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직여성공무원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분야 정치 제안자 김재기
        등록일 2009-07-14
        연구목적 및 필요성
        정부의 적극적인 여성인사정책의 추진으로 우리나라의 여성공무원은  전체적인 숫자는 증가하고 있으나,  관리직과 같은 중상위계층에는 아직도 여성공무원의 점유율이 저조한 실정이다. 정부차원에서 관리직 여성공무원 육성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관리직 여성공무원의 수가 하위직 여성공무원의 수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현상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 특히 여성공무원 인사정책에 관한 그 동안의 연구가 주로 중앙정부나 공무원 조직 전체를 대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근무여건 등에서 차이가 상존하는 지방정부 소속 여성공무원의 실상이 잘 드러나지 않았다. 기관마다 여성 공무원에 대한 관리직 육성기반과 조직문화가 다를 것이므로 기관별로 특화된 관리직 여성공무원 육성 방침을 세운다면, 여성인력관리정책 집행의 효과성이 더 향상될 것으로 추정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관리직여성 지방공무원의 실태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관리직여성 지방공무원 육성을 위한 바람직한 정책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상세내용
        공무원의 직종은 일반직, 특정직, 기능직, 정무직, 별정직, 전문직, 고용직으로 분류되지만 여성의 관리직 진출과 특히 관련되는 직종은 일반직에 주로 해당되기 때문에 일반직에 있어서 5급 이상의 지방자치단체  여성공무원에 대한 현황을 공무원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함과 아울러 여성공무원 인사정책에 관한 여성공무원들의 인식조사를 실시하여 통계적방법으로 분석함으로써 보다 실증적인 정책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제안배경
        국내적으로는 여성인사정책에 관한 연구가 아직 활발하지 않으며 더구나 각 지방자치단체에 근무하는 여성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지방은 중앙부처와 근무여건이나  여성 공무원에 대한 관리직 육성기반과 조직문화가 다를 것이므로 지방자치단체에 특화된 관리직 여성공무원 육성방안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기대효과
        여성인력의 효율적 활용과 양성평등인사정책의 실현이라는 두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본 연구 결과가 적지 않게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특히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특유한 여성인사정책이 연구되어 시행된다면 보다 현실성있는 여성인사정책이 되리라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