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코칭 프로그램 개발 | |||
---|---|---|---|
분야 | 교육 | 제안자 | 이경화 |
등록일 | 2011-02-25 | ||
연구목적 및 필요성 | |||
2009년 12월에 개정 교육과정이 발표되고, 2010년 창의?인성 교육과정이 개발되어 초?중?고등학교 교육현장에 적용하게 되었다. 조화로운 인성을 가진 창의적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 창의?인성교육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학부모와 일반인들의 인식이 중요하다. 특히 창의?인성교육은 가정, 부모로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창의?인성교육이 또 다른 사교육을 조장해서는 안 될 것이다. 가정에서 어머니로부터 창의성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부모가 창의성 계발을 위한 코치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한편 여성들이 결혼 후 가정에서 자녀양육과 가사 일을 전담하면서 자신에 대한 정체감 상실, 자아혼미 등으로 갈등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관련하여 여성들에게 창의성 코치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하고, 창의성 코칭 기법을 습득하게 한다면 자신의 역량을 재인식하게 되고, 자녀들의 창의성 코칭을 통해 역할의식이 향상될 수 있음으로 인해 긍정적인 파급효과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창의성 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여성의 역량 강화를 위해 활용하는 것은 시의적절하다고 보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