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물 캐릭터의 성상품화 현황과 게임물 제작 참여인력의 젠더 인식 수준 연구
        분야 사회 제안자 박유경
        등록일 2023-10-05
        연구목적 및 필요성
        게임산업의 규모와 영향이 날로 커지고 있는 만큼 게임물 캐릭터에 대한 관심이 높음. 특히 여성 캐릭터는 노출, 선정성 등의 요소로 인해 등급분류가 되고 있음. 

        게임물 제작사에게 여성캐릭터의 지나친 선정성에 대해 문의한 결과, 선정성을 부각하는 주체가 여성디자이너라고 함. 

        때문에 게임산업 내의 성상품화 현황과 구성원들의 젠더인식, 양성평등 인식 수준을 연구하길 바람
        상세내용
        -게임물의 성상품화 현황
        -게임산업 종사자 성비 
        -게임산업 종사자의 젠더 인식 수준
        -종사자 성비에 따른 젠더 인식 수준
        -게임물 성상품화에 미치는 영향력 

        국내 대표 게임회사 3N- 넥슨·엔씨소프트·넷마블
        제안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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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대효과
        - 게임산업의 건강한 발전 - 게임산업 종사자의 젠더인식 변화 - 여성 게임 캐릭터의 선정성 변화 - 여성 캐릭터의 다양성 계기 - 전체이용가, 12세, 15세 이용가에서의 여성캐릭터의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