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희망 직업과 성별 차이
        발간호 제84호 통권제목 KWDI Brief
        구분 VOLUME 등록일 2023-06-02
        첨부파일 KWDI Brief_제84호.pdf ( 507.71 KB ) [미리보기]

        ● 본 연구는 UNESCO가 ISCED-F 2013 분류 체계를 활용하여 정의한 STEM 교육훈련 분야에 따라(UNESCO, 2017:35),
        과학(생물학, 화학, 수학, 물리학, 통계학, 지구과학 등), ICT(컴퓨터, 데이터/네트워킹 분야, 소프트웨어 등), 공학(
        엔지니어, 전기, 에너지, 재료, 건축 등)을 STEM 분야로 정의하고, 관련 전공과 밀접한 직종을 분류하여 우리나라 청소년의 STEM 분야 희망직업 현황의 성별 차이를 살펴봄.
        ● 분석자료는 교육부 2022년 「초·중등 진로교육현황조사(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2)원자료를 사용하였음.3)
        - 청소년 희망직업을 선행연구, 직종 성비 및 청소년 선호도 등을 고려하여 STEM 분야, 여성집중 분야, 비STEM 남성집중 분야의 세 가지로 나누었으며, 분류 기준은 아래와 같음.
        ● STEM 분야: 자연과학, 정보통신, 공학 관련 직종으로, 관련 분야 기능직은 제외함.
        ● 여성집중 분야: 전통적인 여성직종(복지, 돌봄, 보건·의료 서비스, 문화·예술·여가 등)이거나, 전문직 경우 2022년 기준 여성이 과반 이상 진출한 직업군(외교관, 약사 등)으로 분류함.
        ● 비STEM 남성집중 분야: 스포츠, 치안/안전, 경제/금융, 남성집중 기능직 등 남성선호가 높은 직종 또는 윗 분류에 포함되지 않은 직종으로 분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