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아동지도 실태와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개발연구
        분야 교육 제안자 김선영
        등록일 2005-03-11
        연구목적 및 필요성
        부산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의 사회교육원에서 실시하는 방과후아동지도사 자격증 과정
        강사로 일하면서 주변의 학부모, 초등교사, 기타 보육시설의 교사들을 통해
        방과후아동지도의 현실을 듣곤합니다. 그때마다 방과후아동지도론이나 개발원의
        연구자료에서 제시하는 이상적인 방과후아동지도의 모습과 실제 현장이 사뭇 다름을
        실감하며, 자격을 갖춘 교사 양성이 실질적으로 필요한가 회의마저 듭니다.
        취업모들의 간절한 요구 만족이나 여성의 취업확대 그 어느것도 지지해 주지
        못하는 것 같아서 말입니다. 
        상세내용
         그러므로 우선, 부산 지역에서 방과후아동지도가 어떤 시설에서 어떤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지,  아동을 비롯하여 학부모나 교사들은 어떤 형태와 내용의 운영을
        요구하는지, 구체적인 프로그램은 어떠한지 실태조사가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다방면의 요구와 현실에 적합하며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한 이상적인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져야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제안배경

        기대효과
        그리하여 일회적인 프로그램으로서가 아니라 복지와 교육, 부모와 이웃이 하나되는 매일매일의 방과후아동지도 프로그램의 활용을 통해 우리 아동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미래를 확신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