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 병설유치원을 활용한 방과 후 교육
        분야 교육 제안자 안규정
        등록일 2005-03-10
        연구목적 및 필요성
         1. 농촌지역 유아들의 방과 후 교육으로 열악한 환경에서도 나라의 일꾼으로 자랄 수 있는 
        기틀을 마련
         2.  학원이 거의 없어 방과 후 방치 상태에 있는 농촌 어린이들을 효율적으로 보살 필 수 있
        는 기회마련


        필요성
        우리군의 경우 농촌지역에는 농업인과 군인가족들이 살고 있으나, 어린이 수가 적어 교육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음. 병설유치원 다니는 자녀의 경우 정규과목이 끝나면 학원이나 다른곳
        을 보낼곳이 없어 들녘으로 데리고 다니거나 군인가족 여성의 경우 아이들을 돌봐야 하기 때
        문에 자기개발에는 전혀 신경을 쓸 수도 없고 아이들도 도시 아이들보다 학습능력이 저하돼 
        가고 있음.
        또한,
        농촌지역에 새로운 건물을 지으면 유지비가 힘들어 전혀 운영이 안되기 때문에 사설 기관운
        영은 불가능함. 자원봉사자도 없기 때문에 마을에만 맡겨서 방과 후 공부방을 운영하는 것
        도 불가능함
        인구가 적은 마을일 수록 교육환경이 열악하여 도시로 이주하는 주 원인이 되고 있음


        상세내용


          - 현황 : 인구가 적은 농촌지역에는 방과후 어린이 교육에 어려움이 많음. 피아노나 미술, 
        태권도등 학원도 없을 뿐더러 농사일을 하는 부모는 해가 질때까지 들녘에 나가있는 실정임
          - 문제점 : 초등생이나 병설유치원, 어린이집의 정규 프로그램이 끝나면 그냥 집으로 돌아
        가 부모가 귀가 할때까지 혼자 있거나 들녘에서 놀이를 하므로 위험에 노출이 돼 있고 학습
        능력도 도시 아이들보다 떨어지고 있는 실정임.
          - 대책 : 
            . 학원이 없는 농촌지역에 초등학교 건물을 활용, 국가가 선생님과 프로그램(음악, 미술, 
        학습도우미 등)을 지원하여 체계적으로  운영
         


        제안배경
          
        기대효과
        - 농촌지역의 여성들의 자기개발기회 및 경제활동 기회제공 - 도시지역과 상대적으로 인원이 적다는 이유로 복지혜택을 덜 받고 있으나 소외된 농촌지 역 어린이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기회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