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의 문제를 가진 어머니와 자녀에 대한 실태와 지원방안
        분야 복지 제안자 성준모
        등록일 2009-09-25
        연구목적 및 필요성
        여성의 경우 알코올문제와 정신병적 장애를 제외하고는 모든 정신건강문제에 있어 남성보다 유병률이 높다. 특히, 우울증과 같은 기분장애와 불안장애의 경우는 유병률의 차이가 크다. 이들은 결혼과 출산을 전후로 정신건강의 문제를 가지고 자녀를 양육하는 경우가 흔하다. 우리나라에서는 구체적인 통계가 나와 있지는 않지만 성준모(2007)는 정신장애 유병율을 근거로 하여, 가벼운 정신질환을 포함하여 추산하면 대략 100만명 정도의 여성이 정신적 어려움을 겪으면서 자녀를 양육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자녀양육에 대한 별도의 도움이나 지원은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신건강의 문제를 가진 어머니와 이들의 자녀에 대한 실태를 알아보고 포괄적인 사회복지 서비스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이다.

        상세내용
        본 연구의 범위와 내용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 범주에는 정신건강 문제를 가진 여성과 그들의 자녀, 그리고 자녀양육과 관련한 개념적, 이론적 이해를 위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두 번째 범주에는 과학적인 조사를 통하여 양육과 관련한 이들의 심리사회적 환경과 실태를 파악한다. 마지막 범주에는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근거에 입각해서 이들의 자녀양육과 관련한 포괄적인 사회복지 서비스 모델을 제시한다.


         

        제안배경
         
        기대효과
        1) 이론적 측면 이에 대한 관련 연구나 이론이 매우 부족한 현실에서, 이론과 조사를 통하여 정신건강 문제를 가진 어머니와 자녀에 대한 포괄적 자녀양육 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 2) 정책적 측면 결과를 바탕으로 이들에 대한 우리나라의 양육지원정책에 대한 대안을 제시활 수 있다. 3) 실천적 측면 구체화되고 검증된 서비스 프로그램이 전무한 현실에서,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정신건강문제를 가진 어머니와 그 자녀를 위한 서비스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단초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