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별 어머니들의 정체감 및 가치관 분석
        분야 교육 제안자 유성경
        등록일 2009-07-11
        연구목적 및 필요성
        한국 근대사회의 가족, 교육 문제의 중심에는 어머니들이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 어머니들에 관한 부정적인 정체성 (예를 들면, 복부인, 치맛바람 등)은 한국 어머니들이 여성 자신으로서, 어머니로서 건전한 자기 돌아보기를 저해하고, 다양한 심리적, 가정적,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 어머니들에 대한 비판은 무성하지만 실제 그러한 부정적 정체성, 가치관 형성에 대한 이해와 이에 터한 대안적 모델 제시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한국 사회의 급속한 근대화 과정에서 우수 여성 인력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게 되었고, 일하는 여성들이 어머니로서의 역할과 더불어 일하는 여성으로서의 정체성 확립이 시대적으로 매우 주요한 주제로 부상되고 있다. 우수한 여성들의 다중 역할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더불어 여성 자신들이 어머니로서, 일하는 여성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에 대한 건전한 자극이 절실하게 요청된다고 하겠다.



        상세내용
        한국 여성들은 조선 유교문화를 바탕으로 형성된 가부장적 가족, 사회 문화 속에서 건전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는 정신적, 심리적 토대를 제대로 형성하지 못했다. 자식을 통한 자기 삶의 구현이라는 암묵적인 사회문화적 요구가 세대별로 전승되면서 한국의 근대 사회에서도 어머니들의 자식 교육에 대한 지나친 집착과 경쟁의 주요한 바탕이 되고 있다. 한국 어머니들의 정체성과 가치의 문제는 이들의 개인적 삶에 대한 역사적, 맥락적 이해를 다루지 않고는 심도 있는 접근이 불가능하다. 이제까지 이루어진 부모 교육 및 연구들은 지나치게 행동처방적인 접근을 해 왔으나 어머니들이 자기 삶을 돌아봄으로 자기에 대한 이해를 문화적, 사회적, 개인 역사적 맥락에서 시도할 수 있는 기회는 제공하지 못한 한계를 지니고 있다.



        제안배경
        본 연구자가 진행하고자 하는 연구과제는 한국 어머니들의 건전한 정체성 및 가치관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로 다음과 같은 목적을 지니고 진행될 것이다. 첫째, 한국의 문화, 사회적 맥락에서 한국 어머니들이 경험하고 있는 정체성, 가치관의 문제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둘째, 어머니들의 자기 삶의 역사를 반추할 수 있는 심리학적 분석 틀을 모색하여 어머니들이 자신의 심리적 문제에 대한 통찰을 가질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셋째, 어머니들의 세대별, 자녀들의 연령별로 경험하는 여성 정체성, 부부관계, 부모-자녀 관계가 변화됨으로 가족 발달 이론을 근거로 실제 국내 어머니들이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과 발달적 과업을 세대별로 분석하도록 한다. 넷째, 어머니들의 삶에 대한 역사적, 맥락적 분석을 토대로 어머니들이 자기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세대별로 개발하고, 궁극적으로 건강한 한국 어머니 문화 정립에 궁극적 기여를 도모하고자 한다.



        기대효과
        본 연구가 실제로 진행될 경우, 이제까지 진행되어온 어머니 교육의 지엽성, 행동 처방적 접근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근본적으로 한국 어머니들이 경험해 오고 있는 심리적, 발달적, 사회적 문제를 진단,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이해에 터한 어머니 교육의 기반을 확대 시켜 나감으로써 한국의 어머니들이 자식을 통한 대리적 정체감 형성 보다는 자기의 삶을 힘있게 돌아보고, 자신의 가치관을 공고하게 해나갈 수 있는 건전한 어머니 문화 형성의 지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어머니 문화가 저변 확대 될 때, 한국의 교육, 가정, 사회적 문화의 중심부에 서있는 어머니들이 임파워링되어 개인, 가족 이기주의를 넘어설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