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가정양립 지원을 위한 대체인력 활성화 방안
        등록번호 2015-14
        담당부서 연구기획·평가팀 작성자 송혜인
        연락처 02-3156-7012 이메일 ilubme89@kwdimail.re.kr

        추진배경

        - 대체인력제도는 육아휴직 및 시간제근로에 따른 업무공백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행하는 제도로 업무의 연속성을 확보하는 것에 비중을 둠. 공공기관에 여성인력의 증가는 이들의 경력유지와 일·가정양립 지원에 대한 요구 증대로 이어질 것이며, 이에 따른 대체인력의 중요성과 활용도 증대될 것임. 공공기관 근로자들의 육아휴직 및 시간제근로 활용현황, 이에 따른 대체인력 활용정도, 대체인력 활용 유형, 활용에서의 문제점, 장애요인 그리고 향후 대체인력 활성화 방안과 관련한 실태조사를 통해 근로자 개인차원에서는 경력유지 및 일·가정양립을 지원하고 조직차원에서는 업무공백이 발생하지 않는 원활한 조직운영을 통해 기관의 생산성 제고에 기여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음

         

        추진기간 : 2015.01.01 ~ 2015.10.31.

         

        총사업비 : 77,000천원

         

        주요내용

        - 본 연구는 공공부문의 육아휴직 및 시간제근로에 대한 대체인력현황을 파악하고 그 문제점을 분석한 후 육아휴직 및 시간제근로자의 경력유지 및 일·가정양립을 지원하기 위한 대체인력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추진실적 - 최근 노동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대체인력 활용에서의 장애요인 규명 - 노동시장에서의 육아휴직 및 시간제근로에 따른 대체인력 활용에서의 문제점을 분석, 대안을 마련하여 정부 정책의 실효성 제고에 기여 - 정부의 여성근로자 경력유지 및 일·가정양립 정책에 대한 분석자료 제공 - 대체인력 인사관리시스템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첨부파일 (2015-14) 일·가정양립 지원을 위한 대체인력 활성화 방안.pdf ( 44.29 KB )
        진행상태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