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학력 전문직 기혼여성의 결혼생활 만족도 조사
        분야 사회 제안자 장윤정
        등록일 2013-03-18
        연구목적 및 필요성
        고학력 전문직 여성이 늘어나면서 학력과 경제적 수준이 비슷한 부부가 늘어나고 있다.
        부부 모두 높은 수준의 노동강도를 요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경우 남성이 전통적 성역할에 대한 개념을 어느 정도 고수하느냐에 따라 여성의 결혼생활의 만족도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실제로는 어떤지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결혼을 하려는 고학력 전문직 미혼 여성의 배우자에 대한 기대나 가치관이 실제 기혼 여성들의 현실과 어느 정도 부합하는지 비교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
        상세내용
        - 교육의 기회에서 성별에 따른 차별이 많이 개선되어 고학력 전문직 여성이 많이 늘고 있다. 고학력 전문직 여성은 직업 현장에서 비슷한 학력과 경제적 수준의 배우자를 만나는 경우가 많다.
        - 이렇게 되면 부부가 모두 근로 시간이 많고 노동강도가 높은 직업을 갖게 되어 가정 유지를 위한 가사와 육아, 돌봄 노동에 필요한 시간이 부부 모두 매우 적을 수 밖에 없다.
        - 이런 상황에서 배우자가 가사와 육아에 대한 정신적, 실제적 부담을 얼마나 나누어 갖느냐에 따라 기혼 여성의 결혼생활 만족도가 많이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 배우자의 직업, 가문, 경제능력 등 드러난 조건에 따라 여성의 결혼생활 만족도는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또는 배우자의 전통적 성역할에 대한 개념에 대한 고수 정도에 따라 여성의 결혼생활 만족도가 어떻게 다른지 조사해 본다.
        제안배경
        의사 부부나 판사 부부 등 고학력 전문직업의 부부가 늘어나면서 결혼 후에 남성은 결혼생활이 주는 안정을 토대로 직업적 성취를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여성은 같은 직업을 가졌음에도 가사와 육아에 대한 정신적, 실제적 부담 때문에 남성과 같은 직업적 성취를 기대하는 것도 어려울 뿐더러 가사와 육아에 대한 부담을 혼자 떠안으며 힘들어 하는 두 가지 어려움을 갖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고학력 전문직 여성들의 결혼생활 만족도를 조사하여 배우자의 직업 수준과 경제적 수준에 따라서 비교 가능한지, 아니면 배우자의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의 수준에 따라서 비교 가능한지 조사해 보는 것이 의미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기대효과
        고학력 전문직 여성의 결혼생활 만족도가 배우자의 직업, 소득 등 외적인 조건에 따라서 좌우되는지 배우자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정도에 따라 좌우되는지를 조사해 본다면 미혼 여성들의 결혼과 배우자에 대한 기대와 가치관을 보다 현실적으로 접근시키고 이후 결혼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