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결혼상담원 교육프로그램 개발
        저자 박인덕/백경희/이정아/김인순
        발간호 제038호 통권제목 1993년 봄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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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결혼상담소 실태 및 전문결혼상담원 교육요구 
        Ⅲ. 전문결혼상담원 교육내용 체계 
        Ⅳ. 전문결혼상담원 시범교육 
        Ⅴ. 전문결혼상담원 교육프로그램 개발 
        Ⅵ. 결론 및 제언 


        Ⅰ. 서 론 

        1. 사업의 필요성과 목적 

        현대사회에서 결혼의 의미는 가문과 가문의 결합을 중요시했던 과거의 제도적 
        가족이 아니라, 애정을 바탕으로 한 이성 상호간의 본래적 필요성과 상호보완적 
        역할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우애적 가족이라는 개념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그 
        성격이 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주위에서는 애정에 기반을 둔 인격과 인격의 
        만남이 우선시되어야 할 결혼이 물질만능주의의 시대적 조류에 편승하여 조건과 
        조건의 만남으로 전락해가고 있는 현상이 빈번히 발견되며 혼수의 과다한 요구가 
        사회문제화되곤 한다. 

        남녀가 연애로 결혼을 하지 않으면 중매를 통하는 비율이 적지 않다. 중매에는 
        개인적인 중매장이와 결혼상담소를 통하는 방법이 있는데 중매장이에 의한 
        중매에서도 개인적 친분관계에 의한 것은 전통사회에서부터 자연스러운 형태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문제가 되는 것은 직업적인 중매장이, 소위 마담뚜에 
        의한 것으로서 이들은 조건간의 만남으로서의 결혼관행을 더욱 부추겼고 심한 
        경우 결혼당사자가 파경에까지 이르는 등의 폐해를 보여왔다. 

        또한 가정의례에 관한 시행규칙에 의해 수수료를 받고 결혼상담과 중매행위를 
        하도록 규정되어 있는 결혼상담소의 경우도 문제점이 발견되고 있다. 

        본 연구의 일환으로 1차년도에 시행한 기초연구 (주: 장성자 외(1990), 
        「전문결혼상담원 교육프로그램개발 사업보고서」, 결혼상담소 실태 및 교육요구 
        분석은 Ⅱ장 참조.)에서 조사된 바에 의하면 실제로 우리나라의 결혼상담소는 
        거의 대부분 결혼준비교육이나 결혼전 후 상담보다는 영리를 위주로 한 
        중매행위에만 치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상담소는 1990년 11월 현재 전국에 252개소, 서울에 48개소가 있으며, 
        업계에서는 무허가까지 합하면 전국적으로 500여개소가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들 상담소는 대부분 소규모 소개소 형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결혼상담원에 있어서도 관련법인 가정의례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학식과 덕망이 
        있는 자'로 정해져 있어 그 자격기준이 낮고 심리학, 교육학, 사회학 등 
        관련학문 전공자가 상담원의 37%에 불과하며, 상담훈련 경허의 부족 등으로 
        전문적인 결혼상담을 기대할 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일반인들은 결혼상담소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뿐만 아니라 결혼상담소의 
        부작용과 문제점이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90년 한해동안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접수된 결혼상담관련 고발건수는 총 
        18건으로 이는 '89년 7건보다 2배 증가한 수치이다. 한국소비자연맹에도 '90년 
        30여건의 고발건수가 접수되었다. 피해유형은 계약 불이행, 환불거부, 결혼성사 
        후 과다사례요구 등으로 나타났다 (주: 조선일보 1991년 1월 18일자). 

        현대사회가 익명의 사회로 진전되고 인간관계가 수단화되어감에 따라 결혼에 
        이르는 과정이나 결혼생활에서 야기되는 문제들이 점차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고 
        결혼과 관련된 제반문제들 역시 개인의 개별적인 노력으로 해결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마담뚜나 결혼상담소의 폐해에도 불구하고, 
        전문가의 조력에 대한 요구는 증대될 것이다. 또한 결혼으로 인해 생성되는 
        가족은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조직으로서 결혼 및 가정의 문제는 개인의 문제라기 
        보다는 사회구조적 문제이기 때문에 이를 공동의 관심영역으로 끌어내어 
        해결하는 지원체제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따라서 결혼상담의 필요성은 먼저 결혼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전문적 
        조력활동에서 찾을 수 있다. 

        다음으로 결혼상담은 평등한 부부관계의 유지, 발전을 돕고 결혼 및 가족과 
        관련된 가부장 문화의 잔재를 극복하는 방안으로서의 중요성을 갖는다. 

        결혼과 결혼으로 비롯되는 가족을 둘러싼 가치관과 관행을 보면, 사회적 공적 
        영역에서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가부장제적 
        유제를 탈피했다고 볼 수는 없다. 혼수와 시집살이의 혼인관행, 성 
        격리문화속에서 내면화된 전통적인 성역할 분담의 지속, 성에 따라 서열화된 
        차별적 인간관계 등의 전통 (주: 이효재(1991), "가족의 민주화와 혼인", 
        「자본주의 시장경제와 혼인」, (서울: 또 하나의 문화), pp.10--11. 
        최신덕(1986), "현대사회의 가족", 「현대사회와 가족」, (서울: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pp.52--54. 가족 환경연구회(1986), 「가족과 환경」, 
        (서울: 교문사), pp.140--143. 이효재(1990), "한국가부장제의 확립과 변형", 
        「한국가족론」, (서울: 까치), pp.3--5.)이 결혼을 준비하는 단계나 
        가정생활속에서 사람들의 의식과 행위를 지배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한편 현대사회에서는 가족의 안정성이 그 어느 때보다 흔들리고 있다. 즉 
        만족스럽고 행복한 결혼생활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이혼율의 증가, 
        결혼생활에 대한 불만족도의 증가 등에서 볼 수 있는 바, 가족 안정성은 
        약화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가족의 불안정성은 이혼, 별거, 유기 등의 
        가족해체현상을 가져오며,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가족해체의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 (주: 최재율(1988), 「가족사회학」, (광주: 전남대 출판부), pp. 
        297--303. 이재경(1990), "가족변화와 가족복지", 「한국가족론」, (서울:까치), 
        pp. 384--385. 이동원(1986), "가족제도--부부관계 및 안정성을 중심으로", 
        「현대사회와 가족」, (서울: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pp.92--93). 이러한 
        현상에 대한 예방책 중의 하나가 결혼준비교육과 결혼전 후 상담을 통해 
        성공적인 결혼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남녀를 막론하고 결혼, 배우자 
        선택, 성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지니는 것이 중요하며 건전한 가정은 건전한 
        사회의 기초가 된다는 인식이 일반화됨에 따라 최근들어 우리나라에서도 
        결혼준비교육과정이 사회교육기관과 대학에 개설되고 있다. 

        결혼전 후 상담은 결혼준비교육에 비하면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나 
        상담이라고 하는 것이 전문가에 의한 체계적인 조력에 의해 과거의 생각, 느낌, 
        행동 등을 변화시키는 학습과정이며, 생활과정상의 문제가 구체적으로 해결되고 
        사고방식이나 행동측면에서도 전보다 발전되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 (주: 
        이장호(1993), pp.11--12.)임에 비추어 볼 때, 결혼전 후 상담은 남녀평등에 
        입각한 결혼관 인간관 교육, 다시말해 양성평등한 가치관을 교육하는 기능을 
        갖는다. 결혼을 준비하고 결혼생활을 영위해가는 과정에서는 결혼당사자와 그 
        주변인들의 여성의식, 결혼관 등이 첨예하게 드러나며 이 과정이야말로 
        성차별적인 신념, 가치관 등의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장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혼상담은 이처럼 결혼준비교육과 결혼전 후 상담을 통하여 결혼, 가족을 
        둘러싼 가치관과 관행에 잔재해 있는 성차별적 요소를 극복하고 양성평등적 
        가치관을 확립하도록 하는 노력인 것이다. 

        이와 같은 시점에서 결혼상담소의 문제점을 해결하며 결혼상담의 활성화, 
        전문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이를 주도해 나갈 전문결혼상담원의 양성이 
        요청된다고 하겠다. 

        전문결혼상담원이란 기존 결혼상담소의 상담원과 구분하기 위한 명칭으로서 
        기존 결혼상담원이 상업성 추구에 중점을 두고 주로 중매행위에만 치중하는 
        반면, 전문결혼상담원은 중매행위에서 그치지 않고 내담자의 평등한 결혼관, 
        인간관 확립을 돕는 교육의 기능과 배우자 선택 및 결혼후 적응과정을 돕고 
        문제발생을 예방하는 결혼전 후 상담을 주요과업으로 삼는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 

        여기서 결혼상담이란 결혼중매는 물론, 결혼을 준비하는 교육과 상담 그리고 
        결혼생활을 영위해 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예방, 교육, 상담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보고자 한다. 

        전문결혼상담원은 기존 결혼상담원과 그 기능이 다르다는 전제에서 출발하므로 
        전문결혼상담원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체계에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기존에 
        수행하고 있는 역할이 아닌 새롭게 부여하는 결혼상담원의 역할, 기능 그리고 
        자질에 따라 어떠한 전문적인 지식과 요구되고 있는가를 추출해내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본 사업에서는 전문결혼상담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을 체계화하고 
        구체적인 교육프로그램 모형을 개발, 제시하고자 한다. 

        2. 사업의 내용과 절차 

        제1차년도(1990)에는 기초연구로서 우리나라 결혼상담소의 실태와 결혼상담원 
        교육에 대한 요구사항 등을 분석하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교육프로그램 
        모형(안)을 제시하였다. 

        제2차년도(1991)에는 1차년도에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시범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 평가하였고 이를 근거로 프로그램을 
        조정하였다. 

        제3차년도(1992)에는 조정된 프로그램에 의한 2차 시범교육을 실시하고 
        교육결과에 대한 평가작업을 거쳐 프로그램을 확정지었다. 

        1차년도부터 3차년도까지의 구체적인 사업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 결혼상담소 실태파악 

        나. 결혼상담원 교육에 대한 요구의 분석 

        결혼상담소장, 결혼상담소 이용자, 일반 미혼남녀, 관련전문가를 대상으로 
        하여 결혼상담원은 어떠한 자질을 갖추어야 하며 결혼상담소에서는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그리고 본 교육에서는 어떠한 내용을 어떤 
        방식으로 다루어야 하는가 등의 요구를 분석하였다. 

        다. 결혼상담원 교육내용의 추출 및 체계화 

        일반상담자의 교육의 내용, 결혼상담원의 과업, 기능, 자질 등 여러 각도에서 
        결혼상담원들이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길러줄 수 있는 
        교육내용을 추출하고 이를 체계화하였다. 
        라. 결혼상담원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교육 

        결혼상담원 교육내용이 체계화되면 이러한 내용을 교육 훈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제시한다. 프로그램 개발과정의 일환으로서 프로그램을 
        시범운행해 보는 시범교육을 통해 프로그램이 실제 활용되는 현장에서 발생하게 
        될 개연성이 있는 경우들을 예측, 진단하며 그 효과를 검증하고 평가함으로써 
        프로그램을 수정하는 환류효과를 얻게 된다.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시범교육과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프로그램의 목표 및 대상 설정 
        2) 프로그램 내용의 목차(시간배열) 구상 
        3)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방법 제시 
        4) 시범교육 실시 
        5) 시범교육 운영 결과 제시 
        6) 시범교육 운영 결과의 평가에 기초한 프로그램 수정안 제시 

        마. 프로그램의 보급 확산 

        본 프로그램의 활용을 희망하는 기관과 기타 관련기관에 이를 
        보급 확산함으로써 여성직업 교육프로그램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한다. 



        Ⅱ. 결혼상담소 실태 및 전문결혼상담원 교육요구 

        결혼상담소 실태조사는 등록된 48개 결혼상담소('90.8월 현재)를 대상으로 
        하여 그 중 32개 상담소가 조사 완료되었고, 일반적 특성, 상담원 및 사업현황, 
        문제점 등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교육요구조사는 일반인과 상담전문가 280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되었으며, 
        조사결과는 교육프로그램 구성의 기초자료로 활용하였다. 

        1. 결혼상담소 실태조사 

        가. 현황 

        --모든 상담소에서는 1명 이상의 상담원을 두고 잇었으나 조사기관의 
        결혼상담원 중 37%만이 교육학, 심리학, 사회복지학, 사회학 등 관련학문 
        전공자로 나타났다. 

        --결혼상담실의 업무범위는 중매행위만 하는 경우가 31.3%였고, 나머지는 
        혼전상담, 혼후상담을 병행한다고 응답하였으나 이때의 상담이란 평등한 인간관, 
        결혼관의 확립을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성혼을 유도하기 위한 요구조건을 
        조정하는 일에 집중되어 있었다. 

        --결혼준비교육을 실시한다고 응답한 상담소가 7개소 있었고, 대부분의 
        상담소(56.2%)에서는 현재의('92년 11월 현재 법정요금: 업무추진비 4만 5천원, 
        상담료 5천원, 성사비 10만원) 수수료로는 결혼준비 프로그램 운영이 
        불가능하다고 하였다. 수수료는 대부분(78.1%)이 법정요금보다 많이 받고 
        있으며(10--50만원), 특수층을 연결한 경우는 40.6%가 100만원--500만원까지 
        받고 있었다. 

        나. 문제점 

        --조사대상 결혼상담소가 지적한 현 결혼상담소가 당면한 가장 큰 문제점은 
        '법정수수료가 너무 낮게 책정되어 있다'는 것이다(29.6%). 이는 변태적, 파행적 
        영업행위의 주요요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두번째 문제점은 '결혼상담소에 
        대한 일반인식이 부정적이다'(22.2%)였고, 조사대상 결혼상담소 이용자들이 
        지적하고 있는 문제점은 '상담원 자격기준이 낮고, 전문성이 결여돼 
        있다'(18.5%)는 것이다. 여기서 지적된 문제점 중 결혼상담소에 대한 일반인식이 
        회복과 상담전문성의 확보를 위하여 전문교육훈련의 필요성이 강조된다고 본다. 

        2. 전문결혼상담원 교육요구조사 

        --조사대상자의 결혼상담소에 대한 신뢰도는 전체의 70%이상이 낮다고 응답한 
        반면, 중매의 기능을 담당하는 결혼상담소 자체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13.7%가 
        불필요하다, 40.3%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보여주었다. 이와 함께 결혼상담원을 
        양성하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역시 높게 나타났다(상담전문가의 83.8%, 
        결혼상담소 이용자 90%). 

        --한편 결혼상담원의 역할에 대해서는 결혼희망자 대상 결혼준비교육, 
        혼전상담, 만남주선 및 성혼을 돕는 역할, 부모교육, 혼후상담의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조사대상들이 요구하고 있는 결혼상담원의 자질은 '따뜻하고 수용적인 
        성품'과 '학문적 소양과 여성학적 시각'이 각각 38.6%, 36.8%로 높게 나타났다.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를 알아보기 위하여 내용영역을 이론적 기초, 
        상담이론, 상담실습, 결혼상담원 자질향상 훈련, 결혼상담실의 운영 등 5개로 
        구분하고 각 영역의 세부내용에 대한 요구정도를 측정하였다. 

        먼저 이론적 기초에서는 '바람직한 인생관, 생활관',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 
        기능', '여성학' 등이 상대적으로 높은 요구점수를 보였다. 

        상담이론과 실습에서는 '사례연구', '상담실습'등이, 결혼상담원 자질향상 
        훈련에서는 '결혼상담원 역할훈련'이 그리고 결혼상담실의 운영에서는 
        '결혼상담실 경영기법'이 각 각 높은 요구점수를 보였다. 

        --교육운영 방안중 총 교육시간은 80--100시간 좋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나 
        여기에는 교육대상자의 상담경력이 충분할 경우라는 단서가 붙는다. 주로 
        활용되기를 원하는 교수방법으로는 '개인과제학습', '강의', '실습, 관찰'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교육에 대한 기타 의견을 정리해 보면, 결혼상담원의 자질향상과 이에 
        따른 상담업무의 전문화 그리고 상담소 시설향상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아울러 
        바른 결혼관 결혼문화 조성을 위한 가치관 교육에 역점을 둘 것과 본 프로그램을 
        통해 배출될 결혼상담원의 공신력 제고를 위해 공인된 자격증제 도입을 
        요구하였다. 



        Ⅲ. 전문결혼상담원 교육내용 체계 

        본 장에서는 결혼상담원 교육에 다루어야 할 교육 훈련내용을 체계화한다. 
        결혼상담은 상담의 한 특수 유형이라고 볼 수 있는데 (주: 이장호(1983)는 
        상담유형을 ① 활동무대별(가족상담, 부부문제상담, 위기상담, 전화상담, 
        목회상담, 산업상담, 군대상담), ② 발달 연령별(취학전 아동의 상담, 국민학생 
        상담, 중등학생 상담, 대학생 상담, 장노년 상담), ③ 특수문제별(학습문제 
        상담, 성문제 상담, 비행청소년 상담, 직업 및 진로상담)로 분류하고 있다.) 이 
        분야의 이론이 별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닐 뿐더러 관련 교육프로그램도 
        전무하다. 상담의 유형에 따라 그 접근방법에 차이가 있을 것이나 결혼상담원 
        교육에 있어서는 일반적인 상담자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원칙과 내용을 
        기본적으로 하고 있다고 보아 여기서는 먼저 일반상담자 교육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을 검토하였다. 

        한편, 기존 결혼상담소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결혼상담 업무가 해결해야 할 
        가장 시급한 과제는 상담자의 비전문성, 상업적 중매행위, 결혼상담에는 
        소홀하고 중매에 치중하는 점 그리고 이러한 문제점에 기인하는 일반인의 낮은 
        신뢰도 등이다. 이와 같은 기존 결혼상담의 제 문제점을 해결하고 동시에 
        결혼상담을 전문화하기 위한 결혼상담원의 교육에서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기르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이를 위해 고려하는 요소는 결혼상담원의 과업 
        그리고 결혼상담원의 결혼상담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자질이다. 

        따라서 결혼상담원 교육의 내용은 Ⅱ장에서 검토한 교육요구의 결과와 
        일반상담자 교육의 내용 그리고 결혼상담원의 과업 및 자질을 고려하여 추출하게 
        된다. 

        1. 일반 상담자 교육의 내용 검토 

        최근의 상담원 교육은 전문적이고 특수화된 상담원 양상을 지향하여 교육의 
        범위가 보다 집중적으로 전문화되고 훈련기준이 강화되는 추세에 있다. 상담자 
        교육에 관한 문헌들은 대체로 상담자의 핵심적인 역할을 내담자에 대한 이해와 
        상담자 자신에 대한 이해로 규정하고 있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첫째로 내담자가 
        자신에게 중요한 일에 대해 현명하게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며, 둘째로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셋째로 비생산적인 행동을 
        감소하도록 도와주고, 넷째로 건강한 인간적인 성숙을 이룩하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요약하고 있다 (주: 이혜성(1988), "카운슬러의 전문적 훈련체계", 
        「카운슬러협회보」 15권 1호, 한국카운슬러협회, pp.23--24). 

        상담자교육과정은 다양한 학제간의 핵심적인 교과목을 중심으로 
        한(interdisciplinary core of course work) 이론적인 부분과 자격을 갖춘 
        수퍼바이저의 지도 아래 다양한 상담의 실제 장면을 경험한(extended supervised 
        counseling experiences) 실습 부분으로 구성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야 한다 
        (주: 앞글, p.24). 

        일반적으로 상담자교육에 이용된 교과서의 분석을 통해 상담자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을 살펴보면 10가지의 내용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 이은순(1990), 
        "상담실습자 교육에서의 공간훈련 효과의 분석", (서울: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pp. 9--10). 

        인간성장과 발달 (Human Growth & Development) 
        사회와 문화 (Social & Cultural Foundation) 
        조력관계 (The Helping Relationship) 
        상담 및 성격이론 (Counseling & Personality Theories) 
        집단상담 이론과 실제 (Group Theory & Practice) 
        진로개발 (Career Development) 
        내담자에 대한 평가 (Appraisal of the Individual) 
        연구와 평가 (Research & Evaluation) 
        전문적 오리엔테이션 (Professional Orientation) 
        지도하의 실습경험 (Supervised Experience) 

        이러한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된 상담자 교육프로그램을 크게 네 가지로 
        묶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제적인 지식과 이론적 개념에 대한 이해: 성격이론, 변화의 이론, 
        부적응의 특징과 유형, 위기개입의 이론, 진로상담 등 
        둘째, 자기이해의 과정: 자신의 경험과 내적 과정에 대한 자각 
        셋째, 기술의 습득: 경청, 질문, 자기노출, 공감, 직면, 요약 등 
        넷째, 교육지도(Supervision): 개인적 혹은 동료나 집단교육지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담자교육의 교과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이론부분의 교과목은 대체로 
        상담이론, 청년심리, 성격발달이론, 심리검사 등이 개설되어 있고 (주: 
        이혜성(1988), p.24.) 상담실습 부분은 외국의 경우 실험실 학습, 상담실습, 
        현장실습(internship)의 세 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주: 이형득(1988), 
        "카운슬러의 전문적 자세의 정립", 「카운슬러협회보」15권 1호, 
        한국카운슬러협회, p.13). 실험실 학습과목에서는 역할 놀이, 녹음테이프 청취, 
        심리검사, 전문직 직원과 협력해서 일하는 경험 및 사례연구의 준비와 분석 등이 
        관찰과 직접 참여의 방법을 통해 실시된다. 상담실습 과목에는 전문가의 
        직접지도 아래 개인 및 집단상담의 실습 경험이 포함된다. 현장실습은 현장 
        상담기관에서 전문가의 지도 조언하에 보수를 받으면서 일하는 가운데 
        이루어지는 학습이다. 

        한편, 이혜성은 상담자의 전문적 훈련체계 확립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다음과 
        같이 상담자 훈련체계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주: 이혜성(1988), p.25). 

        즉, 상담자의 상담이론에 대한 이론적 기초에 실제 상담장면의 목표 기록 
        내담자와 맺는 상담관계의 변인을 고려하여 상담자 훈련의 목적을 정한다. 그 
        다음 단계로 내담자 특성에 따른 상담과정을 설정한다. 즉, 내담자 특성에 맞는 
        상담전략을 세우고 실제 상담상황을 파악하여 상담자 및 내담자에게 기대되는 
        역할을 정한다. 마지막 단계로 상담훈련의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평가는 
        특정한 상담장면에서의 목적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기준을 세우고 그 과정에서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 세 가지 행위는 반복적으로 계속된다. 

        [그림 1] 상담자 훈련체계 모형 
        +------------------------------------------------------+ 
        | 목 적 | 
        +----------------+------------------+------------------+ 
        | 이론적 기초 | 목 표 | 상담관계변인 | 
        +----------------+------------------+------------------+ 
        ↓ 
        +------------------------------------------------------+ 
        | 내담자 특성에 따른 과정 | 
        +----------------+------------------+------------------+ 
        | 상담전략 | 상 황 | 과 정 | 
        +----------------+------------------+------------------+ 
        ↓ 
        +------------------------------------------------------+ 
        | 평 가 | 
        +----------------+------------------+------------------+ 
        | 기 준 | 목 적 | 과 정 | 
        +----------------+------------------+------------------+ 
        자료: 이혜성(1988), "카운슬러의 전문적 훈련체계" 「카운슬러협회보」 15권 
        1호, 한국카운슬러협회, p.25. 

        2. 결혼상담원의 과업 

        과업수행에 필요한 능력은 과업의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과업분석을 
        행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주: 한국교육개발원(1991), 
        「컴퓨터교육 요원 연수 프로그램 개발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pp.66--67). 

        첫째, 과제의 조작적 요소를 결정하기 위하여, 즉 과업수행자가 실제로 무엇을 
        하며, 어떻게 수행하며, 어떻게 생각을 하고, 어떻게 특정 기능을 적용하는가를 
        결정하기 위하여, 
        둘째, 어떠한 과제, 기능, 목표를 가르쳐야할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셋째, 특정과제가 수행되는 순서와 그것을 가르쳐야 하는 순서를 기술하기 
        위하여, 
        넷째, 과제, 기능, 목표와 연관된 심리적 활동을 기술하기 위하여, 
        다섯째, 과제, 기능, 목표들의 범위를 기술하기 위하여 과업분석을 행하게 
        된다. 

        여기서 결혼상담원의 과업은 결혼상담의 성격과 본질에 의해서 결정된다. 즉, 
        결혼상담은 결혼준비교육과 결혼상담을 통해 비합리적인 사고나 가치관을 건전한 
        결혼관, 평등한 인간관으로 변화시키는 가치관 교육이며, 성공적인 결혼생활을 
        위한 부부적응 과정을 돕는 서비스라고 규정하고 이에 비추어 결혼상담원의 
        과업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였다. 

        결혼을 희망하는 남녀를 대상으로 하여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고 배우자 선택에 
        도움을 주는 것에서부터 결혼준비교육, 결혼전 후의 상담 그리고 결혼과 관련된 
        문제의 예방과 치료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세분하면, 첫째, 결혼을 희망하는 남녀의 만남을 주선하고 성혼에 이르도록 돕는 
        일(이는 기존 결혼상담소의 주된 혹은 유일한 기능이었다), 둘째, 남녀의 평등한 
        지위에 대한 인식이 전제가 되는 평등한 결혼관, 평등한 인간관을 갖도록 하는 
        교육 및 상담활동, 셋째, 결혼으로 비롯되는 가족의 문제, 즉 부부관계, 
        부모자녀 관계, 고부관계 등과 관련한 혼후상담, 넷째, 결혼상담실 운영과 
        관련하여 인적 자원의 확보 활용, 상담실 이용자의 관리, 물적 자원의 
        동원 활용, 상담실 홍보 등 결혼상담실 운영이 그것이다. 

        3. 결혼상담원의 자질 

        상담원으로서의 자질 목록은 아직도 불투명한 상태이다. 상담자 자신의 요인 
        뿐 아니라 내담자 요인과 상호관계 요인 등이 관련되어 있으므로 상담자의 
        자질을 확실하게 목록화하는 일은 쉽지 않기 때문에 (주: 이영희(1985), 
        "여성상담의 기초개념", 「여성상담의 실제」,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p.91.) 
        다만 큰 범주로서의 상담자의 자질을 논하려 한다. 한편 결혼상담이 갖는 
        특수성에도 불구하고 일반상담 과정에서 요청되는 보편적인 상담자의 자질이나 
        태도를 근본적인 토대로 삼아야 하기 때문에 일반 상담원의 자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상담자의 자질은 상담의 성격과 본질에 비추어 일반적으로 기초 학문적 자질, 
        전문적 자질, 그리고 인성적 자질의 세 영역으로 분류하고 있다 (주: 
        미국결혼상담협회(The American Association of Marriage Counsellors)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① 학문적 자질: 교육학, 가정학, 법학, 의학, 간호학, 
        심리학, 종교학, 사회인류학, 사회사업학, 사회학 등의 영역에서 대학원 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학문영역에 관계없이 성격발달학, 정신분석학, 인간생리학, 성에 
        관한 학문, 유전학, 가정사회학, 가정법학, 상담학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함. 
        ② 전문적 자질: 전문기관에서의 훈련(3년), 인가된 전문가의 지도하에서 
        결혼상담의 임상실습 ③ 인성적 자질: 전문가의 윤리에 합당한 행동가능, 성숙한 
        감정과 훌륭한 인격을 지니고 인간문제에 관심, 애정을 표할 줄 알며 가능한 한 
        결혼경험이 있을 것 등이 요구된다). 여기서는 결혼상담원이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이 무엇인가를 밝히는데 초점을 두고 각 영역에서 
        요구되는 자질을 논의한다. 

        가. 기초학문적 자질 

        상담자는 인간행동의 역동성과 개인적 의식구조 및 이들의 기반을 두고 있는 
        사회문화권, 다시 말하면 개인 및 개인과 사회문화적 구조와의 관계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필수적이다. 더구나 결혼상담원은 상담중에서도 결혼문제라고 
        하는 특수분야를 다루게 되므로 결혼, 가족관계, 여성문제, 인간문제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의 해박한 지식과 식견이 요구되는데 이를 위해 사회학, 
        사회심리학, 사회복지학, 인류학, 심리학, 여성학, 법학, 경제학 등 유관 학문을 
        통한 이론적 기초의 성립이 필요하다 (주: Shertzer, Stone(1980), 
        「Fundamentals of Counseling」(Houghton: Mifflin), pp.431--435 상담원 
        교육과정의 다학문적 접근은 전문가 지도하의 상담실습 확대와 함께 상담원 
        교육의 질적 발전을 위한 핵심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또한 상담자는 기술자가 아니라 인간을 대면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가이므로 인간성격의 본질, 상담자의 행동을 지배하는 윤리학, 철학 등을 
        이해하여야 한다.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의 영역을 정리하면 인성발달의 이론, 
        사회환경에 대한 지식과 이론, 개인의 심리학적 특성 측정 및 평가, 상담의 
        이론, 상담면접 실습, 여성심리학에 관한 이론과 성차별 및 성역할에 대한 
        이론과 실제 등이다 (주: 이영희(1985), p.91). 

        나. 전문적 자질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은 이론적 기초에 근거한 상담의 임상실습으로 습득할 수 
        있는 성질의 것으로서 기초 학문적 자질과 함께 내담자를 이해하고 상담과정을 
        효과적으로 진행시키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관련된 자질이다. 상담과정은 
        무엇보다도 상담자 자신을 활용하는 것이므로 기본적인 이론과 기술의 습득위에 
        상담자 개인 스타일을 결합할 수 있어야 한다. 전문적 자질의 훈련에서는 다양한 
        실제 문제에 대한 사례연구 및 해결방안, 실습 등 상담자가 실제로 부딪치는 
        현실장면을 그대로 반영하는 실용성에 유념하여야 한다. 

        다. 인성적 자질 

        인성적 자질은 내담자와의 촉진적 인간관계 형성과 관련된 인성적 특징을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상담자 자신의 인간됨이 자기일에 미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자기이해 및 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자세, 감정적 요소나 
        편견의 개입 배제를 위한 노력, 스스로의 가치관이 객관적인지를 평가하고 
        필요하다면 가치관의 변화를 시도하는 자세 등이다. 

        일반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자질 이외에 본 사업에서 부여한 결혼상담원의 
        핵심적 과업, 즉 상담과정을 통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평등한 인간관, 평등한 
        결혼관을 갖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요청되는 핵심적인 것은 '여성에 
        대한 긍정적 자아개념'이다. 이는 넓게는 인간문제에 대한 적극적 관심의 
        표현이며, 좁게는 여성문제 해결을 위한 긍정적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주: 
        이영희(1985), pp.91--92). 

        일반적으로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여성상담자의 인성적 자질이라고 일컬어지는 
        '성별고정관념을 초월한 양성적인 성격 특성'은 결혼상담원의 인성적 자질중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4. 전문결혼상담원 교육내용 체계 

        1, 2, 3절에서 논의한 일반 상담자 교육의 내용, 결혼상담원의 과업 그리고 
        결혼상담업무수행에 요구되는 자질을 상호관련시켜 이를 이론적 근거로 삼고, 
        Ⅱ장의 교육요구 분석결과를 실질적 근거로 삼아 결혼상담을 수행하는데 관련된 
        교육내용을 추출, 체계화하고자 한다. 

        여기서는 결혼상담 교육의 내용영역을 결혼 및 결혼상담 이론, 결혼상담 실습, 
        결혼상담실 경영의 실제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제시한다. 

        가. 결혼 및 가족 영역 

        결혼 및 가족은 결혼상담의 이론적 기초로서 남녀평등의식에 바탕을 둔 바른 
        결혼관의 정립을 위해 본질적이고 핵심적인 영역이다. 남녀의 성차와 성차별, 
        여성의 사회적 지위, 바람직한 결혼관 결혼문화, 성(性)과 정신건강, 법률, 
        가족의 역동성 안에서의 개인과 가족의 문제 등의 내용이 이에 포함된다. 내용의 
        추출을 위하여 관련된 여러 학문--사회학, 심리학, 문화인류학, 여성학, 교육학, 
        법학, 가족관계, 가정학 등--에서 이루어져 온 결혼 가족에 관한 문헌들이 
        검토되었다. 

        본 영역의 교육내용 및 세부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표 Ⅲ-1> 참조). 

        <표 Ⅲ-1> 결혼 가족영역의 교육내용 및 세부내용 
        --------------------------------------------------------------------------- 
        교 육 내 용 세 부 내 용 
        --------------------------------------------------------------------------- 
        바람직한 결혼관 결혼문화 결혼의 의미, 결혼에 대한 가치관 
        변화하는 결혼양태의 원인과 대책 
        결혼이 남녀에게 미치는 차별적 영향 
        결혼을 위한 자기평가 
        --------------------------------------------------------------------------- 
        남녀의 성차와 성차별 생물학적으로 본 성(性) 
        남녀의 성차 
        여자다움, 남자다움의 분석 
        남녀관계의 개선방향 
        --------------------------------------------------------------------------- 
        여성의 사회적 지위 여성노동의 가정화와 여성의 지위 
        가사노동에 관한 제반 논의 
        여성의 노동권, 남녀 고용평등법을 
        중심으로 한 노동법 해설 
        취업여성의 이중역할 갈등 
        여성의 직업의식 
        --------------------------------------------------------------------------- 
        성(性), 정신건강 부부의 정신건강 및 성적 반응 
        법률의 측면에서 본 결혼 부부간의 법적 의무 
        개정 가족법 해설 
        --------------------------------------------------------------------------- 
        가족의 역동성 안에서의 사회변화와 가족구조,기능,가치관의 변화 
        개인과 가족의 문제 가족문제, 가족갈등 
        가족간의 심리적 관계, 의사소통 기술 
        건전한 가족관의 정립 
        --------------------------------------------------------------------------- 
        나. 결혼상담이론 영역 

        결혼상담이론은 기본적으로 일반상담이론을 원용하되 일반적인 상담의 
        보편성과 함께 여성 내담자들을 실증적으로 이해하고 상담하기 위하여 
        여성상담의 특수성을 고려하였다. 

        특히 가족관계 속에서 여성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재규정하고 자아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재사회화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일반상담이론으로는 상담이론 
        기초, 여성상담, 상담기법이 포함되며 일반상담이론을 결혼상담과 접목시켜 
        결혼상담의 이론과 실제, 결혼상담의 현황과 발전방향 등을 포함하였다. 본 
        영역의 교육내용과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표 Ⅲ-2.> 참조). 

        <표 Ⅲ-2> 결혼상담이론 영역의 교육내용과 세부내용 
        --------------------------------------------------------------------------- 
        교 육 내 용 세 부 내 용 
        --------------------------------------------------------------------------- 
        상담이론 기초 상담의 제이론 
        상담이론의 종합적 논의 
        상담원의 자질과 윤리 
        --------------------------------------------------------------------------- 
        상담기법 상담의 주요기법 
        상담기법 활용의 실제 
        --------------------------------------------------------------------------- 
        여성상담 여성역할에 관한 연구의 최근 경향(성차, 성역할 
        고정화, 심리적 양성성에 관한 연구) 
        여성상담의 특수성 및 전략 
        --------------------------------------------------------------------------- 
        결혼상담의 이론과 실제 결혼상담원의 과업과 결혼상담원에게 요구되는 
        자질 
        결혼상담이론 
        결혼상담활동 영역별 기능 
        --------------------------------------------------------------------------- 
        결혼상담의 현황과 발전방향 결혼상담소 실태(Ⅱ장의 실태조사 결과) 
        결혼관련 상담 현황 
        결혼상담 활성화의 저해요인과 대안 
        --------------------------------------------------------------------------- 

        다. 결혼상담 실습 영역 

        상담자 교육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과정이 상담실습임은 말할 나위가 
        없으며, 실제로 교육생을 독립적인 상담자로 변환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가 지도하의 상담훈련이라고 알려져 있다. 국내 상담자 실습교육에서는 
        T-Group 혹은 자기 성장 프로그램, 잠재력 개발 집단상담, 심리극 집단상담 등이 
        이용되고 있다 (주: 이은순(1990), p.29). 본 결혼상담 실습은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 실습으로 구분하되 상담원으로서의 인성적 자질 향상을 위한 실습, 
        결혼상담원 역할수행연습(role playing)을 포함하는 결혼상담 실습 그리고 
        다양한 상담기관 견학 등으로 구성한다. 교육내용 및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표 Ⅲ-3> 참조). 

        라. 결혼상담실 경영의 실제 영역 

        결혼상담실 경영의 실제는 결혼상담실을 운영해 나가는데 관련된 경영전략의 
        영역이다. 결혼상담실 운영에 관한 사항 뿐 아니라 결혼상담실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일반 사업경영의 전략이 원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아 본원에서 개발한 
        「여성 소규모 사업경영자 교육프로그램」(주: 한국여성개발원(1989), 「여성 
        소규모 사업경영자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교육」, (서울: 
        한국여성개발원).)중에서 관련되는 부분을 발췌하여 이를 재구성하여 
        포함시켰다. 또한 컴퓨터 훈련(Computer literacy training), 프로그램 수료후의 
        구체적인 계획설계 등을 포함하였다. 

        결혼상담실 경영의 실제 영역의 교육내용은 다음과 같다(,<표 Ⅲ-4> 참조). 

        <표 Ⅲ-3> 결혼상담 실습 영역의 교육내용과 세부내용 
        --------------------------------------------------------------------------- 
        교 육 내 용 세 부 내 용 
        --------------------------------------------------------------------------- 
        개인상담 실습 상담관계, 상담자 태도, 면접기법 등 개인상담이론 
        상담과정 축어록 분석 
        상담원 역할연습 
        전화상담 훈련 
        --------------------------------------------------------------------------- 
        집단상담 실습 집단상담의 유형, 과정, 원리 등 집단상담이론 
        집단과정 참여실습 
        집단지도자 역할연습 
        --------------------------------------------------------------------------- 
        심성훈련 여성의식 향상 훈련 
        긍정적 자아개념 확립 및 자기이해를 위한 훈련 
        자신의 개방 및 타인의 이해를 위한 훈련 
        인간관계 훈련 
        --------------------------------------------------------------------------- 
        결혼상담 실습 모의 결혼상담실 운영 실습 
        결혼상담원 역할연습 
        결혼상담실 및 관련 상담기관 견학 
        --------------------------------------------------------------------------- 

        <표 Ⅲ-4> 결혼상담실 경영의 실제 영역의 교육내용 및 세부내용 
        --------------------------------------------------------------------------- 
        교 육 내 용 세 부 내 용 
        --------------------------------------------------------------------------- 
        소규모 사업경영 전략 사업계획의 수립 
        사업장소 선정 및 자금조달 
        사업경영과 광고 
        --------------------------------------------------------------------------- 
        결혼상담실 경영전략 상담실의 인적 물적조건의 조직 및 관리 
        결혼준비교육 등 교육프로그램 및 집단상담 
        과정의 운영 방법 
        결혼상담실 운영자의 사례발표 
        향후 활동계획 설계 
        --------------------------------------------------------------------------- 
        컴퓨터 훈련 컴퓨터를 결혼상담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적 훈련 
        --------------------------------------------------------------------------- 



        Ⅳ. 전문결혼상담원 시범교육 

        전문결혼상담원 시범교육은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통해 배출된 
        교육생들에게는 새로운 취업기회를 부여함과 동시에 프로그램이 실제 운용되었을 
        때 파생되는 혹은 파생가능한 각종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여 보다 
        나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필요한 환류효과를 얻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이 개발된 이후 교육시행까지의 절차는 ① 강사 및 사례발표자 선정, 
        견학 실습처 선정 ② 강사회의 개최 ③ 강의안 원고 집필 및 강의안 제작 ④ 
        교육일정(시간표) ⑤ 교육관련 서식(모집요강, 원서, 면접채점표, 등록카드, 
        평가조사표, 수료증 등) 및 교육소모품 준비 ⑥ 교육생 모집 홍보 ⑦ 원서교부, 
        접수 ⑧ 교육생 선발 ⑨ 시범교육 시행의 순으로 요약된다. 본 시범교육은 2년에 
        걸쳐 2회 실시되었으며, 1차 시범교육 시행이후 프로그램의 수정 보완을 거쳐 
        2차 시범교육을 시행하였다. 시범교육을 통해 최종적으로 확정된 프로그램은 
        제Ⅴ장에서 제시될 것이다. 



        Ⅴ. 전문결혼상담원 교육프로그램 개발 

        본 장에서는 교육요구조사와 일반 상담자 교육의 내용, 결혼상담원의 과업 및 
        자질에 기초한 결혼상담원 교육내용 체계를 근거로 하여 구체적인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 제시한다. 

        1.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방향 

        본 사업에서는 결혼과 관련된 비합리적 사고나 가치관을 건전한 결혼관, 
        평등한 인간관으로 변환시키고 성공적인 결혼생활을 위한 부부적응을 돕는 
        과정으로 결혼상담을 규정하고, 이에 비추어 결혼상담원의 역할을 다음과 
        규정하였다. 

        첫째, 결혼을 희망하는 남녀의 만남을 주선하고 성혼에 이르도록 돕는 일, 
        둘째, 남녀의 평등한 지위, 평등한 역할에 대한 인식이 전제가 되는 평등한 
        결혼관, 평등한 인간관을 갖도록 하는 교육 및 상담활동, 셋째, 결혼으로 
        비롯되는 가족의 문제, 즉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고부관계 상담 등으로 
        특징지워지는 혼후상담, 넷째, 결혼상담실의 효율적 운영 등이다(Ⅲ장 참조). 

        이러한 결혼상담원의 역할 규정을 토대로 하여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되 
        프로그램 개발자와 결혼상담원 그리고 내담자의 세 측면에서 인식하는 
        결혼상담원의 역할에 대한 기대를 일치시키도록 한다. 

        두번째로 설정한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은 전문화이다. 결혼상담이 기존에 
        수행해 오던 중매의 역할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가치관 교육, 부부적응을 
        원조하는 과정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문성과 특수성이 부여되어야 
        한다. 따라서 전문결혼상담원은 이에 상응하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그리고 
        전문가적 기질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결혼상담원 교육은 이와 같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길러주기 위해 실시되는 것으로서 본 교육의 기간이 단기간이며 
        (주: 미국의 경우 최소 2년간 석사학위 과정에서 32--36학점 정도의 전문교육을 
        받은 후에 소정의 종합시험에 합격하여야 상담자 자격증이 부여된다. 한국 
        심리학회의 '상담 및 심리치료 분과회'에서는 상담전문가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다. 전문가의 자격에는 상담심리전문가와 상담심리사 두가지가 있는데, 
        상담심리사 자격은 상담심리학이나 임상심리학을 전공한 학사 이상의 학위 
        소지자로서 소정의 시험에 합격하고 분과회가 인정하는 전문가 밑에서 1년 
        이상의 수련을 마친 후 시험 및 심사를 거친 자에게 부여한다. 상담심리전문가의 
        자격은 상담심리사 혹은 대학원에서 관련 석사학위를 받은 후 2년 이상의 수련을 
        마친 자 혹은 박사학위를 받은 후 1년 이상의 수련을 마친 자로 시험, 심사를 
        거쳐서 부여한다.) 일부 예외는 있으나 상담전공자나 현장에서 상담을 하고 있는 
        사람이 아닌 비전문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자 교육인 만큼 그 전문성의 
        확보야말로 프로그램 개발의 관건이 되는 사항이다. 

        세번째는 상담자의 자기성장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는 전문화의 방향과도 
        맞물리는 것으로서 상담자의 인간성, 감수성 및 인간적 성숙을 조장한다는 
        것이다. 상담자가 자신의 개인적 사회적 가치관, 자신의 욕망 및 행동 동기 
        그리고 자신의 대인관계 속성 등을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이며, 명확한 
        자기이해와 대인지각은 상담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키워주며 전문적 성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전문결혼상담원 교육프로그램 

        본 절에서는 전문결혼상담 교육프로그램을 목표, 내용 실시 및 평가방안으로 
        구성하여 제시한다. 

        가. 목 표 

        본 프로그램 목표를 포괄적인 목표와 세부목표로 나누어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포괄적인 목표 

        전문결혼상담원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즉, 전문결혼상담원으로서 내담자에게 
        결혼에 대한 정보와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여 배우자 선택 및 성혼을 원조할 뿐 
        아니라 결혼상담 교육, 결혼전 후 상담 등을 통해 바른 결혼관, 여성관, 
        인간관을 갖도록 하는 변화촉진자의 역할을 하며 원만한 결혼생활을 위한 
        부부적응 과정을 도울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2) 세부목표 

        첫째, 남녀의 평등한 지위, 평등한 역할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한 평등한 
        결혼관, 인간관을 형성한다. 
        둘째, 결혼상담에 관련된 다학문적 접근을 통해 주요 현황 및 문제를 
        이해한다. 
        셋째, 상담의 기본원리, 지식, 기술을 습득하여 이를 결혼상담에 응용한다. 
        넷째, 결혼상담 수행을 위한 실질적인 기술을 습득한다. 
        다섯째, 결혼상담원으로서 요구되는 자질과 태도를 습득한다. 
        여섯째, 결혼상담실 설립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설립계획을 
        수립한다. 
        일곱째, 결혼상담실의 효율적 조직 관리운영 방법을 습득한다. 

        나. 내용 

        교육내용은 크게 결혼 및 가족, 결혼상담이론, 결혼상담 실습, 결혼상담실 
        경영의 실제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였고, 각 영역별로 교과목과 과목별 
        주요내용, 교수방법 및 배정시간 등을 정하여 제시하였다(<표 Ⅴ-1> 참조). 

        <표 Ⅴ-1> 전문결혼상담원 교육내용 
        --------------------------------------------------------------------------- 
        영역(시간) 교 과 목 주 요 내 용 교수방법 시간 
        --------------------------------------------------------------------------- 
        결혼 및 결혼의 의미 -결혼의 사회적 의미 강의 3 
        가족 -배우자 선택 
        (20.5) -결혼에 대한 가치관 
        -결혼을 위한 자기평가 
        -선택적 결혼관 
        -성공하는 결혼과 실패하는 결혼 
        -결혼생활의 성공적 요인 
        성차별의 본질 -성차별이란 무엇인가? 강의 4 
        -성차별적 편견과 차별내용 
        -성차별의 기원 
        -성차별과 사회제도 
        -성차별의 극복방안 
        결혼과 일 -여성과 직업의 필요성 강의 2 
        -결혼과 여성의 사회참여 
        -기혼 직업여성의 이중역할 
        갈등과 해결방안 
        -여성의 직업의식 
        결혼을 위한 -성의 의미 강의 3 
        성과 건강 -미신적 성관 
        -부부간의 성과 적응 
        -성과 정신건강 
        결혼과 법률 -개정 가족법중 혼인, 강의 2 
        가족생활에 관한 규정 비디오 0.5 
        (약혼, 혼인, 이혼을 중심으로) (개정 가족법 
        해설) 
        현대사회의 -가족구조의 변화 강의 3 
        변화와 가족 -가족기능의 변화 
        -가족가치관의 변화 
        -현대사회의 가족문제 
        -건전한 가족관의 정립 
        가족갈등 -가족간의 심리적 관계 강 의 3 
        -부부관계(부부관계의 유형, 
        부부관계의 갈등 및 해결) 
        -고부관계 
        -부모자녀관계(부모자녀관계의 변 
        변화 및 재조정) 
        -새로운 가족관계의 정립 
        --------------------------------------------------------------------------- 
        결혼상담 상담의 -상담의 본질 강 의 5 
        이론(24) 기초인론 -상담의 기초이론 
        -상담의 과정 
        -상담이론의 종합적 논의 
        -상담원의 자질과 원리 
        성인 -성인의 심리적 특성 강 의 5 
        상담기법 -상담의 진행원리 상담기법 
        -유능한 상담원의 특징 연 습 
        -상담의 주요기법 
        -상담중 이해반응의 연습 
        -상담기법 활용의 실제 
        -문제 해결적 접근 
        여성상담 -여성심리의 이해 강 의 3 
        -여성심리와 여성역할에 관한 
        연구의 최근 성향(성차, 성역할 
        고정화, 심리적 양성성) 
        -여성상담의 특수성과 전략 
        결혼상담의 -결혼상담의 목적과 기능 강 의 5 
        이론과 실제 -결혼상담이론 
        -결혼상담원의 역할 
        -결혼상담원의 활동영역과 영역별 
        가능 
        가족치료 -결혼상담의 맥락에서 본 가족치료 강 의 

        -가족치료의 개념 역할연습 
        -가족치료 개입을 위한 기법 
        -가족치료 사례 
        결혼상담의 -결혼상담소 실태 강 의 2 
        현황과 -결혼상담소에 대한 일반인의 
        발전방향 인식과 기대 
        -관련상담 현황(가족상담, 부부문제 
        상담, 가정법률상담 등) 
        -결혼상담 활성화의 저해요인과 
        발전방향 
        --------------------------------------------------------------------------- 
        결혼상담 여성의식 향상 -상호인사 및 CR훈련 소개 실 습 14 
        실습(125) 훈련(CR훈련) -생활주변의 성별 고정관념에 (강의 시작일로부 
        대한 토의 터 시작,1일2시간 
        -여성의식 교육용 영화관람 및 내 외 총 7회) 
        토의 *CR:Conscious- 
        ness Raising) 
        인간관계 훈련 -인간관계 훈련의 기원(인간관계 강의, 실습 14 
        훈련의 발달과정, 형태, 특징) 
        -융의 타잎 이론과 MBTI(개요, *MBTI:Myers-Briggs 
        MBTI 도구에 의한 인간이해) Type Indicator 
        -MBTI 실습 
        삼성훈련 -자기에 대한 이해 실 습 10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확립) (1박 2일 혹은 
        -타인에 대한 이해 비숙박 2일) 
        -자신의 개방, 변혁과 개발을 위한 
        훈련 
        개인상담 실습 -이 론 강의, 실습 38 
        (상담관계,상담자태도,면접기법등) 
        -상담과정 축어록 분석 
        -결혼상담원 역할연습 
        -전화상담 훈련 
        잡단상담 실습 -이 론 강의,실습 20 
        (집단상담의 유형,과정,원리) 
        -집단과정 참여실습 
        -집단지도자 역할연습(집단운영 실습) 
        결혼상담 실습 -모의 결혼상담실 운영실습 실 습 15 
        -결혼상담원 역할 수행연습 
        성취동기 개발 -성취동기의 중요성 실 습 6 
        -성취인의 행동 특성 
        -성취동기와 자아 
        현장견학 -상담전문기관의 상담활동, 견 학 8 
        상담진행과정,상담원 교육 (4개기관×2시간 
        과정 견학 =8시간) 
        -토의 
        -견학보고서 작성 
        --------------------------------------------------------------------------- 
        결혼상담실 결혼상담실 -결혼상담실의 사업계획 수립, 강의,연습 3 
        경영의 실제 경영전략 조직, 관리 
        (26) -교육프로그램 운영 
        (미혼남녀 결혼준비교육,부부교육, 
        가족의 발달과업에 대한 준비교육 등) 
        -만남의 장 운영 
        (미혼남녀 집단만남, 가족모임 등) 
        -내담자 사후지도 
        결혼상담실 사례발표 4 
        경영사례 발표 
        컴퓨터 소양교육 -한글 워드프로세서의 사용실습 실 습 5 
        -한글 디베이스 사용실습 
        소규모 사업경영의 -사업계획 수립 강의,연습 8 
        실제 -사업장소의 선정 
        -자금조달과 운용 
        -사업경영과 적성 
        -사업경영 관련법규 
        -사업경영과 광고 
        --------------------------------------------------------------------------- 
        결혼상담원 -상담원으로서 지속적인 자기 강 의 2 
        자질개발 전략 개발의 필요성 
        -상담교육기관 및 프로그램 소개 
        -교육생 네트워크 조직 및 이를 
        통한 정보교환 방법 
        웍 샵 -향후 활동계획에 대한 토론,발표 4 
        토론, 상담 
        -결혼상담원으로서의 구체적 계획 
        발표 

        기타(4.5) 오리엔테이션 1 
        자기소개 시간 1.5 
        개강, 수료식, 평가 2 
        --------------------------------------------------------------------------- 
        계 200 
        --------------------------------------------------------------------------- 
        다. 실시 및 평가방안 

        실시방법은 크게 프로그램 전체적인 차원에서 고려되는 프로그램의 운영적인 
        측면과 단위 학습시간 차원에서 고려되는 교수-학습 측면을 포함한다. 

        1) 교육시간 

        총 교육시간은 200시간이며, 1일 교육시간은 5시간 내외로 한다. 그리고 
        교육생의 개인적 업무처리를 배려하고 교육일정이 너무 무리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1주당 교육일수는 4일로 한다. 

        2) 강사 및 교수방법 

        본 프로그램에서 다루는 내용영역이 다학문에 걸쳐 있어서 여러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강사를 선정하여야 하나 이럴 경우 과목간 교수내용의 중복이 
        우려된다. 따라서 팀티칭(Team Teaching) 내지는 강사 1인이 관련되는 여러 
        과목을 담당하는 방안을 고려한다. 

        교수방법으로는 상담자가 실제로 부딪치는 현실장면과 관련없는 일반상담이론 
        강의를 되도록 탈피하여 상담실습을 통한 훈련성과의 극대화를 도모한다. 실제로 
        상담교육에서 가장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과정은 전문가 지도하의 상담훈련으로서 
        이를 통해 교육생을 독립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상담자로 변환시킬 수 있다고 
        하나, 본 프로그램에서는 이를 도입하는 것이 불가능하여 차선책으로서 역할수행 
        연습을 통한 사례연구와 집단역학적 방법인 집단상담방법을 채택하였다. 교재는 
        본 시범교육을 담당한 강사에 의해 작성되었고, 본원의 시청각자료가 보조매체로 
        활용되었다. 

        3) 평가방법 

        본 프로그램에서는 평가의 목적을 프로그램 개선자료의 획득에 두고 평가의 
        주체에 따라 교육생에 의한 평가, 전문가에 의한 평가, 프로그램개발 진행팀의 
        평가로 구분하였다. 교육생에 의한 평가는 평가시기에 따라 교육진행 도중에 
        실시하는 형성평가와 교육종료 시점에서 실시하는 총합평가로 구분되며, 질문지 
        조사와 면접의 방법을 병행하였다. 

        4) 교육대상 집단 

        일반적으로 상담자 교육의 대상과 선발에 대한 기준이 없고 (주: Shertzer 
        Stone(1980), Fundamentals of Counseling (Houghton,;Mifflin.) 빈번히 
        사용되는 상담과 교육생 선정기준은 평균 학점, 면접, 검사측정점수, 추천서, 
        개인적 지식, 경력, 학부 전공과목 등이다.) 상담자로서 장래의 성공을 예언할 
        척도로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일정수준의 교육 경력 배경을 갖추고 심사(면접) 
        및 검사측정을 통과한 사람으로 정하도록 한다. 결혼상담에 대한 동기가 
        부족하거나 성격상의 문제점을 가진 사람은 부적합하며, 특히 본 프로그램이 
        직업교육을 지향하는 만큼 수료후 반드시 결혼상담 활동을 개시하거나 이를 위해 
        준비하려는 자세가 되어있는 사람을 선정하여야 한다. 이상적으로는 교육 
        도중에라도 상담자로서 심각한 취약점이 발견되면 교육을 중단하도록 권유하여야 
        한다. 

        본원에서 정한 교육생 자격기준 (주: 서울시 가정의례식장 등 허가처리 규정에 
        의하면 결혼상담원 자격기준은 초대이상 심리, 사회사업, 교육학 전공자 혹은 
        국가 자치단체 교육기관에서 5년 이상 공무원 경력자 혹은 사회복지사 자격증 
        소지자 혹은 고졸로 사회복지, 종교단체, 상담관련 분야 5년 이상 경력자이며, 
        연령은 35세 이상.), 선발절차 및 교육생 규모는 다음과 같다. 

        A. 자격 
        성 및 연령:만 35세 이상 여성(필수) 
        학력 및 전공학과: 4년제 대학졸업 이상, 
        심리학 사회사업학 교육학 사회학 법학 가정학(아동학,가정관리학), 
        여성학(단, 심리 사회사업 교육학 이외 전공자는 반드시 아래 경력을 
        갖추어야 함) 
        경 력: 전문기관 상담원 훈련과정을 이수하였거나 상담경력이 있는 자 혹은 
        국가 자치단체 교육기관에서 5년 이상 경력이 있는 자 
        자 질: 건강상태가 양호하며(건강진단서 첨부), 결혼상담원의 윤리에 합당한 
        행동을 할 수 있는 성숙한 인격과 인간문제에 관심, 애정을 가진 자 
        기 타: 여성단체, 사회복지기관, 상담관련 기관 종사자로 본 교육수료후 
        소속기관에서 결혼상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 우선 

        B. 선발절차 

        서류전형과 인성검사, 면접의 절차를 거친다. 면접에서는 결혼상담원으로서의 
        자질을 지식, 태도, 성격으로 분류하여 평가하며 학습의욕, 결혼상담원으로서의 
        활동 가능성을 측정한다. 

        C. 교육생 수 

        본 프로그램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상담실습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적정인원이 12명이며, 최대 15명까지 가능하다. 교육생이 15명을 넘을 
        경우, 분반을 하여야 실습효과를 얻을 수 있다. 

        5) 교육생 오리엔테이션 및 진단적 평가 

        적어도 교육시작 1주일 전에 프로그램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되 
        프로그램의 취지 및 각 영역별 참고문헌 등의 안내 이외에도 결혼상담원의 
        역할에 대한 이해, 여성의 경제활동에 대한 이해 등의 내용으로 구성한다. 
        가능하면 교재도 이때 미리 배포한다. 한편 오리엔테이션에 즈음하여 교육생에 
        대한 진단적 평가를 실시, 교육생들이 이미 습득하고 있는 지식, 기능, 태도를 
        측정하여 교수내용의 폭과 길이를 결정하는 자료로 삼는다. 

        6) 사후지도 

        사후지도의 목적은 교육이수자들이 독립적으로 결혼상담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서 이들의 업무수행 능력 및 교육효과의 평가, 재교육의 실시 및 
        자문 등을 포함하는 교육후의 지속적 평가의 일환으로서 교육생 오리엔테이션과 
        함께 본 프로그램에 포함한다. 

        이상의 교육실시 및 평가방안에 의한 전문결혼상담원 교육프로그램 실시의 
        예시적 절차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강사 및 사례발표자의 선정, 실습 및 견학장소의 선정→선정된 강사 기관 
        담당자와의 교수내용 일정 등 협의, 확정→교재의 수정 보완(필요한 
        경우)→교육일정(시간표) 확정→교육생 모집 홍보→교육생 선발→교육생 
        진단평가 실시→교육실시→교육생 형성평가 실시→교육생 총합평가 실시→교육생 
        제평가 결과분석→전문가 및 프로그램 진행팀 평가 실시→평가결과 
        종합→프로그램의 수정 보완 

        3. 예시적 교육시간표 
        여기서는 위에서 제시한 전문결혼상담원 프로그램의 내용과 실시 및 평가방안 
        등에 기초하여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의 원칙을 지키되 성인학습자인 
        교육생들의 관심을 고려하여 교육내용을 조직하였다. 학습의 계열은 이론과 
        원리에서 연습, 실습으로 이어지고 실제 적용 또는 문제해결로 이어진다. 그리고 
        본 프로그램이 실제 결혼상담원으로 활동할 사람들을 위한 것이니 만큼 
        지식제공이 주가 되는 내용이라 하더라도 지식제공에서 그치지 않고 이를 기초로 
        한 토의, 사례연구, 연습 등으로 이어지도록 하였다. 

        <표 Ⅴ-2>와 같이 예시적으로 제시한 교육시간표는 총 40일, 200시간으로 
        구성되어 있고, 교육 오리엔테이션과 교육생 진단평가 그리고 사후지도 등은 
        제외되었다. 



        Ⅵ. 결론 및 제언 

        '90년부터 '92년까지 3년에 걸쳐 프로그램 개발, 시범교육, 프로그램 
        수정 보완의 3단계로 실시된 본 전문결혼상담원 교육프로그램 개발사업은 결혼을 
        둘러싼 사회문제가 증가추세에 있고, 이는 개인의 문제라기보다 사회적 추세에 
        의한 구조적 문제이므로 이를 사회적 차원에서 이해하고 해결하여야 한다는 
        인식에 기초하였다. 프로그램의 개발은 현 결혼상담소 실태조사 및 상담전문가, 
        미혼남녀들의 요구조사를 실시, 의견을 수렴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하였다. 
        전문결혼상담원 교육의 목적은 결혼 및 가족관련 복지서비스 수준의 향상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남녀평등한 가치관에 바탕을 둔 결혼상담을 통하여 
        내담자에게 평등사회에 있어서의 결혼관과 남녀평등의식에 기반을 둔 여성의식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결혼과 가족의 민주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확정된 전문결혼상담원 교육프로그램은 결혼 가족, 결혼상담이론, 결혼상담 
        실습, 결혼상담실 경영의 실제 4개 영역을 포함하여, 이론과 실습 25개 과목, 총 
        200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프로그램을 활용한 기관에서 염두에 두어야 할 몇가지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먼저 본 프로그램은 전체 200시간 중 약 130시간 정도를 상담실습(결혼상담 
        실습, 개인 및 집단상담 실습, 여성의식 향상 훈련, 심성훈련, 상담기관 견학 
        등)으로 편성하였으나 시범교육 결과 교육생 학습목표 성취도에 나타난 바와 
        같이 다양한 상담기법을 통합하여 자기의 것으로 소화시키는 작업을 하기에는 
        부족한 시간이므로 수료생의 개인적 차원에서 계속적인 자기개발과 훈련이 
        필요하다고 본다. 

        본 프로그램을 활용한 기관은 보다 효과적인 교육실시를 위해서 본원과 긴밀한 
        관계를 갖고 지속적인 협의체제를 유지해야 하리라 본다. 기본적으로는 본 
        교육프로그램을 원안대로 시행하는 것이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바람직하며, 
        기관의 사정상 시간의 축소운영을 원할 때는 과목선정을 위해 본원과의 협의를 
        거치는 것이 바림직할 것이다. 

        본 프로그램은 예산의 제한으로 교육시간을 200시간으로 한정함으로써 전문가 
        지도하의 실습시간이 부족하다는 한계를 갖고 있음을 아울러 밝혀둔다. 

        본 프로그램이 확산되어 여성 직업교육 프로그램으로 정착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정책적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이에 대한 몇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기존 결혼상담원의 교육에 대한 정책적 배려이다. 상담에 필요한 학문적 
        배경의 부족 및 상담원리, 상담기법 등 전문교육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결혼상담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기존 상담원의 교육은 시급한 상황이다. 특히, 
        결혼상담은 개인의 일생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특수분야라는 점에서 
        결혼상담원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지대하다 할 수 있으며, 결혼상담은 중매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결혼전 후 상담을 통해 의식, 태도에 변화를 
        초래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하는 만큼 학문적, 인성적, 전문기술적 자질을 갖춘 
        전문상담원에 의해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기존 결혼상담원은 본 
        교육과정 혹은 과정의 일부를 의무적으로 이수토록 할 것을 건의한다. 

        둘째, 결혼상담원 자격요건 강화 및 자격증제도 도입에 대한 배려이다. 

        결혼상담소 관련 근거법인 보사부의 '가정의례에 관한 법률' 시행령 10조에 
        의하면 결혼상담원 자격기준을 "결혼상담에 필요한 학식과 덕망이 있는 자이어야 
        한다"로만 되어 있어 애매하며 결혼상담의 중요성, 전문성에 비추어 현재 
        결혼상담원에게 적용되고 있는 각 시 도의 처리규정에서도 그 자격기준이 낮은 
        편이다. '87년 이전에는 상담소 설치가 허가제 아닌 신고제였기 때문에 일부 
        지역에 따라서는 질 낮은 결혼상담원(소장)이 양산되었고, 이는 결혼상담소에 
        대해 일반인이 부정적 시각을 갖게 하는 원인이기도 하다. 

        따라서 현재의 결혼상담요원 자격기준을 높이고(예컨대, 4년제 대학 이상에서 
        관련 학문 전공, 전문적 훈련과정 이수, 전문가 지도하의 상담실습 경력 등), 
        이에 합당한 자에게 정부 공인자격증을 수여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믿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상담원의 입장에서도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결혼상담의 활성화를 위한 초석으로 보인다. 

        셋째, 결혼상담 관련 수수료의 자율화가 이루어질 경우의 부작용을 막기 
        위하여 관계부처의 적절한 행정지도가 요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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