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동의 부적응 행동 변화에 관한 연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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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복지 | 제안자 | 석경화 |
등록일 | 2011-12-28 | ||
연구목적 및 필요성 | |||
최근 사회 현상이 급변함에 따라 아동기에 보일 수 있는 다양한 정신건강에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그 중 ADHD는 학령 전기부터 발생하여 학교라는 구조화 된 상황의 학령기가 되면 눈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정신과 진단을 받지는 않지만 ADHD 성향을 보이는 아동들은 많아졌다. 이들은 과도한 활동 수준과 짧은 주의집중 시간, 분별없는 무모한 행동을 하며, 사회적인 상호 행동 특징인 공유하기, 주고받기, 협동 행동이 적다. ADHD 아동들은 지속적인 도움과 관심을 요구하면서도 부정적이고 비순응적이며 이는 특히 집중을 요하는 어려운 과제가 주어진 상황일수록 더욱 심하다. 결국 ADHD 아동은 사회적 상황에서 중요한 타인인 부모, 교사,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매우 부정적이고 공격적인 문제를 일으키기 쉬우며 특히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나타낸다.
부모와 아동의 상호작용 방식을 평가하고, 부모-아동 양쪽을 모두 치료에 참여시켜서 부모와 아동의 부적절한 상호작용 행동을 점검하고 아동의 부적응 행동 수정하는 중재 프로그램은 부모-자녀 상호작용 특성을 직접 관찰 할 수 있어 부모-자녀 상호작용과 관련된 새로운 기법들을 보다 빠르게 학습하도록 돕고, 프로그램에서 익힌 내용과 기법을 적절히 사용하는지를 확인하여 새롭게 익힌 양육행동을 일관성 있게 적용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부주의’, ‘충동성’, ‘과잉행동’ 때문에 부모와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는 취학 전후의 ADHD 아동과 부모를 대상으로 CPRT(Child Parent Relationship Therapy; Bernard Guerney, 1964) 기법을 활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부모-아동 상호작용 행동, 부모의 양육 효능감, 아동의 부적응 행동 문제를 변화시키는지 알아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