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 전문 국제교육개발 컨설턴트 양성 방안 연구
        분야 교육 제안자 손희권
        등록일 2011-12-24
        연구목적 및 필요성
        젠더는 국제개발협력의 범분야 이슈이고, MDG 및 EFA에서 중요한 목표들 중의 하나이며, 부산 세계개발원조총회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었다. 교육은 한국에서 국제교육개발협력의 중점 분야 중의 하나이며, 세계적으로도 국제교육개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국제교육개발 컨설턴트의 양성은 물론 젠더 전문 국제교육개발 컨설턴트의 양성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젠더 전문 국제교육개발 컨설턴트 양성 방안을 탐색하려고 한다. 
        상세내용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젠더 전문 국제교육개발 컨설턴트를 누가 양성할 것인가(예: 대학의 일반대학원, 국제대학원, 교육대학원, 정부출연연구소 등등)? 둘째, 젠더 전문 국제교육개발 컨설턴트에게 필요한 역량(지식과 기술)은 무엇인가? 셋째, 이러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어떻게 구성하고 운영할 것인가? 넷째, 이러한 역량을 개발하는 데에 적합한 교육방법은 무엇인가? 다섯째, 젠더 전문 국제교육개발 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을 누가 어떤 기준과 준거에 따라 어떤 절차를 거쳐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본 연구의 방법은 문헌고찰, 설문 조사, 면접 조사. 전문가 회의, 외국 사례 연구 등이다.
        제안배경
        MDG 및 EFA를 살펴볼 때 국제교육개발의 중요 의제 중의 하나는 젠더인데, 국제교육개발에서 젠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제대로 개발되지 못한 상태이고, 국내에서는 그 방안에 대한 연구 또한 전무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국제교육개발 분야에서 젠더 개발에 대한 컨설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렵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젠더 전문 국제교육개발 컨설턴트 양성 방안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기대효과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젠더 전문 국제교육개발 컨설턴트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둘째, 국제교육개발 컨설팅에서 젠더 개발의 전문성을 제고한다. 셋째, 젠더 전문 국제교육개발 컨설턴트 양성 방안의 국제적 동향을 탐색함으로서 세계적 수준(global standard)에 걸맞은 젠더 전문 국제교육개발 컨설턴트를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