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결혼 및 출산연령 결정 영향요인
        분야 보건 제안자 이경혜
        등록일 2009-07-07
        연구목적 및 필요성
        저출산방지와 건강한 자녀출산을 위해 여성이 적정한 연령에 결혼하고 출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결혼과 출산은 여성개인의 가치관과 주위의 여건에 따라 달라지므로 여성이 원하는 결혼 및 출산연령을 확인하고 결혼및 출산시기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이지를 확인하는 연구는 여성과 어린이 및 가족의 건강은 물론 국가의 인구정책과 경제정책 수립을 위해  매우 중요하고 필요하다.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여성이 원하는 결혼  및 출산연령을 확인한다.

        2. 여성의 출산연령과 임산부 및 태아/신생아의 건강위험성에 대한 인식정도를 확인한다.

        3. 여성의 임신 및 자녀에 대한 가치관을 확인한다

        4. 여성의 결혼과 출산을 의해 직장, 사회, 국가의 지원정도와 맘족 여부를 확인하다.

        5. 결혼 및 출산을 위해 여성이 원하는 직장 및 사회 국가으 지원방법을 확인한다.     




        상세내용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로 결혼이 늦어지고 출산연령이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98년 28.48세가 08년에는  30.82세이다. 충산연령의 증가는 저출산으로 이어져 09년 합게게 출산률은 1.19로 향후 인구감소는 물론, 경제성장률과 국가 경쟁력의 저하가 우려된다. 30세 이후의 노초산은 고형압, 당뇨병등  임신합병증과 난산으로 제왕절개술분만의 증가와 태아 기형등을 초래하여 여성과 태아 및 어린이의 건강을 위협하고 의료비의 상승과 인구의 질적 저하를 가져온다. 그러므로 여성이 적정연령에 결혼하여 출산하는 것은 개인뿜만아니라 가족, 및 사회적으로 매우중요하다 . 여성들에게 적정연령의 결혼과 출산으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적정연령에 출산하도록 하기위해서는 그들이 결혼과 출산을 하려고 결정하는  시기가 언제인지?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이지 확인하여 저풀산예방및 출산률 상승을 위한 정책에 반영할 수있다    



        제안배경
        질문지를 이용하여 20-45세 사이의 미혼 및 기혼여성((자녀가 없는 기혼여성, 자녀가 있는 기혼여성)을 대상으로 결혼 및  자녀출산을 원하는/원했던  연령, 그 연령에 대한 만족여부, 출산시기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결혼을 안하거나 못한 이유  결혼을 안하거나 못한 이유,  임신/출산을 하지않는 이유, 출산에 장애가  되는 요인, 임신과 출산에 따른 건강문제 등을 확인하고 여성으 학력, 직업, 소득수준과 결혼및 출산시기 결종요인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기대효과
        1.여성의 결혼 및 출산연령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적정연령에 결혼하고 출산하도록 도와 저출산예방정책에 활용하고 출산률증가에 공헌한다. 2. 여성의 제왕절개분만율을 감소시키고 다운증후와 같은 선천성장애아의 출생을 감소시키며 여성과 어린이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여 의료비용을 감소한다 . 3. 인구 경제 건강 및 각종 정책과 지표에 활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