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평등한 진로교육의 필요성과 지원 요구
        연구사업 기본연구사업 출간연도 2019
        주관·관계 교육부 진로교육정책과/여성가족부 성별영향평가과, 여성인력개발과,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정책과,여성가족부 청소년활동진흥과, 과학정보통신부 미래인재정책과
        첨부파일 2019 KWDI 이슈페이퍼_성평등한 진로교육의 필요성과 지원요구_(0331).pdf ( 485.52 KB ) [미리보기]

        ■ 본 연구는 노동시장의 성별 격차가 근본적으로는 직업과 진로의 선택에 좌우되고 있음에도 성평등한 관점에서의 진로교육에 대한 관심은 부재하다는 인식하에 성평등 관점이 배제된 진로교육의 현실을 들여다보고, 성별 편견이 없는 진로선택을 위한 교육적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수행되었음.
        ■ 진로교사와 진로체험지원센터 관계자를 대상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시도한 결과, 진로교육 과정에서 여전히 교사에 의한 성차별이 발생하고 있고, 학생 스스로도 성 편견에 갇혀있으며, 무엇보다 학교 밖에서 실시되는 다양한 체험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성차별 및 성희롱 등에 대한 대책과 대안이 부재한 것이 확인됨.
        또한 현장에서는 교사와 체험처 담당자들의 성평등한 진로교육 역량 부족, 예산 부족 및 매뉴얼 부재 등 여건상의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평등한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준 마련,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대표 프로그램 개설과 시행, 관련 주체들의 성평등한 진로교육 의식 및 역량 제고,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환류체계 강화와 관련한 다양한 방안들을 제안하였음.