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대응 여성의 역량강화 정책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분야 교육 제안자 김희진
        등록일 2012-04-04
        연구목적 및 필요성
        □ 연구 목적: 기후변화와 여성의 상호관계를 확인하고 환경적 약자인 동시에 주요 소비의 주체인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우리 삶을 위협하는 기후변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여성의 인식 전환 및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아직 미흡함
        ○ 여성은 기후변화의 취약한 보호 대상이면서 다양한 소비에서 다양한 역할과 기여를 하고 있는 중요한 결정권자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대안 마련이 아직 부족함
        ○ 소비의 주체인 여성이 기후변화 완화를 위하여 할 수 있는 기후변화 완화에 가지는 책임과 역할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는 교육이 필요함
        상세내용
        □  위 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음
        ○ 연구문제 1. 기후변화가 여성에게, 여성이 기후변화에게 주는 영향을 확인
        ○ 연구문제 2. 환경적 약자로서의 여성이 기후변화 시대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방안 제시
        ○ 연구문제 3. 주체적 소비 집단으로서의 여성이 기후변화에 가지는 책임을 확인하고 기후 변화 완화를 위한 역할 모색

        □  연구 내용
        ○ 기후변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대응 방안
        ○ 기후변화와 여성이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
          - 기후변화가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
          - 여성이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
        ○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여성의 책임과 역할과 역할
        ○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제안배경
        □ 지금까지의 기후 변화 대응 방안은 온실가스 배출 자체를 줄이는데 집중되어 사회적 약자의 영향을 최소화 하려는 노력이 부족하였음 
        □ 기후변화 영향에 대해 취약하면서 주요 소비생활의 결정권자인 여성은 기후변화에 적응과 완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함
        □ 국내외의 기후 변화 대응 교육 프로그램에서 여성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지 않았음
        기대효과
        □ 기후변화와 여성의 관계와 기후변화에 대한 여성의 역할을 학문적으로 규명함으로써 향후 기후변화에 대한 정책 및 이론적 토대와 교육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음 □ 주체적 소비자인 여성의 기후 변화 대응에 대한 역할 교육을 통해 지속가능한 소비문화의 확산이 기대됨 □ 기후 변화와 여성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환경적 약자인 여성을 보호하고, 소비 주체인 여성의 지속가능한 소비문화를 지원하는 여성을 위한 기후 변화 정책의 이론적 기초를 마련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