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차 개발과 젠더에 관한 아태개발협력포럼 개최
        배포일 2025-11-19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11월 19일(수) 오후 2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층 국제회의장에서 “정책에서의 성인지 관점 강화: 성주류화 및 성평등 이행을 위한 정책 도구”를 주제로 「제17차 개발과 젠더에 관한 아태개발협력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한국의 성인지 예산, 성인지 통계와 같은 성주류화 제도 운영 경험을 공유하고, 향후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성평등 실현을 위한 실질적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되었다.

        행사에 앞서 김종숙 원장을 비롯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개회사를 하고 있는 김종숙 원장

         

        황윤정 유엔여성기구 지식·파트너십 센터 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포럼 전경. 성민정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성인지예산센터장은 “성평등한 재정운용을 위한 성인지 예산의 제도화와 성과”에 대한 발표를 통해, 성인지 예산의 도입 배경과 제도적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과제를 제언하였다. 이동선 성주류화연구본부장은 한국의 성인지 통계 생산 체계와 성과를 공유하고, 정부의 역할과 과제를 제시하였다. 주제 발표 후에는 이택면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진행으로 나츠코 하기와라(Natsuko Hagiwara) 일본국립여성교육회관 원장, 김경희 아시아위민브릿지 두런두런 이사장, 수드하 쿠티(Sudha Gooty UNDP) 아태지역사무소 성평등 팀장/선임 지역자문관, 남청수 한국국제협력단 디지털·보건·사회개발팀 과장이 패널로 참여하는 라운드테이블 토론이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