 2. 일의 세계 
        ---------+----------------------------------------------------------------- 
        교육목표 |。 사회경제 구조 속에서의 여성의 위치를 파악한다. 
        ---------+----------------------------------------------------------------- 
        |가. 직업별 직무 및 전망 
        +----+------------------------------------------------------------ 
        | 교 |。 산업발전에 따른 직업세계의 변화 
        | 수 |。 직업별로 요구되는 교육의 정도 및 내용 
        | |。 관심있는 직업에서의 보수,훈련 및 생활양식 
        | 학 |。 잠정선정한 진로에 대한 현장학습 
        | 습 | 
        | 내 | 
        | 용 | 
        +----+------------------------------------------------------------ 
        | |。 학습과 일의 세계(한국교육개발원) 
        | 교 |。 직업의 세계(한국교육방송--비디오) 
        | 수 |。 현장실습계획수립(직업훈련연구소) 
        | |。 유망직업 100가지(정명인(외):길벗 
        | |。 미래사회와 자격증(서울시 교육연구원) 
        | |。 이런 직업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조경동:나라출판사) 
        교 | 학 |。 산업구조 개편과 직업훈련(한국직업훈련연구소) 
        | 습 |。 아직도 자격증이 없으십니까?(김우영:심지) 
        | 자 |。 샐러리맨 탈출: 적은 밑천으로 시작하는 84가지 가게운영 
        | 료 | (시간과 공간사 
        +----+------------------------------------------------------------ 
        육 | 나. 여성의 경제활동 현황 및 전망 
        +----+------------------------------------------------------------ 
        | 교 |。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실태 
        | 수 |。 고도산업사회에서의 여성의 경제활동 전망 
        | |。 여성 유망직종에 관한 변화추세 및 정보 
        내 | 학 | 
        | 습 | 
        | 내 | 
        | 용 | 
        +----+------------------------------------------------------------ 
        | 교 |。 여성백서(한국여성개발원) 
        용 | 수 |。 여성직업정보(한국여성개발원) 
        | |。 직종개발에 관한 연구(한국교육개발원) 
        | 학 |。 여성취업의 길 여기에(김농주:한국인재정보신문사) 
        | 습 |。 여성과 취업(노동부) 
        | 자 |。 여성노동시장의 중장기 전망과 과제(한국노동연구원) 
        | 료 |。 한국여성과 일(한국여성연구소:이대출판부) 
        | |。 캐리어 우먼:직장여성의 현상과 미래(정형숙(역):홍신문화사) 
        | |。 우리농촌여성(한국여성개발원) 
        ---------+----+------------------------------------------------------------ 
        ---------+----------------------------------------------------------------- 
        하위영역 | 3. 일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 
        ---------+----------------------------------------------------------------- 
        교 |。 건전한 직업관 및 직업윤리를 형성한다. 
        육 |。 삶의 질과 직업간의 연관성을 이해한다. 
        목 |。 직장과 가정생활을 공유하는데 필요한 지식 및 태도를 형성한다. 
        표 |。 비경제활동 영역의 일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한다. 
        ---------+----------------------------------------------------------------- 
        | 가. 직업과 직장윤리 
        +----+------------------------------------------------------------ 
        | 교 |。 직업에 따른 사회적 공헌도 
        | 수 |。 건전한 직업관 
        | |。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위한 인성특성 
        | 학 |。 삶의 질과 즐거운 직장생활 
        | 습 | 
        | 내 | 
        | 용 | 
        +----+------------------------------------------------------------ 
        | |。 직업윤리교육자료(서울특별시 교육위원회) 
        | 교 |。 직업교육과 진로교육(김충기:교육과학사) 
        | 수 |。 직업과 윤리(한국정신문화연구원) 
        교 | |。 직업윤리(경기기계공고) 
        | |。 삶과 일:현대인의 직업윤리(김태길:정음사) 
        | |。 현대인의 직업윤리(최조웅:형설) 
        | 학 |。 산업사회와 직업윤리(배영기:양서원) 
        | 습 |。 여성직업의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한국여성개발원) 
        육 | 자 |。 성공지향주의 여성에게(정화(역):오성출판사) 
        | 료 |。 일류직장인이 되는 길(조성학:미래기획) 
        +----+------------------------------------------------------------ 
        | 나. 가정 및 직장생활의 병행과 조화 
        +----+------------------------------------------------------------ 
        | 교 |。 현대사회에서의 가족의 기능과 역할 
        내 | 수 |。 가사노동협업을 위한 지식 및 태도 
        | | 
        | 학 | 
        | 습 | 
        | 내 | 
        용 | 용 | 
        +----+------------------------------------------------------------ 
        | |。 현대가정과 자녀교육(한국여성개발원) 
        | 교 |。 자녀를 어떻게 기를 것인가(한국여성개발원) 
        | 수 |。 사랑이란 이름으로(한국여성개발원--영화) 
        | |。 가족과 사회(이효재:경문사) 
        | |。 농촌의 가족관계(한국여성연구소:이대출판부) 
        | |。 산업사회와 우리가정의 발견(한국여성개발원) 
        | 학 |。 현대사회와 가족(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 습 |。 평등한 부부(한국여성개발원) 
        | 자 |。 변천하는 가족관계(박금순(편):보이스사) 
        | 료 |。 변화되어가는 부부관계(박금순(편):한국부인회총본부) 
        ---------+----+------------------------------------------------------------ 


        ---------+----------------------------------------------------------------- 
        하위영역 | 4. 진로계획 
        ---------+----------------------------------------------------------------- 
        |。 진학 또는 직업에 필요한 정보를 넓게 수집 분석하여 자신에게 
        교육목표 | 적합한 직업 및 학교를 선정하고 이를 위해 준비한다. 
        |。 생애주기에 따른 진로계획을 수립한다. 
        ---------+----------------------------------------------------------------- 

        ---------+----------------------------------------------------------------- 
        | 가. 구체적인 진학 및 직업준비 계획 
        +----+------------------------------------------------------------ 
        | 교 |。 진로선택을 위한 의사결정기술 및 과정 
        | 수 |。 잠정 선정한 진로에 요구되는 특정기술습득을 위한 전략 
        | |。 직업 및 진학과 관련한 진로정보 
        | 학 |。 직업을 구하는 방법 및 절차 
        | 습 | 
        | 내 | 
        | 용 | 
        +----+------------------------------------------------------------ 
        | |。 진로지도 슬라이드(서울시 교육연구원) 
        | |。 직업연구(노동부 국립중앙직업안정소) 
        | |。 진로교육자료(충렬고등학교) 
        | |。 전국 직업안정기관 구인 구직 및 취업동향(노동부 국립 
        | | 중앙직업안정소) 
        | |。 직업안정기관 실태조사(한국여성개발원) 
        | |。 교과 특별활동을 통한 고등학교 진로교육(경상북도 
        | | 교육연구원) 
        교 | |。 진로교육지도자료(영락고등학교) 
        | |。 국가기술자격검정안내서(한국직업훈련관리공단) 
        | |。 자격정보(노동부 국립중앙직업안정소) 
        | |。 진로의 탐색(명일여고) 
        | |。 일반계 고등학교 계열선택을 위한 진로지도(명성여고) 
        육 | |。 진로교육자료: 취업진로안내(문교부) 
        | |。 바른 진로의사결정을 위한 탐색준비과정의 지도 
        | | (전남고등학교) 
        | |。 진로의사 결정력 신장을 위한 지도과정의 보완과 활용방안 
        | | (경산고등학교) 
        | |。 진로선택의 길잡이(중앙교육진흥연구소) 
        내 | |。 취업준비를 위하여(김농주:인재정보신문사) 
        | |。 나의 취업이야기:30인의 취업경험담(이경훈:길벗) 
        +----+------------------------------------------------------------ 
        | 나. 진로계획과 계속교육 
        +----+------------------------------------------------------------ 
        용 | 교 |。 진로심화 및 진로수정을 위한 계속교육 관련 정보 
        | 수 |。 생애주기(청년기, 중년기, 노년기)별 인생설계와 준비 
        | | 
        | 학 | 
        | 습 | 
        | 내 | 
        | 용 | 
        +----+------------------------------------------------------------ 
        | |。 평생교육과 여성사회교육(한국평생교육기구) 
        | |。 직업훈련 성과분석 및 평가(한국직업훈련연구소) 
        | |。 한국사회교육총람(한국사회교육협회) 
        | |。 산업교육정보자료집(한국산업교육학회) 
        | |。 사회교육학 개론(정지웅 김지자:서울대 출판부) 
        | |。 직업훈련의 현황과 전망(노동부) 
        | |。 집단경험학습 프로그램:생애방패(서울, 부산 학생교육원) 
        ---------+----+------------------------------------------------------------ 

        나. 교육시기 및 시간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시기 및 시간을 3개 학년에 걸쳐 계열별로 배정하면 
        다음과 같다. 

        --------------------------------------------------------------------------- 
        일 반 계 실 업 계 
        교육영역 교 육 내 용 ---------------- -------------- 
        학 기 시 간 학 기 시 간 
        --------------------------------------------------------------------------- 
        여성으로 여성과 역사 1-1,2 6 1-1,2 6 
        서의 자기 여성의 역할 변화와 직업적 1-2,2-1 6 1-2,2-1 6 
        인식 자아실현 
        가부장제 문화속에서의 남녀 2-1,2 6 2-1,2 6 
        차별의식 실태 
        --------------------------------------------------------------------------- 
        자아의 발견 
        자신의 적성과 능력개발 1-1,2,2-1 8 1-1,2,2-1 9 
        진로와 관련한 가정및 사회적여건 1-2 3 1-2 3 
        일의 세계 
        직업별 직무 및 전망 2-1,2 5 2-1,2,3-1 9 
        (2-1,2,3-1) (7) 
        조직사회의 특성과 인간관계 2-2 3 3-1,2 6 
        여성의 경제활동 현황 및 전망 2-1 3 2-1 3 
        (1-1,2-1) (5) 
        직업세계에서의 남녀평등 2-2 3 2-2,3-1 6 
        (2-2,3-1) (5) 
        비경제활동영역의 일 1-1 3 1-1 3 
        일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 
        직업과 직장윤리 2-2 3 3-1,2 6 
        가정및 직장생활의 병행과 조화 2-2 3 2-2 3 
        비경제활동영역의 일에 대한 
        개념 가치 1-2 3 1-2 2 
        진로계획 
        구체적인 진학 및 직업준비계획 2-1,3-1 6 2-2,3-1,2 9 
        (2-1,3-1,2) (8) 
        진로계획과 계속교육 1-1,2 6 1-1,2 6 
        --------------------------------------------------------------------------- 
        주:1) ()는 일반계 농촌지역 여학생을 위한 수업단위임. 
        2) 본 진로교육프로그램은 각 학기별 1단위로 운영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였음. 1단위는 매주 50분 수업을 기준으로 하여 1학기(17주 기준)동안 
        이수하는 수업량임. 


        각 학년별 수업시간 수 

        -------------------------------------------------------------------- 
        1 학 년 2 학 년 3 학 년 
        ----------- ---------- ---------- 총 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 
        일반계(도시) 12 17 17 17 3 - 66 
        (농촌) 14 17 17 17 7 2 74 
        실 업 계 12 17 15 15 15 9 83 
        -------------------------------------------------------------------- 

        다. 프로그램의 운영 

        본 연구에서 개발된 진로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한 세부적인 지침은 다음과 
        같다. 
        ⑴ 본 진로교육프로그램의 특징은 여성으로서의 자기인식을 주요한 진로교육 
        영역으로 설정한 데 있으며, 여학생들을 위한 진로지도시 특히 이점을 유념하여 
        운영한다. 
        ⑵ 진로교육프로그램중 교과내용과 관련되는 프로그램은 교과수업시간에 
        교과지도시 충분히 반영하여 운영한다. 
        ⑶ 교과 이외의 시간설정이 필요한 프로그램은 특활시간 활용을 원칙으로 
        하되, 방학중 특별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수 있다. 
        ⑷ 일반계의 취업반 또는 비진학자를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실업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준용한다. 
        ⑸ 교수 학습자료로는 본 연구진에 의해 제시된 자료 이외에 학습자의 
        경험세계를 반영할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예: 농촌지역)에 맞는 자료를 추가로 
        선정하여 활용할 수 있다. 
        ⑹ 교수 학습방법은 교실환경(시청각 자료 활용 가능성)과 교사의 수업안에 
        따라 다양하게 도입될 수 있다. 
        ⑺ 다음절에 제시된 예시적 모듈안은 하나의 예에 불과하며 교사의 창의적 
        수업설계에 다양한 수업진행이 가능하다. 
        ⑻ 본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성과는 교사의 노력과 여성의식 정도에 달려 
        있으므로 교사 스스로 성역할 편견을 제거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밑받침되어야 하며, 진로교육 담당교사 및 전교사들에 대한 연수교육도 수시로 
        전개되어야 한다. 

        3. 예시적 모듈안 

        본 절에서는 위에서 제시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가운데 일반계와 
        실업계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을 위한 교육내용을 각 1개씩 임의로 선정하여 
        일반계용과 실업계용 모듈을 각각 예시적으로 보여주고자 한다. 

        가. 모듈의 기본모형 

        일반계용과 실업계용 모듈의 기본모형은 다음과 같다. 
        +-------------------------------------------------------------------------+ 
        | A. 수업목표 | 
        | B. 수업준비: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교수 학습자료 및 준비활동 | 
        | C. 수업전개 | 
        | | 
        | +--------------------+-------------------------------+----------------+ | 
        | | | 교수 학습활동 | 지 도 상 의 | | 
        | | 지 도 내 용 +---------------+---------------+ | | 
        | | | 교 사 | 학 생 | 유 의 사 항 | | 
        | +--------------------+---------------+---------------+----------------+ | 
        | | 교사가 수업전개에 |교사가 수업중 |수업중 교사의 | 수업진행시 교사| | 
        | | 따라 제시해야 할 |취해야할 단계별|질문 및 활동에 | 가 유의해야 할 | | 
        | | 주요 수업내용 |활동 |따라 예상되는 | 사항 및 활동 | | 
        | | | |학생의 반응 | | | 
        | +--------------------+---------------+---------------+----------------+ | 
        | D. 수업평가: 교사가 수업의 성취도를 평가해 볼 수 있게 한 평가표 | 
        +-------------------------------------------------------------------------+ 

        나. 모듈의 내용구성 
        1) 일반계용 모듈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모듈은 「진로준비」영역의 
        '자아의 발견'중 자신의 진로목표 달성을 위한 의지력 강화를 위한 수업안이다. 
        -- 수업목표: 자기암시를 통하여 자아실현의 의지를 고양한다. 의사발표력 
        향상을 통하여 자신감을 기른다. 바람직한 가치를 내면화하여 자신의 자세와 
        태도를 교정한다. 
        -- 수업준비: 교사는 부록에 제시된 「나의 자성예언」지를 검토하여 자신이 
        맡고 있는 학생들에게 보다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항목이 있을 경우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수업준비물로, 「나의 자성예언」지, 
        자기쓰기용지 등을 학생수에 맞춰 충분히 준비한다. 교실의 책상배치를 소집단 
        토의가 가능하도록 바꾼다. 

        -- 수업전개 
        +-------------+-----------------------------------------+-----------------+ 
        | | 교수 학습활동 | | 
        | 수업내용 +-------------------+---------------------+지도상의 유의사항| 
        | | 교 사 | 학 생 | | 
        +-------------+-------------------+---------------------+-----------------+ 
        | 자성예언의 | 수업내용 설명 | 조용히 듣는다 | | 
        | 의미 | -- 말의 중요성 | | | 
        | | -- 자기암시의 효과| | | 
        | | | | | 
        | | 수업진행방법 설명 | 소집단별(5--6명) | 심리적으로 안정 | 
        | | -- 자성예언지,자기| 로 앉아 자성예언 | 되고 즐거운 분위| 
        | | 쓰기 용지 배포| 지를 읽는다 | 기를 마련하도록 | 
        | 자성예언 항 | -- 자성예언지에서 | 자성예언지에서 자신 | 힘쓴다 | 
        | 목의 선정 | 9개의 항목을 자| 을 북돋울 수 있고 | | 
        | | 신과 주위 학생 | 자신감을 키울수 있 | | 
        | | 들과의 토론후 | 는 항목 9개를 우선적| | 
        | | 확정하고, | 으로 잠정 선정한다 | | 
        | | -- 1개의 항목은 학| 주위동료로부터 자신 | 학생들이 서로 동| 
        | | 생 자신이 만들 | 에게 적합한 항목들을| 료에게 부족하거 | 
        | | 도록 한다 | 추천받는다 | 나 필요하다고 생| 
        | | | 또한 자신도 주위 동 | 각되는 항목을 자| 
        | | | 료에게 적합한 항목들| 유롭게 토론할 수| 
        | | | 을 추천한다 | 있도록 유도한다 | 
        | | | | | 
        | | 소집단별 진행상황 | 자신이 잠정 선정한 | 지시적 또는 단정| 
        | |을 돌아보고 필요에 | 항목과 주위동료에 | 적으로 자성예언 | 
        | |따라 토론에 참여한 | 게서 추천받은 항목 | 항목을 선정해주 | 
        | |다. | 을 포함하여 최종적 | 기보다는 학생들 | 
        | | | 으로 9개를 확정, 작 | 이 자신을 돌아볼| 
        | | | 성한다 | 수 있는 단서를 | 
        | | | 마지막 1개의 항목은 | 제공하도록 한다 | 
        | | | 장차 자신이 계획하고| | 
        | | | 있는 진로에 맞춰 새 | | 
        | | | 로이 작성한다 | 학생들이 선정한 | 
        | 자성예언 항 | 발표가 먼저 이뤄지| 학생은 확정된 10개의|항목을 편안한 마 | 
        | 목의 발표 |는 소집단별로 돌아 | 항목을 소집단계별로 |음으로 발표할 수 | 
        | |가며 발표내용을 경 | 각자 발표하며 상호항|있는 분위기를 조 | 
        | |청하고 격려한다 | 을 확인해 본다 |성한다 | 
        +-------------+-------------------+---------------------+-----------------+ 
        +-------------+-----------------------------------------+-----------------+ 
        | | 교수 학습활동 | | 
        | 수업내용 +-------------------+---------------------+지도상의 유의사항| 
        | | 교 사 | 학 생 | | 
        +-------------+-------------------+---------------------+-----------------+ 
        | 자성예언 항 | | 각자 선정된 항목을 | 주어진 시간내에 | 
        |목의 암기 및 | | 암기한다 | 가능한 만큼만 암| 
        |발표 | | | 기하도록 한다 | 
        | | | 암기한 항목을 소집단| | 
        | | | 별로 발표한다 | 수업시간에 맞춰 | 
        | | | | 소집단별 대표를 | 
        | | | | 선정하여 전체 학| 
        | | | | 생앞에서 발표하 | 
        | | | | 게 할 수도 있다.| 
        | 자성예언의 | 수업의 종합정리 | 조용히 듣는다 | | 
        | 중요성 재인 | --자성예언의 의미 | | | 
        | 식 및 내면화| 를 종합정리하고,| | | 
        | | --선정한 자성예언 | | | 
        | | 항목을 일상생활 | | | 
        | | 속에서 내면화 | | | 
        | | 하도록 한다 | | | 
        +-------------+-------------------+---------------------+-----------------+ 

        -- 수업평가: 본 모듈을 진행한 후 다음 사항들이 얼마나 잘 수행되었는지 
        교사 스스로 평가해 본다. 

        수업평가표 
        (잘되었다○, 그저그렇다△, 잘못되었다 Ⅹ) 
        +----------------------------------------------------------+--------------+ 
        | | 성취수준 | 
        | +----+----+----+ 
        | | ○ | △ | Ⅹ | 
        +----------------------------------------------------------+----+----+----+ 
        |① 미리 부록을 읽어보고 자성예언 항목을 검토하였다 | | | | 
        |② 학생들이 소집단 토론을 할 수 있도록 미리 교실환경을 정 | | | | 
        | 돈하였다 | | | | 
        |③ 수업준비물을 사전에 마련해두었다 | | | | 
        |④ 수업전개시 학생들에게 수업목표를 잘 설명하였다 | | | | 
        |⑤ 학생들이 자성예언항목 선정과정에 흥미롭게 참여하였다 | | | | 
        |⑥ 발표시간이 활발하게 잘 진행되었다 | | | | 
        |⑦ 종합정리가 간단명료하게 잘 되었다 | | | | 
        |⑧ 수업시간 운영이 적절하였다 | | | | 
        +----------------------------------------------------------+----+----+----+ 
        | 기 타: | | | | 
        +----------------------------------------------------------+----+----+----+ 

        2) 실업계용 모듈 
        실업계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모듈은 「여성으로서의 
        자기인식」영역의 '여성의 역할변화와 직업적 자아실현'중 성공적 여성사례를 
        위한 수업안이다. 

        -- 수업목표: 여성의 직업적 자아실현을 성공적 사례를 통해 확인한다. 
        직업세계에서의 여성의 역할변화를 인식하고 자신감을 기른다. 계속교육이 
        자신의 진로심화 및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 수업준비: 수업준비물로 「열린사회, 일하는 여성」(정무장관(제2)실)-- 
        '내 작은 승리, 공인회계사', 자기쓰기용지 등을 학생수에 맞춰 준비한다. 
        본원에서 개발한 진로교육프로그램중 '여성의 역할변화와 직업적 자아실현'의 
        교수 학습자료를 읽고 강의를 위한 교안을 작성한다. 

        -- 수업전개 
        +-----------------+------------------------------------+------------------+ 
        | | 교수 학습활동 | | 
        | 수업내용 +-----------------+------------------+지도상의 유의사항 | 
        | | 교 사 | 학 생 | | 
        +-----------------+-----------------+------------------+------------------+ 
        | 성역할관의 변화 | 수업목표 설명후 | 조용히 들으며 공 | 전통적 여성직종 | 
        | | 주요 수업내용 | 책에 주요 요점을 |에서 탈피하여 직 | 
        | | 강의 | 적는다 |업세계에서의 여성 | 
        | 여성의 직업적 | 강의 진행중 학생| 자신이 알고 있는 |활동상을 다양한 | 
        |자아실현의 중요성| 들에게 질문을 주| 여성직종 제시하기|예를 들어 제시한다| 
        | | 고 받는다 | | | 
        | 다양한 직업에서 | -- 여성들이 흔히| 여성이 직장생활을| 진로계획과 계속 | 
        |의 여성참여현황 | 갖고 있는 직업에| 하는데 대한 자신 | 교육과의 관련성을| 
        |및 추세 | 대해 | 의 의견제시 | 설명하여 일반계 | 
        | |-- 여성의 직업활 | | 진학만이 유일한 | 
        | | 동에 대해 | | 길이 아님을 보여 | 
        | 계속교육의 필요 | | | 준다 | 
        | 성과 중요성 | | | | 
        | 성공적 여성사례 | 강의내용과 관련 | 유인물을 읽는다 | 유인물을 읽으며 | 
        | 의 제시 | 하여 성공적 여성| | 자신의 모습을 비 | 
        | | 사례로 '내작은 | | 춰보게 한다 | 
        | | 승리,공인회계사'| | | 
        | | 유인물을 배포하 | | | 
        | | 고 읽게 한다 | | | 
        +-----------------+-----------------+------------------+------------------+ 

        +-----------------+------------------------------------+------------------+ 
        | | 교수 학습활동 | | 
        | 수 업 내 용 +-----------------+------------------+지도상의 유의사항 | 
        | | 교 사 | 학 생 | | 
        +-----------------+-----------------+------------------+------------------+ 
        | 잠정적인 진로계 | 먼저 읽은 학생은| 소감 또는 앞으로 | 구체적인 계획보다| 
        |획의 설계 | 자신의 소감과 앞|의 진로계획을 잠정|현재하고 싶은 일과| 
        | | 으로의 진로계획 |설계해 보고 자기쓰|관련하여 전체적인 | 
        | | 을 적도록 한다 |기 용지에 적는다 |구상을 하게 한다 | 
        | 「나의 진로설 | 준비된 학생 몇몇| 몇몇의 학생은 소 | 수업시간 조정에 | 
        |계」에 대한 발표 |의 소감 및 앞으로|감을 발표하고 다른|따라 발표는 시키지| 
        | |의 진로계획을 발 |학생들은 듣는다 |않을 수도 있다 | 
        | |표토록 한다 | | | 
        | 여성의 직업적 자| 수업의 종합정리 | 조용히 듣는다 | 자기쓰기한 내용을| 
        |아실현및 계속교육|--여성의 직업적 | |수업종료후 검토하 | 
        |의 중요성 |자아실현의 중요성| |여 수업목표 달성 | 
        | |을 강조하고, 진로| |여부를 가늠해 본다| 
        | |계획과 계속교육과| | | 
        | |의 관계를 종합정 | | | 
        | |리한다 | | | 
        | |--자기쓰기한 것을| 수업종료후 자기쓰| | 
        | | 제출토록 한다 |기한 것을 제출한다| | 
        +-----------------+-----------------+------------------+------------------+ 

        수업평가표 
        (잘되었다 ○, 그저그렇다 △, 잘못되었다 Ⅹ) 
        +-----------------------------------------------------------+-------------+ 
        | | 성취수준 | 
        | +----+----+---+ 
        | | ○ | ▽ |Ⅹ | 
        +-----------------------------------------------------------+----+----+---+ 
        |① 관련서적을 읽고 강의를 위한 교안을 작성해 두었다 | | | | 
        |② 학생들의 질문에 응답할 수 있도록 책이나 자료를 통해 | | | | 
        | 사전 지식을 습득해 두었다 | | | | 
        |③ 내용파악을 위해 부록(내 작은 승리, 공인회계사)을 미리 | | | | 
        | 읽었다 | | | | 
        |④ 수업준비물을 사전에 마련해두었다 | | | | 
        |⑤ 수업전개시 학생들에게 수업목표를 잘 설명하였다 | | | | 
        |⑥ 학생들의 질문에 대해 교사로서 충분히 답변해 주었다 | | | | 
        |⑦ 학생들의 반응은 좋았다 | | | | 
        |⑧ 수업시간 운영이 적절하였다 | | | | 
        +-----------------------------------------------------------+----+----+---+ 
        | 기 타: | 
        +-------------------------------------------------------------------------+ 



        Ⅴ. 결 론 

        여성의 진로발달은 여성자신이 지닌 한 개인으로서의 독특성과 개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사회적 장애요인을 제거하므로써 
        가능하다. 학교는 여학생에게 인생주기별 설계와 자신에 대한 긍정적 자아개념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시켜 진로목표를 설정하고 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경험을 
        쌓으므로서 일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학생을 위한 진로교육은 전문가 및 교사를 대상으로 한 델파이 조사에 
        의하면 주체적 인간으로서의 여성상을 확립하고 직장과 가정생활을 공유하는데 
        필요한 지식 및 태도를 형성하며 사회경제구조 속에서의 여성의 위치를 
        파악하는데 목표를 두도록 하고 있다. 진로교육내용으로 여성으로서의 
        자기인식을 위해서는 가정 및 직장에서의 성차별과 가부장제 문화양식, 직업 및 
        진로정보 수집방법, 인간관계 등을 부여해야 하고, 진로준비를 위해서는 
        미래사회의 사회경제적 변화와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정을 기존 진로교육내용에 
        추가해야 함을 제시하고 있다. 비진학에의 심리적 위축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중간기술 인력이 인정받는 산업사회의 특성과 직업의 중요성과 
        연계성을 이해시켜 미래 복지사회에 대한 인식을 시키고, 취업과 진학은 능력의 
        우열에 의해서가 아니라 소질, 적성과 가치관을 개인차에 따라 선택되는 것임을 
        이해시켜 학력에 대한 인식을 전환시켜야 하며 그러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나가야 한다고 제시되고 있다. 

        또한 여학생을 대상으로한 교육요구 조사결과에 의하면, 고등학교 졸업후 
        일반계는 진학을, 실업계는 취업을 가장 많이 계획하고 있으며, 인생설계에 
        있어서도 ¾이 전혀 생각해본적이 없거나 결혼단계 또는 취업까지만 생각하고 
        있어 삶에 대해 단기적 안목을 나타내고 있어 진로설계를 장기적 안목에서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를 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와같은 본 연구의 조사결과는 여학생이 자신의 생의 목표를 분명히 할 수 
        있도록 주체적으로 가치관, 인생관을 수립하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 자아개념을 
        가지며 인생주기별 인생설계와 자신의 사회적 역할과 직업적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우선적으로 자각하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필요성을 절감케 하고 
        있다. 

        그러므로 여학생을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두 단계로 제시되도록 
        개발되었다. 즉 첫째 단계는 여성으로서의 자기인식으로 주체적 인간으로서의 
        여성상을 확립하고 사회변화에 따른 여성의 역할변화를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둘째 단계는 남녀학생에게 동일하게 주어지는 진로준비로 여학생의 경우에는 
        여성의 위치와 역할을 인식할 수 있는 항목을 부여하여 진로교육내용을 구성하고 
        전체적인 맥락에서의 여성의 위치와 역할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여학생들이 자아의 발견을 위해 자신의 적성 및 여러가지 여건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진로계획을 수립하게 하고, 일의 세계의 인식을 위해 
        사회경제구조 속에서의 여성의 위치를 파악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일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의 정립을 위해 건전한 직업관 및 직업윤리를 형성하게 하고, 
        삶의 질과 직업간의 연관성을 이해하게 하며, 직장과 가정생활을 공유하는데 
        필요한 지식 및 태도를 형성하게 함과 아울러 비경제활동영역의 일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하게 하고 있다. 또한 여학생들이 자신의 진로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진학 또는 취업에 필요한 정보를 넓게 수집 분석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학교 및 직업을 선정하고 이를 위해 준비하게 해야 하고, 생애주기에 따른 
        진로계획을 수입하도록 하고 있다. 

        본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고등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여학생들의 진로의식의 한계를 극복하게 하고 자신에게 적절한 진로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활용되기 위해서는 학교현장에서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첫째, 교육과정 속에 진로교육이 내재되어야 한다. 
        각 교과의 단원 또는 또는 교과활동 속에 진로에 관한 주제나 내용이 제시되어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학교행정가가 진로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관여하여 실천의지를 보여야 한다. 
        진로교육은 학교행정가의 이해가 부족하거나 전문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을 
        때에는 적극적으로 추진되기 어렵다. 특히 여학생 진로교육의 경우에는 여성에게 
        있어 주체적 인간으로서의 역할선택과 일에의 관여가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해 
        이해하고 있을 때 가능하다. 학교행정가의 이해는 학교현장에 진로지도를 
        정착시킬 수 있는 기본요건이다. 

        셋째, 교사의 진로의식 및 여성의식 여부가 진로교육의 결과를 좌우하므로 
        교사를 위한 전문성 제고를 위해 연수교육이 필수적이다. 

        진로교육이 학교현장에서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각 학교에 진로상담 
        전담자가 배치되어야 함과 아울러 여성의식이 있는 전문가여야 한다. 여학생이 
        미래사회에서 발전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일정교과에서 제시되고 있는 「진로」단원을 남녀학생에게 공히 동일하게 
        부여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진로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더불어 여성의식이 있어 
        여학생의 진로의식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 한다. 교사일반의 
        여성에 대한 시각은 여학생들의 진로의식 및 선택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게되므로 진로교육 전담교사와 관련교과 교사 이외에도 전체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연차적으로 계획성있는 연수가 실시되어야 한다. 일반교사들도 
        최소한의 진로의식과 여성의식이 있어야 여학생 진로교육은 성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학교내에 진로정보센터를 설치,운영해야 한다. 

        진로교육의 효율화를 위해서는 진로정보를 수집하여 교사와 학생들이 수시로 
        읽고 볼 수 있도록 하여 의식고양을 위한 기회로 삼아야 한다. 특히 여성관련 
        정보와 자료를 통해 자신을 비추어 볼 수 있도록 세심한 주의를 지울여야 한다. 

        다섯째, 진로교육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와 자체평가와 함께 진료교육자료의 
        개발을 위한 부단한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진로교육은 개인의 발달과업을 이해하고 계속적인 진로교육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그에 대한 평가가 올바로 행해질 때 그 실효를 거둘 수 있다. 본 
        연구진에 의해 작성된 진로교육 프로그램도 지속적인 실천을 통해 평가작업을 
        거듭하여 수정 보완될 때 그 실효성이 극대화 될 수 있다. 또한 교수 학습자료의 
        경우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끊임없는 자료개발 
        노력이 필요하며, 특히 농촌지역 학생들을 위한 진로교육자료로서 농촌지역의 
        산업 및 사회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교수 학습자료의 개발 노력이 요구된다. 

        여섯째, 상급학교 및 산업체와의 협동체제를 확립해야 한다. 

        고등학교 여학생들이 상급학교에 진학할 경우 해당 학교에서 오리엔테이션을 
        갖을 기회를 제공하고, 산업체에서는 취업할 수 있는 기회, 가능직종, 사전준비, 
        보수등에 관한 정보를 교환하며 교환프로그램을 통해 현장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상호 협력에 의해 여학생의 학교와 사회진출을 용이하게 해야 
        한다. 

        일곱째, 진로교육을 위한 예산이 확보되어야 한다. 

        진로교육관련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예산확보가 있어야 한다. 특히 여학생 
        진로교육을 위해서는 각종 자료와 정보를 구비하여 여학생의 진로의식의 향상에 
        도움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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