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학생 비행의 실태와 학교의 대응방안
        저자 민무숙/김인순
        발간호 제057호 통권제목 1999년 제2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첨부파일 4. 여학생 비행의 실태와 학교의 대응방안_민무숙.pdf ( 7.01 MB ) [미리보기]

        * 본 논문은 민무숙, 김인순의 「99 연구보고서 220-9 여학생 비행의 실태와 학교의 대응방안」을 요약 
        한 것임. 

        <목   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여학생 비행실태 
        Ⅳ. 비행예방과 처리방식 
        Ⅴ. 정책제언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이제까지의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연구의 일차적 특징은 여성비행에 대한 무관심이었다. 대부분의 연 
        구가 남자청소년에 초점을 두어 다루어져왔는데, 이것은 공식 통계에 있어서 여자비행이 남자비행에 비 
        하여 그 양적인 숫자가 적으며 비행의 정도 또한 약하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제반 사회 여 
        러 분야에 있어서 여성의 역할과 인식이 달라지면서 여성비행자의 발생과 그 처우에 대한 관심이 증대 
        되고 있다. 특히 청소년 집단을 둘러싼 사회환경이 급격히 변화되면서 여학생 비행의 문제가 예전과는 
        다르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등학교 전체 학교처벌자중 여학생이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높아 
        31-41%에 달하며, 특히 그 동안의 가정과는 달리 중학교 단계에서의 근신이나 정학, 퇴학 등의 처벌을 
        받은 여학생의 비율이 높아 여학생 비행의 증가와 저연령화에 대한 관심과 대책이 따라야함을 환기시켜 
        주고 있다(박재윤 외, 1996). 또한 교육부 조사자료에 따르면 1997년도 전체 비행 학생 중 여학생이 차 
        지하는 비율 또한 높고, 그 중에서도 비행과 관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 가출 경험이 있는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하여 그 절대적인 숫자가 더 많으며, 중학생의 경우에는 폭력관련 사건도 여학생 
        의 점유율이 남학생에 못지 않게 나타나 이제 비행의 문제가 남학생의 문제만이 아님을 보여주고 있다 
        (교육부 내부자료, 1998). 그러나 우리사회에서 여학생집단의 비행문제를 본격적, 실증적으로 다룬 연구 
        는 매우 드물며 그 동안 여성과 비행에 관련된 연구들은 성인여성 범죄자에 초점을 둔 것이 대부분이 
        다. 이러한 배경에서 수행된 본 연구는 그 동안의 문제행동이나 비행관련 연구들이 주로 남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하였거나 여학생을 포함하였다 하더라도 주변적인 관심에 머물렀던 것에 주목하여, 우리 나라 
        중등학교 여학생들의 비행의 경험과 실태, 그리고 관련요인 등을 대규모 설문조사를 통하여 파악, 여학 
        생들의 비행의 양상과 특성을 다각도로 조명한다. 두 번째, 기존의 비행이론들이 간과하고 있는 비행 여 
        성집단의 의식과 태도, 그리고 여성으로서의 고유한 특성을 심층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그들의 행동의 양 
        식이나 주변에 대한 해석, 여성으로서 겪는 문제 등 그들 고유의 삶을 드러내봄으로써 여학생 비행의 
        특성을 추출해 본다. 세 번째 이러한 여학생 비행행동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그들을 포함하여 학교가 
        어떠한 조치와 대응을 하는 가를 살피고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 ‘문제 학생 뒤에 문제 가정이 있 
        다’는 대부분의 가정과 결론을 탈피, 학교를 중심으로 한 정책의 효과성과 특히 여학생 지도에 대한 
        교사들의 애로점과 생각, 지도방식의 개선책을 모색하는 것이 본 연구의 또 하나의 목적이다. 

        2. 연구의 모형 

        본 연구는 여학생비행에 대하여 생물학적 관점이나 심리학적 관점보다는 사회학적 관점을 취하고 있 
        으며, 기존 비행이론에서 논의되어 온 요인들과 함께 여성비행 이론에서 여성들에게 특히 의미 있다고 
        논의되는 요인들을 포함하여 여학생들의 비행의 특성과 학교와의 관계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에서 설정한 개념적 모형은 아래 <그림 1>과 같다. 

        +-----------+ +--------+ 
        | 가정 | | 친구 | 
        +-----------+ +--------+ 
        |구조적요소 | |비행친구| 
        +-----------+ |이성친구| 비행 
        +--------+ 
        ↘ ↙ +---------------------------------+ 
        +------------+ | +----+ | 
        | 여학생 | | |억제| | 
        +------------+ ------------> | +----+ ↗ +----+ | 
        |자아관련특성| | |충동| --------- ↑ | 
        +------------+ | +----+ ↘ +----+ | 
        | |경험| | 
        ↗ ↖ | +----+ | 
        +---------------------------------+ 
        +--------------+ +----------+ 
        | 학교 | | 용돈 | ↑ 
        +--------------+ +----------+ 
        |학업성취도 | | 규모 | 
        |학교풍토인식 | |아르바이트| +---------------+ 
        |학교와의유대감| +----------+ | 학교의 대응 | 
        |학교의 적응도 | +---------------+ 
        +--------------+ | 예방/사후대책 | 
        +---------------+ 

        < 그림 1 > 연구의 개념적 모형 


        Ⅱ. 연구방법 및 절차 

        1. 여학생 조사 
        분석대상 여학생 총수는 1,739명으로 총 조사대상 32개교에서 남녀공학은 2학급, 여학교는 1학급씩 
        추출된 학생들이다. 이중 중학생이 708명으로 40.7%이고, 고등학생이 1,031명으로 59.2%를 차지한다. 고 
        등학교의 경우 인문계 학생이 62.7%, 실업계 학생이 37.3%를 차지한다. 

        <표 1> 조사학생의 분포 
        단위: 명(%) 
        ---------+--------------------+--------------------+--------------------+------------ 
        | 학교유형 | 남녀공학 여부 | 계열별 | 전체 
        | 국공립 사립 | 공학 여학교 | 일반 실업 | 
        ---------+--------------------+--------------------+--------------------+------------ 
        중학교 |378(53.4) 330(46.6)|394(55.6) 314(44.4)| | 708(40.7) 
        고등학교 |448(43.5) 583(56.5)|461(44.7) 570(55.3)|646(62.7) 385(37.3) |1,031(59.2) 
        ---------+--------------------+--------------------+--------------------+------------ 
        전체 |826(47.5) 913(52.5)|855(49.2) 884(50.8)| |1,739(100.0) 
        ---------+--------------------+--------------------+--------------------+------------ 

        학생질문지의 내용은 다음 <표 2>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개인적 특성, 비행관련 문항, 가정관련 변 
        인, 개인의 정의적 특성, 학교생활 관련 변인, 친구관련 변인, 개인생활 관련 변인, 그리고 학교의 지도방 
        식에 대한 평가 등의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표 2> 학생조사표의 내용 구성 
        ---------------+--------------------+------------------------------------------------ 
        영역 | 하위영역 | 세부내용 
        ---------------+--------------------+------------------------------------------------ 
        개인적 특성 | 재학학교유형 | 중/고, 인문/실업, 남녀공학/여학교, 국공립/사립 
        ---------------+--------------------+------------------------------------------------ 
        비행 | 비행행동경험 | 비행충동, 비행최초경험시기, 비행경험빈도 
        | 같이하는 집단 | 혼자/동성집단/이성집단 
        ---------------+--------------------+------------------------------------------------ 
        가정관련 | 구조적 요소 | 가정결손여부/동거여부/부모의 교육수준/ 
        | | 가정의 생활정도 
        | 기능적 요소 | 가정의 화목도/부모와의 애착도/부모의 감독 
        | | 성차별적 양육방식 
        ---------------+--------------------+------------------------------------------------ 
        정의적 특성 | 자아존중감 | 자아존중감 
        | 성차 및 성역할의식| 남녀행동규범에 대한 이중기준/성역할의식 
        | 여성으로서의 특성 | 외모에 대한 관심도/성차별경험 
        ---------------+--------------------+------------------------------------------------ 
        학교생활 관련 | 학업능력 | 성적 
        | 학교풍토인식 | 민주성/통제성/공정성 
        | 학교와의 유대 | 학교만족도/학업흥미도/교사와의 애착도 
        | 학교적응도 | 학교폭력피해경험/용의규정위반 
        ---------------+--------------------+------------------------------------------------ 
        친구관련 | 친구관계 | 비행경험 친구의 수/불량써클 가입/ 
        | | 이성친구 교제경험 
        ---------------+--------------------+------------------------------------------------ 
        개인생활 관련 | 경제적 형편 | 용돈규모/용돈부족여부/아르바이트 경험 
        ---------------+--------------------+------------------------------------------------ 
        진로계획 | 진학, 취업계획 | 희망직업 가능성 
        ---------------+--------------------+------------------------------------------------ 
        학교지도에 대한| 상담부문 | 상담경험 및 효과, 상담실에서 기대하는 바 
        평가 | 생활지도부문 | 용의규정에 대한 평가, 학생부활동 평가 
        ---------------+--------------------+------------------------------------------------ 


        2. 교사조사 

        여학생비행에 대한 인식과 여학생 지도의 애로점이나 방안 등에 대한 교사의 의견을 듣기 위하여 한 
        학교당 15명씩을 추출하여 총 525명에게 조사지를 배부한 결과, 총 470명의 조사지가 회수되었다. 학생 
        부담당교사, 상담부담당교사, 그리고 담임교사의 세 집단으로 나누어 배부했으며 설립주체별로는 국공립 
        과 사립, 남녀공학과 여학교가 약 절반씩으로 구성되었고, 고등학교 중 일반계 고교 교사가 55.2%로 실 
        업계 고교 교사 44.8%보다 약간 많이 구성되었다. 

        <표 3> 조사교사의 분포 
        단위: 명(%) 
        --------+--------------------+--------------------+---------------------+------------ 
        | 학교유형 | 공학여부 | 계열 | 전체 
        | 국공립 사립 | 남녀공학 여학교 | 일반 실업 | 
        --------+--------------------+--------------------+---------------------+------------ 
        중학교 | | | | 
        고등학교| | | | 
        전체 | 232(49.4) 238(50.6)| 237(50.4) 233(49.6)| 137(55.2) 111(44.8) | 470(100.0) 
        --------+--------------------+--------------------+---------------------+------------ 

        교사질문지 항목에 포함된 내용은 다음 <표 4>에 나타난 바와 같이 개인적 배경, 여학생 비행에 대 
        한 인식 및 태도항목, 학교의 지도방안에 대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표 4> 교사 조사표의 내용 구성 
        ---------------+--------------------+------------------------------------------------ 
        영역 | 하위영역 | 세부내용 
        ---------------+--------------------+------------------------------------------------ 
        개인적 배경 | 재학학교유형 | 학교급, 학교의 성별유형, 학교설립주체 
        | 개인적 특성 | 연령, 성별, 교직경력, 현 직무경력 
        ---------------+--------------------+------------------------------------------------ 
        여학생비행에 | 비행의 원인 | 여학생 비행 증가 원인 
        대한 인식 및 | 비행의 양태 | 가장 문제되고 있는 비행, 남학생의 행태와의 
        태도 | | 차이점, 최근 비행경향 
        | 남녀의 행동규범에 | 음주, 흡연, 외박, 성경험, 욕설 
        | 대한 태도 | 
        | 비행학생 지도시 | 남학생이 어려운 점/여학생이 어려운 점 
        | 남녀간차이 | 
        ---------------+--------------------+------------------------------------------------ 
        학교의 지도방안| 학교의 비행예방 | 학생부서의 활동/상담부서의 활동, 학생부· 
        | 활동에 대한 평가 | 상담부·담임간의 연계성 평가 
        | | 교사 자신의 지도능력 평가 
        | 학교교칙, 방침평가| 여학생 용의규정의 적정성/복교조치에 대한 의견 
        | 여학생지도 | 지도시 유의해야할 사항 
        | 원하는 연수 | 문제행동이나 비행행동 지도위한 연수 필요성 
        | | 필요한 과목 
        | 학교에서 가능한 | 
        | 지도방안의 효과성 | 
        | 평가 | 
        ---------------+--------------------+------------------------------------------------ 


        3. 집단면담 조사 

        가. 면담대상자 선정 및 절차 
        집단면담 대상자 선정은 서울시교육청과 경기도 교육청의 협조를 받아 서울에서는 한 민간단체의 특 
        별교육프로그램에 참가한 여학생들과, 경기도에서는 한 사회복지관의 특별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 5> 면담대상 여학생 분포 
        ---------+----------------+--------- 
        지역 | 대상자 | 계 
        ---------+----------------+--------- 
        서울지역 | 중학생 11명 | 23명 
        | 실고생 12명 | 
        ---------+----------------+--------- 
        경기지역 | 중학생 5명 | 13명 
        | 일반고 3명 | 
        | 실업고 5명 | 
        ---------+----------------+--------- 
        전 체 | 36명 
        --------------------------+--------- 

        나. 면담내용 
        면담의 목적은 양적인 설문조사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비행을 한 여학생들의 자신의 삶과 주변 환경 
        에 대한 의식과 태도를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기본적인 면담 내용의 틀은 설문조사에 
        서 분석하고자 한 비행관련 요인들을 중심으로 구성하되 경우에 따라서는 보다 세부적인 질문들도 첨부 
        하여 진행되었다. 


        Ⅲ. 여학생 비행실태 

        1. 통계상에 나타난 비행실태 
        공식적인 문서나 자료에 나타난 여학생들의 비행실태를 살펴본 결과 전체 비행에서 여학생 비행이 
        차지하는 점유율이 높다는 점과 가출의 문제 및 여자중학생의 폭력 문제가 두드러지는 특징으로 요약되 
        었다. 

        <표 6> '97 성별 학생비행 현황 
        단위: 명(%) 
        ------------+------------------------------------------------------------------------ 
        구분 | 비행학생수 
        | 중학교 | 고등학교 | 남 여 합계 
        사안별 | 남자 여자 계 | 남 여 계 | 
        ------------+-----------------------+-----------------------+------------------------ 
        절도 | 78.9 21.1 100.0 | 81.9 18.1 100.0 | 80.1 19.9 100.0 
        폭행상해 | 52.4 47.6 100.0 | 74.5 25.5 100.0 | 64.3 35.7 100.0 
        성폭행 | 85.7 14.3 100.0 | 98.3 1.7 100.0 | 92.5 7.5 100.0 
        가출 | 37.2 62.8 100.0 | 48.0 52.0 100.0 | 42.8 57.2 100.0 
        약물오남용 | 61.5 38.5 100.0 | 68.1 31.9 100.0 | 63.9 36.1 100.0 
        음주흡연 | 65.3 34.7 100.0 | 80.1 19.9 100.0 | 74.9 25.1 100.0 
        기타 | 57.1 42.9 100.0 | 66.9 33.1 100.0 | 63.4 36.6 100.0 
        ------------+-----------------------+-----------------------+------------------------ 
        합계 | 54.9 45.1 100.0 | 68.7 31.3 100.0 | 62.9 37.1 100.0 
        ------------+-----------------------+-----------------------+------------------------ 
        자료 : 교육부 내부자료 재구성, 1998. 3 

        이와 함께 중도탈락자 점유율에 있어서도 여학생이 절반에 이르고 있으며, 남학생의 증가에 비하여 
        훨씬 높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 실업계 여학생의 높은 중도탈락률을 주목해야 하는 것으로 분 
        석되었다. 교육부의 공식적인 통계에 의하면 ‘97년의 경우, 비행으로 조치를 받은 학생은 전체학생의 
        2.14%에 해당하는데, 비행여학생은 전체 비행 학생의 31.1%에 해당되어 남학생 못지 않은 구성비를 보 
        여주고 있다.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는 중도탈락자중 여학생이 차지하는 비율은 ’80년 30.4%, ’85년 
        34.2%, ’90년 31.7%, ’95년 42.5%로 증가하고 있으며, ’98년 현재는 44.1%인 4만 여명(전체 9만 여 
        명)이 이에 해당된다. 이렇게 꾸준히 늘고 있는 여학생 중도탈락자들의 탈락사유는 ‘품행’에 의한 것 
        이 가장 많아 비행으로 인한 탈락이 중요한 원인임을 알 수 있다. 공식적인 통계자료를 통해 드러난 여 
        학생 비행에서 가장 큰 문제는 중고등학교 공히 ‘가출’이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한다는 점과, 또 달리 
        주목해야 할 중요한 면으로 여자중학생의 폭행상해 구성비가 전체 중학생의 폭행상해 중 47.6%를 점하 
        고 있어 여중생 비행에 있어서도 폭력화 양상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이다. 

        <표 7> 중도탈락자중 여성 비율 현황 
        단위: 명(%) 
        ----+--------------------+-------------------+-------------------+------------------- 
        연 | 중학교 | 일반고 | 실업고 | 총계 
        도 | 전체 여자 구성비 | 전체 여자 구성비| 전체 여자 구성비| 전체 여자 구성비 
        ----+--------------------+-------------------+-------------------+------------------- 
        '80 |24,988 9,242 36.99 |15,422 3,532 22.90 |15,062 4,055 26.92|55,472 16,829 30.34 
        '85 |29,052 11,922 41.04 |23,913 6,507 27.21 |33,973 10,965 32.28|85,938 29,394 34.20 
        '90 |23,568 9,416 39.95 |26,834 7,333 27.33 |24,641 7,055 28.63|75,043 23,804 31.72 
        '95 |19,817 9,348 47.17 |16,100 5,046 31.34 |29,045 11,378 39.17|60,558 25,772 42.56 
        '98 |26,989 13,849 51.31 |18,905 7,252 38.36 |43,212 18,182 42.08|89,106 39,283 44.09 
        ----+--------------------+-------------------+-------------------+------------------- 
        자료:교육통계연보, 해당연도. 

        비행학생들을 위한 새로운 조치의 일환으로 중도탈락자들에 대한 복교조치가 ’97년부터 적극적으로 
        실시되었는데, 여자복교생은 전체복교생의 39%에 해당하는 6,231명(전체 복교생:1만5천명)이다. 그러나 
        교육부 내부통계에 의하면 ’98년의 경우, 전체 복교생중 1/3이 재탈락했으며, 재탈락 사유는 ‘비행’ 
        과 ‘학교생활 부적응’이 82.7%를 구성한 것으로 나오고 있어 복교조치가 지니는 실질적인 목적이 달 
        성될 수 있는 방향에서 대책이 수립되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표 8> '97 복교추진 성별 현황 
        단위: 명(%) 
        ----------+-------------------------+-----------------------+------------------------ 
        | 복교신청자수 | 적응교육이수자수 | 복교학생수 
        | 남 여 계 | 남 여 계 | 남 여 계 
        ----------+-------------------------+-----------------------+------------------------ 
        중학교 | 4,500 3,839 8,339 | 2,313 1,930 4,243 | 4,408 3,804 8,212 
        | (100.0) (100.0) (100.0) | (51.4) (50.3) (50.9) | (98.0) (99.1) (98.5) 
        --+-------+-------------------------+-----------------------+------------------------ 
        고| 일반고| 1,709 776 2,485 | 1,105 489 1,594 | 1,671 759 2,430 
        등| | (100.0) (100.0) (100.0) | (64.7) (63.0) (66.0) | (97.8) (97.8) (97.8) 
        학| 실업고| 4,008 1,747 5,755 | 2,795 1,065 3,860 | 3,663 1,668 5,331 
        교| | (100.0) (100.0) (100.0) | (69.7) (61.0) (67.1) | (91.4) (95.5) (92.6) 
        | 계 | 5,717 2,523 8,240 | 3,900 1,554 5,454 | 5,334 2,427 7,761 
        | | (100.0) (100.0) (100.0) | (68.2) (61.6) (66.2) | (93.3) (96.2) (94.2) 
        --+-------+-------------------------+-----------------------+------------------------ 
        합계 | 10,217 6,362 16,579 | 6,213 3,484 9,697 | 9,742 6,231 15,973 
        | (100.0) (100.0) (100.0) | (60.8) (54.8) (58.5) | (95.4) (97.9) (96.3) 
        ----------+-------------------------+-----------------------+------------------------ 
        자료: 교육부 내부자료, 1998.3 


        2. 자기보고식에 나타난 여학생 비행실태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 결과 나타난 지위비행의 성격을 지닌 행동들은 절반 이상 
        으로 많이 하고 있지만, 정도가 심하다고 여겨지는 비행에 있어서는 그 비율이 현격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신경험, 돈을 위한 성관계, 약물이나 가스흡입의 경험 등은 매우 적어 1%미만으로 나타났 
        다. 이러한 경험은 여중생에 비하여 여고생들이 높고, 실업고 여학생들의 경험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 
        타났다. 또한 여학생들의 비행경험은 중학교 1-2학년때가 많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시작시점이 초등학교 
        시절부터임을 보고하고 있어 비행이 저연령화되는 것에 대한 대책이 필요함을 강하게 시사하였다. 또 
        여학생들의 비행은 남학생들과 함께 하는 경우보다는 자기들끼리 모여서 하는 경우가 더 많은데 흡연과 
        음주, 청소년 출입금지 장소 등 경비행일수록 남녀 함께 하는 경우가 중비행보다 더 높게 나타난다. 많 
        은 여학생들이 비록 직접 비행을 하지는 않으나 높은 충동의식을 가지고 있음도 나타났다. 그 중 어른 
        에게 대들기나 출입금지장소에 가고 싶은 충동이 가장 높아 약 78%-82%정도가 그런 의식을 가지고 있 
        으며, 흡연이나 음주충동도 절반정도가 가지고 있다. 학교부적응과 관련된 수업빼먹기는 42%가, 무단결 
        석은 35%정도가 충동을 느끼고 있어 상당수 여학생들이 학교를 벗어나고 싶어하는 마음을 표출하고 있 
        다. 가출충동이나 자살충동 역시 높아 전체의 40%정도가 이러한 생각을 품은 적이 있음을 보고하고 있 
        다. 비행의 종류에 따라서 약간씩의 차이는 있으나 실업계 여고생이 여러 가지 충동을 더 많이 느끼며 
        생활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들에 대한 상담이나 지도가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표 9> 여학생들의 비행경험 실태 
        단위: 명(%) 
        ------------------------------------------------------------------------------------------------ 
        학교급별 설립주체별 남녀공학별 
        중 고 전체 x(제곱근) 국/공 사립 x(제곱근) 공학 여학교 x(제곱근) 
        ------------------------------------------------------------------------------------------------ 
        담배 
        184(26.0) 317(30.7) 501(28.8) 4.557* 243(29.5) 258(28.3) .302 267(31.3) 234(26.5) 4.866* 
        ------------------------------------------------------------------------------------------------ 
        술 
        258(36.5) 713(69.2) 971(55.9) 181.489*** 448(54.3) 523(57.3) 1.562 457(53.5) 514(58.1) 3.780 
        ------------------------------------------------------------------------------------------------ 
        금지장소 
        531(75.1) 925(89.7) 456(83.8) 65.883*** 657(81.8) 781(85.5) 4.422* 684(80.1) 772(87.3)16.735*** 
        ------------------------------------------------------------------------------------------------ 
        대들기 
        326(46.1) 587(56.9) 913(52.5) 19.708*** 430(52.1) 483(52.9) .106 421(49.3) 492(55.7) 7.043** 
        ------------------------------------------------------------------------------------------------ 
        화장 
        162(22.9) 347(33.7) 509(29.3) 23.541*** 227(27.5) 282(30.9) 2.429 248(29.0) 261(29.5) .057 
        ------------------------------------------------------------------------------------------------ 
        외박 
        58(8.2) 159(15.4) 217(15.2) 20.090*** 103(12.5) 114(12.5) .000 111(13.0) 106(12.0) .391 
        ------------------------------------------------------------------------------------------------ 
        오토바이 
        28(4.0) 90(8.7) 118(6.8) 15.129*** 59(7.1) 59(6.5) .318 63(7.4) 56(6.2) .904 
        ------------------------------------------------------------------------------------------------ 
        유흥가배회 
        30(4.2) 153(14.8) 183(10.5) 50.114*** 77(9.3) 106(11.6) 2.411 92(10.8) 91(10.3) .100 
        ------------------------------------------------------------------------------------------------ 
        음란물보기 
        153(21.6) 309(30.0) 462(26.6) 15.040*** 191(23.1) 271(29.7) 9.563** 206(24.1) 256(29.0) 5.274* 
        ------------------------------------------------------------------------------------------------ 
        음란전화걸기 
        40(5.6) 22(2.1) 62(3.6) 15.091*** 24(2.9) 38(4.2) 1.991 23(2.7) 39(4.4) 3.747 
        ------------------------------------------------------------------------------------------------ 
        유흥업소일 
        3(.4) 22(2.1) 25(1.4) 8.664** 12(1.5) 13(1.4) .003 14(1.6) 11(1.2) 
        ------------------------------------------------------------------------------------------------ 
        성경험 
        17(2.4) 47(4.6) 64(3.7) 5.512* 30(3.6) 34(3.7) .010 42(4.9) 22(2.5) 7.202** 
        ------------------------------------------------------------------------------------------------ 
        임신 
        4(.4) 4(.4) 2.753 3(.4) 1(.1) 1.216 2(.2) 2(.2) .001 
        ------------------------------------------------------------------------------------------------ 
        돈위한성관계 
        1(.1) 7(.7) 8(.5) 2.650 3(.4) 5(.5) .322 6(.7) 2(.2) 2.146 
        ------------------------------------------------------------------------------------------------ 
        또래것 
        33(4.7) 27(2.6) 60(3.5) 5.255* 36(4.4) 24(2.6) 3.895* 34(4.0) 26(2.9) 1.399 
        ------------------------------------------------------------------------------------------------ 
        또래괴롭힘 
        46(6.5) 52(5.0) 98(5.6) 1.668 47(5.7) 51(5.6) .009 41(4.8) 57(6.4) 2.232 
        ------------------------------------------------------------------------------------------------ 
        또래때리기 
        22(3.1) 39(3.8) 61(3.5) .566 29(3.5) 32(3.5) .000 31(3.6) 30(3.4) .069 
        ------------------------------------------------------------------------------------------------ 
        패싸움 
        39(5.5) 59(5.7) 98(5.6) .036 49(5.9) 49(5.4) .261 47(5.5) 51(5.8) .061 
        ------------------------------------------------------------------------------------------------ 
        수업 
        54(7.6) 165(16.0) 219(12.6) 26.758*** 90(10.9) 129(14.1) 4.119* 122(14.3) 97(11.0) 4.290* 
        ------------------------------------------------------------------------------------------------ 
        집돈 
        129(18.2) 291(28.2) 420(24.2) 22.935*** 187(22.6) 233(25.5) 1.965 170(19.9) 250(28.3) 16.731*** 
        ------------------------------------------------------------------------------------------------ 
        상점훔치지 
        147(20.8) 252(24.4) 399(22.9) 3.214 176(21.3) 223(24.4) 2.384 179(20.9) 220(24.9) 3.838 
        ------------------------------------------------------------------------------------------------ 
        남의것훔치기 
        24(3.4) 32(3.1) 56(3.2) .110 25(3.0) 31(3.4) .189 32(3.7) 24(2.7) 1.473 
        ------------------------------------------------------------------------------------------------ 
        남의것흠내기 
        31(4.4) 38(3.7) 69(4.0) .529 24(2.9) 45(4.9) 4.659* 28(3.3) 41(4.6) 2.120 
        ------------------------------------------------------------------------------------------------ 
        낙서 
        133(18.8) 163(15.8) 296(17.0) 2.631 133(16.1) 163(17.9) .942 130(15.2) 166(18.8) 3.930* 
        ------------------------------------------------------------------------------------------------ 
        공공기물파손 
        29(4.1) 43(4.2) 72(4.1) .006 30(3.6) 42(4.6) 1.024 40(4.7) 32(3.6) 1.227 
        ------------------------------------------------------------------------------------------------ 
        몸가해 
        25(3.5) 49(4.8) 74(4.3) 1.537 33(4.0) 41(4.5) .261 39(4.6) 35(4.0) .387 
        ------------------------------------------------------------------------------------------------ 
        자살시도 
        59(8.3) 139(13.5) 198(11.4) 11.029** 81(9.8) 117(12.8) 3.891* 87(10.2) 111(12.6) 2.442 
        ------------------------------------------------------------------------------------------------ 
        약물복용 
        2(.3) 7(.7) 9(.5) 1.281 6(.7) 3(.3) 1.333 6(.7) 3(.3) 1.109 
        ------------------------------------------------------------------------------------------------ 
        본드흡입 
        2(.3) 13(1.3) 15(.9) 4.699* 9(1.1) 6(.7) .948 11(1.3) 4(.5) 3.536 
        ------------------------------------------------------------------------------------------------ 
        가출 
        53(7.5) 74(7.2) 127(7.3) .059 54(6.5) 73(8.0) 1.362 70(8.2) 57(6.4) 1.942 
        ------------------------------------------------------------------------------------------------ 
        무단결석 
        41(5.8) 83(8.1) 124(7.1) 3.236 55(6.7) 69(7.6) .529 73(8.5) 51(5.8) 5.032* 
        ------------------------------------------------------------------------------------------------ 

        1) 비행을 주로 같이 하는 집단 
        여아들이 어떤 그룹에 속해있을 때 비행을 더 많이 하게 되는 가에 대하여 Giordano and 
        Cernokovich(1979)는 여아들은 여아들 끼리나 홀로인 경우보다 남아가 친구로 있는 혼성집단에 있을 때 
        비행을 할 확률이 가장 높다고 분석한 바 있다. 여학생들은 비행을 할 때 주로 누구와 함께 하는 가에 
        서 전체적으로는 모든 종류의 비행에 있어서 여자들끼리 하는 경우가 가장 높았다. 흡연경험이 있는 여 
        학생중 여자들과 하는 경우는 51.7%, 혼성집단에서 하는 경우는 35.9%로 나타났으며, 홀로 하는 경우는 
        15.7%로 낮다. 음주의 경우도 동성집단은 56.7%, 혼성집단이 40.7%로 나타났고, 홀로 하는 경우는 2.6% 
        에 불과하다. 청소년 출입금지 장소에 가는 경우 동성집단끼리는 69.7%, 이성집단과 함께 가는 경우는 
        30.1%로 나타났으며, 홀로 가는 경우는 거의 없다. 반면, 가출이나 무단결석은 동성집단이 59.2%, 이성 
        집단이 13.6%, 홀로 하는 경우는 27.2%로 나타났다. 절도와 폭행의 경우는 동성집단끼리 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 각각 86.5%와 83.1%이었고, 반면 이성집단과 홀로 하는 경우는 10%미만으로 나타났 
        다. 약물경험 또한 대부분 동성집단에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볼 때, 여학생들의 비행은 
        남학생들과 함께 하는 비율보다는 자기들끼리 모여서 하는 경우가 더 많으며, 흡연과 음주, 청소년 출입 
        금지 장소 등 경비행일수록 남녀 함께 하는 경우가 중비행보다 더 높게 나타난다. 

        2) 여학생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이러한 여학생들의 비행을 예방하거나 지도하기 위하여는 그와 관련된 변인들의 규명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관련된 요인들을 가정관련변인, 자아관련변인, 학교관련 변인, 친구관련 변인, 그리고 용 
        돈관련 변인으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다. 
        우선 가정관련 변인은 구조적 요인과 기능적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그 결과 기능적 요인들 
        이 구조적 변인에 비하여 모두 여학생들의 비행과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가족이 
        어떠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가 보다는 가족구성원들이 상호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주고받는가가 여 
        학생들의 행동에 의미있는 연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부모의 감 
        독정도이고 그 다음이 가족구성원간의 통합도로 나타났다. 즉 부모가 자녀의 행동을 감독하지 않을수록, 
        구성원들간의 관심과 이해의 폭이 적을수록 여학생들의 비행경험도 올라가는 것이다. 
        다음으로 자아관련 요인과 비행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에 대한 요인으로는 자신에 대한 태도, 성 
        차 및 성역할의식, 그리고 자기의 진로에 대한 기대의 세 측면을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외모에 대한 관 
        심도가 높을수록, 이중기준에 대한 동의도가 낮을수록, 성역할의식이 보수적일수록, 자아존중감이 낮고, 
        성차별경험이 많을수록, 그리고 자신의 진로에 대한 기대가 낮을수록 비행경험이 올라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 학교관련 요인과 비행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학교관련 변인으로는 학업성취도, 학교풍토 
        에 대한 인식, 학교와의 유대감, 학교에 대한 적응도를 설정하고, 각 하위변인과 비행간의 관계를 분석 
        하였다. 설정된 항목들 중, 학교풍토에 대한 인식은 개별적으로는 비행의 정도와 관련이 있었으나, 다른 
        변인들을 통제한 결과 비행에 고유한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보다는 학교와의 유대 
        감이나 학교적응도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학교적응도 변인중 용의지적 경 
        험으로 나타났으며, 이 영향력은 공식적으로 나타나는 처벌경험보다도 높게 나타나 주목할 만하다. 세 
        번째로는 학교폭력 피해경험으로서 결국 학교에 부적응하는 정도가 비행에 가장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학업흥미도나 교사에 대한 애착도와 같은 학교와의 유대감과 관련된 변인, 그리고 학업성적이 크 
        지는 않지만 고유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 번째로 모든 종류의 비행에 있어 비행친구와의 접촉은 비행빈도를 좌우하는 척도로 나타났다. 예 
        컨대 다른 독립변인과의 분석에서 그다지 큰 영향을 받지 않던 비행성 아르바이트나 약물비행 등도 친 
        구와의 접촉도와 의미있는 관계를 보이고 있다. 또한 이성친구 경험 유무가 여학생들의 비행과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어 다른 관련변인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별로 의미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던 비행성 아르바 
        이트나 약물 비행까지도 모두 이성친구 교제경험과 의미있는 관계를 보였다. 비행친구에 대한 노출도와 
        이성친구 경험 변인은 두 개의 변수임에도 불구하고 여학생들의 비행을 설명하는 부분은 50.1%로 나타 
        나 이들이 매우 영향력있는 변수임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용돈과 관련된 세 가지 변인은 비행에 대하여 개별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용돈 액수가 많은 집단이 다른 집단들에 비하여 비행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용돈규모 
        의 높낮이와는 상관없이 용돈이 부족하다고 여기는 여학생들이 부족하지 않다고 여기는 학생들보다는 
        더 비행을 하는 확률이 높았다. 또한 약물을 제외하고는 모든 비행이 용돈을 위해 일한 경험이 있는 여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여학생들에 비하여 비행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종합하여 볼 때 비행에 대하여 설정된 모든 관련 변인의 전체 설명력은 61%로 나타났고, 총 26개 변 
        인중 11개 변인이 고유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변인은 역시 
        비행친구관련 변인으로 설명력은 R2 =.475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의 연구들과 일치하는 결과 
        로서 여학생들에게도 의미있는 타자로서 친구가 갖는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들을 활용한 예방이 
        나 사후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해 준다. 

        <표 10> 여학생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 
        | Beta | St.Beta | T 
        ---------------------+---------------+-----------------+---------------- 
        비행친구의 노출도 | .723 | .404 | -19.098*** 
        용의지적경험 | 1.580 | .217 | 10.649*** 
        부모의 통제 | -1.089 | -.107 | -5.166*** 
        이성친구경험 | -2.302 | -.113 | -5.940*** 
        학교폭력피해 | .944 | .101 | 5.872*** 
        평균 학업성적 | -.411 | -.059 | -3.365** 
        이중기준의식 | -.718 | -.074 | -3.960*** 
        용돈위해 일한경험 | -1.230 | -.053 | -3.030** 
        성역할의식 | -.717 | -.051 | -2.703** 
        한달평균용돈 | .263 | .04 | 2.523* 
        가족통합도 | -.605 | -.045 | -2.243* 
        ---------------------+---------------+-----------------+---------------- 
        R2=.610 F= 204.408 Sig.=.000 


        3. 여학생 비행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실태 

        여학생들의 비행에 대하여 학교교사들은 그 원인과 양상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과 태도를 가지고 있 
        는가를 분석해 보았다. 우선 교사들은 여학생들의 비행의 주된 요인을 일차적으로는 가정에, 이차적으로 
        는 사회에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학교요인은 낮게 평가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현재 여학생들의 비행중 가출과 흡연을 가장 심각하게 여기고 있으며, 이에 덧붙여 중학교에서는 폭력 
        의 문제가, 고등학교에서는 유흥업소출입의 문제가 두드러지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표 11> 소속학교에서 가장 문제되는 여학생 비행유형 
        단위: 명(%) 
        --------+--------------------------------------------------------------------------------------- 
        | 비행 행위별 
        | 흡연 음주 가출 절도 폭력 유흥업소 출입 성문제 기타 계 
        --------+--------------------------------------------------------------------------------------- 
        중학교 | 122(55.0) 5(2.3) 174(78.4) 14(6.3) 46(20.7) 18(8.1) 37(16.7) 28(12.6) 222(47.2) 
        일반고 | 88(64.2) 10(7.3) 63(46.0) 11(8.0) 13(9.5) 38(27.7) 23(16.8) 28(20.4) 137(29.1) 
        실업고 | 79(71.2) 4(3.6) 80(72.1) 0(.0) 2(1.8) 35(31.5) 14(12.6) 8(7.2) 111(23.6) 
        총계 | 289(61.5) 19(4.0) 317(67.4) 25(5.3) 61(13.0) 91(19.4) 74(15.7) 64(13.6) 470(100.0) 
        --------+--------------------------------------------------------------------------------------- 
        * 복수 응답 

        교사들의 절반은 남녀간의 비행형태가 차이가 있다고 보고 있으며, 특히 여학생은 남학생보다는 비 
        폭력적이나 취업이 용이하며, 한 번 비행으로 빠지면 복귀가 어려운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학교급별로는 중학교에서 복귀의 어려움이 가장 높게 지적되어 이러한 경우 조기에 중도탈락자가 될 가 
        능성이 높은 점을 감안하여 중학교 교사들의 각별한 배려가 요구된다. 

        <표 12> 성별 비행행태상의 차이점에 대한 교사인식 
        단위 : 명(%) 
        --------+--------------------------------------------------------------------------------------- 
        | 취업의 복귀의 비행의 성비행 외모 가정의 영 비행의 
        |덜 폭력적 용이성 어려움 은밀성 많음 중시 향을 더받음 즉흥성 총계 
        --------+--------------------------------------------------------------------------------------- 
        중학교 | 10(15.6) 10(15.6) 9(29.7) 12(18.8) 10(15.6) 3(4.7) 2(3.1) 6(9.4) 64(37.2) 
        일반고 | 8(37.5) 9(18.8) 9(18.8) 10(20.8) 7(14.6) 3(6.3) 2(4.2) 0(0.0) 48(27.9) 
        실업고 | 24(40.0) 17(28.3) 6(10.0) 6(10.0) 9(15.0) 4(6.7) 6(10.0) 2(3.3) 60(34.9) 
        총계 | 52(30.2) 36(20.9) 34(19.8) 28(16.3) 26(15.1) 10(5.8) 10(5.8) 8(4.7) 172(100.0) 
        --------+--------------------------------------------------------------------------------------- 
        * 복수응답 

        남녀교사 모두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지도에 더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신체적인 특성으 
        로 인한 지도의 어려움과 더불어 여학생들과의 대화의 어려움도 많은 비율을 보이고 있어 교사들의 여 
        학생 심리에 대한 이해와 함께 대화기법에 대한 능력도 제고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표 13> 비행학생의 성별에 따른 지도상의 차이 
        단위 : 명(%) 
        --------------+-------------------+------------------+---------------+-------------+------------ 
        | 남학생이 어렵다 | 여학생이 어렵다 | 별차이 없다 | 총계 | 통계량 
        ---+----------+-------------------+------------------+---------------+-------------+------------ 
        학 | 중학교 | 22(12.4) | 109(61.6) | 46(26.0) | 177(100.0) | x^2= 
        교 | 일반고 | 11(12.5) | 49(55.7) | 28(31.8) | 88(100.0) | 6.473 
        급 | 실업고 | 13(15.9) | 37(45.1) | 32(39.0) | 82(100.0) | df=4 
        별 | | | | | | 
        ---+----------+-------------------+------------------+---------------+-------------+------------ 
        직 | 학생부 | 17(14.3) | 74(62.2) | 28(23.5) | 119(100.0) | x^2= 
        무 | 상담수 | 16(15.5) | 43(41.7) | 44(42.7) | 103(100.0) | 14.08** 
        별 | 담임교사 | 13(10.4) | 78(62.4) | 34(27.2) | 125(100.0) | df=4 
        ---+----------+-------------------+------------------+---------------+-------------+------------ 
        성 | 남교사 | 11( 7.1) | 109(69.9) | 36(23.1) | 156(100.0) | x^2= 
        별 | 여교사 | 35(18.3) | 86(45.0) | 70(36.6) | 91(100.0) | 22.84*** 
        | 총계 | 46(13.3) | 195(56.2) | 106(30.5) | 347(100.0) | df=2 
        ---+----------+-------------------+------------------+---------------+-------------+------------ 
        **P<.01 ***P<.001 

        여학생 남녀간 행동기준의 차이를 두어야 한다는 질문에 대하여 많은 교사들이 여자에 대하여 더 보 
        수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이러한 응답은 남자교사가 더 보수적이고, 또한 교사들이 여학생들에 비하여 
        현격하게 보수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미 이러한 이중기준과 비행과의 관련성에 대하여 앞선 논의에서 
        남녀행동에 대한 이중기준을 받아들이지 않는 여학생일수록 비행을 더 하는 경향이 있음이 나타난 바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하여 볼 때, 교사들이 여학생들을 지도할 때 ‘여자’라는 성별 기준을 가 
        지고 지도하면 그에 대한 반발심으로 더 역효과가 있을 수 있을 수 있으며, 문제 자체의 심각성이나 
        부정적인 함의를 부각시켜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임을 보여주었다. 

        <표 14> 교사들의 여학생의 행동기준에 대한 인식 
        단위 : 명(%) 
        ------------------------------+----------------------------------------------------------------- 
        행동기준 | 확실히 대체로 그저 대체로 전혀 무응답 총계 
        | 그렇다 그렇다 그렇다 그렇지 그렇지 
        | 않다 않다 
        ------------------------------+----------------------------------------------------------------- 
        여자의 음주는 남자보다 더 | 95(20.2) 178(37.9) 87(18.5) 61(13.0) 42(8.9) 7(1.5) 470(100.0) 
        엄격히 금해야 한다 | 
        여자의 흡연은 남자보다 더 | 219(46.6) 144(30.6) 47(10.0) 31(6.6) 23(4.9) 6(1.3) 470(100.0) 
        엄격히 금해야 한다 | 
        여자의 외박은 남자보다 더 | 243(46.6) 132(28.1) 33(7.0) 30(6.4) 26(5.5) 6(1.3) 470(100.0) 
        엄격히 금해야 한다 | 
        여자의 성경험은 남자보다 더 | 211(44.9) 129(27.4) 53(11.3) 32(6.8) 38(8.1) 7(1.5) 470(100.0) 
        엄격히 금해야 한다 | 
        여자의 상스런 말이나 욕설은 | 104(22.1) 167(35.5) 93(19.8) 50(10.6) 50(10.6) 6(1.3) 470(100.0) 
        남자보다 더 엄격히 금해야 한다| 
        ------------------------------+----------------------------------------------------------------- 


        4. 비행여학생의 의식 및 태도 

        36명의 여학생들을 면담한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 번째,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매우 열악하여 자신들의 의지로서는 벗어나기 힘든 상황이 많 
        다는 점이다. 가정에서는 나름대로 상존하는 문제를 안고 있으며, 학교 또한 이들에게 있어서는 또 하나 
        의 소외된 장소인 경우가 많다. 이들이 잠시 잠깐의 교육프로그램을 받고 그 당시에는 새로운 마음을 
        다짐한다 하더라도, 가정이나 학교로 다시 돌아가면 그 구조나 환경이 변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또 다 
        시 원점으로 되돌아가기 쉽다. 따라서 이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들에 대한 교육에만 신경을 
        쓸 것이 아니라 부모나 교사교육프로그램에도 비중을 두어야 한다는 점이 파악되었다. 
        두 번째, 이들의 삶 중에서는 여성이기 때문에 받게 되는 차별이 군데군데 작용하며, 이것이 직접적으 
        로 비행을 일으키는 유발요인은 아니더라도 상당한 정도의 연계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가정에 
        서는 아버지나 오빠라는 남성으로부터 강한 신체적 폭력을 당하고 있으며, 남동생이나 오빠와 비교하여 
        성차별적인 대우를 받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요인들은 다른 요인들과 융합되어 이들이 가족 구성원 
        으로서 유대감을 잃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Chesney-Lind(1989)에 의하면 여성비행자들은 어 
        린 시절에 가정에서 성적인 학대나 신체적인 학대를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현상은 
        가부장적 사회에서 전통적인 가치관을 소유하고 있는 남성들이 자신의 딸을 소유물로 여김으로써 야기 
        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결국 여성비행자들은 가부장적 사회의 이중적인 희생물이라고 여긴다. 이와 함 
        께, 학교에서도 간혹 동일한 행동을 했을 때 여자이기 때문에 가중처벌받는 경험이나 성희롱을 경험하 
        는 것 등은 모두 여성이기 때문에 겪게 되는 독특한 경험이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점에 대하여는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요망된다. 
        세 번째, 이들의 관심이 지나치게 이성에 대하여 쏠려있으며, 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상당히 크다 
        는 점이 발견되었다. 남자친구가 없는 여학생은 가지고 싶은 바램으로, 남자친구가 있는 여학생들은 연 
        애나 결혼에 대한 낭만적인 꿈으로 자신들의 진로를 일찌감치 결정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전통적으 
        로 여성의 역할을 가정지향적으로 제한시켜온 교육에서도 비롯되며, 동시에 이들의 진로모색이 진지하 
        게 이루어지지 못하는데서도 상당부분 기인된다고 보여진다. 따라서 이들에 대한 특별교육프로그램에서 
        여학생들의 이러한 측면을 고려한 내용이 반영, 교육되어야 할 것으로 파악되었다. 
        네 번째, 이들 또래집단의 영향력을 전략적으로 고려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들 
        간에 형성되어 있는 집단내 의리나 결속은 자기들로서는 매우 중요한 것으로서 이를 깨뜨리기란 매우 
        힘들며, 나아가 그에 대한 저항 매우 크다. 따라서 이들 또래집단을 이용하여 함께 하는 활동이나 프로 
        그램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진행 중 탐방한 학교 중에서는 이들 문제행동 집단을 
        한 데 모아 동일한 특별활동에 참여시켜 효과를 본 경우가 있었는데 이러한 방식을 도입할 수 있을 것 
        이다. 
        다섯 번째, 이들이 비행을 하게 되는 요인에 있어 학교가 간접적이나마 일정부분 역할을 하고 있다 
        는 점이다. 이들은 학업에 대하여는 일차적으로 흥미가 부족하고 소외감을 느끼고 있으며, 자신들은 차 
        별 받고 있는 존재라는 인식을 하고 있어 잠재적으로 문제의 소지를 안고 있다. 나아가 학생들을 규제 
        하고자 하는 학교의 여러 규칙은 이들의 또 다른 비행을 유발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서 
        용의규정에 대한 단속과 체벌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제재를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이들은 무단 결 
        석 등의 또 다른 문제를 일으키고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갈등의 요인을 최소화할 수 있는 타협점이 요 
        구된다. 
        여섯 번째, 이들에 대한 폭력수준의 체벌은 반드시 금지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우선 이들은 가정 내 
        에서 상당한 문제를 안고 오거나 신체적인 학대를 이미 경험한 아이들이다. 따라서 학교에서 물리적인 
        통제수단을 사용하여 이들을 다스리는 것은 이중의 학대로 작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학교나 교사에 
        대한 반감과 폭력성을 강화하는 역효과만을 유발한다. 이들 중에는 학교에서의 체벌을 피하기 위하여 
        또 다른 비행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의 연구들을 언급하지 않더라도 이미 폭력을 경 
        험한 아동들이 그것을 학습하여 폭력적인 행동을 할 확률이 많음은 주지의 사실이기 때문이다. 비록 시 
        간이 걸리는 방법이라 하더라도 신체적인 체벌 이외에 이들을 설득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모색해야 한 
        다. 
        일곱 번째, 이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의 신중한 태도가 요구된다. 이들의 교사에 대한 감정은 복합적이 
        고 미묘해서, 지나친 관심을 기울이는 교사도, 자신들을 무시하는 교사도, 무관심한 교사도 모두 부정적 
        으로 바라보고 있다. 심지어는 자신들에게 약한 모습을 보이는 교사들은 경멸하는 태도를 보이기까지 
        한다. 따라서 이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나 사랑도 필요하지만, 전문적인 학생지도와 상담능력을 갖추 
        는 것이 우선으로 판단되며, 교사들의 이러한 능력배양에 대한 지원책이 요구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가 이들을 선도하기 위한 보루가 됨은 틀림없다. 이들 중에는 자신들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교사들 
        에 대하여 한편으로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그로 인하여 자신을 추스르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이 
        다. 


        Ⅳ. 비행예방과 처리방식 

        학생생활지도와 연관이 있는 여러 가지 상담 및 학생지도 활동과 정책에 대하여 학교 구성원들 자신 
        은 그 효과에 대하여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 가를 분석하였다. 

        1. 상담부 활동 

        학교상담업무가 보다 학생비행을 예방을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상담업무 및 
        상담교사의 전문성 확보가 요청된다. 현재 학교상담실 업무는 문제를 안고 있는 학생들이 사전에 필요 
        한 상의를 하는 곳으로 이용되기보다 비행학생들을 관리하는 차원의 사후상담을 주로 하는 장소로 이용 
        되고 있어 상당 부분 예방기능을 수행할 수 있고 대화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능이 발휘되고 있지 
        않음을 볼 수 있다. 

        <표 15> 학교내 상담 경험 유무 
        단위 :명(%) 
        ----------+--------------+---------------┬----------------┬------------- 
        | 있음 | 없음 │ 전체 │ 통계치 
        ----------+--------------+---------------┼----------------┼------------- 
        중학교 | 64(9.0) | 644(91.0) │ 708(100.0) │ x^2= 
        일반고 | 39(6.0) | 607(94.0) │ 646(100.0) │ 6.174* 
        실업고 | 22(5.7) | 363(94.3) │ 385(100.0) │ df=2 
        계 | 125(7.2) | 1614(92.8) │ 1739(100.0) │ 
        ----------+--------------+---------------┴----------------┴------------- 
        *P<.05 

        <표 16>를 보면, 32개교의 상담부장중 26개교(81.2%)만이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고 나머지 6개교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와 향후 상담부장의 자격요건은 더욱 강화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상담교 
        사 선정기준에서 제시된 바처럼 학교 상담실의 전문성을 더 확보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선정되어야 할 것 
        이다. 

        <표 16> 상담자격증 소지 여부 
        단위 : 명(%) 
        ---------+----------------+---------------+------------+-------------+------------ 
        | 있다 | 없다 | 무응답 | 총계 | 통계량 
        ---------+----------------+---------------+------------+-------------+------------ 
        중학교 | 21(28.4) | 52(70.3) | 1(1.4) | 74(100.0) | x^2= 
        일반고 | 17(43.6) | 22(56.4) | 0(0.0) | 39(100.0) | 5.625 
        실업고 | 18(47.4) | 20(52.6) | 0(0.0) | 38(100.0) | df=4 
        총계 | 56(37.1) | 94(62.3) | 1(0.7) | 151(100.0) | 
        ---------+----------------+---------------+------------+-------------+------------ 


        2. 학생부 현황 

        중도탈락자, 복교생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후속적인 학교생활적응프로그램의 지원이 있어야 한다. 
        본 조사에서 33개 학교중 28개교에 149명이 복교하여 1개교당 평균 5.3명의 복교생이 있으나 복교생의 
        학교부적응문제를 도와 줄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학교는 불과 12개교에 불과하고 그 프로그램도 복교 
        생 고충 들어주기 위주의 상담활동과 소수학교에서 실행하고 있는 2박3일 혹은 1주일 단위의 심성훈련 
        실시의 제시가 전부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사들은 교육부의 복교조치가 학생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조치이므로 기본적으로 그 취지에는 찬성하나 여타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 때문에 재고를 요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상태이다. 또 조사대상 학교의 절반 이하만이 복교생의 학교적응 지원프로 
        그램을 갖추고 있는 실정이어서 ’97년도 복학생중 1/3이 학교적응에 실패, 재탈락한 것은 어쩌면 당연 
        한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그리고 복교생들의 적응문제를 접근하는데 있어 학생들의 직업교육 등 적응가능성이 있는 방향으로 
        지도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보아진다. 중도탈락자를 위한 교육부의 대안(특성화)학교 설립 및 운영 
        은 사태가 더 심각해지기 전에 예방을 도모하는 사회적 비용을 적게 들이는 새로운 시도로 보이나 음악 
        실, 미술실, 과학실 등 기존에 학생들이 다니던 학교보다 미비한 시설수준의 극복과 학교위치와 운용상 
        해야 하는 기숙사시설의 부족문제는 해결해야 할 현안이 되고 있다. 일선학교에서 복교생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이 운영이 되지 않고 방치될 경우 대안학교 증설은 하나의 중요한 대안이 될 수 있으므로 이의 
        증설은 필요하다고 보아진다. 대안학교 증설과 복교생의 학교적응을 도와주는 애정있는 프로그램이 운 
        영되어야 하며, 여건이 학교 내에서 갖추어지지 않을 경우, 외부에 적절한 프로그램과 협조체계를 이뤄 
        학생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주어야 복교생과 여타학생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 구성원 평가 
        학생부 활동에 대하여 학생은 ‘매우 효과적임’과 ‘약간 효과적임’에 동의하는 비율은 10.5%에 
        그치는 반면, 교사는 44.7%에 달하고 있어 집단간의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또 상담부 활동에 대 
        하여도 학생은 효과적인 것에 동의하는 비율이 5.4%에 미미한 비율인 반면, 교사는 1/3인 정도인 33.3% 
        가 동의하고 있는 차이를 나타내었다. 학생과 교사 모두 상대적으로 학생부의 활동을 상담부의 활동보 
        다는 약간 더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학생부의 활동이 상담부 활동보다는 눈에 띄고 전 학생 
        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일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전체적으로는 이러한 학교의 비행 예방 활동이 효과 
        적이라고 보는 비율이 낮아 보다 나은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표 17> 학생부·상담부활동에 대한 평가 
        단위:명(%) 
        ------------------+----------+---------- +------------+-------------+------------+-------------- 
        집단 | 매우 | 약간 | 그저그럼 | 별로 | 전혀 | 총계 
        | 효과적임 | 효과적임 | | 효과적이지 | 효과적이지 | 
        | | | | 않음 | 않음 | 
        --------+---------+----------+---------- +------------+-------------+------------+-------------- 
        학생부 | 학생 | 18(1.1) | 149(9.4) | 416(26.2) | 555(34.9) | 450(28.3) | 1,588(100.0) 
        | 교사 | 38(8.2) | 170(36.5) | 162(34.8) | 94(20.2) | 2(0.4) | 466(100.0) 
        | 통계치 | | x^2= 397.29*** df=4 | | 
        --------+---------+----------+-----------+------------+-------------+------------+-------------- 
        상담부 | 학생 | 13(0.9) | 70(4.6) | 323(21.4) | 494(32.7) | 610(40.4) | 1,510(100.0) 
        | 교사 | 23(5.0) | 131(28.3) | 208(44.9) | 87(18.8) | 14(3.0) | 463(100.0) 
        | 통계치 | | x^2= 480.18*** df=4 | | 
        --------+---------+----------+--------------------------------------+------------+-------------- 
        ***P<.001 

        새로 도입된 규정에 의한 비행학생 선도를 위한 지도방안이, 선도효과가 있게 관리될 필요가 있다. 
        ’97년 9월부터 선도규정에서 징계가 학교내봉사-사회봉사-특별교육이수-선도처분으로 전환하여 운영 
        되고 있다. 새롭게 도입된 징계방법에 대해 시대적 조류에 부합되므로 그 좋은 취지에는 기본적으로 대 
        다수가 찬성하는 입장이나 ‘기본취지는 좋으나 시행상의 애로’가 있음과 ‘선도효과가 문제’라고 지 
        적하는 비율이 75% - 85%에 이르고 있어, 본 정책이 지니고 있는 좋은 취지가 아직까지는 제대로 발휘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을 알 수 있다. 
        학교의 여학생 용의규정은 학교, 학생간 의견수렴을 거쳐 완화 혹은 조정될 필요가 있다. 학교는 교 
        문에서부터 교실안에 이르기까지 용의문제를 둘러싸고 엄청난 신경전이 벌어지는 장소이다. 이러한 용 
        의규정에 대해 교사들의 절반가량은 적정수준(58.6%) 혹은 너무 엄격하다(25.3%)고 하며 특히 여학교 
        교사들이 엄격하다는 입장(37.8%)이며, 여학생들은 너무 엄격하다(80.7%)고 하여 일정부분 완화를 해야 
        할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Ⅴ. 정책제언 

        이제까지의 조사결과와 여학생들과의 면담결과, 그리고 학교 및 교사조사에서 나타난 학교지도의 문 
        제점을 토대로 비행에 대한 예방 및 사후대책을 위한 방향에서 과제를 추출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사후대책에서부터 예방활동 중심으로 
        가. 초등학교의 상담 및 생활지도 담당교사 지정 
        나. 담임교사의 상담 능력 제고 
        다. 학교상담실에 대한 적극적 홍보 및 전문성 신장 

        2. 폐쇄적 학교운영에서 개방적 운영으로 
        가. 선배나 학교졸업생을 이용한 큰언니(Big Sister) 결연제도 실시 
        나. 외부 상담자원봉사자의 학교 상주 방안 마련 
        다. 학교와 외부 전문교육기관과의 연계 강화 
        라. 상담부와 학생부와의 연계 강화 혹은 통합 

        3. 학생이 객체에서 주체가 되는 학생지도방식으로의 변화 
        가. 학생의 의견이 반영된 학교규칙의 제정 
        나. 특활활동, 동아리 활동, 자치활동의 지원 

        4. 여학생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교육으로 변화 
        가. 교사 연수시 여성(학)관련 강좌 개설 
        나. 여학생들에 대한 적극적인 진로교육 실시 
        다. 여성의 미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교육 실시 
        라. 문제 여학생집단을 이용한 활동이나 프로그램 실시 
        마. 비행 여학생에 대한 과도한 체벌 절대 금지 
        바. 실업고 여학생에 대한 배려와 지원 

        5. 여학생 개인에 대한 접근에서 가족 전체에 대한 접근으로 중심 변화 
        가. 문제 여학생 학부모에 대한 정기적 상담과 교육 실시 
        나. 아버지를 포함한 학부모 의식교육 적극적 실시 

        6. 지원체제의 강화 
        가. 비행 및 학교 부적응학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나. 청소년 교육 및 선도기관에 대한 적극적 지원 
        다. 부적응학생 교육기관간 협의체 구성 
        라. 학생지도 관련 각종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교사 안내자료집 발간 및 보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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