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연구목적
1999년도 삼성 어린이집의 포괄적 보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변화순,
1999)에 의하면, 저소득층 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교육열은 높으나 실제로 부모가 참
여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지 못하
는 요인은 첫째가 '시간 없음'이며, 그 다음에는 '방법을 모른다'는 것이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보육시설에서 해주기 바람이 39.8%, 부모가 교육방법을 배우고 싶다
는 응답이 34.1%로서 어린이집에서 혹은 부모가 배워서 어린이를 교육시키기를 바
라고 있었다.
저소득층 부모는 자녀교육에 있어서 교육열은 매우 높지만 시간이 없다는 점과
방법을 모른다는 점이 가장 큰 저해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저소득층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프로그램개발은 중산층 부모와 그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즉 부모가 장시간 근로로 인하여 어린이집에 자주 올 수 없다는 점,
가정에서도 시간을 충분히 할애할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따라서 어린이집
과 가정이 수시로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하며, 교육내용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밖에 아동의 입장에서 부모를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
램 역시 개발되어서 아동보육의 교과과정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저소득층 부모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작업은 저소득층 부모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자녀에 대한 기
대, 그리고 자녀를 올바르게 양육하는데 저해가 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심층적으
로 이해하는 작업이 조사를 통해서 파악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
로 부모와 지역사회가 하나가 되어서 자녀를 통합적으로 교육시킬 수 있는 부모교
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자녀가 부모를 이해할 수 있는 프로
그램의 개발도 요구된다.
나.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가) 저소득층 주민의 가족관계
(나) 저소득층 부모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적용
(다) 저소득층 자녀의 부모 이해 및 안전 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적용
(2)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나) 질문지 조사
(다) 심층면접
(라) 프로그램 개발
(마) 시범교육 실시 및 평가, 개선
다. 기대효과
(1) 빈곤지역 주민의 생활실태, 만족감, 상실감 및 사회적 욕구에 대한 이해
(2)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성, 인지적 능력, 도덕성 등의 이해
(3) 저소득층 주민의 바람직한 가족관계 모색
(4) 저소득층 지역 아동의 건강한 사회화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