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도상국 여성들의 디지털 정보격차 문제 해결 연구
        분야 교육 제안자 배경율
        등록일 2011-12-28
        연구목적 및 필요성
        21세기 정보화시대에는 정보의 격차는 곧 삶의 질의 향상과 연관되어 사회발전의 저해 요소로 작용한다. 현재 세계에서는 정보통신 기기와 관련된 기술이 나날이 발전되고 있다.  하지만 개발도상국에서는 여성에 대한 정보교육의 불평등으로 발생되는 문제로 인해 정보의 격차가 나날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정보의 격차는 빨라지는 정보통신의 변화 주기를 고려했을 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발도상국 여성들의 디지털 정보격차 문제의 해결방법 개발 및 연구를 하려고 한다.
        상세내용
        본 연구의 주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도상국에서 여성 디지털 정보격차 해결방안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둘째, 개발도상국에서 어머니가 아이들의 디지털 정보 교육에 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방법은 문헌고찰, 인터뷰, 전문가 회의 등을 통하여 수행된다. 정보격차와 해소에 대하여 문헌 고찰을 통해 지난 기간동안의 실태를 파악하고 연구하여야 한다. 인터뷰를 통해 실제 상황을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인터뷰 대상으로는 개발도상국의 각계 각층의 일반여성과 여성 지도자, 교육관료, 교육행정 전공학자 국제 교육개발, 교육행정, 컴퓨터 과학 등으로 하고, 전문가 회의는 국내외 여성, 컴퓨터과학, 정보격차해결 전문가들로 자문회의를 개최할 필요가 있다.

        21세기 정보화시대에는 모든 활동들이 정보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정보는 사람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인터넷이나 뉴스 등의 매체를 거쳐 전달된 정보를 통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데, 우리는 이를 통해 미래사회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사회에서의 정보화 격차가 생길 수 있고 나아가 빈부의 격차로 이어질 수 있다.

        자식들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어머니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 정신 위생학자들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어머니의 무의식적 또는 의식적 관념, 관습, 관행이 태아에서 3세까지의 인성에 끼치는 영향이 일생 중 어느 10년간의 교육보다 강하다. 또한, 어머니가 얼마만큼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가에 따라 자식의 성공여부도 결정된다.
        따라서 개발도상국의 정보격차와 빈부격차는 여성 즉, 어머니의 영향력에 달려있기 때문에 본연구를 계획하게 되었다.
        제안배경
        본 연구의 제안 배경은 다음과 같다 개발도상국에서는 교육이 가정에서 많이 이루어진다는 점, 그리고 여성은 아이들의 어머니로서 자식 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여성 스스로 디지털 정보에 대해 인지하고 있어야만 올바른 정보화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다. 하지만 국내외 연구에 따르면 개발도상국에서는 성인이 될수록 성별에 따른 정보화 격차가 점점 커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개발도상국 여성의 디지털 정보격차 문제를 해결방법의 개발과 연구를 필요로 하고 있다.
        기대효과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도상국과의 국제개발협력 그리고 여성의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가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 질 수 있다. 둘째, 개발도상국의 여성들에 대한 디지털 정보화에서의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실제로 정보 개발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서 정보표준화를 선점함으로서 기업의 활성화와 국가 위상 그리고 국격 향상에 이바지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