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 아동의 자기효능감 향상 프로그램 | |||
---|---|---|---|
분야 | 복지 | 제안자 | 박호주 |
등록일 | 2011-12-27 | ||
연구목적 및 필요성 | |||
아동기는 성격의 틀이 형성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과의 동일시를 통하여 자아개념이 싹트며 학급 집단에 참여하여 여러 친구들과 사귀면서 사회성을 키우고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며 합리적인 사고능력을 갖추는 자기효능감을 기르는데 중요한 시기이며 감수성이 예민하여 환경적 영향을 많이 받아 지도여하에 따라 일생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러므로 아동들에게 비합리적인 신념을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체하여 부적응 행동을 최소화 하게 하고, 긍정적인 지각체계와 높은 자기효능감을 가지고 생활 장면에서의 모든 문제를 스스로 해결 할 뿐만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 지각된 자기효능감은 사고 형태와 정서적 반응, 개인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높게 지각된 자기효능감은 성공적 수행을 높이며, 자부심, 만족 그리고 자기존중감을 향상시킨다. 반면 낮게 지각된 자기효능감은 수행을 떨어뜨리고 실패로 인해 죄책감과 불만족을 자주 느끼면서 낮은 자아존중감을 강화한다.
지적장애 아동은 지적 및 적응행동 결함으로 인해 사회에서 요구하는 행동을 수행하는데 있어 좌절과 실패를 경험하게 한다. 또한 자신의 형제자매나 친구들은 그들에게 주어진 사회적 과제를 쉽게 수행하는데 비해 자신은 그러지 못하며 이렇게 반복되는 실패 경험은 지적장애 아동에게 불안과 방어기제를 유발하여 자신을 표현하는데 많은 두려움을 가지고 있고 실패하였던 경험들이 많으므로 자신의 능력을 낮추어 생각하며 성공가능성에 대한 낮은 확신, 변화를 추구할 자신감이 결여되어 새로운 시도를 피하고 외부에 의존하게 되는데 이는 지적장애 아동들의 자기효능감은 낮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지적장애아동에게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 해주어 그들의 발달 가능성과 능력을 최대한 개발 해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