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직업선택에 미치는 부모의 가치관 영향
        분야 사회 제안자 강미아
        등록일 2009-07-07
        연구목적 및 필요성
        부모의 가치관이 자녀의 직업에 미치는 영향은 여성들이 직업을 가진 후에 변화하는 직장인으로서의 가치관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러한 관련성 또는 상관성을 파악하는 것은 많은 고등여성인력, 특히 이공계열의 여성들이 남성세계속에서 경쟁할 수 있는 가능성을 예측 가능하게 함으로써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과정을 적극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상세내용
        (1) 부모의 교육수준, 생활수준, 직업등이 자녀(딸)에게 미치는 영향을 직업의 선택의 관점에서 조사한다.

        (2) 지역별, 남성과 여성의 비율(학교별, 단대별 등) 등의 인자를 고려하여 설문조사를 한다,

        (3) 현재 시점의 학생이 직업을 가진 후, 1년차, 3년차, 5년차, 및 10년차 등의 순서로 자료를 구축해 감으로써 우리사회의 여성직업인들의 적응성, 가치 등을 평가한다.




        제안배경
        대학 생활 또는 대학 졸업후 여성학생들은 직업의 다양화에 충분히 대처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물론 뚜렷한 이념과 신조로 스스로 찾아가는 경우도 있지만, 그러하지 못하는 경우를 대학에 근무하면서 실감하였다. 학생면담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은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의 경우에 부모의 딸에 대한 직업관이 그대로 여학생에게 전가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게 되었다. 



        기대효과
        현재의 학생은 향후 10년, 20년에는 부모가 되고 이들은 다시 자녀에게 영향을 미칠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그 변화에 대한 자료는 현재 직업세계에서의 여성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미래 래 직업관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여 사회적 요구와 수요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