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저자 김재인/김노마/이정아/김인순
        발간호 제046호 통권제목 1995년 봄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목차> 
        Ⅰ. 서론 
        Ⅱ. 교육프로그램 개발방법 및 절차 
        Ⅲ.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Ⅳ.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 
        Ⅴ. 결론 및 제언 


        I. 서론 

        기혼여성의 취업률 증가와 아동양육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면서 학령전 
        아동보육과 마찬가지로 학령아동의 방과후 지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한 핵가족화 현상과 기혼여성의 취업률 증가에 다른 
        가정공동화 현상은 학령아동의 방과후 생활을 안전하게 보호.지도해 줄 수 있는 
        장치의 필요성이 절실해지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특히 아동보육이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과제로 부각되면서 가족의 
        안정을 유지하고, 부모.아동의 최대이익을 보장하기 위해 정부.민간 공유 및 
        협력체제의 구축이 시급하다는데 모두가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김정자, 1992). 
        즉 학령기 아동이라 해도 스스로 자신을 돌보기에는 아직 미흡하여 성인의 보호 
        없이 지낼 때 심각한 사고를 겪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례들이 국민학교 아동들의 자기보호 능력의 한계를 환기시키고 있다(이옥, 
        1994). 

        가까운 이웃인 일본을 비롯하여 미국, 영국, 스웨덴, 독일, 프랑스 등 제 
        외국에서는 방과후 아동보호를 위한 법적 보장과 더불어 방과후 아동센터, 학교 
        등 각종 시설을 활용하여 아동의 보호, 지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임재택, 1990; 
        한국여성노동자회협의회, 1992). 

        우리나라는 6세 미만의 취학전 아동을 건전하게 보육하기 위해 제정된 
        영유아보육법(1991)에서 12세까지 입소대상 연령을 연장할 수 있게 되어 있어, 
        방과후 아동보호 및 지도를 위한 법적인 조처는 마련되어 있다. 그러나 관련 
        법조항에 대한 시행령, 시행규칙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실행하는데 문제가 
        있으며, 특히 해당 연령층의 복지를 위해 제정된 아동복지법(1981)에는 방과후 
        아동보호 및 지도에 관한 조항이 제시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즉 본법 
        제1조에서는 아동이 건전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건강하게 육성되도록 그 복지를 
        보장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방과후 아동지도를 행할 수 있는 
        규정이 따로 설정되어 있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이 아동보호를 위한 법적 조처가 
        이루어져 있으나, 방과후 아동보호 및 지도를 위한 규정은 없거나, 있는 경우라 
        하더라도 구체적 시행규칙이 제시되어 있지 않아 방과후 아동지도시설 및 지도원 
        자격 등의 문제가 방과후 아동보호 및 지도를 하는데 어려움을 가져다 주고 있다. 

        또한 [여성발전 기본계획](한국여성개발원, 1985)과 [경제사회발전 제7차 5개년 
        계획]에서는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즉 가정을 
        건전하게 이끌어가기 위해 필요한 지원체제 확립을 위해 방과후 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사업을 실시, 확산할 것을 제의하고 있다. 취업모의 자녀가 소외되지 않고 
        집단사회교육의 경험을 통해 협업능력 및 지도력을 배양해야 함을 중시하고 
        학령기 자녀를 위한 방과후 그룹지도의 중요성을 제안하고 있다. 이처럼 
        국가차원의 보고서들이 방과후 아동보호 및 지도의 중요성을 지적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학령아동들이 유치원 및 학교가 파한 방과후 적절히 보육을 해줄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 취업부모를 둔 자녀의 
        경우에는 길거리에서 방황하는 등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학령아동 모두가 학교에 취학하고 있는 국민학교 아동수([교육통계연보], 
        1993)는 총433만6천252명이며 학령아동 중 유업모(유업모는 1년중 30일 이상 
        수입이 있는 일을 해왔으며 계속 수입이 있는 일을 하게 될 여성으로 자녀를 가진 
        자를 의미한다. *위 자료에서의 기혼여성의 수는 18세 미만 자녀수만큼 중복 
        계산되고 있다. *유업모를 둔 아동수의 산정은 기혼여성의 수로 산출해 보아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즉 기혼여성 325만5천421명 중 0-5명의 자녀가 없는 
        자는 272만8천121명(83.8%)이다. 이를 자녀연령별 인구수로 분류, 추정하기 위해 
        자녀없는 자, 0-5세, 6-11세, 12-17세, 18-23세, 24세 이상의 자녀있는 자로 
        구분, 산정해 볼 때 6-12세 자녀가 있는 기혼여성은 약 16-18%로 추정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기혼여성의 약 50-60만명이 국민학교 단계의 자녀를 두고 있다고 
        산정할 수 있으며, 한사람이 적어도 1-2명의 자녀를 두었다고 보면, 국민학교 
        단계의 자녀수는 약70-80만명으로 추정할 수 있다. 이러한 수치는 유업모를 가진 
        자녀측에서 보거나, 국민학교 자녀를 둔 기혼여성의 수로 산정해보거나 유사한 
        추계치가 나옴을 알 수 있다.)를 가진 아동은 약 70-80만명 정도라도 추정해 볼 
        수 있다. 

        국민학교 아동들은 저학년일수록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은 짧고, 학교 외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 이들에 대한 보호대책이 시급함을 알 수 있다. 국민학생들은 
        약 3-7시간을 성인의 보호 및 지도 없이 아동 혼자서 지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상황들을 종합해 볼 때 아동들이 방과 후 자유시간을 교육적 차원에서 
        조정, 자율적으로 운영해갈 수 있고, 바른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조직적인 제도가 시급히 마련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 여성 
        경제활동 인구 중 기혼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1980년의 14.4%에서 85년 20.7%, 
        90년 34.1%, 92년 41.5%(보사부, 1992; 통계청, 1993; 한국여성개발원, 1994)로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른 자녀지도 문제는 여성취업활동의 가장 큰 장애요인이 
        되고 있어 자녀지도의 해결방안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사실들은 실제로 자녀지도에 관한 선행연구들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은 취업모의 요구에 부응하여 맞벌이 
        부부들이 안심하고 취업활동에 전념하게 해줌으로써 특히 여성의 취업활동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나아가 여성에게 알맞는 취업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본다. 즉, 대학졸업후 저조한 취업률로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 고학력 여성유휴인력의 활용을 위해서도 본 직종개발 프로그램의 
        의의가 크다 하겠다. 본 사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 아동지도와 학교교육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방과후 아동지도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셋째,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넷째, 방과후 아동지도시설은 어떻게 설치, 확대되어야 하는가? 

        다섯째, 방과후 아동지도를 원활히 하기 위해 방과후 아동지도사에게 어떠한 
        자격이 주어져야 하는가? 



        Ⅱ. 교육프로그램 개발방법 및 절차 

        1. 교육프로그램 개발 모형 

        방과후 아동지도를 원활히 진행하기 위하여 방과 후 아동지도사를 위한 교육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은 주지의 사실이다.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다음 <그림 1>과 같은 모형이 제시될 수 있다. 

        아동지도기관 및 지도자 
        +---------------------------+ 
        | 가정-부모 | 
        | 학교-교사 |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역할 
        +--+ 사회-방과후 아동지도사 +------+-------------------------+ 
        | | 사회구성원 | | 부모역할 대행기능 | 
        | +----------------+----------+ | 지도, 보호, 애정, 인정 | 
        | | +------------+------------+ 
        | | +-----------------------+---------------------+ 
        아동지도영역 | | +-품성:아동의 정서적 안정도모 | 
        +------------+ | | +-능력+-지식+-아동과 주변환경 이해를 위한 | 
        |정의적 | | | | | 지식(아동심리/아동교육이론/ | 
        |지적 | | | | | 아동복지.상담) | 
        |사회적 | | | | +-아동의 실제 지도를 위한 | 
        |신체적 | | | | 지식(아동지도의 실제) | 
        ++-----------+ | | +-기능+-기능적 기술 | 
        | | | | 인간관계기술 | 
        | | | +-행정적 기술 | 
        | | +-----------------------+---------------------+ 
        | |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자질 
        | +-------------+----+ | 
        | | - 아동교육이론 | | 
        +------+ - 아동지도의 실제|-------------------------+ 
        | - 아동복지.상담 | 
        | - 아동교육행정 | 
        | - 인간관계훈련 | 
        | - 여성의식 | 
        +------------------+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 
        <그림 1>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모형 

        2. 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 및 절차 
        가. 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 
        본 교육프로그램은 다음 <그림 2>와 같은 사고과정과 사업진행과정을 거쳐 
        개발된다. 
        +-------------------------------+ 
        |-여성의 사회활동지원(본원목표) | 
        |-기혼여성-취업여성 | 
        | 교사 +--방과후 아동지도 요구 
        | 방과후 아동지도사 및 예정자 | | 
        | 사회구성원 | | 
        +-------------------------------+ | 
        요구조사 ----------------------+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 100인) 

        +--------+--------------------------------+ 
        | 방과후 아동지도 목표/내용/방법/시설/ | 
        | 법적 고려사항 +---- 전문가 의견수렴 
        |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목표, 교육내용, | | 
        | 교육방법, 자격 | | 
        +-----------------------------------------+ | 
        델파이조사 --------------------------------+ 
        (관련 전문가 20인) 

        +-------+----------------------------+ 
        |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안) | 
        | -아동교육이론 | 
        | -아동교육의 실제 | 
        | -아동복지.상담 +---- 프로그램효과검증 
        | -아동교육행정 | (평가. 수정.보완) 
        | -인간관계훈련 | | 
        | -여성의식 | | 
        +------------------------------------+ | 
        1,2차 시범훈련 --------------------------+ 
        (고졸이상 65인) 

        +------+------------+ 
        | 방과후 아동지도사 +------ 사회교육기관 등에 
        | 교육프로그램 | 보급.확산 
        +-------------------+ 
        <그림 2> 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 

        나. 교육프로그램 개발절차 
        본 사업은 요구조사, 델파이조사, 시범교육의 세가지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진행되었다. 

        1) 요구조사 
        본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행한 직종선정조사에서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 
        100인을 대상으로 요구조사(1992.11.9-11.20)를 실시하여, 본 사업의 필요성 
        여부를 우선적으로 조사하였다. 

        2) 델파이 조사(1,2차) 
        델파이 조사(1993.3.30-5.15)를 실시하여 방과후 아동지도의 방향 및 목표 
        설정을 위해 방과 후 아동지도의 목표, 내용, 방법, 시설, 법적 고려사항 그리고 
        방과후 아동지도를 맡을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교육프로그램 목표, 내용, 방법, 
        자격, 프로그램 개발시의 유의사항 등에 관하여 2차에 걸쳐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프로그램(안)을 확정하였다. 

        3) 시범교육(1,2차) 
        시범교육은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안)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여성들을 대상으로 1,2차에 걸친 
        시범교육(1993.9.21-11.18; 1994.4.4-5.25)을 실시했다. 

        3. 사업진행의 한계 
        본 사업은 실질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요구조사, 
        델파이조사를 비롯한 기초조사와 시범교육으로 진행되었으나, 다음과 같은 
        진행상의 제한점을 지니고 있다. 즉, 교육요구조사가 델파이 조사를 마친 후에 
        이루어졌더라면 프로그램의 수요자인 맞벌이 부부의 실질적인 응답을 얻을 수 
        있었을 것이나, 직종선정을 위한 조사에 그친 점이 아쉽다. 



        Ⅲ.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1. 기초조사 

        가. 요구조사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조사대상은 맞벌이 가정의 부모 91명 중 어머니는 64명(64.0%), 아버지는 
        33명(36.0%)으로, 자녀수는 1-2명이 97.6%(2명:56.6%, 1명:41.0%), 자녀의 연령은 
        방과 후 아동지도대상에 해당되는 6-13세가 35.6%(1세미만-5세:54.0%, 14세 
        이상:9.5%)였다. 가족형태는 '자녀를 돌봐줄 만한 사람이 있는 대가족 형태'가 
        40.0%, '자녀를 돌봐줄 만한 사람이 없는 핵가족형태'가 60.0%였다. 현재 자녀를 
        돌보고 있는 상황은 집안식구가 75.3%(집안식구 50.7%, 집 바깥에 있는 집안식구: 
        24.6%)였고, 탁아소.파출부.이웃집.기타의 형태가 24.7%로 나타나 자녀양육에 
        있어 집안식구에의 의존도가 매우 높았다. 

        2) 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한 요구 
        가) 필요성 유무 
        조사대상자들을 3개의 집단, 즉 국민학교(유치원) 입학 전의 자녀를 가진 
        맞벌이 부부, 국민학교(유치원) 재학중인 자녀를 가진 맞벌이 부부, 국민학교 
        졸업 이상의 자녀를 가진 맞벌이 부부로 나누어 방과 후 아동지도시설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 각각 88.7%, 81.4%, 77.8%라는 높은 수치가 나와 
        필요성이 강력하게 제기되고 있었다. 

        나) 이용여부 
        현재 국민학교나 유치원에 들어가기 전 까지의 자녀를 가진 부모들은 85.5%가, 
        현재 국민학생이나 유치원생을 둔 부모들은 67.4%가 방과후 아동지도시설의 
        이용에 대해 긍정적이어서, 양 집단 공히 65% 이상이 이용할 의사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도시설 이용을 학원과 대비시켜 다시 한번 더 이용의사를 
        물어본 항목에서도, 지도시설 혹은 학원과 지도시설 모두를 보내겠다는 비율 역시 
        65% 이상을 넘어서고 있어 절반 이상의 부모들이 방과 후 아동지도시설이 
        생긴다면 이용할 의사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었다. 

        다) 이용료 
        방과후 아동지도시설 이용료에 대한 의견은 4-5만원이 55%로 가장 많았다. 
        그리고 6-10만원을 지불하겠다는 사람도 20% 가량이 나왔다. 

        라) 지도원의 자질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자질면에 있어서는 선발시 인성검사를 실시하는 등 적성과 
        자격을 갖춘 사람에게만 제한적으로 자격을 부여해야 한다는 점과 철저한 
        직업의식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나. 델파이 주사 
        1) 방과후 아동지도 
        가) 지도목적 
        방과후 아동지도 관련 선행연구들은 방과후 위험에 노출되고 방치되고 있는 
        아동보호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으며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의 우선순위는 <표 
        1>과 같다. 

        <표 1> 방과후 아동지도 목적 우선순위 
        ---------------------------------------------------------------------------- 
        순위 내용 
        ---------------------------------------------------------------------------- 
        1 취업모 자녀를 포함하여, 방과후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2 학교교육을 보완하는 기능으로서 아동의 흥미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활동, 
        생활지도 등을 통해 아동의 건전한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한다. 
        3 학업성취 능력의 향상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4 아동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도모하고, 가정과 같은 분위기를 조성한다. 
        5 아동의 건전한 놀이지도와 여가선용을 도모케 한다. 
        6 아동들에게 선악의 가치관을 인식시키고, 이웃과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게 한다. 
        7 예절교육,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통해 공동체 속에서 자아를 실현할 수 
        있게 한다. 
        8 기본생활교육, 개별화교육, 놀이중심교육을 시킨다. 
        9 또래집단과의 올바른 관계를 형성케 한다. 
        ---------------------------------------------------------------------------- 

        나) 지도내용 
        (1) 교육내용 
        방과 후 아동지도의 목표와 관련하여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서 다루어져야 
        할 내용(영역)에 대한 우선순위는 <표 2>와 같으며 방과후 아동지도는 생활지도를 
        가장 중요시 해야 하며, 다음이 놀이지도, 숙제지도, 독서지도, 학업지도, 
        특별활동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표 2> 교육내용 우선순위 
        ---------------------------------------------------------------------------- 
        순위 내용 
        ---------------------------------------------------------------------------- 
        1 생활지도(식사제공으로 신체건강도모.식사예절지도, 상담, 가치관 교육, 
        자아개념 및 인성교육 등 포함) 
        2 진로지도 
        3 숙제지도 
        4 학업계획 수립 지원 등 학업성취를 위한 지도 
        5 특별활동지도(예.체능 등) 
        6 놀이지도 
        7 자율학습활동 
        8 독서지도 
        9 성교육 
        10 체력단련, 자연관찰 
        11 건전 비디오 보기 프로그램, 소집단게임, 긍정적 자아개념을 위한 활동. 
        12 공중도덕과 질서의식고양, 환경보전교육, 청결교육 
        13 교양프로 슬라이드 시청, 만들기 지도, 가정과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고취 
        14 말하기, 시야 넓히기, 영어교육 
        15 기본생활습관 형성 지도-예절, 질서, 절제, 청결, 정리정돈, 규칙생활 등 
        16 개별적 지도도 중요하지만 집단활동도 중요 
        17 주말을 이용한 견학, 사적지 탐방 
        ---------------------------------------------------------------------------- 

        (2) 대상아동별 교육내용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내용이 대상아동(유치원/국민학교 저학년/국민학교 
        고학년)별로 달라져야 한다고 응답하고 있어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 운용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프로그램 내용이 대상아동에 따라 달라져야 하는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내용은 <표 3>에 나타난 바와 같다. 그리고 유치원생과 
        국민학교 저학년과 고학년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중요한 내용은 생활지도로 
        나타나고 있다. 유치원생에게는 놀이지도, 독서지도, 특별활동이, 국민학교 
        저학년생에게는 독서지도, 숙제지도, 특별활동지도, 자율학습지도, 놀이지도 
        등이, 그리고 국민학교 고학년에게는 독서지도, 성교육, 특별활동지도, 
        자율학습지도, 숙제지도, 놀이지도가 중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표 3> 대상아동별 교육내용의 중요도 (단위:명) 
        ---------------------------------------------------------------------------- 
        필요성 여부 
        프로그램내용 유치원아동 국민학교 저학년(1-3) 국민학교 고학년(4-6) 
        ---------------------------------------------------------------------------- 
        생활지도 12 13 13 
        진로지도 1 4 9 
        숙제지도 5 11 10 
        학업성취지도 4 9 8 
        특별활동지도 6 12 12 
        놀이지도 10 10 10 
        자율학습지도 5 10 11 
        독서지도 11 13 12 
        성교육 5 8 12 
        ---------------------------------------------------------------------------- 

        다) 지도방법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내용과 관련하여 아동지도를 위해 적절한 교육방법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1.아동의 능력, 흥미수준에 알맞는 개별화 지도 

        2.지역사회 시설이용 견학, 대화와 토론, 발표회, 운동경기, 자연관찰, 실험, 
        조사, 수집, 답사 등 직접적인 경험중심의 지도방법. 

        3.지역사회의 인적자원을 활용하는 활동 및 준비된 여러 활동 중에서 스스로 
        선택하여 참여케 하는 방법. 

        라) 지도시설 
        아동지도시설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것으로는 탁자, 의자, 칠판, 교재, 
        교양도서 등의 학습시설을, 활동공간으로는 학습실, 독서실, 자료실, 여가, 
        취미개발실, 운동장 등 그리고 휴식공간으로는 각종 놀이도구 및 운동시설, 
        시청각 교재, VTR 및 컴퓨터, 상담실, 양호실 등을 요구하고 있었다. 

        2)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 
        가) 교육목표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의 목표가 어떻게 설정되어야 하는가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를 순위로 보면 다음 <표 4>와 같다. 

        <표 4> 교육목표 우선순위 
        ---------------------------------------------------------------------------- 
        순위 교육목표 
        ---------------------------------------------------------------------------- 
        1 학령기 아동의 성장, 발달(아동이 어떻게 자라고 발달하는가, 아동행동의 
        의미는 무엇인가)을 이해한다. 
        2 학령기 아동지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시행할 수 있는 지식, 기능을 
        습득한다. 
        3 아동과의 정서적 유대를 맺을 수 있는 다정다감하고 안정감 있는 
        태도를 습득한다. 
        4 아동상담, 학부모상담, 가족상담이론과 실제를 습득한다. 
        5 교육자로서의 사명감, 봉사정신을 함양한다. 
        6 동료지도원, 학부모, 기타 관련인사와 협력할 수 있는 상호작용 능력을 
        습득한다. 
        7 국민학교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이해를 한다. 
        ---------------------------------------------------------------------------- 

        나) 교육내용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목표와 관련하여 다루어져야 할 교육내용(영역)에 대한 
        조사결과를 순위로 보면 다음 <표 5>와 같다. 

        <표 5> 교육내용 우선순위 
        ---------------------------------------------------------------------------- 
        순위 교육내용 
        ---------------------------------------------------------------------------- 
        1 유치원 및 국민학교 아동의 발달특성, 아동의 발달에 관한 지식 
        2 방과후 아동지도 교육과정계획 및 운용(프로그램 및 교육자료 개발, 
        교육경영 전략 등) 
        3 생활지도, 진로지도, 학습지도의 내용과 방법 
        4 아동복지에 관한 지식 
        5 인간관계훈련(동료지도원, 자원봉사자, 학부모, 기타 관련 인사와의 관계 
        등) 
        6 아동상담, 학부모 상담의 이론과 실제 
        7 게임 및 레크레이션 지도, 독서지도, 집단지도 기술 
        8 교수방법 
        9 기타 교육문제(문제아 대처방안, 지역사회자원 활용방안, 개별아동의 
        욕구충족방안, 미래사회 준비교육 등) 
        10 아동지도사의 자세 
        11 한국의 국민학교 교육 및 가정생활의 특성 
        12 한국 가족제도의 발달 및 사회문제 
        13 아동의 사회화 
        ---------------------------------------------------------------------------- 

        다) 대상별 교육내용 
        방과후 아동지도사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교육대상자의 학력 및 전공에 
        따라 달라져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조사 결과를 보면 조사대상자의 대부분이 
        교육대상자의 학력, 경력, 자격소지여부에 따라 교육내용이 다원화되어야 한다고 
        응답하고 있다. 

        라) 교육방법 
        방과후 아동지도 내용 및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의 내용과 관련하여 가장 
        적절한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의 방법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1.기본적인 강의와 토론, 실습이 필요하며 교육내용에 따라 적절히 
        적용시키도록 한다. 

        2.방과후 탁아경험이 있는 자에 의한 교육 및 실습이 중요하다. 

        3.자율을 중시한 열린 교육의 방식으로 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 

        4.이론과 실제를 관련시킬 수 있는 방안 탐색이 필요하며 자원봉사자의 활용 및 
        외국 사례연구가 필요하다는 등이었다. 

        마)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자격 
        관련부처(보건복지부 아동복지과)에 의하면, 방과후 아동지도사가 배출되어 
        아동을 지도하게 될 경우 5인까지는 임의로 지도할 수 있으나 6인 이상은 
        영유아보육법에 의한 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혹은 보육교사자격증 소지자를 
        고용한 자)가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신고절차를 거친 후 본 업무에 종사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조사대상자들은 아동지도사의 자격요건으로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1.전직교원, 자녀를 기른 어머니로서 보육교사 교육과정 이수자 

        2.전직 국민학교 교사 

        3.대졸이면서 주부인 자 

        4.전공과목은 교육, 교육심리 전공자 

        5.교사의 표면적인 자격도 중요하지만 인생관이 올바르고 봉사정신이 있으며 
        건강한 자. 

        6.보육교사와 분리될 필요가 있으며 방과후 아동지도사를 위한 
        전문교육프로그램 이수자. 

        7.개방적 사고를 가진 자. 

        3) 방과후 아동지도 및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 개발시 유의사항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및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 개발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나 반드시 유의해야 할 의견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제시되었다. 1.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역할정립과 활동대상 기관, 실기와 사례중심으로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방과후의 아동지도도 중요하지만 직장여성을 위한 영.유아의 
        탁아시설과 지도원 양성도 중요하다. 3.융통성을 가지고 아동의 자아 개념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아동들의 심리적 상태를 잘 고려한 교사들의 양식과 
        태도가 필요하다. 4.기본생활습관 형성지도와 자연관찰 프로그램, 상담, 
        친교활동이 강조되어야 한다. 5.평생교육, 인간교육이라는 측면에서 아동지도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2. 시범교육 
        시범교육은 개발된 프로그램(안)을 적용시켜보기 위해 2차에 걸쳐 실시되었다. 
        1차(1993.9.21-11.18) 32명, 2차(1994.4.4-5.11) 3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1차 
        시범교육 결과를 수정, 보완한 프로그램(안)으로 2차 시범교육을 실시, 평가한 후 
        이를 다시 수정, 보오나하여 방과 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가. 시범교육의 실시 
        1) 시범교육의 대상, 실시 및 평가방법 
        1,2차 시범교육 현황을 교육대상과 실시방법 및 평가로 분류하여 비교하기 위해 
        교육대상의 학력 및 전공, 자질, 성 및 연령, 선발인원과 실시방법으로 실시시기, 
        장소, 방법을 살펴보고, 평가를 위한 방법으로 분류하여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표 6> 시범교육의 대상, 실시 및 평가방법 
        ---------------------------------------------------------------------------- 
        1차 2차 
        ---------------------------------------------------------------------------- 
        시범교육의 대상 1)대학(전문대 포함)또는 이와 동등이상의 동일 
        (학력 및 전공) 학교에서 유아교육이나 아동복지에 관련된 
        학과 전공자 
        2)고졸 또는 이와 동등이상의 학교를 졸업한 
        보육교사자격증 소지자 
        3)사회복지사 3급 이상 자격증소지자 
        (자질) 건강상태가 양호하고 아동을 좋아하며 동일 
        개개 아동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자 
        (성 및 연령) 만 30세 이상의 여성 동일 
        (선발인원) 32명 33명 
        ---------------------------------------------------------------------------- 
        실시시기 1993.9.21-11.18(총150시간) 1994.4.4-5.11 
        주4일(월,화,목,금) 동일 
        매일 10:00-17:00(약간의 변동 가능) 동일 
        ---------------------------------------------------------------------------- 
        실시방법 이론:실습=8.8:6.3 7.2:7.8 
        ---------------------------------------------------------------------------- 
        실시장소 이론:본원 강의실, 실습:내부(시청각실,강의실) 동일 
        외부 실습기관(4개 아동상담기관, 4개 방과후 (2개 아동상담 
        아동지도 실시기관) 기관, 3개 방과후 
        아동지도 실시기 
        관,2개 개방국교) 
        ---------------------------------------------------------------------------- 
        교육평가방법 시범교육생에 의한 프로그램평가 동일 
        외부 전문가에 의한 프로그램 평가 자체평가 
        ---------------------------------------------------------------------------- 

        시범교육의 대상, 실시시기는 1,2차에 걸쳐 동일하였으나, 1차 시범교육 결과 
        이론보다 실습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교육생, 전문가의 평가에 따라 실습을 
        강화시킨 점이 특기할만하다. 

        2) 교육내용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은 아동교육이론, 아동지도, 
        아동복지/상담, 아동교육행정, 인간관계훈련, 여성의식의 6개 영역으로 분류, 
        제시되었다. 

        3) 시범교육의 평가 
        시범교육의 평가는 교육생에 의한 평가와 전문가에 의한 평가로 실시되었다. 
        교육생에 의한 평가는 진단, 형성, 총합평가로 나뉘어 실시되었으며 진단평가는 
        교육실시 이전에, 형성평가는 교육실시 중에, 그리고 총합평가는 교육종료 
        시점에서 이루어졌다. 

        4) 사후지도 
        2차에 걸친 시범교육에 대한 사후지도의 일환으로 수료생의 활동현황 및 방과후 
        아동지도의 활성화에 관련된 방안들을 모색하여, 이들의 전문적 자질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94년 11월 5일(10:00-12:00) 수료생 재교육을 실시했다. 



        Ⅳ.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의 기본방향에 기초하여 본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목적, 교육영역, 교육프로그램 
        운영지침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교육목적 
        전문적인 방과후 아동지도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방과후 보호를 요하는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며 숙제지도 등의 학습지도를 수행하고 아동의 건전한 
        사회적, 정서적 발달도모를 위해 요구되는 여러가지 영역의 교육을 수행해낼 수 
        있는 건전하고 전문적인 아동지도사의 배출을 목적으로 한다. 

        2. 교육목표 
        1) 학령기아동의 성장.발달을 이해한다. 

        2) 아동, 학부모, 동료지도사 등과 협력할 수 있는 상호작용능력을 습득한다. 

        3) 아동지도사로서의 태도, 정신을 습득하고, 올바르고 소신있는 아동교육관을 
        형성한다. 

        4) 방과후 아동지도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한다. 

        5) 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고, 
        교육프로그램을 계획, 운영하며 교육시설을 효율적으로 조직,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6) 평등사회에 적합한 아동교육을 위한 평등한 여성관을 습득한다. 

        3.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의 영역 
        ---------------------------------------------------------------------------- 
        영역 하위영역 개별교과(시간) 이론 실습 
        ---------------------------------------------------------------------------- 
        아동교육이론 아동교육철학 [현대아동 교육사상](3) 17 
        (17) 아동심리학 [아동심리학](4) 
        아동과 사회 [아동과 사회](4) 
        교사론 [학교교육과 방과후 아동지도](3) 
        [학교교육과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자세](3) 
        아동지도 생활지도 [생활지도론](8)/생활지도론(5), 
        (아동교육의 건강과 안전(3) 
        실제) [성교육](3) 
        (76) [환경교육](3) 
        특별활동지도 [특활지도](13)/음악(4),미술(4), 
        컴퓨터(5) 
        놀이지도 [놀이지도](9) 28 48 
        학습지도 [숙제 및 학업성취지도](4) 
        [독서 및 글짓기 지도](4) 
        진로지도 [진로지도](3) 
        아동지도법 [부모교육](3) 
        [사례발표](6) 
        교육실습 [아동지도시설견학](12) 
        [워크숍](8) 
        아동복지/상담 아동복지 [아동복지론](3) 11 4 
        (15) [아동복지정책](3) 
        [가족과 아동문제](5) 
        아동상담 [아동상담기관 견학](4) 
        아동교육행정 아동교육행정 [아동교육행정](3) 
        (13) [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용](5) 7 6 
        [방과후 아동지도시설 설치계획](5) 
        인간관계훈련 인간관계훈련 [인간관계훈련](8) 8 
        (18) 
        여성의식(18) 여성의식 [여성학 개론](3) 
        [여성과 직업](2) 5 13 
        [C.R훈련](8) 
        [성취동기부여 훈련](5) 
        기타(3) 개강식(1), 오리엔테이션(1) 
        수료식(1) 
        ---------------------------------------------------------------------------- 
        총계(150) 68 79 
        ---------------------------------------------------------------------------- 
        * 기타영역은 이론, 실습에서 제외 

        4. 프로그램 운영지침 
        본 연구에서 개발된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한 세부적인 
        지침은 다음과 같다. 

        가. 본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의 특징은 여성을 대상으로 한 직업준비 
        프로그램이며 아동의 성장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자를 교육시키는 것이므로 
        평등한 남녀역할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여성의식교과를 필히 
        포함시켜야 한다. 

        나. 본 프로그램은 방과후 아동지도를 목적으로 하고 있는 자를 대상으로 
        적용되므로 아동에 대한 이해와 사랑이 충만하고 전문성이 부여될 수 있도록 
        교과를 적용시킨다. 또한 교육대상의 특성에 따라(학력, 전공, 보육교사자격증 
        소지 유무 등) 이론과 실습이 적절한 비율로 주어지도록 한다. 

        다.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1) 교육시간 및 교육인원 : 총교육시간은 150시간이며 1일 교육시간은 5시간 
        내외로 하고, 주당 교육일수는 4일로 하되 교육생의 상황에 따라 조정한다. 또 
        교육인원은 30명 내외로 하고 교육실습시 관련기관의 형편에 따라 실습인원을 
        조정한다. 

        2) 교육내용 : 아동에 대해 이해를 주로 해야 하므로 아동교육이론, 아동교육의 
        실제, 아동복지.상담, 아동교육행정, 인간관계훈련, 여성의식의 6개 영역을 
        자(自)기관의 특성에 맞게 배분하되, 이론과 실습의 비율을 교육생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조정한다. 

        3) 교육방법 : 이론 부분은 강의, 비디오, 토론 등을, 실습 부분은 견학, 
        사례발표, 상담기법, 역할연습, 토론 등을 중심으로 하되, 방과후 아동지도 
        관련기관에서 교육생 자신이 계획한 프로그램에 의거, 직접 실습 경험을 가져볼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4) 교육평가 : 교육생 평가(진단, 형성, 총합평가), 프로그램 진행팀의 평가, 
        전문가 평가로 하되 질문지 조사, 면접, 토론 등의 방법을 활용한다. 

        5) 사후지도 :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이수자들의 업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관련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하여 교육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한다.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의 목적은 국민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정규학교 수업시간 
        전후 및 방학기간에 생활지도를 하는 방과후 프로그램 지도자를 기르는 것으로, 
        맞벌이부부들이 안심하고 취업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생활지도를 통해 
        아동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는데 있다.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맞벌이부부 100인의 방과후 
        아동지도 요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국민학교 아동을 둔 부모의 81.4%가 방과후 
        아동지도가 이루어져야 하며, 실질적으로 67.4%가 아동지도시설에 자녀를 
        맡기겠다고 응답하고 있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델파이조사 결과에서도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은 
        안전보호, 취미생활지도가 중요하므로 지도내용은 생활지도, 자율학습, 숙제지도, 
        독서지도, 학업지도의 순으로 제시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고 있다. 
        지도방법은 개별화지도, 대화.토론, 자연관찰 등을 중시해야 한다고 
        제시하였으며, 시설은 국민학교를 비롯한 기존 지역사회 시설을 활용하는 방안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방과후 아동지도를 위한 아동지도법 입법, 
        영유아보육법의 개정이나 아동복지법의 개정으로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자격을 
        인정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제시되고 있다. 

        이와같은 본 사업의 진행결과는 방과후 아동지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아동들이 위험에 노출되지 않고 안전한 상태에서 생활할 수 있고, 자유롭고 
        자율적인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아동을 보호, 지도할 필요성을 
        절감케 하고 있다. 

        그러므로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은 방과후 아동을 지도하기 위한 
        6가지의 내용을 중심으로 개발되었다 성장기에 있는 아동의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충분한 지식을 갖추도록 하기 위한 아동교육이론, 사례연구와 실습을 통해 현장에 
        적용이 가능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게 하기 위한 아동지도의 실제, 건전한 아동의 
        성장발육과 관련한 복지제도 및 아동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아동상담 및 복지, 
        아동지도행정 정보를 수집, 활용하고 교육시설을 효율적으로 조직, 관리, 경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 아동지도사로서의 자질과 태도, 아동, 학부모 등과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간관계 기술을 습득케 하고 더불어 남녀평등사회에 적합한 
        아동교육을 위해 평등한 인간관, 여성관을 부여하여 아동들이 평등하고 민주적인 
        사회에서 자유롭고 자율적인 생활태도를 갖추도 안전하게 생활해갈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여건을 부여해 줄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2. 제언 
        본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은 맞벌이 부부가 
        안심하고 자신의 일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아동들이 자신의 생활을 스스로 
        계획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방과후 아동지도사들이 돕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아동들이 독립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사고, 성실한 태도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이는 방과후 아동지도사들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방과후에 
        아동을 지도할 수 있을 때 가능한 것이다. 이러한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가. 방과후 아동지도 도입기: 제1단계 
        1) 방과후 아동지도가 원활이 실행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가) 방과후 아동지도시설 설치 기준에 관한 규정이 마련되어야 한다. 
        나)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자격기준에 관한 규정이 필요하다. 

        즉 방과후 아동지도는 다음의 조치가 이루어져야 활성화될 수 있다. 
        1.궁극적으로는 방과후 아동지도법으로 입법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2.다음으로는 아동복지법에 방과후 아동지도에 관한 조항을 삽입하는 방안이 
        있다. 6-18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아동복지법에서 다루는 것이 타당한 
        방법이다. 

        3.그러나 현재 가장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현행 법에 근거하는 
        방안이다. 0-6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영유아보육법 제16조에서 보육시설 
        입소대상 아동연령을 연장하는 항에 근거하여 방과후 아동지도를 할 수 있으므로, 
        이에 근거하여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활동을 인정하는 방안이다. 

        2) 국민학교 등 기존 시설을 개방해야 한다. 
        가) 국민학교 빈교실을 활용해야 한다. 
        1.교실개방 
        2.방과후 아동지도사 배치 

        나) 지역사회시설 중 이용이 가능한 시설을 활용해야 한다. 

        3) 방과후 아동지도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가) 다양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1.대상아동별 지도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2.유형별 지도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4) 방과후 아동지도를 위한 재정이 확보되어야 한다. 

        나. 방과후 아동지도 전개기: 제2단계 
        1) 방과후 아동센터를 설립해야 한다. 
        2) 방과후 아동정보센터를 설립해야 한다. 
        3)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을 다양화해야 한다. 
        4) 방과후 아동지도 지침서를 마련해야 한다. 
        5)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자격인정교육을 제도화하고 활성화시켜야 한다. 
        6) 방과후 아동지도비용의 공공비율을 높여야 한다. 

        다. 방과후 아동지도 발전기: 제3단계 
        1) 공동 아동센터(Joint Child Center)를 운영해야 한다. 
        2) 방과후 아동지도 시범시설을 지정해야 한다. 
        3) 방과후 아동지도시설 환경구성 자료집(대상별), 시설의 간.급식 프로그램 
        모형, 지도일과표 모형을 개발해야 한다. 
        4) 방과후 아동지도교구.교재심의기구를 설치해야 함과 아울러 지도프로그램 
        평가활동을 전개해 나아가야 한다. 
        5)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6) 방과후 아동지도비용의 공공화를 도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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