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평등교육의 체계적 운영 방안 연구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최윤정 연구기간 2022-01-01 ~ 2022-12-31

        ▣ 연구 목적

        □ 본 연구에서는 현장의 수요와 개별 영역 중심으로 제도화된 성평등교육의 체계적 개선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한 연구로, 분절적으로 개별화된 젠더 관련 교육들의 한계를 노정하고, 이에 대한 제도적 보완방안을 검토, 성평등교육의 새로운 설계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을 둠.

          ○ 성평등 관련 교육이 실시된지 오랜 기간이 지났음에도 성평등교육의 대상과 내용, 제도적 틀을 전반적으로 검토한 연구는 거의 부재함. 성평등교육에 대한 정의는 방대하고 다양하나, 특히 본 연구에서는 법적 기반을 가진 교육 즉, 양성평등교육, 공무원 대상 성인지교육, 폭력예방교육을 대상으로 국가의 성평등교육을 효율적으로 운영, 설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상 집단이 가지고 있는 성평등교육에 대한 문제의식과 개선요구를 확인하는 한편, 전문가의 의견을 바탕으로 성평등교육의 내용과 교육방식, 교육체계와 제도화 방안을 검토, 성평등교육의 체계적 운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주요 연구내용

        □ 성평등교육의 현황과 이슈 검토

          ○ 성평등 교육의 제도화 과정 검토

          ○ 법적 기반을 가진 성평등 관련 교육들의 유형별 추진 현황 파악

         

        □ 성평등 관련 교육들의 학습 주제 분석

          ○ 각 제도별 성평등교육의 학습 주제 비교 분석, 중첩영역과 특화영역에 대한 내용적 분석 시도

            - 폭력예방교육 강사양성과정 및 표준교육자료 검토

            - 성인지교육 강사양성과정 및 주요 학습주제 및 내용 검토

            - 양성평등교육 학습주제 및 내용 검토(학교교육 중심)

          ○ 성평등교육의 영역별 내용 특성 비교 및 개선의 성평등교육 제도 설계에서 개별 교육들의 관계 설정에의 시사점 발굴

         

        □ 성평등교육에 대한 인식 및 개선 요구 분석

          ○ 개별 교육 주체가 인식하는 성평등교육 인식 및 개선안 파악

            - 학습자 집단, 강사 집단, 교육담당자 등 집단별 인식 분석

          ○ 성평등교육을 둘러싼 경험, 인식, 개선의견 수렴 및 분석

            - 기존의 성평등교육 학습/교수/담당 경험에 대한 분석

            - 소속 집단에서의 성평등교육 운영 현실 분석

            - 성평등교육에 대한 개선 의견 수렴

         

        □ 성평등교육의 제도적, 정책적 설계 방안 검토

          ○ 성평등교육의 내용적 체계 방안 검토

            - 성평등교육의 목표 설정

            - 주요 학습집단별 요구되는 성평등교육 주제의 체계화

          ○ 성평등교육의 제도적 설계 방안 검토

            - 기존 제도와의 관계 설정 및 법적 체계화 방안 검토

            - 분절적 강사 요건의 효율화 방안 검토

            - 교육목적에 따른 전달체계의 다양화 및 효율화 방안 검토

         

        □ 성평등교육의 내용 및 개선 및 구조화 방안 제시

          ○ 성평등교육의 목표

          ○ 학습집단별 성평등교육 제도화 개선 운영 방안

          ○ 성평등교육의 추진체계 및 활성화 방안

         

        ▣ 연구 추진방법

        □ 문헌연구

          ○ 성평등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관련 선행연구 분석

          ○ 성평등교육 관련 기존의 정책자료 및 추진 현황 자료 분석

            - 폭력예방교육 추진현황

            - 공무원 성인지교육 추진 현황 등

            - 학교 양성평등교육, 성교육 추진 현황

          ○ 성평등교육을 둘러싼 이슈 관련 자료 분석

         

        □ 원자료 분석

          ○ 주요 학습집단 중 성평등교육 개선의견에 대한 원자료가 있는 집단 대상

            - 초중등 학생 및 교사 대상 연구, 폭력예방교육 만족도 조사 연구 등

          ○ 성평등교육에 대한 인식, 효과성, 만족도, 개선 요구 등 분석

         

        □ 성평등교육 인식조사를 위한 FGI 실시

          ○ 학습자/강사/업무담당자 등 교육관련 주제별로 실시

            - (학습자 집단) 폭력예방교육/성인지교육/양성평등교육 참여자 대상 4~5명씩 총10~15명

            - (강사 집단) 폭력예방교육/성인지교육/양성평등교육 강사 대상 4~5명씩 총10~15명

            - (담당자 집단) 폭력예방교육/성인지교육/양성평등교육 업무담당자 대상 4~5명씩 총20~25명

          ○ 성평등교육에 대한 인식 및 개선 요구 조사

            - 기존 성평등교육 경험 및 인식, 만족도, 개선 요구 등

         

        □ 성평등교육 내용 구성을 위한 전문가 델파이조사

          ○ 성평등교육 내용구성 및 체계적 설계를 위한 전문가 의견조사 실시

          ○ 성평등교육 전문가 대상 델파이조사 실시

            - 관련 단체, 학계 등 전문가 10~20명명 대상, 1~2차례 실시

         

        □ 전문가 자문회의

          ○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분석틀 관련 자문회의

          ○ 정책방안 관련 자문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