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성인지예.결산서 작성지원 현황 분석
        구분 기본 분야
        연구자 정가원/박수범/권희정/성지혜/이경숙/김희경
        발간년도 2016
        첨부파일 [일반_14]_지방_성인지예.결산서_작성지원_현황_분석_(정가원).pdf ( 5.05 MB ) [미리보기]
        목   차

        Ⅰ. 연구개요/ 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 3
         2. 연구내용 및 방법 / 4
          가. 연구내용 / 4
          나. 연구방법 / 5

        Ⅱ. 지방자치단체 성인지예.결산서 작성지원의 방향성 / 9
         1. 지방자치단체 재정성과 제고를 위한 외부지원 사례 / 11
          가. 지방재정 성과제고를 위한 관리제도 / 11
          나. 투자심사제도 / 13
          다. 타당성조사 / 19
          라. 지방재정분석.진단제도 / 25
          마. 주민참여예산제도 / 32
         2. 지방재정관리제도와 성인지예산제도의 외부지원 비교 / 38

        Ⅲ. 지방자치단체 성인지예.결산서 작성지원 현황 및 문제점 / 43
         1. 지방자치단체 성인지예.결산서 작성지원 수요와 공급에 대한 정의 / 45
         2.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지방 성인지예.결산 교육 및 컨설팅 수요 / 47
          가. 조사개요 / 47
          나.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지방 성인지예산 교육 및 컨설팅 경험 / 49
          다.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지방 성인지예산 교육 및 컨설팅 만족도및 예상수요 / 62
         3. 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 지방 성인지예.결산 교육 및컨설팅 공급 / 69
          가. 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 지방 성인지예산 교육 실적 / 69
          나. 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 지방 성인지예산 컨설팅 실적 / 71
         4. 소결 / 75

        Ⅳ. 지방자치단체 성인지예.결산서 작성지원 개선을 위한 전문가 의견조사 / 79
         1. 지방 성인지예산 전문가 의견조사 / 81
          가. 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장 의견조사 결과분석 / 81
          나. 지방 성인지예산 컨설턴트 의견조사 결과분석 / 88
         2. 지역별 성인지예.결산 컨설팅 매뉴얼 개발방안 / 115
          가. 대구지역 성인지예.결산 컨설팅 매뉴얼 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115
          나. 대구지역 성인지예.결산 컨설팅 매뉴얼 개발과정 / 117
          다. 대구지역 성인지예.결산 컨설팅 매뉴얼 활용계획 / 120
         3. 소결 / 120

        Ⅴ. 종합논의 및 정책과제 / 125
         1. 종합논의 / 127
          가. 지방자치단체 성인지예.결산서 작성지원의 방향성 / 127
          나. 지방자치단체 성인지예.결산서 작성지원에 대한 관련공무원의경험 및 개선의견 / 128
          다. 지방자치단체 성인지예.결산서 작성지원에 대한 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 및
              컨설턴트의 경험 및 개선의견 / 130
         2. 정책과제 / 132
          가. 지방자치단체 성인지예.결산서 작성지원의 확대 및 전문화 / 132
          나. 지방자치단체 성인지예산 컨설턴트 역량 강화 / 135
          다. 지역별 성인지예·결산 컨설팅 매뉴얼 개발 / 137 

        * 참고문헌 / 139
        * 부    록 / 141

        [부록 1] 대구지역 성인지예.결산 컨설팅 매뉴얼 / 143
        [부록 2] 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 성인지예산 교육 및 컨설팅 현황 설문조사지 / 230

        [부록 3] 지방 성인지예산 컨설턴트 의견 설문조사지 244

        ? Abstract 255
        1. 연구개요

        가. 연구목적 및 필요성

        -지방자치단체 성인지예산제도의 원활하고 실효성 있는 운영을 위하여 관련공무원에 대한 지원과 역량강화는 필수적임
        -관련공무원에 대한 지원과 역량강화가 선행될 때 지방자치단체의 정책과 사업에 대한 성인지적 관리기능이 강화되고, 지방 성인지예.결산서가 내실 있게 작성될 수 있기 때문임
        -하지만 지방자치단체 성인지예산서 작성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된 공무원 의견조사 결과(황정임 외, 2014), 지방 공무원은 대체적으로 제도에 대한 이해도와 수용도가 낮은 편이었고 제도 운영에 있어서 어려움과 부담감을 토로하였음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이 성인지예산제도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외부지원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현황을 파악하고, 각 지역별로 상이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지방 성인지예.결산 교육과 컨설팅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또한 지방 성인지예.결산서 작성지원을 위한 지역기반 지원체계(여성가족부 지정 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의 역량 강화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나. 연구내용 및 방법

        *주요 연구내용
        - 본 연구에서는 지방자치단체 성인지예.결산서 작성지원의 현황과 문제점을 지방 성인지예산 교육과 컨설팅을 중심으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 센터가 지방 성인지예산 교육과 컨설팅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제 2장에서는 지방 성인지예.결산서 작성지원이 필요한 근거와 지원의 구체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재정성과 제고를 위한 외부지원 사례를 검토함
        - 제 3장에서는 지방 성인지예.결산 교육과 컨설팅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수요와 실제 공급현황을 살펴봄
        - 제 4장에서는 지방 성인지.결산서 작성지원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지역 성별영향
         분석평가센터장과 지방 성인지예산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함. 또한 대구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와 함께 대구지역 성인지예.결산 컨설팅 매뉴얼 개발을 통해 지역 고유의 특성과 여건을 반영한 지방 성인지예산 컨설팅 매뉴얼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함
        - 제 5장에서는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종합적으로 논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련 정책과제를 제안하였음

        *연구방법
        -첫째, 문헌연구를 실시함. 지방 성인지예산제도에 관한 기존 연구결과 및 관련 문헌을 종합적으로 검토 및 분석하였고, 지방자치단체 재정성과 제고를 위한 외부지원 사례 및 지원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함
        -둘째, 2014년도에 실시된 지방자치단체 성인지예산서 작성공무원 의견조사 결과를 재분석함. 특히 지방 성인지예.결산서 작성을 위한 외부지원에 대한 수요를 교육과 컨설팅의 측면에서 파악함
        -셋째, 16개 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장을 대상으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함. 각 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에서 지방 성인지예.결산서 작성을 위해 실시한 교육과 컨설팅 공급현황을 파악함. 또한 현장에서 제도운영을 지원하고 있는 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의 관점에서 지방 성인지예.결산 교육과 컨설팅의 개선방안을 도출함
        -넷째, 지방 성인지예산 컨설턴트 의견조사 결과를 분석함. 지방 성인지예산 컨설팅 경험 및 개선의견 등을 조사하고,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지방 성인지예산제도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외부지원의 수준을 제고하고 지역기반의 지원체계를 안정화시킬 수 있는 구체적 정책방안을 도출함
        -다섯째, 산학연 공동연구를 실시함. 대구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와 함께 ‘대구지역 성인지예.결산 컨설팅 매뉴얼’을 개발함
        -여섯째, 간담회와 전문가 자문회의를 실시함. 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장 및 실무담당자를 대상으로 간담회와 개별인터뷰(현장방문)를 진행하였고, 관련 학계, 연구자 등을 대상으로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하여 연구방향, 내용 및 방법과 연구결과에 기반한 정책개발 등과 관련하여 자문을 받음 


        2. 지방자치단체 성인지예.결산서 작성지원의 방향성

        가. 지방자치단체 재정성과 제고를 위한 외부지원 사례

        *지방자치단체 주체별 재정관리 관련 제도 
        - 현행 시행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 재정관리제도 중 컨설팅, 검토, 심사 등 전문가 지원이 공식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투자심사제도, 타당성조사, 지방재정분석.진단제도, 주민참여 예산제도를 중심으로 전문가 지원의 시점 및 내용 등을 살펴봄

        나. 지방재정관리제도와 지방 성인지예산제도의 외부지원 비교

        *지방재정관리제도와 지방 성인지예산제도를 위한 전문가 지원을 비교해보면 재정투자심사, 타당성조사, 재정분석.진단제도, 주민참여예산제도, 지방 성인지예산제도 모두 「지방재정법」에 근거규정을 두고 있으나, 전문가 지원에 대한 법적 규정은 제도마다 차이가 있음

        *전문가 지원은 제3자로서의 객관적인 시각과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제도적으로 내부 화하기 위해 이루어짐. 이에 각 제도의 도입목적과 제도운영의 특성 등 제도적 맥락에 적합한 방식으로 설계되어야 함. 지방 성인지예산제도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전문가 지원이 체계적으로 정립되는 과정에서 다음의 사항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지방 성인지예.결산서 작성 컨설팅의 법적 의무화 여부
        - 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의 지방 성인지예.결산서 작성지원 전문기관 지정 여부
        - 사업집행 및 예산편성 시 지방 성인지예.결산서 작성 컨설팅 내용의 반영 여부

        3. 지방자치단체 성인지예.결산서 작성지원 현황 및 문제점

        가. 지방자치단체 성인지예.결산서 작성지원 수요 및 공급에 대한 정의
        *(수요) 교육과 컨설팅의 대상이 되는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교육 및 컨설팅 이용경험(이미 발생한 수요)과 추후 교육 및 컨설팅을 받을 의향에 대한 수요(앞으로 발생할 수요)를 파악 ; 2014년도 지방자치단체 성인지예산서 작성공무원 대상 의견조사 결과 재분석(황정임 외, 2014)
        *(공급) 지역에서 실시된 지방 성인지예·결산 교육과 컨설팅 실적 분석 ; 지역 성별영향 분석평가센터에서 제출한 2013-2014년 지방 성인지예산 교육 실적과 컨설팅 실적 자료
         분석(여성가족부, 2014, 2015 내부자료)

        나.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지방 성인지예·결산 교육 및 컨설팅 수요

        *조사개요
        - 지방 성인지예산제도의 외부지원에 대한 수요 파악을 위해 2014년도에 실시한 지방 성인지예산서 작성공무원 대상 의견조사 결과(황정임 외, 2014)를 재분석함
        - 지방 성인지예산서 작성 예산담당자 227명과 사업담당자 3,089명을 대상으로, 지방 성인지예산 교육과 컨설팅의 경험 및 효과, 교육과 컨설팅의 만족도 및 향후 받을 의향에 대한 수요를 분석함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지방 성인지예산 교육 및 컨설팅 경험과 효과 

        - 교육 경험 및 효과
        ① 16개 광역자치단체 중 15개 지역에서 관련공무원을 대상으로 지방 성인지예산 교육을 실시하였고, 광역자치단체 93.8%, 기초자치단체 69.3%가 지방 성인지예산 교육을 실시한 것으로 나타남 
        ② 관련공무원의 지방 성인지예산 교육 경험에서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 공무원 간 참여율과 만족도는 크게 다르지 않았음. 다만 예산담당공무원의 교육 참여율이 사업담당 공무원보다 더 높지만 실제 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사업담당공무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
        ③예산담당공무원과 사업담당공무원 모두 교육에 참석한 경우에 그렇지 않은 공무원에 비해 지방 성인지예산제도 시행의 필요성, 개선효과, 제도의 영향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며 이해도도 높았음. 이를 통해 지방 성인지예산 교육의 효과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음

        - 컨설팅 경험 및 효과
        ① 전체 16개의 광역자치단체 중 15개 지역에서 관련공무원을 대상으로 지방 성인지예산 컨설팅을 실시하였고, 광역자치단체 87.5%, 기초자치단체 55.2%가 컨설팅을 실시한 것으로 나타남
        ② 전반적으로 광역자치단체 공무원이 기초자치단체 공무원보다 컨설팅을 받은 비율이 더 높았음. 광역자치단체 예산담당공무원이 기초자치단체 예산담당공무원보다 컨설팅을 받은 비율은 높았지만, 만족도와 추후 컨설팅을 받을 의향은 더 낮았음. 사업담당공무원의 경우 컨설팅을 받은 비율은 광역자치단체가 기초자치단체보다 높았고, 추후 컨설팅을 받을 의향 또한 광역자치단체 사업담당공무원이 더 높았음
        ③ 컨설팅을 받은 경험이 있는 공무원들이 지방 성인지예산제도의 효과와 필요성에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컨설팅을 받은 공무원의 추후 컨설팅 참여 의향이 컨설팅을 받지 않은 공무원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나 이를 통해 지방 성인지예산 컨설팅의 효과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음

        - 교육과 컨설팅 개선의견
        ①예산담당공무원은 대상사업 선정기준과 제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추가적인 교육과 컨설팅이 필요함 
        ②사업담당공무원은 대상사업 선정기준에 대한 이해와 성별 수혜분석 항목 작성에 도움이 되는 교육과 컨설팅이 필요함

        다. 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 지방 성인지예·결산 교육 및 컨설팅 공급
        * 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 지방 성인지예산 교육 실적 
        - 각 지역별로 지방 성인지예산 교육을 실시한 대상과 횟수가 상이함: 지방 성인지예산 교육을 한 번도 실시하지 않은 지역도 있는 등 지역별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남
        - 2013년과 2014년을 비교하면 2013년에 지방 성인지예산 교육이 더 많은 공무원을 대상으로, 더 많은 횟수로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음. 지방 성인지예산 교육만 단독으로 제공되기보다는 성별영향분석평가 교육의 일부분으로 지방 성인지예산 교육이 이루어졌음

        라. 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 지방 성인지예산 컨설팅 실적 
        - 각 지역별로 지방 성인지예산 컨설팅을 실시한 대상과 횟수가 상이함. 지방 성인지예산 컨설팅을 한 건도 실시하지 않은 지역 센터도 있는 등 지역별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남
        - 성별영향분석평가 컨설팅을 실시한 사업수 대비 지방 성인지예산 컨설팅을 실시한 사업수는 지역에 따라 거의 비슷한 곳이 있기는 하였으나 대부분의 지역에서 지방 성인지예산 컨설팅을 실시한 사업수는 성별영향분석평가 컨설팅을 실시한 사업수보다 적어 컨설팅 우선순위에서 밀려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지방 성인지결산 컨설팅의 경우 8개 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에서만 실시한 것으로 파악됨

        마. 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 지방 성인지예·결산 교육 및 컨설팅의 문제점
        - 각 지역별로 지방 성인지예산 교육과 컨설팅의 횟수는 지역마다 차이가 존재하며 관련 실적을 정리하는 방식도 서로 상이하여 일관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각 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에서 지방 성인지예산 교육 및 컨설팅 관련실적을 모니터링하고 집계할 수 있는 일관적인 공통기준의 마련이 시급함
        - 대부분의 지역에서 지방 성인지예산 교육이 성별영향분석평가 교육의 일부분으로 이루어 지고 있으며, 지방 성인지결산 컨설팅은 전체 16개 지역 중 8개 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 센터에서만 실시한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성별영향분석평가 컨설팅을 실시한 사업수 대비 지방 성인지예산 컨설팅을 실시한 사업수도 대부분의 지역에서 훨씬 적은 것으로 나타나는 등 컨설팅 우선순위에서 밀려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 따라서 지방 성인지예.결산 교육 및 컨설팅 실시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도 마련될 필요가 있음

        <이하 원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