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인지(性認知) 교육프로그램 개발
        저자 양애경/장미숙
        발간호 제058호 통권제목 2000년 제1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첨부파일 11. 성 인지(性認知)교육프로그램 개발_양애경.pdf ( 5.89 MB ) [미리보기]

        * 본 논문은 양애경, 장미숙의 공동연구 「'99 연구보고서 260-17 성 인지(性認知)  
        교육프로그램 개발」에서 일부를 발췌·요약한 것임. 


        <목차> 
        Ⅰ. 프로그램 개발의 배경 및 목적 
        Ⅱ.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 
        Ⅲ. 성 인지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Ⅳ.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제언 



        Ⅰ. 프로그램 개발의 배경 및 목적 

        1997년 말 <제1차 여성정책 기본계획>이 수립된 데 이어, 지난 ’98년 정부조 
        직법 개편에 의해 대통령 직속의 여성정책특별위원회와 6개 부처 여성정책담당관 
        이 설치되는 등 여성의 실질적인 요구가 국가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는 기반이 구 
        축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여성정책 관련부서를 강화하 
        거나 또는 특정하는 등의 조직개편을 통해, 정책으로부터의 여성소외 현상 극복을 
        위한 전향적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때에 여성관련 정책을 입안하고 집행하는 공무원들의 역할과 자세의 중요 
        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한 교육의 필요성 또한 강조되 
        고 있다. ‘여성’을 보는 그들의 관점과 태도야말로 각종의 여성정책적 수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결과할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1975년 「세계여성의 해」이래, 그동안 각국에서는 여성문제를 국가정책에 통합 
        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음이 사실이다. 그러나 초기의 여성정책은 국가정책의 
        중심(core)에 놓이지 못하는, 주변부적 정책에 지나지 않았던 것 또한 분명하다. 
        이는 여성문제를 사회 발전과정에서 소외된 특정 집단의 문제로만 인식함으로써, 
        단지 개발대열에 편입하는 것만으로써 문제가 해결되리라 본 데 기인한다. 따라 
        서 이같은 문제인식은 개발과정에서의 여성참여를 확대하는 데는 유용한 것이었 
        지만, 그 결과로서의 여성현실이 점차 현재화하면서부터 불가피한 한계에 봉착하 
        게 된다. 이른바 개발관점 또는 여성중심적 관점에서의 여성정책(Women In 
        Development)의 한계로, 여성에게 있어 개발에의 참여가 그대로 여성발전으로 이 
        어지지 않고, 여성은 그대로 정체되거나 오히려 사태를 악화시키는 경우를 종종 
        초래하게 된 것이다. 개발에의 참여로 인한 여성의 이중역할 강화는 그 좋은 본 
        보기다. 
        이러한 결과는 요컨대 여성문제의 본질에 대한 잘못된 판단에서 비롯된 것이다. 
        여성문제란 결국 남성과의 관계에서 비롯되는 역할의 문제인 것으로, 개발과정에 
        의 여성참가도 궁극적으로는 이 역할의 문제에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것이라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성발전의 핵심 개념인 ‘성역할 변화’가 수반되지 않 
        은 개발과정에의 참여는, 애초부터 한계를 안고 출발한 것이나 다름 없다. 
        이같은 반성에 이르러 1995년 베이징에서 개최된 「제4차 세계여성회의」 이래 
        유엔은 사회정책의 모든 부문에서 발전과정에 있어 남성과 여성의 관계를 함께 
        고려하도록 함으로써, 여성의 개발과정 참여확대가 남성과의 관계에서 초래될 수 
        있는 의미에 주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말하자면 성 인지적 관점에서의 여성정 
        책(Gender And Development)과 더 나아가 사회 모든 부문의 정책결정과정에 있 
        어서의 성 인지적 관점 적용을 권장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정책에 있어서의 성 인지적 관점의 적용은 과연 어떠한 방법에 의해 
        가능할까. 현실적으로 이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역시 교육 또는 훈련이라 
        하겠다. 즉,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사회 모든 분야에 걸쳐 정책과제의 수립 
        및 이의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설계 시, 의도된 계획과 실천전략들이 여 
        성은 물론 남성에게까지 가져올지도 모를 영향과 성과를 예측하고 분석하는 등의 
        성인지 훈련(Gender-sensitive training)을 가리킨다. 이러한 훈련은 곧 성에 기초 
        한 일련의 분석과정(Gender-based analysis)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성 인지 훈련은 성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부여함으로써, 
        관점의 변화를 의도한다는 점에서 그리 단순한 훈련이 아닌 것만은 분명하다. 성 
        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갖고 있는지는 남녀간의 성별 차이는 물론이고, 같은 성 
        안에서도 세대간 차이가 있을 것이며, 같은 성의 같은 세대간에도 또한 개인적 차 
        이가 있을 수 있는 등, 그야말로 천차만별일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역할에 관한 전통적·사회적 합의에 개인이 얼마나 영향을 받고 있는지 여부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이로부터 성역할에 관한 올바른 인식의 방법을 찾아내는 일 
        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바로 이 단계야말로 성 인지 훈련 
        의 첫 단계일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 인지 훈련은 타고난 성(sex)에 구애받 
        지 않는 성역할(gender-role) 의식에 대한 바른 관점의 정립을 선행의 조건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본 프로그램의 개발은 이상과 같은 배경에 바탕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방화시대의 진전에 따 
        라 정책적 수요가 급증할 각 지방자치단체의 여성업무 부서 공무원들이 각종의 
        여성정책을 입안·집행할 시, 편견에 치우치지 않은 올바른 성의식에 기초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둘째, 여성중심적 여성정책과 성 인지적 여성정책 등 여성정책을 
        둘러싼 관점의 차이를 인식한 위에서 여성정책의 성과와 영향을 분석할 수 있도 
        록 한다. 셋째, 위의 결과로서 현재의 여성정책 업무와 관련한 전문성을 향상하고 
        여성정책 담당자로서 자부심을 갖도록 하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여성발전에 기 
        여토록 하기 위함이다. 



        Ⅱ.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 

        본 프로그램은 다음의 절차를 거쳐 개발되었다. 

        1. 선행의 성인지관련 교육과정 분석 
        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에 앞서 선행의 성인지 관련 교육과정을 분석함으로써, 
        기존 교육과정이 안고 있는 문제점 및 개선사항들을 파악하였다. 분석된 교육과 
        정은 다음과 같다. 

        가. 한국여성개발원의 지도자교육 
        사회 각 분야의 (여성)지도자를 대상으로 실시해 온 ‘지도자 교육’과정은 남 
        녀평등의식을 필수적으로 포함한 교육과정이다. 1984년부터 1998년까지 각년도 
        「사업보고서」에 나타난 교육결과를 기본자료로 하고, 보고서 내용이 불충분한 
        경우는 ‘교육결과보고’(내부결재용)와 같은 자료도 일부 이용하여, 모두 185개 
        교육과정에 관한 사항을 분석하였다. 

        나. 국·공립공무원 연수원의 남녀평등의식 관련교육 
        주교육대상이 공무원(남녀)인 국·공립공무원 연수기관에서 남녀평등의식관련 
        교육이 어떤과정과 형태로 얼마나 실시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33개 기관을 
        대상으로 ’98년도 교육실시현황을 살펴보았다. 각 기관에서 발행한 ’98년도 교 
        육평가결과보고서 등 관련자료를 입수하여 분석하였다. 

        2. 전문가 워크숍 개최 

        지방자치단체 전·현직 공무원, 여성단체 관계자, 공무원교육원 강사 등 10인의 
        전문가의 참석 하에 웍샵을 개최하여, 프로그램의 개발방향을 검토하고 구체적인 
        교육과정을 마련하기 위한 요구분석 작업을 실시하였다. 회의 결과 본 프로그램 
        의 주요 영역은 4분야, 즉 (1) 여성정책담당자로서의 나, (2) 정책의 수립, (3) 정 
        책의 집행과 방법, (4) 여성정책의 평가 등의 범주로 정리되었다. 또한 요구분석 
        을 통해 정리된 학습내용 및 실제교육에 의거하여 교과목을 편성하고 이를 프로 
        그램(안)으로 구성하였다. 

        3. 시범교육 실시 

        시범교육은 2박3일(통근, 숙박 병행)과정(1999.10.18~20)으로 한국여성개발원에서 
        1회 실시하였다. 교육 참가자는 경기도를 포함한 5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여성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으로 총 20명(남성 5명)이었다. 

        4. 모듈 제작 

        실제 지방자치단체의 여성정책업무 관련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시범교육을 통해 
        현장교육에서 얻어진 검증효과와 문제점 등에 근거하여 프로그램(안)을 보완?수 
        정하고, 본 프로그램이 보다 용이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모듈을 제작하였다. 



        Ⅲ. 성 인지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1.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방향 

        본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기본 방향 하에 개발되었다. 

        1) 프로그램의 실시 대상은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여성정책 등 여성관련 업무 
        를 담당하는 남녀공무원을 대상으로 한다. 
        2) 교육내용은 사회발전에 따른 성역할의 변화에 대한 올바른 의식형성에 바 
        탕하여, 이를 여성업무 담당자들의 실제 직무 영역 즉 여성정책의 수립 및 집행에 
        있어 어떻게 결합시킬 수 있을지를 중심으로 구성한다. 즉 의식교육영역과 직무 
        교육영역이 결합된 형태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3) 교육내용에 따른 교과목의 선정은 프로그램의 진행 여건에 따라 변경이 가 
        능하도록 선택의 폭을 넓힌다. 
        4) 교육방법은 본 프로그램이 참가자들의 여성에 대한 태도 및 올바른 성역할 
        의 인식 등, 가치관 변화와 실제적인 직무에의 적용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만 
        큼 참가자들이 교육의 전 과정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여 스스로 문제를 분석해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주로 활용한다. 
        5) 교육기간 및 교육시간 등은 프로그램의 진행여건에 따라 조정될 수 있도록 
        융통성을 부여한다. 
        6) 본 프로그램에 의해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자체적으로 교육을 기획·운영할 
        수 있도록, 예시된 프로그램(안)에 대해서는 각 교과별로 모듈을 제시하는 외에 
        본 교육의 전반적 운영과 관련한 운영지침을 가능한 한 상세히 제시한다. 
        7)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경우, 수강자 사후관리를 통해 교 
        육결과에 대한 비교·검토를 실시함으로써 본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수정·보완 
        될 수 있도록 한다. 
        8) 본 프로그램이 각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조직사회에서 여성문제에 대한 인 
        식의 전환을 가져올 수 있는 계기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2. 교육내용의 선정 및 교과목의 편성 

        지방자치단체의 여성정책부서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성인지 교육과정은 성 
        의식향상을 위한 의식교육과 직무에서의 성 인지력 향상을 위한 직무교육이 결합 
        한 형태로 구성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교육과정을 위해 현실적으로 요 
        구되는 교육내용은 무엇이며, 어떠한 방법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일까. 본 연구에 
        서는 지자체 여성정책 담당자들의 직무를 통해 성의식 및 성인지력 향상을 위해 
        요구되는 행위를 파악함으로써, 그 결과를 교육과정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정리하 
        였다. (표 1). 

        <표 1> 교육과정 마련을 위한 요구분석 
        ----------------------+-----+---------------+--------------+-----+--------- 
        요구되는 행위 |학습 | 학습내용 | 실제교육 |시간 | 교과목 
        |목표 | | | | 
        ----------------------+-----+---------------+--------------+-----+--------- 
        A.여성정책담당자로서의| | | | | 
        나 | | | | | 
        | | | | | 
        1.여성(남성)으로서의 |기능 |1-1)자기소개 |①참가자소개 |20분 |-워밍업 
        나의 삶을 이야기 | |1-2)자기이해 |②남녀평등 |30분 |-남녀평등 
        할 수 있다. | | |의식검사 | | 의식검사 
        | | | | | 1 
        2.남성(여성)의 삶을 |지식,|2-1)정형화된 |③성역할의 |10분 |-성역할의 
        이해할 수 있다. |태도 |여성역할 이해 |이해 | | 변화전망 
        | | | | | 1 
        | |2-2)정형화된 | ″ |10분 | ″ 
        3.생물학적 성(Sex)과 |기능,|3)Sex와 Gender | ″ |10분 | ″ 
        문화적 성(Gender)의 |지식 |의 차이 이해 | | | 
        의 차이를 말할 수 | | | | | 
        있다. | | | | | 
        4.성역할(GenderRole)을|지식,|4-1)Sex-Role |④성역할의 |10분 | ″ 
        이해할 수 있다. |태도 |4-2)Gender-Role|변화 전망 | | 
        5.사회발전에 따른 성 |기능,|5-1)사회발전과 |⑤한국사회구조|10분 | ″ 
        역할의 변화양상을 |지식 |남녀역할 변화 |와 여성 |20분 | 
        이야기할 수 있다. | |5-2)세대별변화 | |30분 |-한국사회 
        | | | | | 구조와 
        | | | | | 여성 
        6.생산/재생산/공동체 |기능,|6)생산·재생산 |⑥성역할의 |10분 |-성역할의 
        역할 등에 있어 남녀 |지식 |·공동체영역 |현황 | | 변화전망 
        의 현실적 위치를 | |에서의 남녀역할| | | 2 
        7.성역할과 권력관계의 |지식,|7)의사결정과정 | ″ |10분 | ″ 
        상광성을 이해할 수 |태도 |과 성 | | | 
        있다. | | | | | 
        8.성역할의 순기능을 |기능 |8)성역할의 장점| ″ |10분 | ″ 
        말할 수 있다. | | | | | 
        9.성역할의 역기능을 |기능 |9)성역할의 단점| ″ |10분 | ″ 
        말할 수 있다. | | | | | 
        10.남녀간의 갈등을 |지식,|10-1)남녀간 갈 |⑦성차별극복 |30분 |-한국사회 
        이해할 수 있다. |태도 |등의 조건 |방안 | | 와 성 
        | |10-2)갈등 현황 | | | 역할 
        11.성차별의 예를 말할 |기능 |11)분야별 남녀 |⑧성차별 사례 |30분 |-성차별의 
        수 있다. | |차별 사례 | | | 사례 
        12.성차별 해소와 관련 |기능 |12)성차별 극복 |⑨성차별의 |30분 |-성차별 
        한 나의 의견을 말할| |방안,실천경험 |해소 | | 해소방안 
        수 있다. | | | | | 
        13.남녀평등사회의 의미|기능 |13)남녀평등사회|⑩미래사회의 |30분 |-뉴밀레니 
        를 말할 수 있다. | |란? |성역할 | | 엄시대의 
        | | | | | 여성과 
        | | | | | 남성 
        14.공무원으로서의 나의|기능 |14)여성(남성) |⑪여성정책담당|20분 |-여성정책 
        역할에 대해 말할 | |공무원으로서 |자로서의 나 | | 담당자로 
        수 있다. | |나의 역할 | | | 서의 나1 
        15.공무원으로서의 고충|기능 |15)여성(남성) |⑪여성정책담당|20분 |-여성정책 
        과 문제점을 말할 | |공무원으로서 |자로서의 나 | | 담당자로 
        수 있다. | |고충과 문제점 | | | 서의 나1 
        16.여성정책부서의 기능|기능,|16)여성관련 |⑫여성관련 |10분 |-지역의 
        을 말할 수 있다. |지식 |국가조직,부서별|중앙행정조직 | | 여성정책 
        | |기능,여성담당 | | | 환경 1 
        | |관제 | | | 
        17.지자체 내에서 여성 |기능,|17)각 지자체의 |⑬여성관련 |20분 | ″ 
        정책부서의 위치를 |지식 |여성관련조직 |지방행정조직 | | 
        말할 수 있다. | | | | | 
        18.여성정책부서와 타 |지식,|18)여성문제의 |⑭여성관련 내 |20분 |-여성정책 
        부서의 관련성을 |태도 |특질 |내부 및 외부 | | 의 수립. 
        이해할 수 있다. | | |협조기관 | | 집행을 
        | | | | | 위한 
        | | | | | 관계망 
        | | | | | 형성 1 
        19.나의 업무를 말할 |기능,|19)여성정책업무|⑮여성정책담당|20분 |-여성정책 
        수 있다. |지식 |의 특성 |자의 역할과 | | 담당자 
        | | |기능 | | 로서의 
        | | | | | 나 2 
        20.여성정책담당자로 |기능,|20)여성정책담당|⑮여성정책담당|20분 | ″ 
        서의 나의 역할을 |지식 |자로서의 역할과|자의 역할과 | | 
        말할 수 있다. | |태도 |기능 | | 
        | | | | | 
        B. 지역 여성정책의 | | | | | 
        수립 | | | | | 
        | | | | | 
        1.정책수립과 관련한 |기능,|1-1)사회경제적 |①국가발전계획|30분 |-국가발전 
        국가적 상활을 말할 |지식 |구조 | | | 과 여성1 
        수 있다. | |1-2)국가발전 | | | 
        | |계획의 필요성 | | | 
        2.정책과 지자체 발전 |기능,|2)지자체의 장기|②지방자치체의|60분 |-지자체 
        계획과의 연계를 말할|지식 |발전계획 |여성정책사례 | |여성발전 
        수 있다. | | | | |계획 
        3.정책과 지자체 여성 |기능,|3)지자체의 여성| |30분 | 
        발전계획과의 연관성 |지식 |발전계획 | | | 
        을 말할 수 있다. | | | | | 
        4.정책의 장·단기적 |지식 |4)여성정책의 |③여성정책의 | |-여성정책 
        목적을 이해할 수 | |이해 |국제적 동향 | |의 흐름 1 
        있다. | | | | | 
        5.성 주류화 전략으로서|기능,|5-1)성주류화란 |④여성발전전략|60분 |-WID,GAD, 
        의 정책의 유효성을 |지식 |5-2)/WID/GAD의 |으로서의 여성 | |Mainstrea 
        말할 수 있다. | |차이 |정책 | |-ming 
        6.생산/재생산/공동체 |기능,|6)성역할변화를 |④여성발전전략|60분 |-여성정책 
        역할 등에서의 현재의|지식,|위한 정책적 기 |으로서의 여성 | |의 분석 1 
        남녀역할과 정책과의 |태도 |여, 가능성 |정책 | | 
        상관성을 말할 수 | | | | | 
        있다. | | | | | 
        7.정책으로 인해 예상되|기능,|7)성역할변화에 |⑤여성정책의 |60분 |-여성정책 
        는 성역할 변화 기대 |지식 |대한 기대효과 |성역할 변화 | |의 분석 2 
        효과를 말할 수 있다.| | |기대효과 | | 
        8.정책수립을 위한 각종|기능,|8-1)각종의 사회|⑥성인지적 통 |60분 |-성인지적 
        의 기초적 관련 통계 |지식 |경제적 지표, |계자료의 생산 | |정보활용 
        를 파악 할 수 있다. | |통계자료 |과 활용 | |및 자료 
        | | | | |생산 
        9.정책 수립을 위한 성 |기능,|8-2)성분리통계 | |60분 |-성분리 
        별 분리 통계를 활용 |지식 |의 개념, 활용 | | |통계의 
        할 수 있다. | | | | |활용 
        10.주요 정책 대상을 |지식 |10)정책의 중점 |⑦국가발전계획|30분 |-국가의 
        알 수 있다. | |타겟그룹 |에성의 여성 | |여성발전 
        | | | | |계획 
        11.정책과 관련한 타 |기능,|11)타 지자체의 |⑧지자체의 여 |60분 |-지역의 
        지자체의 입안사례를 |지식 |여성정책사례 |성정책사례 | |여성정책 
        파악할 수 있다. | | | | |사례 1 
        12.정책 입안시의 고충 |지식 |12)여성정책 입 |⑨지자체의 여 |30분 |-지역의 
        및 애로사항을 예상할| |안상의 고충사항|성정책 결정과 | |여성정책 
        수 있다. | | |과정 | |환경 2 
        13.정책과 관련한 전문 |기능,|13)분야별 인력 |⑩지역의 분야 |30분 | ″ 
        가들을 파악할 수 |지식 |은행 |별 전문가 실태| | 
        있다. | | | | | 
        14.정책의 성 인지성에 |기능,|14-1)성인지적 |⑪성인지적 |60분 |-여성정책 
        대하여 전문가에게 |지식 |관점이란? |여성정책 | |의 분석 3 
        자문을 의뢰할 수 | |14-2)성인지성 | | | 
        있다. | |확보를 위한 | | | 
        | |자문항목 | | | 
        15.정책수립을 위한 |지식 |15)지방자치체의|⑫지자체의 |30분 |-지역의 
        지자체 논 의사결정 | |의사결정과정, |의사결정과정 | |여성정책 
        구조를 이해할 수 | |여성참여실태 | | |환경 3 
        있다. | | | | | 
        16.정책 수립을 위한 |기능,|16)정책수립과정|⑬여성정책 수 |30분 |-지역의 
        지자체 내부의 관련 |지식 | |립을 위한 내부| |여성정책 
        부서를 파악할 수 | | |적 연계체제 | |수립· 
        있다. | | | | |집행을 
        | | | | |위한 
        | | | | |관계망 
        | | | | |형성 2 
        17.정책 수립을 위한 |기능,|17)국가정책에서|⑭중앙 정부조 |30분 | ″ 
        중앙의 여성정책 관련|지식 |의 여성정책의 |직에서의 여성 | | 
        부서를 파악할 수 | |위치 |부서 | | 
        있다. | | | | | 
        18.정책과 관련한 여성 |기능,|18)여성계의 |⑮여성정책 |30분 | ″ 
        계의 의견을 파악할 |지식 |정책 요구 |수립을 위한 | | 
        수 있다. | | |외부적 연계 | | 
        | | |체제 | | 
        19.정책의 수립을 위한 |기능,|19)외부 민간기 |?여성정책에 |30분 |-수요자 
        외부의 관련 민간기관|지식 |관의 정책요구 |대한 요구사항 | |입장에서 
        현황을 파악할 수 | | | | |의 여성 
        있다. | | | | |정책 1 
        20.정책 수립과정에서의|기능,|20)성인지력 |?성인지 정도 |30분 |-여성정책 
        성 인지성에 대해 |지식,|향상 |검사 | |의 분석 4 
        자기점검을 할 수 |태도 | | | | 
        있다. | | | | | 
        | | | | | 
        C. 정책의 집행과 방법 | | | | | 
        | | | | | 
        1.정책의 집행을 위한 |기능,|1)정책추진을 |①여성정책의 |60분 |-여성정책 
        세부 추진계획을 작성|지식 |위한 세부계획 |세부추진계획 | |기획 실습 
        할 수 있다. | |(안) 수립 |작성 | | 
        2.생산/재생산/공동체 |기능,|2)여성중심적 |②WID관점에서 |30분 | ″ 
        역할 등에서의 현재의|지식 |입장을 반영한 |의 정책 추진 | | 
        남녀역할을 고려한 | |정책의 추진방법|방안 | | 
        시행지침을 구성할 | | | | | 
        수 있다. | | | | | 
        3.생산/재생산/공동체 |기능,|3)성인지적 입장|②GAD관점에서 |30분 | ″ 
        역할 등에서의 현재의|지식 |을 반영한 정책 |의 정책 추진 | | 
        남녀역할에 변화를 | |의 추진 방법 |방안 | | 
        가져올 수 있는 시행 | | | | | 
        지침을 구성할 수 | | | | | 
        있다. | | | | | 
        4.정책 집행의 시기 및 |기능,| ″ | ″ |30분 | ″ 
        기간을 파악할 수 |지식 | | | | 
        있다. | | | | | 
        5.정책 수요 대상의 |기능,| ″ | ″ |30분 |-지역의 
        규모를 파악할 수 |지식 | | | |여성정책 
        있다. | | | | |환경 4 
        6.정책 집행을 위한 |기능 |6)성인지력의 |③남녀평등의식|30분 | 
        실행팀을 구성할 수 | |향상 |의 제고 | | ″ 
        있다. | | | | | 
        7.하급 행정부서와의 |기능 |7)여성정책 유관|④여성정책의 |30분 | ″ 
        연계체제를 갖출 수 | |부서간 관계망 |집행을 위한 | | 
        있다. | |형성 |연계체제 | | 
        8.타 지자체에서의 유사|기능,|8)타 지자체의 |⑤타 지역의 |30분 |-지역의 
        정책 집행사례를 파악|지식 |정책 집행 경험 |유사정책 사례 | |여성정책 
        할 수 있다. | | | | |사례 2 
        9.정책 집행시 예상되는|기능 |9)타 지자체의 |⑥정책 집행시 |30분 |-지역의 
        고충 및 애로사항을 | |정책 집행 시, |의 애로사항 | |여성정책 
        파악할 수 있다. | |고충·애로사항 | | |환경 5 
        10.정책 집행을 위해 |기능,|10)어떤 관련부 |⑦성공적협의 |30분 |-지역의 
        지자체 내부의 관련 |태도 |서와 어떻게 |사례 | |여성정책 
        부서와 협의할 수 | |협의하나, 성공 | | |수립· 
        있다. | |사례 | | |집행을 
        | | | | |위한 
        | | | | |관계망 
        | | | | |형성 3 
        11.정책 집행을 위해 |기능,|11)어떤 관련부 | ″ |30분 | ″ 
        중앙의 여성정책 |태도 |서와 어떻게 | | | 
        관련부서와 협의할 | |협의하나, 성공 | | | 
        수 있다. | |사례 | | | 
        12.정책 집행을 위해 |기능,|12)어떤 여성단 | ″ |30분 | ″ 
        여성계의 지원을 획득|태도 |체와 어떻게 | | | 
        할 수 있다. | |협의하나, 성공 | | | 
        | |사례 | | | 
        13.정책 집행을 위해 |기능,|13)어떤 관련기 | ″ |30분 | ″ 
        외부의 관련 민간기관|태도 |관과 어떻게 | | | 
        의 협력을 구할 수 | |협의하나, 성공 | | | 
        있다. | |사례 | | | 
        14.정책 집행과정에서의|기능,|14)성인지력의 |.Gender-check |30분 |-남녀평등 
        성 인지성에 대해 |지식,|향상 |list에 의한 | |의식검사 
        자기점검을 할 수 |태도 | |검사 | |2 
        있다. | | | | | 
        | | | | | 
        D. 정책의 평가 | | | | | 
        | | | | | 
        1.정책의 집행에 따른 |기능,|1)정책적 효과에|①여성정책의 |60분 |-여성정책 
        추진 효과를 말할 수 |지식 |대한 총괄적 |추진효과 측정 | |분석 5 
        있다. | |분석 | | | 
        2.생산/재생산/공동체 |기능,|2)정책이 남녀 |②정책 추진으 |60분 | ″ 
        역할 등에서의 현재의|지식 |역할변화에 미친|로 인한 성역할| | 
        남녀역할에 비추어 | |영향 |변화 측정 | | 
        정책의 긍정적 영향을| | | | | 
        말할 수 있다. | | | | | 
        3.성 주류화 전략으로서|기능,|3)성 주류화 |③여성발전에의|30분 | ″ 
        의 타당성 여부를 |태도 |관점에서의 여성|기여 평가 | | 
        말할 수 있다. | |정책 | | | 
        4.타 지자체에서의 유사|기능,|4)타 지자체와 |④타 지역 여성|30분 |-여성정책 
        정책 집행사례와 비교|지식 |정책효과 비교 |정책과의 비교 | |평가 1 
        하여 말할 수 있다. | |평가 | | | 
        5.정책 집행상의 고충 |기능 |5)정책 집행상의|⑤정책 집행상 |30분 |-지역의 
        및 애로사항을 수집, | |현실적 고충사항|의 고충사항 | |여성정책 
        분석할 수 있다. | | | | |환경 6 
        6.정책과 관련된 자자체|기능,|6)여성정책 유관|⑥여성정책 |30분 |-여성정책 
        내부부서/중앙의 여성|태도 |기관과의 연계망|집행을 위한 | |평가 2 
        정책 관련부서/여성계| |여성정책의 홍보|연계 체제 | | 
        유관단체/외부의 민간| | | | | 
        유관기관 등과의 협조| | | | | 
        관계에 대해 평가할 | | | | | 
        수 있다. | | | | | 
        7.정책과 관련된 지자체|기능,|7)여성정책에 |⑦여성정책의 |30분 | ″ 
        내부/중앙의 여성정책|태도 |대한 모니터링, |평가 기준 | | 
        관련부서/여성계 유관| |여성정책으로서 | | | 
        단체/외부의 민간 | |의 장.단기적 | | | 
        유관기관 등 부서로 | |목표 검증 | | | 
        부터 평가를 구할 수 | | | | | 
        있다. | | | | | 
        8.정책 수요대상으로부 |기능,|8)수요자 입장 |⑧지역여성의 |30분 |-수요자 
        터 평가를 구할 수 |태도 |에서 본 여성 |정책 요구 | |입장에서 
        있다. | |정책 평가 | | |의 정책 
        | | | | |평가 2 
        9.관련 전문가로부터 |기능,|9)여성정책의 |⑨여성발전전략|30분 |-여성정책 
        여성정책으로서의 |태도 |목표, 정책입안 |으로서의 타당 | |평가 3 
        타당성에 대한 평가를| |의 관점 |성 | | 
        구할 수 있다. | | | | | 
        10.정책의 전 과정에서 |기능,|10)성인지력의 |⑩Gender-Check|30분 |-남녀평등 
        의 성인지성에 대해 |지식,|향상 |list에 의한 | |의식검사 
        자기점검을 할 수 |태도 | |검사 | |3 
        있다. | | | | | 
        ----------------------+-----+---------------+--------------+-----+--------- 
        주 : 1) '요구되는 행위'란 본 교육의 목적에 비추어 각 지방자치단체의 여성과 
        년 부서 공무원들이 일선의 업무현장에서 여성관련업무를 담당하는 데 현실적으 
        로 요청받게 되는 각종의 행위 유형을 일컫는다. 
        2) '학습목표'는 요구되는 행위가 의도하는 교육목표가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을 
        의미하며, '학습내용' 및 '실제교육'은 동 행위의 실천을 가능케 하는 관련 교육 
        내용을 가리킨다. 
        3) '시간'은 실제 교육에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는 시간을 가리킨다. 
        4) '교과목'은 학습내용 및 실제교육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설정된 것이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선정된 교육내용을 교과목으로서 분류하고, 각각의 경우 
        소요되는 시간과 교육방법 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표 2). 

        <표 2> 교과목의 편성 및 소요 시간 
        *은 본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시범교육 때의 교과목을 가리킴/ ‘교육방법’은 
        해당 교과목의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중점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교육방법 
        임. 
        ----------------------------------+-------+----------------------+--------- 
        교 과 목 | 시간 | 교육방법 | 비고 
        ----------------------------------+-------+----------------------+--------- 
        1)남녀평등의식검사 1 | 30분 | 실습 | * 
        남녀평등의식검사 2 | 30분 | 실습 그룹활동 강의 | 
        남녀평등의식검사 3 | 30분 | 실습 그룹활동 강의 | 
        2)성역할의 변화 전망 1 | 50분 | 그룹활동 강의 | * 
        성역할의 변화 전망 2 | 40분 | 실습 강의 | * 
        3)한국사회구조와 여성 | 30분 | 실습 강의 | 
        4)한국사회와 성역할 | 30분 | 그룹활동 강의 | 
        5)성차별의 사례 | 30분 | 실습 | 
        6)성차별의 해소 방안 | 30분 | 실습 | 
        7)뉴 밀레니엄시대의 여성과 남성 | 30분 | 실습 | 
        8)여성정책담당자로서의 나 1 | 40분 | 실습 | * 
        여성정책담당자로서의 나 2 | 40분 | 실습 강의 | 
        9)지역의 여성정책 환경 1 | 30분 | 실습 강의 | 
        지역의 여성정책 환경 2 | 60분 | 실습 강의 | * 
        지역의 여성정책 환경 3 | 30분 | 강의 | * 
        지역의 여성정책 환경 4 | 90분 | 실습 강의 | 
        지역의 여성정책 환경 5 | 30분 | 실습 | 
        지역의 여성정책 환경 6 | 30분 | 실습 | 
        10)여성정책의 수립·집행을 위한 | 20분 | 그룹활동 강의 | 
        관계망 형성 1 | | | 
        여성정책의 수립·집행을 위한 | 90분 | 실습 강의 | * 
        관계망 형성 2 | | | 
        여성정책의 수립·집행을 위한 | 120분 | 실습 그룹활동 | 
        관계망 형성 3 | | | 
        11)국가발전계획과 여성 | 30분 | 실습 강의 | 
        12)지자체의 여성발전계획 | 60분 | 실습 강의 | 
        13)여성정책의 흐름 1 | 90분 | 강의 | * 
        14)여성정책의 분석 1 | 60분 | 실습 그룹활동 강의 | * 
        여성정책의 분석 2 | 60분 | 실습 강의 | 
        여성정책의 분석 3 | 60분 | 실습 강의 | 
        여성정책의 분석 4 | 30분 | 실습 그룹활동 강의 | * 
        여성정책의 분석 5 | 150분 | 실습 강의 | 
        15)성인지적 정보활용 및 자료 생산 | 60분 | 실습 강의 | * 
        16)성분리통계의 활용 | 60분 | 실습 강의 | 
        17)지역의 여성정책 사례 1 | 60분 | 실습 강의 | * 
        지역의 여성정책 사례 2 | 30분 | 실습 강의 | * 
        18)수요자 입장에서의 여성정책 1 | 30분 | 실습 강의 | * 
        수요자 입장에서의 여성정책 2 | 30분 | 실습 그룹활동 | * 
        19)여성정책 기획실습 | 150분 | 실습 강의 | * 
        20)여성정책평가 1 | 30분 | 실습 강의 | * 
        여성정책평가 2 | 30분 | 실습 그룹활동 | * 
        여성정책평가 3 | 30분 | 실습 그룹활동 | * 
        ----------------------------------+-------+----------------------+--------- 

        3. 프로그램의 구성 

        가. 교육목적 
        본 교육 프로그램은 각 지방자치단체의 여성정책업무 담당자들이 1) 성역할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바탕하여 여성정책 담당자로서 자신의 위치를 자각하고, 2) 
        여성정책의 수립 및 집행 과정에서의 성 인지적 관점을 이해하고 이를 적극 반영 
        하며, 3) 여성정책 업무와 관련한 전문적 직무 능력을 신장함으로써, 보다 적극적 
        자세로 여성정책업무에 임하게 하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 여성의 발전에 기여케 
        함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나. 교육의 기대효과 
        본 교육을 통해 학습자로 참여하는 여성정책업무 담당자는 다음과 같은 자질을 
        갖추게 될 것이다. 
        1) 사회발전에 따른 성역할의 변화 양상을 이해한다. 
        2) 성역할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이해하고, 변화를 전망한다. 
        3) 여성발전전략으로서의 여성정책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흐름을 이해 한다. 
        4) 여성정책의 수립·집행과정에서 성역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수 있다. 
        5) 여성정책 평가의 다면성을 이해할 수 있다. 
        6) 지방자치단체의 여성정책 결정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7) 지역의 여성정책 수립·집행을 위한 관계망의 필요성과 그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8) 지역의 여성과제와 정책적 수요를 이해할 수 있다. 
        9) 성인지적 정보 및 자료의 획득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10) 성인지적 여성정책을 기획할 수 있다. 
        11) 남녀평등의식의 확산을 위한 정책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 
        12) 장·단기적 여성발전계획의 특성과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 
        13) 여성정책 업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담당자로서 책임의식을 갖는다. 

        다. 교육운영 및 계획의 원칙 
        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및 계획함에 있어 요구되는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각 지방자치단체의 여성정책 업무 담당자가 여성정책을 수립·집행함에 있 
        어 필요로 하는 제반 사항에 대하여, 직무상의 요구 및 여성정책업무 담당 
        자로서 기대되는 활동 등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마련한다. 
        2) 교육 내용의 설정과 진행은, 업무에의 실제적인 적용과 활용성에 바탕을 
        두는 실무 위주 교육으로 한다. 
        3) 선정된 교육내용에 따른 교육방법은 학습목표의 실현에 기준하여 채택하 
        되, 핵심이 되는 내용은 강의를 통해서 정리하고, 학습자의 동기화 및 자발 
        적인 참여를 위해 그룹활동 및 토론 등의 방법을 적극 활용한다. 
        4) 교육 일정은 「3일·비숙박교육」을 기본형으로 하되, 상황에 따라 ‘1일 
        이나 ‘5일’간의 교육 등과 같이 융통성을 부여한다. 
        5) 집단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체 교육인원이 20명을 넘지 않도록 한 
        다. 
        6) 교육의 진행은 해당분야와 관련한 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지도록 하되, 교육 
        내용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위해 교육의 총 진행자와 강사진과의 사전논의 
        를 반드시 실시하도록 한다. 
        7) 집단활동을 위한 분과 구성시는 가능한 한 교육참가자들이 고루 편성될 수 
        있도록 하여 전체적으로 참가자들 사이에 친밀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배려 
        한다. 
        8) 교육참가자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최대한 교육에 몰입할 수 있도록 교육 
        장소나 학습시설 및 자료, 기타 교육과 관련한 각종 물리적 여건 등에서 
        불편함이 없도록 한다. 
        9) 교육참가자들이 자율적이고 우호적인 태도로 원만하게 상호학습 과정에 참 
        여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10) 교육종료 후, 교육참가자들의 반응을 취합하여 후속 교육에 반영할 수 있 
        도록 한다. 

        라. 교육일정표 
        -----------+--------------------+--------------------+--------------------- 
        시 간 | 제 1 일 | 제 2 일 | 제 3 일 
        -----------+--------------------+--------------------+--------------------- 
        09:00 | |5)성에 기초한 지역 |10)성 인지적 정보 
        -----------+--------------------+ 여성정책 분석 실습 | 및 자료획득 방법 
        10:00 | 워 밍 업 | .그룹활동 | .강의 및 토의 
        +--------------------+--------------------+--------------------- 
        10:30 |1)여성정책담당자로 |6)여성정책의 평가 |11)지역의 여성정책 
        | 서의 나 | .강의 및 그룹활동 | 기획 실습 
        | .개별 및 그룹활동 | | .그룹활동 
        -----------+--------------------+--------------------+--------------------- 
        12:00 | 점 심 식 사 
        -----------+--------------------+--------------------+--------------------- 
        13:00 |2)성역할(Gender-Role|7)지방자치단체의 | <실습 계속> 
        | )의 변화 전망 | 여성정책환경 | 
        -----------+ .개별 및 그룹활동 | .강의 및 토의 +--------------------- 
        14:00 +--------------------+--------------------+12)종합토론 
        14:30 |3)여성정책의 흐름 |8)지역의 여성정책 | 
        -----------+ .강의 및 토론 | 수립.집행을 위한 +--------------------- 
        15:00 | | 관계망 형성 | <폐회> 
        | | .그룹활동, 사례발표| 
        -----------+--------------------+--------------------+ 
        16:00 | 휴 식 | 
        -----------+--------------------+--------------------+ 
        16:30 |4)지역의 여성정책 |9)수요자 입장에서 | 
        | 사례 | 본 지역의 여성정책 | 
        | .그룹활동 | | 
        -----------+--------------------+--------------------+ 
        18:00 |제1일 종료 |제2일 종료 | 
        -----------+--------------------+--------------------+--------------------- 

        4. 교육진행안의 구성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시범적으로 운영된 시범교육의 결과에 바 
        탕하여, 본 교육과정을 ‘3일’로 운영할 경우의 구체적인 교육진행안을 각 교과 
        목별로 실제 교육진행의 순서에 맞추어 제시하였다(본 연구결과보고서의 
        pp.89~128 참조). 교과목별 교육진행안은 다음과 같은 틀에 의해 구성되어 있다. 

        +--------------------+----------------------------------------------------+ 
        |▶ 교육시간 | 해당 교과목의 운영에 소요되는 시간이다. | 
        +--------------------+----------------------------------------------------+ 
        |▶ 교육목표 | 해당 교과목의 교육목표를 설명한다. | 
        +--------------------+----------------------------------------------------+ 
        |▶ 교육내용 | 해당 교과목의 주요 교육내용을 설명한다. | 
        +--------------------+----------------------------------------------------+ 
        |▶ 교육방법 | 교육이 진행되는 실제 소요시간을 염두에 두고 | 
        | | 구체적인 교육내용에 따른 교육방법을 소개한다. | 
        +--------------------+----------------------------------------------------+ 
        |▶ 교육강사 | 해당 교과목을 진행할 수 있는 교육강사를 소개한다. | 
        +--------------------+----------------------------------------------------+ 
        |▶ 운영 시 유의사항 | 해당 교과목의 운영과 관련한 사전 준비사항 및 | 
        | | 교육의 진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의사항을 | 
        | | 설명한다. | 
        +--------------------+----------------------------------------------------+ 



        Ⅳ.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제언 

        본 프로그램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 고려할 만한 사항을 몇가지로 제언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전반적인 교육 기획·운영 관련 

        첫째, 본 프로그램의 특징은 무엇보다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교육을 자주적으로 
        기획·운영할 수 있도록 개발한 데 있다. 각종의 그룹활동을 중심으로, 예시적 일 
        정에 의한 교과별 교육진행안을 최대한 상세화한 것은 바로 그 때문이다. 따라서 
        본 교육과정과 같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지자체라면 우선 본 연구결과 보고서에 
        서 「4장-프로그램 운영의 실제」편을 잘 읽어본 후, 가능한 한 자체 인력에 의해 
        교육이 기획될 수 있기를 권한다. 
        둘째, 자체적으로 본 교육과정을 기획하는 경우 관건은 교육강사진의 구성이다. 
        중요한 점은 전체 교육과정이 ‘여성정책에의 성인지적 관점 반영’이라는 교육 
        목표로 귀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강사진의 철저하고 
        도 충분한 사전협의가 전제되어야 한다. 따라서 분야별로 전문가를 찾아 외부 강 
        사진들에 의해 교육이 운영되는 경우라도, 가능하면 교육이 실시되기 전 강사진에 
        의한 집중적인 웍샵과정이 전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지 않을 경우, 흔히 발 
        견할 수 있듯이 자칫 개개 교과목별로 내용이 분절됨으로써 소기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힘들어질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셋째, 지자체에서 본 교육을 자체 기획·운영하기 힘든 경우, 본원에 교육을 의 
        뢰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이때 취할 수 있는 방법은 두가지로, 하나는 기왕에 해 
        왔듯이 교육생들을 본원으로 파견하는 방식이고 또 다른 하나는 본원에서 강사진 
        을 구성하여 교육을 의뢰하는 지자체로 출장교육을 나가는 방식이다. 특히 후자 
        의 경우, 본 교육의 대상인 공무원들의 업무 특성상 자리를 비우기 힘든 사정 뿐 
        아니라 교육에 소요되는 경비도 훨씬 절감할 수 있어, 최근에는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기도 하다. 

        2. 교육참가자 관련 

        첫째, 본 교육에의 참가대상은 지자체의 여성정책업무 담당자들이다. 그러나 현 
        실적으로 모든 지자체별로 특별히 ‘여성정책’부서가 설치되어 있는 것은 아니 
        어서, 복지라든가 여타의 여성관련 업무를 다루는 담당 공무원들이 교육에 참가하 
        게 되는 수도 많을 것이다. 원칙적으로 본 교육과정은 교육에 참가하는 공무원들 
        의 담당업무 영역이 무엇이든 남녀평등의식을 제고하고 업무에 있어 성인지력을 
        향상케 한다는 점에서, 참가자들을 제한할 이유는 전혀 없다. 다만 본 교육과정의 
        중심을 이루는 「여성정책의 분석」작업 및 여타의 빈번한 그룹활동 시, 참가자가 
        직무와의 괴리감이나 이질감을 느끼지 않도록 배려할 필요가 있다. 
        둘째, 남성공무원들이 본 교육과정에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 
        할 필요가 있다. 여성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라고 해서 여성공무원들만 배치 
        되어 있지는 않은 것이 현실이다. 게다가 남성공무원들 사이에 여성관련부서에 
        재치되는 데 대한 거부감이 적지 않은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러나 본 교육의 주요 
        목적이 남성과의 관계 속에서 궁극적인 성역할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여성정 
        책을 도모하는 것임에 비추어, 위 남성공무원들의 사고나 인식체계에 변화를 가져 
        오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들을 적극 교육대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교육운영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절실하다. 이를 위해 가령 주요 교육진행자 
        를 남성으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참가자들간의 토론과 협동작업이 중심을 이루는 본 프로그램의 성격상 그 
        와 같은 과정들이 활발하고도 밀도있게 진행되려면 참가자 내부에 일정하게 쟁점 
        거리를 소지토록 하는 것도 괜찮다. 이를 위해서는 가령 교육참가자들을 남녀 각 
        반수가 되도록 하는 식의 의도적 구성이 계획될 필요가 있다. 

        3. 교육일정관련 

        본 교육과정은 ‘3일’ 간의 프로그램으로서 고안된 것이다. 그러나 실제 교육 
        에 있어 예시된 ‘3일’의 교육일정은 상황에 따라 축소하거나 또는 반대로 확대 
        해서 운영될 수도 있다. 특히 의사결정 라인에 근접해 있는 공무원일수록 직무 
        외의 시간을 갖기가 쉽지 않음을 고려한다면, ‘1일’ 프로그램과 같은 것을 미리 
        준비하여 필요한 경우 즉시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런가 하면 실제 여성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등의 업무를 직접 맡고 있는 공무원들 가운데는 ‘3 
        일’간의 교육내용으로부터 보다 심화되고 전문화된 교육과정을 요구할 수도 있 
        을 것이다. 따라서 이같은 상황을 가정하여 본 교육과정을 축소(1일;<표 4> 참 
        조) 또는 확대(5일;<표 5> 참조)한 교육일정을 추가로 제언하고자 한다. 여기에 
        서 특정의 교과목을 축소하거나 확대하는 등으로 조정할 수 있게 된 근거는 시범 
        운영의 결과이다. 즉 본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시범적으로 운영된 바 있는 
        교육에서 참가자들이 의견을 밝힌 바에 근거하고 있다. 

        <표 4> 1일 과정의 성 인지 교육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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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9:00 - 09:30 | <워밍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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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9:30 - 10:30 | ·Gender-checklist에 의한 성역할의식 검사 | 
        | | ·성역할의 변화 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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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30 - 11:30 | ·여성정책의 흐름 | 
        +----------------+--------------------------------------------------------+ 
        | 11:30 - 12:30 | ·성에 기초한 여성정책의 분석 실습 | 
        +----------------+--------------------------------------------------------+ 
        | 12:30 - 13:30 | 점심식사 | 
        +----------------+--------------------------------------------------------+ 
        | 13:30 - 14:30 | ·성에 기초한 여성정책의 분석 실습(계속) | 
        +----------------+--------------------------------------------------------+ 
        | 14:30 - 15:30 | ·지방자치단체의 여성정책 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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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30 - 16:30 | ·수요자 입장에서 본 여성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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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30 - 17:30 | <종합토론 : 성인지적 여성정책을 위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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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좌 운영은 50분 교육/10분 휴식을 원칙으로 한다. 

        <표 5> 5일 과정의 성인지 교육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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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1 일 | 제 2 일 | 제 3 일 | 제 4 일 | 제 5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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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0 - 10:30 |▶개강식 |·여성정책 |·수요자 |·인터넷 |·여성정책 
        |▶워밍업 | 의 흐름 | 입장에서| 에서의 | 의 성역할 
        |·Gender- | | 의 여성 | 여성관련| 영향 분석 
        | checklist| | 정책 평 | 정보수집| 
        | 에 의한 | | | 및 활용 | 
        | 성역할 | | | | 
        | 의식검사 | | | | 
        ----------------+-----------+-----------+----------+----------+------------ 
        10:30 - 12:00 |·성역할의 |◆특강:국가|·여성정책|·성인지적|·여성정책 
        | 이해 | 발전계획 | 수립. | 정보 및 | 기획 실습 
        | .성역할의 | 과 여성 | 집행을 | 자료획득| 
        | 변화전망 | | 위한 관 | 활용 | 
        | | | 계망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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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00 - 13:00 점 심 식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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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00 - 14:30 |·한국사회 |·성에 기초|·여성정책|◆특별대담|·여성정책 
        | 와 성역할| 한 정책 | 의 평가 | | 기획 실습 
        | .성차별의 | 분석 실습| | | (계속) 
        | 사례 | | | | 
        | .성차별 | | | | 
        | 해소방안 | | | | 
        ----------------+-----------+-----------+----------+----------+------------ 
        14:30 - 16:00 |◆특강 : |·성에 기초|·여성정책|·지역여성| ▶종합토론 
        | 뉴밀레니 | 한 정책 | 의 평가 | 의 정책 | ▶폐회식 
        | 엄시대의 | 분석 실습| | 요구 | 
        | 여성과 | (계속) | | | 
        | 남성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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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00 - 16:30 휴 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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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16:30 - 18:00 |·여성정책 |·지역의 |·영화 |·성공적인| 
        | 담당자로 | 여성정책 | 또는 VTR| 여성정책| 
        | 서의 나 | 환경 | 상영 | 사례 | 
        ----------------+-----------+-----------+----------+----------+------------ 


        《참고문헌》 

        여성특별위원회(1998), 「제1차 여성정책 기본계획 1998년도 시행계획」. 
        한국여성개발원(1984), 「1984년도 사업결과보고서」,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______(1985), 「1985년도 사업결과보고서」,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______(1986), 「1986년도 사업결과보고서」,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______1987), 「1987년도 사업결과보고서」,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______(1988), 「1988년도 사업결과보고서」,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______(1989), 「1989년도 사업결과보고서」,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______(1990), 「1990년도 사업결과보고서」,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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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______(1992), 「1992년도 사업결과보고서」,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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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______(1994), 「1994년도 사업결과보고서」,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______(1995), 「1995년도 사업결과보고서」,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______(1996), 「1996년도 사업결과보고서」,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______(1997), 「1997년도 사업결과보고서」,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______(1998), 「1998년도 사업결과보고서」,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김재인·정현주(1995), 「최고 여성관리자 교육프로그램 개발」, 서울: 한국여성 
        개발원. 
        김재인·양애경(1997),「여성사회교육담당자 교육프로그램 개발」, 서울: 한국여 
        성개발원. 
        양애경(1998), 「지역사회 여성을 위한 구민회관 활용방안 연구」. 서울 : 한국 
        여성개발원. 
        행정자치부 여성정책담당관실(역)(1999), 「공무원을 위한 여성정책결정가이 
        드」. 
        행정자치부 여성정책담당관실(1999), 「공직부문 여성정책안내서」. 
        UN/UNDP·한국여성개발원(1999), “성주류화 워크숍 자료”(미간행). 
        United Nations Division for the Advancement of Women(1998), Na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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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nual, Oxfam UK and Ire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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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velopment Planning,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Report of the APDC 
        Sub-Regional Workshop). 
        グル-プみこし(1994), 「自治體の女性政策と女性問題講座」, 東京: 學陽書房. 
        國立婦人敎育會館 女性學·ジエンダ-硏究會(編)(1999), 「女性學敎育/學習ハンド 
        ブック [新版], 東京: 有斐閣. 
        國立婦人敎育會館(編)(1999), 「女性のエンパワ-メントと女性學·ジエンダ- 硏 
        究], 平成10年度 女性學·ジェンダ-硏究 フォ-ラム報告書. 
        原ひろ子·前田瑞枝·大澤眞理(共編)(1996), 「アジア·太平洋地域の女性政策と 
        女性學」, 東京:新曜社. 
        國立婦人敎育會館(1992), 「婦人の社會參加のためのプログラム開發報告書」. 
        婦人問題企劃推進有識者會議 狀況改善委員會(1993), 「地方公共團體における女性 
        問題に關する行政の推進體制について」. 
        三重縣女性綜合センタ-, みえウィメンズ·プラン(1999), 「ジエンダ-硏究 その3 
        -ジエンダ-チェックをチェックす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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